서로 다른 시가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경물을 묘사하고, 어떤 시는 공간 질서를 중시하고, 어떤 시는 색채 묘사를 중시하고, 어떤 시는 인물의 감각적 각도에서 경물을 묘사한다. 책을 읽을 때 이런 각도에서 읽으면 시적 풍경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1) 공간 각도
풍경을 쓰는 데는 항상 순서가 있고, 높고 낮으며, 위와 아래, 안팎, 어쨌든 계층이 뚜렷하다. 수시의' 천천' 은 첫 번째 풍경이 멀고 가깝고 높고 낮으며, 계층이 뚜렷하다. "숲은 산을 깨고, 대나무는 담을 숨기고, 매미는 풀이 마르고 작은 연못을 짓는다.". 먼 숲 끝까지 먼저 쓰면 산들이 선명하게 보이고, 인근 대나무가 벽을 가리고, 작은 연못에는 건초와 매미가 가득 자란다. 그런 다음 "때때로 빈 새를 뒤적거리며 새빨간 향기를 반짝인다" 는 것은 높음에서 낮음까지 질서 정연하다. 공간 질서는 산수시를 감상하는 각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색상 각도
시에 쓴 풍경의 색깔은 다르다. 서로 다른 색깔의 경물을 한 폭의 그림으로 조합하면 시에 그림이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감상할 때 경물 색채의 각도에서 경물 작문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왕위' 전원곡' 에서' 복숭아는 비를 가득 안고, 버드나무는 연기로 가득하다' 는 두 편의 시, 붉고 녹색이 어우러져, 색채가 뚜렷하여 밤새 봄비가 내린 후 복숭아꽃이 난만하고, 푸른 버드나무가 물담배를 덮고 있는 매혹적인 광경을 떠올리게 한다. "빨강" 과 "녹색" 이라는 두 가지 색은 감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를 감상하고, 색채를 표현하는 단어를 파악하고, 색채가 알록달록한 그림의 아름다움을 분석하면, 서경의 특징을 부각시킬 수 있다.
(3) 감각 기관의 감상.
시에서 작가는 종종 자신의 청각, 시각, 후각 등의 관점에서 풍경을 쓰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감상할 때 시인의 본 것, 들은 것, 소감을 분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백거이의 시' 야설' 은 눈을 묘사하고, 시의 모든 구절은 눈에 관한 것이지만, 작가는 자신의 감정, 시각, 청각에서 차례로 써내려 눈의 규모를 강조한다. 작가의 감정은 또 다른 감상적인 관점이다.
둘째, 표현의 관점에서.
시인은 한 장면을 썼는데, 순서를 정하는 것 외에 항상 몇 가지 표현 수법을 사용한다. 가장 흔한 것은 서정적 방식과 묘사 방식이다. 전자는 경서정, 경정 서정, 정경 교감, 음악 장면으로 슬픔을 받쳐준다. 후자는 운동 결합 (또는 운동 결합), 허실 결합 (또는 가상현실) 과 같이 우리가 시를 감상할 때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기술이다. 왕창령' 위아 송별전' 앞의 두 구절은 실제 정경을 묘사하고, 송별시 환경에 대한 묘사이며, 후자의 두 구절은 가상 정경을 묘사하고, 떠난 후의 정경을 상상하며, 현실을 결합하고, 경지를 넓히고, 주제를 심화시킨다. 표현 수법의 운용은 시를 더욱 흥미진진하게 한다. 우리는 감상할 때 당연히 놓치면 안 된다.
셋째, 시의 구조적 특징에 대한 감사.
고시는 계승과 개조의 결합을 중시하는데, 단어는 일반적으로 상반부에 묘사되고, 하반부에는 서정이 있다. 시 한 수는 일반적인 법칙에 따라 쓰지 않고 구조적으로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감상할 때 분석이 필요하다. 또는 장면, 또는 한 문장으로 장면, 또는 장면, 또는 앞뒤가 잘 보살펴 주는 구조가 엄격하다. 이것들은 모두 시 구조의 특징으로, 감상할 때 쉽게 간과된다. 구조적인 개념이 있어야 하고, 구조적인 관점에서 시를 감상하면 예상치 못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왕위의 전원곡은 하트, 녹류, 낙화, 명오리올스의 단어를 차례로 적고,' 낙화' 는' 복숭아',' 꾀꼬리',' 녹류류' 를 돌보며 시의 구조를 치밀하게 만들어 시의 경물로 삼을 수 있다.
