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노래의 처음 8 문장은 한 단락일 수 있다. 작가는' 큰길' 과' 곤궁한 길' 을 비교해서, 그가 인생의 강장대로를 걷고 싶어 하고 좁은 길을 걷고 싶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왜냐하면 그는 큰 뜻을 품고, 붕새의 새처럼, 그 날개가 하늘에서 내려와 비천한 곳에서 멈추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좁고 좁은 오솔길이 그의 발을 높이 올리는 것을 제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자연에서 날개를 펴고, 만리를 날리고, 한 번 울리면 사람을 놀라게 하고, 하늘을 날며 눈 깜짝할 사이에 추적하기 어렵다. 다음 6 개의 "현우불속" 은 그가 "생사는 목숨이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는 견해를 믿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사람의 덕행과 어리석음은 다르지만 성인은 덕행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관건은 그 자신의 본성에 달려 있다. 청심은 뜻이 높고, 탁기는 성질이 비천하다. 사람의 운명은 결코 하늘의 손에 달려 있지 않다. 사람이 부유해지면 청사에 이름을 날리고, 가난한 사람은 무명이다. (서양속담, 돈속담) 이엄이 살던 동한 시절 통치자들은' 군권신수' 를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천인합' 과 예언미신을 선전했다. 이엄은'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는 공식 이념과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처음 두 문장은 "사이밀은 스스로 하고, 뜻이 있는 사람은 예견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작가는 자신의 운명을 파악하려고 한다. 따라서 가난과 부, 가난과 통통이 모두 그 자신이 통제한다면, 뜻이 있는 사람은 점쟁이를 볼 필요가 없다. 이곳은 은유전국 시대의 채택이다. 채택이 제후에게 공물을 바치다가 당불을 찾아 얼굴을 본 적이 있다. 당구는 그의 얼굴이 추한 것을 보고 그를 조롱하며 말했다. "성인을 모르는데, 너는 거의 군자야?" " 채택은 "나는 나만의 부를 가지고 있다. 내가 모르는 사람들은 오래 산다. 나도 듣고 싶다" 고 말했다. 나중에 채측서가 진 () 에 입성하여 대체되어 위상을 빼앗았다. ("사기 범채택열전" 참조)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의 "교제" 는 결국 "스스로 하는 것" 이다.
후자의 여섯 마디, 서한 초년의 역사적 인물 진평 한신을 예로 들어 야심 있는 사람을 설명하면 결국 큰일을 이룰 수 있다. 진평은 상수리나무 (고향) 에 있다. 집안 형편이 가난하여 부자는 그의 딸과 결혼하기를 거절했다. (오,' 자랑' 자는 여기서 수동적으로 쓰이며,' 자랑' 을 의미한다.) 나중에 유방에 따르면 그를 위해 6 개의 기공을 세우고, 여러 차례 큰 공을 세우고, 제사의 도장을 세웠다. 한신이 자수성가했을 때 집안이 빈한하여 장사가 없었다. 회음성에서 고기잡이를 한 적이 있는데, 유방에 이어 전공이 탁월하여 제왕으로 봉쇄되었다. 그래서 시에서는 그들이 "결국 세상에 도살되어 이 만 종을 먹고, 미명이 천년이라고 말한다" 고 말했다. 이엄의 사관은 은둔의 뜻이 아니라 환관 귀족이 국정을 장악하고, 일본을 통치하는 환인, 릉시대의 어두운 현실을 의식하고, 쌀 다섯 말을 위해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따르려 하지 않기 때문에 그의' 야망' 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 같다.
