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 현황을 연구하면 여러 방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우선, 예술 형식으로서 배도시는 역사상 유구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많은 문인들은 시와 그림을 동시에 창작하는 것을 좋아하여, 양자의 결합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였다. 이 작품들은 예술적으로도 높은 감상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후세의 시화 창작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현대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시화는 점차 독립된 예술 범주가 되었다. 많은 예술가들이 시와 그림의 창작에 전문적으로 종사하기 시작했고, 그것을 자신의 창작 방향과 풍격으로 삼았다. 그들은 전통적인 시적 형식을 현대 회화 언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시적 표현과 교류를 실현하려고 시도했다.
이와 동시에 많은 학자와 연구자들도 시화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들은 서로 다른 각도와 방법으로 시화의 특징, 의미, 가치를 탐구했다. 문학, 예술사, 미학 등의 관점에서 문화예술 분야에서 시화의 지위와 역할을 분석한 연구자가 있다. 일부 연구자들은 실천과 응용의 관점에서 교육, 미디어, 전통문화 전승 방면에서 시화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탐구했다.
그러나 현재 시화에 대한 연구는 아직 한계가 있어 아직 체계적인 완전한 이론 체계를 형성하지 못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 시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더욱 깊어지게 하고, 더 넓은 창작과 응용 분야를 탐구할 필요가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