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 감상까지 하다

산문범문까지 연달아 산문하다

제 1 장: 정직하고 깨끗한 정부 산문-사랑 "리안" 은 "리안"

제나라의 리치 공주는 어려서부터 예술 세포가 없었다. 그녀는 좋은 글씨를 쓸 수 없고, 시 한 수를 쓸 수 없고, 명작을 그릴 수 없지만, 할아버지 서재에 있는 한 쌍의 묵련만 사랑한다. 그녀는 한가해지면 그 위에 잉크를 뿌리고 문인을 가장한다. "육지와 수상 식물의 꽃은 매우 귀엽다." 내가 심심할 때, 나도 정원을 돌아다니며 화초를 감상할 것이다. 꽃세계에서, 나는 여전히 연꽃을 더 선호하지만, 그것은 단지 가신 풍아일 뿐이다. 자세히 돌이켜보면 우리 할아버지의' 연꽃' 이 어느 대사의 걸작에서 나왔는지 기억하기가 정말 어렵다. 어렴풋이 어릴 때 할아버지의 서재로 몰래 들어가 연꽃을 응시하던 기억이 난다. 간단한 선은 수렁에 핀 연꽃 한 송이를 그려낸다. 큰 연꽃잎이 단단히 버티고 있고, 은은한 잉크도 바람 속에서 흔들리는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맑은 물" 은 아니지만, "부용" 과 "자연" 을 만들어 "조각" 합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우스꽝스러워 보인다. 4 ~ 5 살짜리 아이가 무엇을 이해할 수 있는지, 정말로 그림을 읽을 수 있습니까? 하지만 어린 아이인 것 같은 나는 정말' 연꽃' 의 고귀한 품성을 체득한 것 같다. 단정하고 우아하며 차분하고 돈후하다. 이때 점심시간 후 할아버지가 내 곁으로 서성거렸고, 내가 서재에 침입한 것을 나무라지 않았고, 그림에 표현된 깊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지 묻지 않았다.

오후의 따뜻한 햇빛이 우리에게 비치고 두터운 마호가니 바닥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우리 손자 두 사람은 조용히 이 수묵화 앞에 서서 연꽃의 영혼 세례를 조용히 느꼈다. 장난꾸러기 나도 할아버지 모습을 얌전히 배우고 있다. 내 꾀죄죄한 손등으로 등에 살짝 고개를 들어 이 연꽃을 섬세하게 감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 단아한 맑은 향기가 조용하고 심오하여, 정말 나의 어린 마음을 침범할 수 있고, 순식간에 나의 경솔한 심정과 초조함을 달래줄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오래 서 있었더니 길쭉한 짧은 다리가 정말 거대한 몸을 지탱할 수 없었다. 나는 마침내 할아버지에게 "할아버지, 할아버지, 왜 이 연꽃을 서재에 걸어요?" 라고 묻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나는 밖에 있는' 수탉꽃' 이 가지각색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려보면 꼭 보기 좋을 것 같다. 유치한 목소리가 멈추자 할아버지는 나의 기묘한 사고에 웃으시며 하하 웃었다. 그는 허리를 굽혀 나를 안고 나를 머리 위로 높이 치켜들고 나를 향해 말했다. "이 수묵화는 눈부신 색채는 없지만, 일종의 절기와 완전함이 있다. 사이다가 크면 알게 될 거야! 어서, 아이스크림 먹자! ""

그때 나는 정말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심지어' 청렴함' 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다. 중학교에 문어문을 배웠을 때까지 주돈이의' 애련설' 은 비로소 나에게' 청렴함' 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했다. \ "연꽃의 진흙은 묻히지 않고, 맑고 요염하지 않다. 겉은 곧고, 엎드리지 않고, 향기롭고, 우아하지만, 멀리서 보면 우습지 않다. "

