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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마음을 돌보다
우리는 차에서 내리자마자 큰 산에 둘러싸여 도망갈 수 없었지만, 원하지 않았다. 시선은 즉시 길가에서 흙으로 쌓은 복숭아꽃이 점재된 카키색 종이 작업장에 끌렸다. 어렸을 때 외할머니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기 때문에 지금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내 세상으로 뛰어들어도 이물질 같다. 그러나 이런 이물질은 주변 경치와 충돌하지 않고 오히려 서로 어울려 갑자기 나를 고향의 분위기로 끌어들여 오늘 밤이 어느 해인지 잊게 했다.
작업장 안의 빛은 어두웠지만 문틈과 벽돌 사이로 들어오는 빛을 통해 종이못과 그릇을 희미하게 볼 수 있었다. 반대편 문에서 나오자, 내 눈앞이 밝아졌다. 빛의 변화 때문만이 아니라,' 삐걱' 물차 한 대가 내 세계에 침입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물차는 좀 어둡지만 작업장에 있는 녹색 기와와 잘 어울린다. 물차가 수시로 한두 방울의 물을 튀기고, 드러난 순백색은 하늘의 창백함에 호응한다. 물차 옆에 있는 개울을 따라 우리는 앞으로 걸어가서 졸졸 흐르는 작은 강을 보았는데, 그것은 산의 품에 안겨 있었다.
개울가를 밟은 돌길에 멀지 않은 곳에 미완성 정자들이 수수방관하며 높은 처마가 높은 강물을 바라보고 있는데, 정자의 어두운 노란색이 이 이 장면에 짙은 먹색을 더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다가갔을 때 난간은 곧고 반쯤 열린 문은 계단을 드러냈다. 얼마나 바랄까, 한 여자가 난간에 기대어 고개를 끄덕였을 때, 눈이 나를 마주하고 있다가 창문을 닫고 부끄러워서 가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결국 그녀는 그 놀라운 눈길을 남겼다. 달빛 아래 남아 있는 소나무 숲에 맑은 물과 함께 토가의 밤피리가 산에 울려 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산책로를 거닐자 우리는 정자의 난간에 기대어 꽃밭이 떨리는 것을 보고 잠시 동안 좋은 청년을 칭찬했다. 일련의 것을 통해. 스터드가 다리로 배열되어 이 기슭과 건너편을 연결해 우리를 기다리는 것은 신비한 물막동이다. 산에는 작은 입이 있는데, 마치 빛이 있는 것 같다. 처음에는 아직 넓어서 물과 석두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몇 줄의 10 단 계단 후, 매우 좁아서 옆으로 지나야 통과할 수 있다. 머리 위에는 수시로 갑작스러운 물막이 뚝뚝 떨어지고, 물은 머리를 따라 볼로 흘러내려 차갑다. 10 보 더 가면 갑자기 명랑하고 활달한 큰 구멍이 우리를 맞이하고 있다. 이 큰 구멍은 저 작은 구멍과 다르다. 동굴 암벽 양쪽에는 시냇물이 있지만, 두 시냇물 사이에는 인공석차로가 남아 있다. 동굴 안은 구불구불하고, 바위는 울퉁불퉁하며, 때로는 늘어져서 너와 친밀한 접촉을 할 수 있다. 우리는 흥미진진하게 동굴을 탐구하고, 웃고, 암벽 사이를 오가고 있다.
인정을 다시 고려하다
구멍에서 나오는 것이 마치 격세 같다. 다행히도, 한 노동노인의 그림자가 우리를 현실로 데려왔다. 산에 의지하여 지은 회색 집 앞에서 한 노인이 채찍을 들고 밭을 갈고 소를 몰고 농사를 짓고 있다. 나는 그가 경작한 지 얼마나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그는 압축된 농지에 아랍어 한 줄을 적고, 이곳 사람들의 근면한 노동을 조용히 하소연하여, 우리가 다가갔을 때, 노인은 여전히 그가 일한 밭을 뚫어지게 주시하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만약 당신이 여기 있는 사람들이 노력만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틀렸습니다. 땀 외에도 지혜가 이 땅에 꽃이 피게 한다. 그림자 놀이관에는 정교한 그림자극이 진열되어 있는데, 그 중' 다이옥장화' 는 마음을 아프게 하고,' 저팔계 시집녀' 는 웃음을 자아내고,' 왕문방현' 은 감탄을 자아낸다. 석두 박물관에 진열된 기석 한 조각이 사람들의 시사에 영기를 불어넣었다. 석양 영산홍' 은 아름답고,' 카누는 이미 만중산을 넘었다' 는 아늑하고,' 숲눈' 은 매우 대기적이다. 불당에는 노란 불경, 생동감 있는 불상이 출토 가족의 자비를 전하고 있다. 민속관에는 울부 짖는 공연도 있어 간단하고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다. 모든 장면은 출토 가문의 지혜를 발산하고 있다.
꿈에서 깨어나다
몇 번이나 전원시를 읽으면서 나는 점점 꿈나라로 들어갔다. 내가 심연에 빠졌을 때, 나는 그 순간적인 꼬리를 잡을 수 없었고, 진짜 바다에 차갑게 찍힐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우리는 아무리 아름다운 꿈이라도 깨어난 그 순간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새 집" 에 비해 "낡은 집" 은 종종 파멸과 낙후를 암시하고, "새 집" 은 우리를 편안하고 안심시킨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새 집' 으로 이사한 후에도 여전히' 고향' 의 장면을 꿈꾸고 있다. 고향에 익숙한 청석로, 고향 벽에 손가락이 얼룩덜룩한 촉감으로 우리는 넋을 잃고 꿈을 꾸었다. 그러나 내가 꿈에서 깨어났을 때, 나는 동시에 한숨을 쉬었다.
우리 집은 아직 농촌에서 20 년 동안 살던 집에서 살고 있지만, 나는 여전히 고향이라고 부르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은 도시와 농촌의 결합부에 있어서 마을의 색채가 더욱 짙기 때문이다. 척박한 노란 땅만이 그 고장의 흔적을 증명할 수 있다. 이번 차서 여행은 내가 진정으로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은 소망을 이루었다. 다만 꿈의 거품이 너무 가벼워서 한 번 건드리면 깨진다. 햇빛이 비칠 때만 나는 그것의 현재 색깔을 기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방문의 심정을 요약하기 위해 시 한 편을 동봉하고 싶습니다.
신죽영청, 청계세봉.
낡은 마을에는 고색을 더하고, 이 생에는 새로운 풍경을 더하다.
나는 지금 늘 두리번거리는데 꿈속에서 귀신이 난다.
나는 단지 이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영원히 너를 잊지 않는 초심에서 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