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가 후세에 미치는 영향.

논어' 는' 성경' 에 버금가는 세계 제 2 의 베스트셀러 간행물이다.

1980 년대 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75 명의 노벨상 수상자는 "인간이 2 1 세기에 살아남으려면 2500 년 전으로 돌아가 공자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고 공동 선언했다.

경제 세계화가 도래함에 따라 문화 세계화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중국 전통문화는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논어' 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대표이자 공자사상 이론의 중요한 전달체로서 지식경제에 녹아들어야 한다.

남회근 씨는 공자학설과 논어의 가치는 어느 시대든 어떤 지역이든 원의를 곡해하지 않는 한 영원히 난공불락의 불후의 가치를 지녔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열심히 공부하고, 곰곰이 생각하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고, 배운 것과 같은 후발주자들은 반드시 자증을 받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공자논어' 는 공자의 만년 학생이 참가한 죽음을 기록하며 공자의 생애, 사상, 학설에 대한 중요한 자료, 특히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에 대한 중요한 자료를 담고 있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매우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중국 역사상 최초의 교육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논어' 는 유교 경전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론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 대학',' 중용',' 맹자' 는' 사서' 로 불리며 봉건사회 독서인의 필독작이다. 논어는 모두 20 편 492 장으로, 내용이 광범위하여 철학, 정치, 교육, 문학, 예술, 처세의 도리를 포함한다. 본문은 짧고 용맹하며, 말은 간결해서 의미가 깊다. 많은 문장이 격언 경구로 뒤따르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인용기록의 고서이다. 공자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토대로서 중국 사상사 문화사 교육사에 깊은 영향을 미쳐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논어 언어와 국가 정체성의 큰 영향 (중남공업대 로스쿨에서 전향)

공자논어' 는 유가의 가장 중요한 경전으로서 중국 사회, 주변국 및 지역, 그리고 전 세계의 중국인들에게 2000 여 년 동안 영향을 미쳤다. 이런 영향은 먼저 사상과 학술에 나타나지만, 사상과 학술의 영향은 언어 표현을 통해 실현된다. 논어' 의 언어는 그 사상, 학문만큼 넓고 심오하며, 그 영향은 그 사상, 학문만큼 광범위하고 깊다.

1.' 논어' 는 중화민족에게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다.

첫째,' 논어' 의 언어영향은 그 사상적 영향과 마찬가지로 정치, 경제, 사상, 문화, 교육 등 중화민족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 춘추시대에는 공자를 대표하는 유가가 여전히 다른 학파와 동등한 위치에 있었다. 한무제가 동중서 () 의' 백가, 독존유술' 이라는 주장을 채택한 이후 유학은 국학이 되어 다른 학파 위에 올랐다. 이런 상황은 청말까지 계속되었다. 민국 이후 이런 상황은 우리나라의 광대한 농촌에서 여전히 존재한다. 1940 년대 말, 새로운 커리큘럼이 개설되었지만 강의실에는 여전히 공자의 모습이 남아 있었고, 학생들이 학교에 도착한 첫 번째 일은 공자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하는 것이었다. 유학이 국학이 된다는 것은 그것이 통치 계급의 주도 의식이 되어 국가 정치 사상 도덕 문화 교육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논어》는 유교 사상의 핵심 저작으로서 그 영향력은 자명하다. 논어' 는 경제를 말하지 않지만 이데올로기는 일정한 조건 하에서 경제를 촉진하거나 제약할 수 있다. 논어' 에서 표현한 행동 규범은 이후의 농촌 경제 발전에 여전히 영향을 미친다.