문장 () 는' 미사 () 를 내고 물들지 않는다' 로 시작해 연꽃의 기도와 풍모를 짙은 색채로 묘사하며 이상적인 인격에 대한 작가의 긍정과 추구를 기탁하고, 저자가 부를 경멸하고 명리를 추구하는 세속심리와 청렴결백한 생활에 대한 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이 일련의 서술은 연꽃이 높고 아름다운 자태, 우아하고 출중한 덕행, 특히 존경할 만하고 선전하지 않는 풍모를 힘있게 표현했다. 나는 또한 삼촌 이모가 물건을 들고 공식 할아버지를 방문하는 것을 자주 기억한다. 하지만 매번 결과가 똑같고, 차를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고, 바둑장에서 싸우고, 이야기를 마친 후에 네가 가지고 온 물건을 모두 돌려준다. 놀라지 마세요. 선물을 받아도 돼요! 이것은 큰 실수입니다. 속담에 누군가의 손을 짧게하고 누군가의 입을 부드럽게 먹는다는 말이 있다. 조만간 갚아야지! 관직은 어둡다. 관직에서 고상한 품격을 유지하는 것은 연꽃이 진흙에서 빠져나와 물들지 않는 것만큼 어렵다. 물결에 따라 흐름을 따르지 마라, 성실한 정신은 잊을 수 없다. 지금 사회 기풍이 너무 나빠서 유혹이 너무 많다. 성실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우리는' 모린' 에서 배워야 한다. 여리여리해 보이는 장대길은 곧고 꼿꼿하고, 철골은 청렴한 향기를 풍기고 있다. 그녀는 아름다움의 본질, 아름다움의 근골, 자결한 피부,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우리에게 진선미의 그림을 그려 주었다. 인간으로서 우리도 그들에게' 깨끗하고 정직한' 것을 주어야 한다

2065438 년 5 월 25 일 17 에 적혀 있습니다.

(이 글은 순전히 허구이다. 만약 천둥이 같다면, 순전히 우연의 일치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제 2 장: 고전 산문

후아이린은 북송 학자 주돈이의 저서가' 주돈이문집' 에서 선정된 논설문이라고 말했다.

북송인종 8 년 (1063), 주돈이, 심희언, 돈타 * * * 강서우두현 나연을 여행하며 시를 새기다. 나중에 심희언은 두우여산에 연계정을 짓고 주돈이제자를 청했다. 주돈이가' 아이호' 를 선물로 쓴 것을 보면, 그가 호에 대한 흥미를 알 수 있다. 진흙은 묻히지 않고, 맑고, 요염하지 않고, 바깥은 곧고, 엎드리지 않는다. 향기는 맑고, 완곡하고 순수하다. 멀리서 볼 수 있을까요? 웃기지 않아요? 칭찬하다. 이 글은 연꽃의 이미지와 품질에 대한 묘사를 통해 연꽃의 충성스러운 품격을 찬양하여 작가의 고상한 인격과 너그러운 마음을 표현했다.

창작 배경

송희녕 4 년 (서기 107 1), 저명한 이학자 주돈이가 남강군과 함께 운자에 왔다. 주돈이는 정직하고 담박하며 세속과 동류하지 않고 평생 애련을 사랑했다. 주돈이가 운자에 온 후 준아 동쪽에 연못을 파서 모든 연꽃을 심었다. 저우 dunyi 운이 올 때, 그것은 황혼 (55 세), 그리고 더 아픈, 그래서 매번 식사 후, 그는 한 사람, 또는 삼삼삼오오 막료 친구, 연못가에서 꽃 시음차, 아이련화백, 감각해의 난란, 회자된 산문' 애련꽃 낙락' 을 썼다. 후아이린의 이야기는 매우 짧지만, 그것은 줄곧 사람들에게 낭송되고 있다.

1 년 후, 주돈이는 노약자로 사직하여 여산 서북기슭의 한 교회에서 강의하였다. 그가 남긴 연못과' 애련' 이라는 글은 줄곧 후세 사람들에게 소중히 여겨져 왔다. 석춘 6 년 (기원 1 179), 주가 남강지군으로 전근했다. 주돈이에 대한 경모를 품고 그는 연못을 재건하고 연꽃청을 세웠다. 그는 주의 증손자인 주지청으로부터 주돈이의' 애련설' 의 먹물을 받아 석두 위에 새겨서 연못가에 새겼다. 주 () 는 한 편의 시를 썼다. 문근 () 이 옥정 () 을 옮기고, 꽃이 10 리 피면 심상치 않다. 명월은 높고 차갑고, 아무도 보지 않고, 부군을 위해서만 자란다. 후아이린이 말한 것을 감상하는 요점은 무엇입니까? 진흙에서 나와서 물들지 않고, 청련은 요괴가 없는가? 이것은이 기사의 중심 주제입니다. 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사물을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했다. 같은 문장에는 두 가지 뜻이 있는데, 하나는 비유이고, 하나는 표현이다. 같은? 진흙에서 나와서 물들지 않고, 청련은 요괴가 없는가? 그리고 2 층 표현도 있습니다. 은유 작가는 무엇이 있습니까? 진흙에서 나와서 물들지 않고, 청련은 요괴가 없는가? 고상한 품격. 사실, 그는 관직은 어둡기 때문에 관직에서 고상한 품격을 유지하는 것은 연꽃 한 송이가 수렁에서 튀어나와 더럽혀지지 않는 것만큼 어렵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것도 그가 관직을 한 경험의 총결산이다, 왜냐하면 그는 부화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는요. 청련은 요괴가 없다? 작가의 아름다운 소망 중 하나일 뿐이다. 강변을 자주 걷는데, 어떻게 신발을 젖지 않을 수 있니? 그러므로 백화제방 속에서 혼자 있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귀중한 것이다. 작가의 감탄이기도 하다. 그는 큰 환경에 면역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도피를 제외하고는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아니면 그와 같이 성실하게 자신의 명절 중 하나를 지키고 있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주돈이의' 후아이련' 은 어디서 나왔나요? 수륙초목의 꽃, 귀여운 사람이 달다? 시작은 바로 이 감탄이다.

