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중국 고전원림의 경관은 주로 자연을 모방하는 것, 즉 인공의 힘으로 자연경관을 만들어' 사람이 있지만, 당연히' 의 예술적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원에는 많은 건축물 외에도 산을 깎고, 꽃을 심고, 나무를 심고, 자연경관을 손으로 모방하거나, 고대 산수화를 청사진으로 삼아 시의 정서에 참여하여 그림 같은 장면을 많이 형성해야 한다. 그래서 중국의 고전원림은 건축, 연못, 정원, 그림, 조각, 심지어 시의 종합체이다. 중국 고전 원림의 이 특징은 주로 중국 원림의 성질에 의해 결정된다. 봉건제왕이든 관료지주든, 그들은 도시의 풍성한 물질적 즐거움을 탐낼 뿐만 아니라, 피로의 고통을 감당하지 않고' 산하의 즐거움' 을 찾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의 정원, 주거 향락의 요구를 충족 뿐만 아니라, 더 중요 한 것은, 아름 다운 산 풍경을 추구 하는 것입니다, 도시에 살고, 여전히 산림 정취를 즐길 수 있습니다.
둘째, 오랜 봉건 사회의 역사적 조건으로 인해 중국 고전 원림은 대부분 폐쇄되어 있다. 즉 원림 주변에는 담장이 있고 풍경은 원내에 숨어 있다. 그리고 몇몇 왕실 궁전을 제외하고 정원의 면적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작다. 소규모로 자연경관의 아름다움을 재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것은 공간의 한계를 돌파하고 한정된 공간이 무한히 풍부한 경관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면에서 중국 고전원림은 매우 높은 예술적 성과를 가지고 있어 중국 고전원림의 에센스가 되었다.
전반적으로 중국 고전원림이 공간 제한을 돌파하고 풍부한 경관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우여곡절과 자유의 배치를 이용하여 관광지와 공간을 나누는 것,' 차용' 이다. 우여곡절의 자유라는 배치는 유럽 대륙의 일부 국가 원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하학적 도안 레이아웃에 상대적이다. 이런 우여곡절과 자유의 배치는 강남 사립조림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그들이 강조하는 것은 깊은 우여곡절이다. 이른바' 경치가 깊고, 곡절이 깊지 않다' 는 것이 바로 이 수법이다. 예를 들어 쑤저우 대부분 원림의 입구는 종종 가짜 산, 작은 뜰, 새는 창문 등을 장벽으로 사용하여 관광객의 시선을 적절히 가려 사람들이 원문에 들어서면 원경의 한 구석만 어렴풋이 볼 수 있게 하고, 몇 번의 우여곡절을 거쳐야 원내산당, 정자의 전모를 볼 수 있다. 쑤저우 유원, 배치가 치밀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경치가 묘하며, 원문 입구에 새는 창문을 채택하여 원내의 깊은 우여곡절을 강조한다. 정원의 경물은 서구 원림의 축경과 같지 않고 선회하는 평면을 따라 이동하면서 차례로 경물을 바꾼다. 다른 사람들은 복도 양쪽의 벽에 아름다운 모양의 창문과 구멍을 많이 열어 사람들이 뚫고 지나갔다. 그것은 마치 풍경화틀처럼 정원의 경치를 산수화처럼 아름다운 창과 구멍에 비춘다.
관광지와 공간을 나누는 방법에 대하여 산수, 나무, 화훼, 건물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전체 원림을 여러 명소로 나누는데, 각 관광지마다 특색이 있으며 본원의 주요 특색을 드러낼 수 있는 중점 관광지를 두드러지게 한다. 예를 들어, 쑤저우에서 가장 큰 원림인 졸정원은 중간, 서단, 동단 세 부분을 포함해서 중간 부분은 전체 원림의 정수이다. 동시에, 물의 면적은 정원 전체의 약 5 분의 3 을 차지하며, 파빌리온 누각은 물가에 많이 있다. 조형은 경쾌하고 발랄하며, 각 방향은 가능한 한 텅텅 비어 강남수향의 자연 풍경을 포착한다. 공원의 공간 처리는 산, 연못, 나무, 정자, 각을 이용하여 벽을 적게 이용하는 데 있다. 노원림의 공간은 곳곳에서 서로 통하고, 서로 침투하여 풍부한 층을 형성한다. 또 베이징의 이화원 () 은 크고 공원의 총면적은 약 3.4 제곱킬로미터이다. 많은 관광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일부는 작은 정원과 함께 유머밭과 같은 큰 정원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많은 관광지 중 쿤밍호와 만수산이 그 본질이다. 바로 이런 중점 관광지들이 이 원림의 주요 특색을 이루고 있다. 모든 원림은 크기에 관계없이 주요 관광지가 특색이 있는 한, 다른 방면에 약간의 부족함이 있어도 여전히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림, 원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차용" 이라는 예술 수법은 중국 고전원림이 공간의 한계를 돌파하고 풍부한 경관을 돌파하는 전통 수법이다. 그것은 교묘하게 원외나 가깝거나 먼 경치를 원내로 끌어들여 경관의 일부가 되었다. 