둘째,' 논어' 의 많은 문장이 성어가 되었다. 예를 들어, 불혹 (정치의 경우) 과 귀함 (학문의 경우), 지난날의 비난 (팔촉의 경우), 북전 (선진의 경우), 어떻게 소칼이 닭을 죽이는지 (양화물의 경우), "지난날의 잘못은 없다" 고 말했다. 또한 일부 성어는' 논어' 의 단어가 농축되거나 변형된 것이다. 예를 들어, "존경하고 멀리" (영업) 라는 절은 간단히 "존경하고 멀리" (영업), 귀신 (영업) 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간단히 "그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말이 깨질 수 있다" (안원) 라고 불린다. 성어가 되지 않은 사람들도 고전어로 인용하거나 사용한다. 민국 초년에 유명한 군벌 장은 대련을 쓴 적이 있다. "이 군벌은 천년의 재앙이라고 불린다. 치버의 호의는 단지 존중일 뿐이다. 빙탄경, 효용경, 불경은 견마와는 다르다. 나의 총독은 여전히 비정상인 20 개 현을 장악하고 있다. 마지막 회휘장: 대야. 요를 가져 가면 누구나 요가 될 수 있지만, 야오는 내 자녀와 손자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대련에는 두 가지 언어가' 논어' 에서 인용되거나 번역된다. "정치를 위해" 기사: "아들이 말했다:' 오늘의 효도,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고 불경스럽다. 왜 안돼? "상편", "효용은 윗사람에게 쓰이고, 불경은 견마와는 다르다", "태버" 편: "대요는 왕이다!" 두 번째 대련의' 대요요' 라는 단어는 바로 이 단락에서 파생된 것이다. 19 17 년, 군벌 장자지, 장영병이 남하남을 교란하여 공분을 불러일으켰고, 어떤 사람들은 그 이름을 주제로 합동조롱을 했다. "이 자거사는 높은 산에서 흐르는 물에 뜻을 두고 있다고 한다. 미친 짖는 야오는 국가를 존중하지 않고 국민을 존중하는 악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이들 대련은 그 자체로' 논어' 에서 나온 것이 아니지만' 당나리' 가 성을 지적하는 횡평은' 논어' 의 말을 직접 인용했다. 논어에서 저자는 무작위로 문장 세 편을 골라 그 문장 속 성어를 통계했다. 정치의 문장 20/ 98, 서술한 문장 25/ 1 1 1, 안원의 문장 24/1/Kloc/ 그중' 정치를 위해' 와' 서술을 위해' 의 성어는 모두 공자의 말에서 나왔고,' 언원' 의 일부분은 공자 학생의 말에서 나왔다. 성어의 비율이 이렇게 높아서 중화민족의 역사에서 전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전례가 없다.

셋째,' 논어' 는 중국 소수민족의 언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올해 7 월 초, 나는 운남 검천에서 고찰할 때' 논어' 의 일부 성어가 백족의 구어에 쓰이는 것을 들었다. 장문보 씨는 나에게 몇 글자를 썼고, 다음 두 가지 예를 읽었다.

Tailzil Cux Danx Senpbuf Sanblap 을 보자. (흰색)

처음 무대에 올랐을 때, 나는 내가 벗겨질까 봐 걱정했다. (직역)

제가 직접 하겠습니다. (의역)

Nanlgvp Al Dabatnox Buyif Lufhux. (흰색)

나고모아는 기쁘게 새장을 벗겼다. (직역)

너 여기서 잘 했어. (의역)

충직 직무' 는' 논어' 의' 위령공' 에서 나온 것이다. "나는 행복하지 않다" 는 것은 "논어" 에서 나온 것이다.

넷째, 해외 중국인들 중에서 그들이 중국에 있을 때 어느 민족에 속해 있든, 그들이 거주 지역에서 어떤 언어를 배우든, 모국어로 중국어를 배우든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그들의 계몽 교육에는 항상 사서오경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논어' 가 그들의 언어에 미치는 영향은 자연히 이어졌다. 《논어》의 언어는 중국어에 2000 여 년 동안 큰 영향을 미쳤다. 다른 고서의 언어는 중화민족의 언어에 다른 정도의 영향을 미쳤지만 깊이와 폭면에서' 논어' 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2.' 논어' 는 중화민족의 언어에 대해 큰 안정성과 가역성을 가지고 있다. 문법 구조가 가장 느리고, 음성이 이차적이며, 어휘가 가장 빠르다.