주돈이는 중국 이학의 창시자로, 그의 이학 사상은 중국 철학사에서 전후를 계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주돈이는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해서 고향에서도 꽤 유명하다. 사람들은 그가? 가슴에 큰 뜻을 품고, 박학하고 실용적이며, 옛사람의 바람이 있는가? 。 그의 학식과 기량도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정이화와 정호 두 형제로, 그들은 나중에 남송의 유명한 이학자가 되었다.

서기 1072 년 주돈이가 강서에 와서 영계서원을 설립하였다. 이때부터 강의하기 시작하여 제자를 받아 사람을 교육하다. 그는 대학 앞 개울의 이름을 지었습니까? 툰시? , 그리고 자기 번호? 영계씨? 。 평생 호호를 사랑했기 때문에 서원에 호당을 짓고 당 앞에 싱크대를 조각했다. 연못이요? 연꽃의 고결로 평생의 뜻을 기탁하다. 강의와 학습 외에 왕선생은 종종 대전 앞에서 산보련을 한다. 그 후, 나는 문장' 후아이린' 을 창작했는데, 이것은 좋은 문장인가? 진흙에서 나왔지만 물들지 않고, 맑고, 요염하지 않고, 직통으로, 엎드리지 않고, 향도 멀고, 맑고, 섬세하고 우아하며, 멀리서 보면 우습지 않은가? 그것은 영원한 절창이 되어 지금도 널리 퍼지고 있다. 원작

육지와 수상 식물의 꽃은 매우 향기롭다. 도금연명은 국화꽃을 혼자 좋아한다. 당력이 온 이후로 전 세계가 모란을 좋아한다. 연꽃만 사랑하고, 흙은 묻지 않고, 맑고 요염하지 않다. 바깥은 곧고, 엎드리지 않고, 향은 멀고 맑다. 그것은 날씬하고 우아하기 때문에, 너는 멀리서 그것을 보고 우습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

Yuhuan 국화, 꽃의 은둔자 도; 모란, 꽃 피는 부귀; 연꽃, 꽃의 군자도. 이봐! 국화 꽃 사랑, 도자기 후 거의 들어 본 적이 없다. 누가 연꽃의 사랑을 주었습니까? 모란의 사랑,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적합하다! [1] 왕텐관 순서

"왕 tengting 순서" 전체 이름은 "왕 tengqiu 파빌리온 순서", 일명 "왕 tengting 시 순서" 입니다.

왕텐관은 장시성 남창시 간강강변에 위치해 있다. 이원영, 당고조의 아들, 창설 당시 홍주 현 (기원 653 년) 이었다. Hongzhou 목축업 후, 파빌리온 에서 연회 그룹. 왕보의 아버지는 이것과 즉흥 창작을 통과했다. 이 글은 텐왕각 지역의 상황, 풍경, 연회석에 대한 묘사를 통해 저자가 자원봉사자가 될 수 없다는 느낌을 표현했다. 창작 배경

왕 탱 파빌리온은 왕 탱 리 yuanying 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원영은 당고조 당고조의 막내아들, 당태종 이세민의 동생으로, 그는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며 도덕이 부패하여 정적이 평범했다. 하지만 그는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고 나비도 잘 그리고 예술세포도 잘 그린다. 그는 가무의 즐거움을 위해 왕텐관을 지었다. 이 강남 명루는 성당 시대에 지어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왕파의' 왕텐정서' 로 명성을 얻었다. 한유는 새로 지은 왕텐관에서 말했다. 어렸을 때 강남의 아름다움을 듣게 되는데, 왕텐정이 처음이라 웅장하고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응? "왕 탱 박물관 순서" 는 "가을" 이라고합니다.

