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인류사회의 게임룰의 본질을 엿보면 어떤 사람은 진통제를 마시고, 어떤 사람은 함께 죽는다.
조커와 배트맨은 두 명의 미치광이이고, 세상의 모든 사람은 정신병원에서 치료받고 포로로 길들여진 미치광이이다.
개인적으로는 결국 뛰어넘은 미친놈이 조커였고, 뛰어넘지 못한놈이 배트맨이었다고 개인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조커의 논리에 따르면 세계의 본질은 절대적인 자유, 무, 무질서(우주의 운명의 엔트로피 증가와 마찬가지로)이기 때문에 그는 실존적 통제의 미친 집에서 벗어나 순수한 세계를 품고 싶어한다. 질서의 광기 속에 머무르며, "안도"라는 조치를 취하기를 꺼립니다.
조커는 이야기 전반에 걸쳐 거짓말에 얽매인 영혼에서 고든과 배트맨을 인도하려고 시도합니다. 손전등의 빛은 성경적 은유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빛이 있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조커는 신세계의 전도사 같지만 배트맨은 그의 빛을 믿지 않습니다. 그는 이 빛의 실체가 두려웠고 자신이 심연에 빠질까 두려워서 낡은 세계의 안정된 어둠 속에 머물렀다.
이 농담은 아이러니하고, 현실적이며, 정확하고, 터무니없다. 일관성 있는 논리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배트맨이 직면하고 인정하기 어려운 마음의 고통을 드러낸다. 그래서 스승님도 웃으셨습니다. 이런 미소는 슬프고, 무기력하고, 미친 짓이었습니다.
배트맨과 조커는 동전의 양면이다. 동일한 이상주의와 극단, 불의와 고통에 대한 동일한 저항의 상징입니다. 계급과 출신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은 질서 확립과 파괴라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저항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파괴는 재생이다. 이 펜로즈의 사다리 같은 구조는 인류 역사에 대한 살아있는 해석과도 같으며, 두 인물에게 문학적 의미가 있는 젊음의 샘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