중국어의 경우 봉건 사회에서 유행하는 많은 단어들이 민국 시대에 잇달아 도태되고, 동시에 민국의 새로운 사물을 표현하는 어휘가 많이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해방 이후 민국시대의 많은 유행어가 도태되어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을 표현하는 새로운 단어가 많이 등장했다. 한 사회제도가 다른 사회제도로 전환된 후에도 마찬가지다. 같은 사회제도 하의 다른 단계도 마찬가지다. 4 인방' 의 분쇄와 11 회 삼중 전회가 열리면서' 문혁' 에 등장한 당시 특정 역사적 조건을 반영하는 많은 단어들이 빠르게 과거가 되었다. 《논어》의 말은 다르다. 역사의 변천에 따라 거의 사용되지 않는 것도 있지만, 이미 중국어의 기본 어휘가 되었으며, 특히 이미 성어의 일부가 되었다. 이것은 그것이 역사적 변천에서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중국어에 미치는 영향을 되돌릴 수 없게 한다. 이것은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내면적 이유는' 논어' 언어 자체가 큰 매력을 지니고 있어 사회 각계각층에서 쉽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이 매력은 적어도 네 가지 특징, 즉 사상의 심각성, 언어의 간결성, 추리의 논리성, 표현의 통속성을 가지고 있다. 사상의 심오함은 공자의 정치적 이상에 대한 서술에만 표현된 것이 아니다.

그리고 다른 여러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공자는 하자색의' 정치 문의' 에 대답하면서 "속력을 원하면 안 된다" 고 말했다. 속히 하려면 미치지 못하지만,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 ("루즈") 는 정치사무를 처리하는 좌우명이자 도덕적 수양이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은 원초적이지 않고,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위령공") 현실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또 한 번 피를 본다. 공자는' 백일살인, 밤은 귀착되지 않는다' 는 속수무책일 때 얻은 교훈에 대해 "나는 다른 사람부터 시작했고, 나는 내 말을 듣고, 나를 믿는다" 고 말했다. 오늘도 나도 혼자야,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봐. " ("공야장") "그 말을 듣고 그 행보를 보는 것" 은 여전히 인간관계의 규범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을 수 없고, 편안하게 살 수 없다. 그가 민감하고 신중하다면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학습"), 모든 말에는 하나의 특징이 있는데, 완벽하고 현실적이며, 사람 공부에도 좋은 격려가 된다.

언어의 간결함은 적은 글자로 깊은 사상과 풍부한 내용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앞의 예는 한 점을 볼 수 있다. 여기 몇 가지 예가 더 있습니다.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자한') 13 글자만으로 한 사람의 포부의 확고함을 두드러지게 보여준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정의,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입인") 단 열 글자만 있으면 군자와 소인을 이렇게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과유불급' ('고급') 이라는 네 글자만이 변증법의 본질을 드러낸다. 사상이 깊고 내용이 풍부하여 반드시 언어가 간결하지는 않다. 정련된 언어는 반드시 사상이 깊고 내용이 풍부한 것은 아니다. 《논어》는 사상이 깊고, 내용이 풍부하며, 언어도 간결하고, 정말 귀중하다. 추리의 논리. 짧은 인용문이기 때문에' 논어' 에 나오는 대부분의 글은 결론적이고 완전한 추리 과정은 없지만, 사람들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논란이 있는 경우는 소수에 불과하다.)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그들이 이것이 논리적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해를 끼치 지 않고, 몸을 죽이고 인을 이루다. 클릭합니다 ('위령공')' 인인지사' 가 되고 싶은 사람들, 누가 아니라고 말할까!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고,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현문") 만약 당신이 위대한 인생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누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논어》에도 그럴듯해 보이는 단락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이름이 바르지 않고, 말이 바르지 않으면 일이 안 된다. 일은 하지 않고, 예락은 창창하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고, 형법이 바르지 않고, 백성들이 잘못이 없다. " 그러므로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가능할 것이다. 군자의 말은 아무것도 없다. "("루즈 ") 이 말은 수사학의 이젝터 핀 수법을 활용해 추리를 일환으로 묶고 논리가 매우 치밀하다.

표현의 유행. 역시 고전이다. 노자의 언어는 그 내용만큼 신비롭다. 모질의 일부 장의 언어는 더욱 난해하다. 《논어》는 당시 백화문으로 쓰여졌다. 이천여 년이 지났는데도 오늘은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표현의 대중화 때문에, 때로는 읽기에 매우 친밀하다. Laozi 의 일부 장, 특히 Mezi 에 비해 이것은 큰 이점입니다.

네 가지 외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유교의 공자 사상에 대한 선전으로' 논어' 의 언어가 그 사상과 함께 더 이해되었다. 둘째,'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은' 논어' 의 언어를 더욱 대중화시켰다. 셋째, 한 왕조 이후 공자는 지배 계급에 의해 끊임없이 봉쇄되어 일반 독서인에서' 문선왕 대성의 성' 으로 바뀌었고, 지위는 미관식이라고 불리는' 소왕' 의 혁혁한 높이에 이르렀고,' 논어' 의 언어는 더욱 통속적이었다. 넷째, 사서는 과거시험 (고전) 의 주요 내용으로' 논어' 의 언어 영향이 사회 밑바닥으로 깊숙이 파고들게 한다.