두 번째 노래의 시작 부분에서, 랜지는 은유로 사용되어 그가 때를 만나지 못하는 느낌을 전달했다. 영지는 한 강에서 태어났는데, 그 뿌리는 종종 홍파의 충격으로 흔들린다. 난초가 늦게 피는 것은 엄서리가 그 가지를 망가뜨렸기 때문에, 그들은 때를 만나지 못하고 때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만약' 2 방' 이 태산에서 태어났다면, 별론이다. "문질" 이라는 단어는 사물에서 사람으로 변한다. 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사람은 세상에 가치가 있지만 이용해야 그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이다. 가의를 예로 들어 이 문제를 설명하다. 가의는 낙양의 인재이다. 그는 벼슬을 한 후 일 년 세 차례 이사하여, 여러 차례 조정의 법률을 제정하여 중국 황제의 높은 중시를 받아 중임으로 그를 대신으로 삼을 준비를 하였다. 강후주보, 관영 등 어른들은 자이를 반대하며 그를' 초출초려, 권모술, 난사' 라고 모함했다. " ("한서 자이전") 그래서 자이는 창사 왕의 선생님으로 강등되어 가시남에 훨씬 적합하다. 다음 네 문장' 장관림항재' 는 이 역사적 사실을 요약하여' 인재가 그 사용을 억제하다' 는 현상을 수없이 설명하고 있다. 옥을 들고 용마를 타다' 라는 말은 인재가 알 수 없는 느낌을 더욱 표현했다. 변강을 만나지 않으면, 그 보물을 모른다. 천리마는 백락을 만나지 않고, 천리마는 말보다 못하다. 재능이 있는 사람은 주를 몰라 포부를 시전 하기 어렵다. 이것은 이언사가 생겨난 또 다른 원인이다. 문장의 끝에서, 저자는 공자와 같은 성자가 이 진흙탕 시대에 나와서 덕, 정치, 문, 언사과를 나열하고 우열에 따라 인재를 선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것이 바로 작가의 선현임력 사상이다.
이염의' 지시를 만나다' 는 시 역사상 한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그것은 자신의 운명을 주재하고 공식 철학에 반대하는 영광을 사상적으로 빛낼 뿐만 아니라, 높은 예술적 성취를 가지고 있다. 서한의 오언시는 대부분 믿을 수 없는 저자를 위해 지은 것이기 때문에 리우웬은 "사관은 오언을 볼 수 없다. 그래서 이릉, 반첩은 후세를 의심한다" 고 말했다. ("문심 조각 용 스민") 입언 전 동한 문인의 오언시는 예술적으로 거의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종룽 "시서" 는 "도쿄 200 년, 반고" 영사 "만이 질이 없다" 고 말했다. 반고의 시' 영서사시' 는 하염없이 아버지를 구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거의 원전에서 취재하고, 아무런 수식도 없고, 시의 이미지가 좋지 않아' 무지한' 조롱이 있다. 이염의' 지시 참조' 에서 그는 자신의 포부와 품을 표현할 때' 큰길',' 곤궁한 길',' 수리익',' 먼 발가락',' 능소화우',' 천리발' 과 같은 생생한 비유를 자주 사용한다 영지, 난초, 길성, 종루가 함유된' 시품' 은 "문성토 짱 영지, 그것도 얕지 않다" 고 말했다. 보급에 따라 시의 이미지성과 예술적 표현력이 크게 향상되어' 질무문' 현상을 극복했다. 또한, 이 시의 야망, 포부 능운,' 촉오능소, 힘차게 천리를 싸우다' 등의 문장은 오만함과 도피로 가득 차 있어' 윤곽기가 충만하다' 는 점에서 건안시에 영향을 미쳤다. 시의 기원에 대한 쑤 논증에는 "조익, 이엄, 공융, 진가의 오언으로 점차 효용되는 징조, 뚜껑은 이미 건안과 통했다" 는 세 가지 구름이 있다. "이 관점은 아주 좋다. 소위' 기능의 흔적' 이란 사고의 안배이며, 실제로는 시의 수식과 문자 그대로와 음운에 대한 중시를 가리킨다. "지시 참조" 는 간단하고 읽기 쉬우며, 시 형식의 정미와 관련이 있다.
이엄의' 견록시' 는 좌사의' 창록시' 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고, 7 ~ 8 명의 역사적 인물을 포함했지만, 그는 노래를 부를 생각은 없었지만, 녹음을 할 생각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좌사는 처음으로' 역사를 영영했지만, 실은 가슴을 영영한다' 고 생각했다. 그들의 역사 낭송은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미를 증명하는 것이고, 문장 속의 역사적 인물은 그들이 마음을 읊는 매체일 뿐이다. 이엄의 그 문장은 "촉우 () 가 하늘 높이 솟아오르고, 용감히 천리 앞으로 나아간다" 며, 좌사의 "진복 만리" 와 비슷하다. 아래 6 개의' 영지생강주' 는 좌사의 시' 영사'' 음저곡송류산묘' 와 비슷하다. 줄기의 지름으로, 그것은 100 피트를 발아시킬 것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천하가 잘생기고 현직에 가라앉는다' 는 이 몇 글자가 똑같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