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익히면, 그렇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은 모르면서도 안달하지 않고, 군자도 아니까? " < P > 공자는 "배운 것을 제때에 복습하고 연습하는 것도 기쁘지 않니?" 라고 말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오는 것도 즐겁지 않나요? 다른 사람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자신은 화를 내지 않는데, 역시 수양이 있는 군자가 아닌가? "
3, 유자가 말했다. "그 사람됨에도 효동생으로 좋은 범법자는 드물다. 죄를 범하기 어렵고 난동을 잘 부리는 자는 아직 없다. (서양속담, 실패속담) 군자 무본은 본립하여 도생한다. 효동생도 인본과! " < P > 유자는 "부모를 공경하고 형을 사랑하는 사람은 상급자를 건드리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드물다" 고 말했다. 상급자를 건드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은 더더욱 한번도 없었다. 덕행이 있는 사람은 항상 이 근본을 잡으려고 노력한다. 근본적으로 건립하면 인도가 생긴다. 부모를 공경하고 형을 경애하는 것이 아마 인도의 근본일 것이다! "
3, 아들이 말했다: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신선하고 인자하다!" < P > 공자는 "감언이설로 친절한 얼굴을 위장하는 사람은 거의 인덕이 아니다" 고 말했다.
4, 증자가 말했다: "우리 날 3 성 내 몸: 사람됨이 도모하고 불충실한가? 친구와 사귀어도 믿지 않느냐? 전해 줄까? " < P > 는 "나는 매일 여러 방면에서 자신을 반성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닌가?" 라고 말했다.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이 아닌가? 선생님께서 전수해 주신 숙제를 열심히 복습했습니까? "
5, 아들이 말했다: "도천승의 나라, 경사와 편지, 절용과 애인, 백성들이 시간을 보내게 하라." < P > 공자는 "1 대의 병거를 보유한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정사를 공손하게 대하고 신용을 중시해야 한다" 고 말했다. 비용을 절약하고 사람들을 사랑하십시오. 민력을 징용하려면 농시를 존중해야지, 경작과 수확의 시간을 지체해서는 안 된다. "
6, 아들이 말했다: "제자가 들어오면 효도하고, 출제하면 동생, 삼가 믿고, 범애중과 친인인. 여력이 있으면 글을 배운다. " < P > 공자는 "아이들은 부모 앞에서 효도해야 하고, 밖에 나가면 스승을 존경하고, 말을 조심하고, 말을 믿고, 모든 사람과 우애롭게 지내며, 자애로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고 말했다. 이런 일을 한 후에, 만약 남은 정력이 있다면, 문화 지식을 배우는 데 쓰일 것이다. "
7, 자하 는 말했다: "음과 이순신 색상; 일 부모,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일 6 월, 몸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친구와 사귀면 말과 편지가 있다. 아직 배우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나는 반드시 그것을 배우겠다고 할 것이다. " < P > 자하 () 는 "한 사람은 현자를 존중하고 여색을 업신여길 수 있다" 고 말했다. 부모를 모시고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군주를 섬기고, 자신의 생명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사귀고, 성실하게 말하고, 신용을 지키는 이런 사람, 자신이 아무것도 배우지 않았다고 해도, 나는 그가 이미 공부했다고 말해야 한다. "
8,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자는 자기보다 못하지만, 지나치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 공자는 "군자는 점잖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책을 읽더라도 배운 것이 견고하지 않다" 고 말했다. 행동은 충성과 믿음의 두 가지 도덕을 위주로 해야 한다. 불충실하고 믿지 않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잘못이 생기면 시정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
9, 증자가 말했다. "신중히 끝까지 쫓아가면 민덕은 두터운 사람이 된다." Zeng Zi 는 "부모님의 장례식을 신중하게 처리하고 조상에게 공손하게 제사를 지내면 민심을 온후하게 만들 수 있다" 고 말했다.