넷째, 문자 단련의 관점에서 감상한다
고대인들이 시를 쓰는 것은 문자의 단련에 매우 신경을 써서' 일언당',' 심사숙고' 등의 이야기를 남겼다. 이러한 생동감 있는 글을 감상할 때, 우리는 쓴 풍경의 특징, 창조된 의경, 표현된 감정, 심지어 한 편의 시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지난 밤 한 가지가 열렸다 \", \ "스님이 월문을 두드리다 \", \ "봄바람이 강남 해안에 푸르다 \", \ "강 앞에 걸려 있는 폭포를 보세요 \" ...... 시 에는 생생한 문자가 있습니다 한 글자는 경물의 특징을 생동감 있게 재현하여 작가의 감정을 표현했다. 시를 감상할 때 어떻게 이것들을 잊을 수 있습니까?
동사 (verb 의 약자) 수사학자의 눈에는 감상이 있다.
문학 작품 중의 경물 묘사는 수사의 운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수사는 경물을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으며, 고전시도 예외는 아니다. 풍경을 묘사한 시에서도 비유, 의인, 과장, 이중성, 쌍관, 상호문, 질문 등과 같은 수사 수법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수사는 사물의 특징을 생동감 있게 재현할 뿐만 아니라 작가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 문장을 단정하게 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다. 수사적 감상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슬은 진주처럼, 달은 활처럼' 라는 시는 수사적 관점에서 그 아름다움을 발굴하고 작가가 드러낸 사상적 감정을 발굴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위의 다섯 가지 각도에서 풍경을 묘사한 시를 감상할 수 있다면, 시를 한 편 읽을 수 있고, 어떤 각도에서 질문하든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다.
물론, 시에 쓰여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다른 각도도 있다. 어떤 각도에서 출발하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첫째, 시에 묘사된 경치는 어떤 경치이고, 이 경치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첫째, 작가는 어떤 표현 기교로 풍경을 쓰는지, 이 기교들의 효과는 어떤가; 첫째, 작가는 이 장면들을 통해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는가. 이 방면들은 반드시 상세히 설명해야, 처음에 제기된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하고, 풍경글쓰기의 특징을 다각적으로 감상하고, 전면적이고 정확한 감상문을 쓸 수 있다.
서정이나 정경을 빌려 서정을 융합하다: 시인이 한 장면이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자신이 표현해야 할 감정과 사상을 이 장면에 담아 이 장면과 이 사물을 묘사함으로써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방식을 경서정 또는 차용물 서정이라고 한다. 고대 중국시에서는 소나무, 대나무, 매, 란, 바위, 시냇물, 사막, 고도도, 변관, 석양, 야월, 찬바람, 이슬비, 들풀이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대상이다. 백거이의' 산불이 끝이 없고 봄바람이 불고 높다' 는 등' 원래의 풀' 의 완강한 항쟁으로 거부할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을 표현했다.
경물 (또는 사물) 과 정경이 어우러진 정은 구체적인 자연경관이나 생활장면에 대한 묘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함축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두보의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과 함께 밤으로 잠입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며, 풍경에는 봄비의 기쁨이 담겨 있다. 유영의' 오늘 밤 어디서 자각성, 버드나무 해안, 풍월 그믐달' 은 풍경에 대한 묘사에 시인의 슬픔과 미움을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즐거움감정을 쓰는 희경, 슬픔은 슬픔을 표현하지만, 희경으로 서경을 쓰거나, 악감정으로 서경을 쓸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신진대사는 비교적 훈훈하다.' 사태송별':' 형이 배를 잘못 해석하자 단풍청산이 돌진했다. 일몰에서 깨어나려면 아직 멀었다. 비가 서루에 내린다. " 연맹 제 1 부' 단풍청산산' 의 아름답고 시적인 경치는 시인의 근심과 이별의 심정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강재시화' 는 "희경으로 애가를 쓰고, 애경으로 애도하며 음악을 쓰면 슬픔과 기쁨이 배가된다" 고 말했다.
시인은 시를 써서 그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독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자연 중이나 주변의 풍경을 써야 한다. 감정과 장면의 처리가 중요하다. 제대로 처리하면, 그는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여 독자들이 그와 함께 노래하게 할 것이다. 이런 시는 아주 잘 써서 매우 감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