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리한 지역 차별에 대해 이야기하다.

나는 하남의 대학 동창이 한 명 있다. 허난 () 이라는 두 글자를 보면 그의 내영 지역을 대충 알 수 있다. 사실 그 사람뿐만 아니라 하남인, 온 세상이 기본적으로 지역차별의 그늘에 가려져 있다. 세계적 가치가 거의 없는 이 세상에서, 지역차별은 보편적이며, 전 인류는 마침내 그 구호를 외칠 이유가 있다. 우리는 가족이다!

미국에서는 동북의 노귀족들이 다른 주의 신귀함을 업신여기고, 북방 사람들은 남방인을 업신여기고, 남방인은 북방인을 업신여기고, 텍사스 사람들은 다른 주의 모든 사람을 업신여기고, 다른 주의 모든 사람들은 텍사스인을 업신여기고, 뉴저지는 중국 하남성의 대우를 누리고 있다. 유럽에서는 독일인들이 유머와 고지식함이 결여된 것으로 종종 조롱을 받고, 프랑스인들은 항복으로 비웃음을 당한다. 제 2 차 세계대전 이전에 영국은 아일랜드인에 대한 지역차별이 있어 아일랜드가 1920 년대 말 영국에서 독립하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상하이와 허난이 지역 차별이라는 꼬리표를 붙이기 쉽다. 상해를 차별하는 것은 사람들이 항상 상해가 외지인을 차별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고, 하남은 항상 차별을 당하기 때문이다. 지방에서도 지역차별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장쑤 남부와 북부, 안후이 남부와 북부, 쓰촨 중부와 동부는 모두 지역차별의 사례이다.

나라에서 대도시에서 도시 시골에 이르기까지 생태 경멸 사슬이 사회 전체를 관통하고 있으며, 모두가 이 경멸 사슬에 휘말릴 수 있다. 차별이든 차별이든, 더할 나위 없이 정상적인 일이다. 그러나 존재가 반드시 합리적이지는 않다. 아무리 떳떳한 이유로도 이런' 정상' 을 묘사한다고 해서 이것이 옳은 것은 아니다. 현대 문명사회에서 지역차별은 결국' 도덕이 옳다' 는 치욕의 기둥에만 묶일 수 있다.

왜 지역 차별이 있을까요?

태어날 때부터 사람들은 세계와 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한 아기가 점차 이곳의 방언을 배워서 인정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나의 도시이고, 나는 이 도시에 속한다." 。 모든 사람은 불가피하게 자신이 오랫동안 살아온 도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이 도시의 꼬리표를 붙였다. 방언이나 억양이 가장 뚜렷한 연결고리이다. 우리가 외지에 있을 때, 우리의 신분은' 상해인',' 하남인',' 하북인' 과 같은 고정 라벨로 단순화될 것이다. 바로 이런 무책임한 단순화 메커니즘으로 생활 곳곳에 지역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 허난성의 도둑이 물건을 훔친 것을 발견했을 때, 사람들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학력이 있는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러나 그가 하남인이라는 고정적인 사실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알다시피,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성적이지 않다.' 일률적' 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의 통병이다. 하남인이나 상해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은 모든 하남인과 상해인에 대한 차별로 쉽게 확대된다. 매우 방해하지 말라' 에서 한 여성 게스트가 닝보 남자친구에게 차여서 모든 닝보인을 차별하지 않았나요? 고정적이고 편협한 편견은 일종의' 사회적 고정관념' 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런 인지틀은' 어, 그는 하남인, 대부분 도둑이다',' 그는 상해인이다. 그는 분명히 나를 차별할 것이다' 라는 인지착각을 주기 쉽다. ......................................................................................................................................................................................................................................................

이런 편견은 극단으로 가면 일종의 증오로 변하고, 증오는 폭력으로 변하고, 폭력은 증오를 가중시킨다. 이렇게 업그레이드한다면, 다친 사람은 결국 무고한 사람들이다. 분노와 증오를 터뜨리는 사람들은 마치 어린아이들 사이에서 소놀이를 하는 것처럼 무의미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지역 차별은 한 무리의 사람들이 지루하고 악독한 흥청거림에 지나지 않는다.

이 말은 무대에 오르지 못하지만, 사회가 이런 분위기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지역간 발전의 불균형은 지역차별에 큰 공간을 주었다. 지역 간 경제, 교육, 문화 수준의 격차는 필연적으로 사회심리에 반영되어 우세한 지역인의 우월감과 열세지역인의 열등감을 형성하고, 심리적 비대칭은 지역차별을 초래한다. 우세한 지역의 사람들은 억양이 좋지 않고, 자질이 나쁘며, 옷차림이 촌스러워. 사실 우세한 지역에 경제적 발언권이 있기 때문이다. 너는 돈이 있어, 너는 이유가 있어! 지난 세기 말에 전국민들이 앞다퉈 광둥어를 배우고 있었는데, 아무도 광둥어가 듣기 싫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때 광둥어를 할 줄 아는 것은 종종 부를 상징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열등 지역은 우등 지역으로 승격되고 우등 지역은 열등 지역으로 전락할 것이며, 억양이 좋지 않아 비웃음을 당하는 사람들은 거꾸로 된다.

지역차별은 인류의 특징으로서 분명히 인류 사회에 장기적으로 존재할 것이며, 우리도 모든 사람에게 지역차별의 심리를 완전히 포기하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는 지역 차별 때문에 무고한 사람들을 해칠 수 없으며, 지역 차별 때문에 한 사람을 모욕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최종선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 사람은 정파인이라고 부를 수 없고, 이 사회도 정파 사회라고 부를 수 없다.

네가 어디에서 왔든 간에, 나는 너와 내가 모두 다른 사람에게 부드럽게 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