1, 자금류가 자공에게 물었다. "스승이 나라라면 반드시 그 정치를 듣고, 그것을 구하고, 그것과 함께 억제할 것인가?" "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원, 량, 공, 검소, 그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승님의 요구도, 그 모든 기이한 사람들의 요구의 합인가? 클릭합니다 < P > 자금은 자공에게 물었다. "선생님은 나라마다 반드시 이 나라의 정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에게 그에게 말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이 자발적으로 그에게 들려주는 것입니까? " 자공은 "선비는 온화하고 착하며 공손하고 검소하며 겸손하게 양보해 왔다" 고 말했다. 스승님의 그런 구하는 방식은 아마 다른 사람과는 다르겠죠? "
11,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계시고, 그 뜻을 지켜본다. 아버지, 그 라인 을 보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에서 변하지 않은 것은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 P > 공자는 "그의 아버지가 살아있을 때, 그 자신의 야망을 보아야 한다" 고 말했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 본인의 구체적인 행동을 고찰해야 한다. 만약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생전의 올바른 원칙을 고수한다면,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12, 유자는 말했다: "예용, 그리고 비싸다. 선왕의 길, 스는 아름다움, 작은 것은 큰 까닭이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안 되고, 화해하고, 예의에 어긋나지 않고, 실행할 수도 없다. " < P > 유자는 "예의의 기능은 일에 부딪히면 적절하고 순하게 하는 것이 귀중하다" 고 말했다. 이전의 성명 군주가 나라를 다스리던 가장 귀한 곳이 바로 여기에 있다. 그들은 일을 하는데, 큰일이든 작든 모두 이 원칙에 따라 한다. 만약 통하지 않는 일이 생기면, 여전히 화순을 추구하지만, 예법으로 그것을 절제할 필요는 없고, 또한 통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13, 유자는 말했다: "편지는 의에 가깝고, 말은 다시 할 수 있다. 공손함은 예의에 가깝고, 멀리 치욕을 당한다. 그 친척을 잃지 않기 때문에, 종도 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한 아들은 "언사가 윤리에 부합해야 이런 언약을 현금화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태도가 공손하고 예절 규칙에 맞아야 굴욕을 당하지 않는다. 의존하는 것은 모두 친밀한 관계인 사람이라 믿을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14,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을 수 없고, 거처는 안녕을 구하지 않고, 일에 민감하고 말에는 신중하면 도리가 있고 정얀 () 이 있다.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도 이미 했다고 할 수 있다. "
공자는 "군자 음식은 포만감을 추구하지 않는다. 주거는 안일을 추구하지 않는다. 일에 대해서는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하는 것은 신중하다. 도덕적이고 학식이 있는 사람에게 접근하여 그에게서 배우고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는 것은 학문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15, 자공은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어때?"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하지만 또한. 가난하고 즐겁지 않다면, 부유하고 예의 바른 사람도 있다. " 자공은 말했다: "시" 구름:' 겨루고, 다듬고, 다듬고, 다듬고, 갈고, 다듬고, 갈고, 다듬고, 갈고, 갈고, 갈고, 갈고 아들은 말했다: "또한, 단어" 시 "와 함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 "는 이미 수행, 모든 것을 알려 오는 사람 을 알 수 있습니다." " < P > 자공은 "가난은 아첨하지 않지만 부귀는 교만하지 않다. 어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네, 하지만 가난함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말하고, 부귀함에도 불구하고 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자공은 "시경" 에서 말했다: .. 뼈, 뿔, 상아, 옥석 등의 가공처럼 먼저 재료를 열고 굵고 가늘게 새기고, 그리고 매끄럽게 연마한 후에 그게 그런 뜻이죠? " 공자가 말했다. "자, 이제 시경 () 을 너와 토론할 수 있게 되었다. 과거의 일을 알려주면, 그로 인해 미래의 일을 알 수 있다. "
16, 아들이 말했다: "사람의 무지를 앓지 않고, 사람을 모르는 사람도 앓고 있다." < P > 공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 고 말했다. < P > 논어 소개 < P >'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유가에서 가장 중요한 고전 저작이다. 그 편찬자는 공자의 제자이자 재전제자이다. 기록 된 내용은 철학, 도덕, 정치, 교육, 시사, 생활 등 매우 광범위하며 공자의 삶과 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근거입니다. < P >' 논어' 는 한 편의 어록체 책으로, 대부분 기언, 작은 부분 기사, 극소수의 편만 비교적 완전한 문장. 책 2 편, ***512 장, 약 15, 여 자. 편과 편, 장, 장 사이에는 내재적인 연관이 없고, 편명은 무의미하며, 각 편의 시작 부분에 있는 몇 글자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배우고 편제 1 편' 은' 자설:' 공부와 시습의' 을 취하는' 배움' 이다.
' 논어' 의 기본 사상은 공자의 기본 사상이다. 공자의 정치 사상은 보수적이고 철학 사상은 유심적이다. 그러나 사회의 발전, 각종 현실의 원인도 그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P >' 논어' 도 그의 사상에서 긍정적인 것을 적는다. 예를 들면 박부수렴, 현재, 절용, 애인, 백성들이 시간을 보내게 하고, 유교무류, 귀신을 믿지 않는 것 등이 있다. 특히 그의 교육 경험, 학습 경험, 글쓰기 경험, 생활 경험, 시론은 더욱 중시할 만하다. 《논어》의 많은 매우 정교한 격언은 바로 이러한 귀중한 경험의 개괄과 총결산이다.
' 논어' 는 문학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것의 문학성은 주로 언어가 이미지가 풍부하며, 종종 매우 간결한 말로 인물의 표정과 성격 특징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