셋째,' 논어' 중 언어의 민족적 정체성은 중화민족정체성이 먼저 중국어이지' 논어' 의 언어만은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

《논어》의 언어가 100% 성어일지라도 전체 중국어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논어' 가 중화민족의 2000 여 년 역사 장하에서 생겨난 거대하고 특별한 영향으로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그 영향을 받았다. 언어는 약정이 속되다. 이런 약속과 관례는 양방향으로 진행된다. 첫째, 상향식, 즉 인민에서 온 다음 인민에게 인정받고 지식계층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첫째, 하향식, 즉 지식인은 민간과 다른 사람의 작품에서 얻은 언어를 자신의 창작과 함께 문장, 사회로 돌아가 사회의 인정을 받게 된다. 공자의 논어는 이렇다. 후대 지식인들이 논어 언어에 대한 선전과 보급에도 마찬가지다. 전자보다 후자의 정체성이 더 광범위하고 깊다. 언어 마스터가 민족 언어에 기여한 것은 바로 여기에 있다. 공자는 바로 이런 영향력이 깊은 언어의 대가이다.

《논어》의 언어는 우선 국학 소양이 있는 지식인에 대한 추앙과 탄복이다. 이런 탄복과 추앙은 일종의 고급 심리적 정체성이다. 그들의 인정을 통해 점차 보급되어 사회와 민족의 인정을 받았다. 물론, 이런 상승은 잠정적인 것이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가까우면 고향. 클릭합니다 자신이 고향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언어는 가장 근본적인 기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다. 외지에서 일하거나 여행할 때, 그들은 가끔 본고장말을 하는 사람을 만난다. 전혀 알지 못하더라도 친절해서 앞으로 나아가서 그들과 대화를 나눌 수 없을 정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언어 인식을 통해 같은 곳에 있는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위만주국 시절 일본인들이 중국 동북에서 일본어를 강행하여 학교에서 중국어를 하는 것을 금지한 결과 실패로 끝나 중화민족의 중국어 인정에 따른 강력한 민족 응집력을 알 수 있었다. 80 년대 초 공자는 세계 10 대 사상가로 선정되었고, 모든 중국인들은 이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것은 중국 사회의 공자에 대한 긍정일 뿐만 아니라, 세계가 공자에 대한 긍정이기도 하다. 이런 긍정은 중화민족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논어' 언어가 중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확대할 것이다. \ "왼쪽 조전문공 15 년 \" [3] 진국관 의사가 주조사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주경왕은 진국에게 왜 공물이 없는지 물었고, 진국은 주왕실의 상을 받은 적이 없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주경왕은 즉석에서 진 () 나라 상 () 의 사실을 열거하여, 그가 이런 기본적인 사실들을 왜 자기도 모르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주경왕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네가 네 아버지를 배우면 너의 조상을 잊는다!" 훗날' 세경 망조' 는 자신의 조상을 모두 잊거나 국가의 민족 역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을 가리킨다.

공자를 대표하는 유가는 대통일을 주장하고, 공자의' 군신 부자',' 사람이 원군이면 덕을 쌓는다' (장장) 사상은 이 명제의 원천이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깊은 영향으로 중화민족은 줄곧 국가 통일을 수호한다는 강한 관념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아편전쟁 이후 거의 100 년 동안 중국의 영토는 계속해서 외국 열강에 의해 점령되어 중국 국민들은 굴욕을 당했다. 그들도 이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 싸우고 희생했다. 따라서 그들은 자기 나라를 모욕하는 사람들, 특히 조상을 잊고 외국 세력의 개입에 의지하여 나라를 분열시키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경멸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중국인들은 모두 다른 교리를 믿는다. 제 생각에는, 공통점과 차이를 추구 하 고, 중국 통일을 유지 하는 전제 하에, 만큼 우리가 단결 하 고 경제권을 형성, 상호 지원 협력, 그리고 다른 민족과 우호 교류를 유지, 뿐만 아니라 중국 국가를 더 번영 하 게 할 수 있지만, 또한 세계가 더 안정 되 고 번영 하 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