이런 수법은 중국 고전 원림에서 광범위하게 운용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예를 들어 쑤저우 고전원림 중 가장 오래된 원림 창랑정은 경치를 빌려 주는 데 능하다. 정원 바깥의 화원 주변은 온통 푸른 물이기 때문에, 정원 측은 이 쪽에 경계 벽을 건설하지 않고, 새는 창문의 회랑을 이용하여 강경을 교묘하게 정원으로 "빌려" 들어갔다. 또 다른 예는 베이징의 이화원이다. 가까운 옥천산과 먼 서산을 위해' 호산 진의처' 에서 차용한 예술적 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뿐만 아니라 다른 방면에서도 세심하게 설계했다. 예를 들어 이화원 서제 지역은 형태가 다른 다리 6 개를 제외하고는 큰 건물 병풍이 시야를 가리지 않았다. 쿤밍호의 남북 길이도 공원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서산봉우리를 호수에 반사하기에 적합하다. 동시에, 두 제방의 복숭아버드나무가 울타리를 적절하게 덮었고, 공원 안팎의 경계는 보이지 않게 사라졌다. 서산의 산봉우리, 양제방의 연류류, 옥천산의 탑 그림자가 모두 정원에서 자연스럽게 녹아 있어, 어느새 원림의 공간 범위를 넓히고, 풍경이 더욱 풍부하다. 사람들 앞에 보이는 것은 금수호산의 시적인 산수의 그림이고, 근경은 만수산의 불향각, 중경은 양제방과 옥천산, 원경은 서산이다.
중국 고전 원림의 이런 차용 수법은' 원야' 라는 책에서 다섯 가지 방법, 즉' 원대 대출, 이웃 대출, 대출, 대출, 시대 대출'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예는 주로 정원 밖에서 경치를 빌려, 즉' 먼 곳에서 경치를 빌려' 에 속한다. 소위 "이웃을 빌리고, 다른 사람을 빌리고, 다른 사람을 빌리고, 수시로 빌리다" 는 것은 주로 정원에서 경치를 빌려 주는 것을 가리킨다. 이른바' 이웃 차용' 이란 공원에서 멀지 않은 풍경을 가리키며, 서로 마주보고, 서로 어울리며, 멀리서 호응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화원' 지춘각' 부근의 정자, 다리, 류, 돌은 조화롭고 아름답다. 빌려' 는 일반적으로 정원의 하늘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푸른 하늘과 흰 구름, 혹은 명월별과 같다. 하지만 산봉우리, 폭포, 송백처럼 웅장한 건축물을 바라보는 것도 차용이라고 할 수 있다. 베이징 북해공원 정문에 들어가면 독특한 백탑을 바라볼 수 있다. 몸을 숙여라' 는 난간에서 호광 그림자를 보고 현관에서 연못에서 물고기를 헤엄치는 것을 말한다. "빌릴 때" 는 봄의 화초, 여름의 그늘, 가을의 단풍, 겨울의 눈, 아침의 일출, 저녁의 일몰 등 일년 중 다른 시기의 풍경을 활용한 변화를 말한다. , 그리고 제때에 빌릴 수 있습니다. 쑤저우 망경원에서 정원의 중요한 명소인' 점춘면' 은 송대 모란시 중' 사화공 적막함, 여전히 모란정 봄바람' 을 취재해 늦봄 모란꽃을 빌려 경치를 만들었다.
다시 한번, 중국 고전 정원은 특히 파빌리온, 대만, 건물, 법원, 복도, 파빌리온, 파빌리온, 보트 하우스, 파빌리온, 다리 등과 같은 풍부한 민족 스타일의 다양한 건물을 사용하는 데 능숙합니다. 자연수, 돌, 꽃, 나무와 결합하여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는 원림경관을 형성한다.
흔히 볼 수 있는 정자, 복도, 다리를 예로 들면, 그 예술적 이미지와 예술 경지는 모두 독창적이다. 정자처럼 모양이 매우 다채로울 뿐만 아니라 정원에서' 점정' 과' 인정'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쑤저우 서원의 호신정, 졸정원동정, 베이징 북해공원의 무룡정 등이 있다. 또 다른 예로, 복도는 관광객들이 정원 한가운데를 유람하도록 유도하는 노선일 뿐만 아니라 공간을 나누고 풍경을 조합하는 역할도 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베이징 이화원의 긴 복도를 거닐면 쿤밍호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쑤저우의 졸정원에는 수랑이 아름답고 다채로워서 사람들이 위를 걷는 것이 마치 능파처럼 거닐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쑤저우 이원의 회랑은 꽃벽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벽에는 각종 새는 창문 ('화창' 또는' 화벽동' 이라고도 함) 이 있어 원림이 경계가 없고, 마치 분리되어 있고, 산수에는 풍경이 있고, 변화는 무궁무진하다. 이런 새는 창문은 강남 고전원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고대 건축가의 걸출한 창조이다. 단조롭고 무미건조했던 벽면이 새창으로 장식되어 풍부한 변화를 더해 줄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새창 문양도 벽면의 정교한 장식 도안이 되어' 새어' 라는 글자를 교묘하게 활용해 경관을 더욱 생동감 있고 민첩하게 만들어 무한한 재미를 더했기 때문이다. 쑤저우 서원, 사자림의 새는 창문은 이 특징을 충분히 표현했다.
중국 원림의 다리는 그 풍부하고 다채로운 형식으로 세계 건축예술에서 번쩍인다. 가장 두드러진 예는 베이징 이화원 중 17 공교와 다우교입니다. 그들은 각각 생동감 있고 독특한 모습으로 이화원의 풍경을 장식하고 있다. 또한 장쑤 양주 마른 서호의 오정교와 쑤저우 졸정원의 현관교는 또 다른 스타일로 이 원림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원림 중 하나가 되었다.
중국 고전원림의 특징/건축사상: "인조인데도 자연이다" (2) 중국 고전원림의 의경.
① 중국 고전 정원은시와 그림으로 가득합니다. 줄곧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렇다면 고전 정원은 어떻게 그 예술적 아름다움을 교묘하게 구현합니까?
첫째, 자연을 옹호하고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에 중점을 둡니다. 중국의 전통문화관념에서 우아한 환경은 생활을 조절하고 감정을 키우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환경의 아름다움은 단지 자연 경관의 아름다움일 뿐이다. 자연은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농축하고, 산천, 강, 달, 별, 기화이목은 다양한 시화를 구성한다. 중국 고전원림은 진귀한 문화유산일 뿐만 아니라 인류가 자연 환경을 소중히 여기고 보호하고 이용하는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승덕 피서산장은 중국 북방 고전원림의 자연적 특성을 보여준다.
(3) 둘째로, 그것은 교묘하게 세트를 설치하여 예술적 분위기를 아름답게 한다. 중국 고전원림의 조원 예술에서 경경은 가장 높은 예술적 성과를 거두어 중국 고전원림의 에센스가 되었다. 경관 설정은' 조경' 이라고도 불리며, 경지에 따른 풍경의 교묘한 배치에 따라 공간의 한계를 돌파하여 한정된 공간을 무한히 풍부한 경관으로 보이게 한다. 자주 사용하는 세트 수법은 차용, 분경, 분경, 대경 등이다.
(4) 경경 차용은 중국 고전 원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수법으로, 정원 밖이나 가깝거나 먼 경물을 교묘하게 빌려 경관의 일부가 된다. 창문에는 서릉 가을눈, 동호 만리선포문' 이 포함되어 있어 고대 시인의' 먼 차용' 이다. 중국 고전 원림에서 차용한 이런 시적 풍격이 우표에 자주 등장한다.
⑤ 경관 분할은 복도, 원문, 가짜 산, 담장 등을 이용하여 원림을 비교적 독립된 관광지로 나누어 우여곡절, 종심의 예술 공간을 형성한다. 영남원림의' 여음산거' 는 원림 풍경을 두 지역으로 나누는데, 동구는 정교한 수각 (팔각각) 을 중심으로 정자를 둘러싸고 외부와 통한다. 서구의 신육당과 임지별관은 연꽃을 사이에 두고 있다. 건물은 비바람으로 연결되어 있어 영남 특색을 지녔다.
⑥ 격리는 정원에 비교적 독립된 작은 공간, 즉 큰 정원의 작은 정원을 만드는 것이다. 양주 마른 서호의 섬, 언덕, 호숫가에는 각기 다른 특색을 지닌 작은 정원이 많이 건설되어 호수가 연결되어 있어 흥미진진하다.
⑦ 경물은 경물 사이에서 움직임과 정적, 크고 작은 것, 굽힘과 직선, 허와 실제가 서로 대응하여 산수의 내포를 풍부하게 한다.
게다가, 건축 풍격으로 의경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킨다. 중국 고전원림은 특히 정자, 대, 건물, 각, 복도, 다리 등 풍부한 민족 풍격을 지닌 각종 건물을 운용하는 데 능하다. , 경관의 꽃과 나무에 의지하여 구불한 경로가 그윽하고, 다른 원림을 형성하여, 서로 다른 시적을 구현한다. 이화원은 무수한 민간 건축가들의 집단 지혜의 결정체이다. 정원 전체가 규칙적인 대칭을 추구하지 않고, 자유롭게 흔들리고, 모양이 흩어지고, 뜻은 흩어지지 않는다. 유원 장랑은 온 정원을 둘러싸고 지어졌고, 장랑의 4 벽에는 중국 서예가의 각기 다른 색깔의 석조가 박혀 독특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어떻게 사람들을 풍경에서 멀어지게 하고 진한 역사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할 수 있을까?
⑨ 중국 고전원림 속 색채가 알록달록한 건물은 경관을 감상하기에 가장 좋은 시각이자 경관의 절묘한 펜이다. 그것이 구성하는 예술적 이미지와 예술 경지는 항상 독특하여, 환경의 건축미와 경관의 자연미가 서로 어우러져 하나가 된다.
중국 고전원림을 감상하는 것은 중국 노동인민의 총명함과 우수한 심미의식을 보여주며 중국 전통문화에서 찬란한 명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