일등홍복 왕텐정 송별서' 는' 왕텐정시서',' 야연 왕텐정서' 라고도 불리며, 그 기록 시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당말 5 대 왕의' 당 이언' 이 말했다. 왕보는 열네 살 때' 왕텐정 서문' 을 썼다. -응? 당시 왕보의 아버지는 육합현 (이 장쑤 성) 의 주문서로 임명될 수도 있고, 왕파와 함께 육합으로 가서 홍주를 통과할 수도 있었다. 또 이 서문에? 한 소년이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활은 항상 이긴다. 언어도 증명할 수 있다. 원대의 새로운' 당재전' 은' 서서' 가 교발가락 (베트남 하노이 서북) 을 만나 아버지 (당시 그 아버지가 교발가락 현령) 를 만나러 갔을 때 한 것으로 보고 지난해 2 년 (675 년) 남창을 지나갔다고 한다. 이 서문의 광범위한 내용과 풍부한 수사로 볼 때 성인 작품과 더 비슷하다. -응? 소년? 반드시 아이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며, 또한 당신의 젊음과 무지를 표현하는 겸손한 단어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또 서문에는 있다. 희망이 있으면 문도 없고, 앉아서 종군 약관을 기다리는가? 있다면? 약관? 스무 살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글쓰기 시간에 대해 본문의 주석은 후자의 견해를 채택했다. 《신당문학예술전》은 탱이 집필할 예정이다. 9 월 9 일 총독은 왕텐관에서 성대한 연회를 열었는데, 그의 남편은 손님들을 위해 칭찬의 서문을 쓸 운명이었다. 종이와 펜의 관계 때문에, 그는 각지의 손님을 초대했기 때문에, 감히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못했다. 주장 은 분노 했고, 일어나서 옷을 갈아입고, 관리들을 보내 그 글을 시중들었다. 반복 보도, 언어가 낯설었지만 갑자기' 천재!' 라고 말했다 적어주세요. 아주 즐기세요. -응? 당시 왕파는 젊고 기운이 왕성하여, 잉크를 뿌리고, 언사가 뒤흔들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당정서" 에는 왕의 출처에 대한 생생한 기록이 있다. 원래, 의도는 그의 남편 멩 이 그의 이름을 주문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가 겸손 척 할 때, 쓰기 시작했다. 얼굴은요? 옷을 갈아입으세요?

제 3 장: 산문 감상

첫째, 산문 감상 개요-산문의 특징

산문은 상대적으로 공허하고 외연이 매우 넓은 모호한 개념일 수 있다. 문학 장르 분류의 전통으로 볼 때 시, 소설, 연극문학은 모두 선명한 특징과 명확한 영토를 가지고 있다. 산문만 만상을 포괄하다. 처음 세 가지 장르에 속하지 않는 것은 모두 산문으로 분류해야 할 것 같다.

표현 방식에서는 산문의 자유 독립, 서술, 모방 서정적 추리가 모두 뜻대로 된다. 제재의 선택에는 제한이 없다. 세상은 형식의 새장에 갇혀 있고, 모든 것이 필끝에 모여 있어 완전히 멋진 분위기다. HnnsCY.cOM: 연꽃의 산문). 산형 응고정신은 줄곧 산문의 본질적 특징으로 여겨졌다. 물론 주제의 끝이 없고, 구조, 구도, 필법의 천마를 가리킨다. 이와 관련하여, 일대의 문인 수시는 많은 훌륭한 비유를 가지고 있다.

내 글은 분수와 같고, 마구 뿜어져 나오고, 평탄한 땅 위에 흐르고 있다. 비록 하루 천리 길은 어렵긴 하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의 문필은 흐르는 물과 같아서, 처음에는 확실한 질이 없었다. 나는 항상 내가 해야 할 일을 하고 여기서 멈춘다.

산문은 성실을 숭상한다. 진실해야만 자연스럽다. 그것은 진실한 사람을 기억하고, 진실한 풍경을 묘사하며, 진실한 기질을 표현한다. 따라서, 샘물, 폭포, 로맨틱한 구름과 같은 것은 임의로 구조하고 쓸 의도가 없다. 실행할 수 있으면 되고, 실행할 수 없으면 멈춘다. 산문을 감상하려면 당연히 이 특징을 소중히 여기고, 작가의 심정과 의도를 진지하게 체득하고, 그의 희로애락을 느껴야 한다.

산문은 영혼의 하소연이며 심금을 울리는 교향악이다. 강렬한 정신인격과 현실생활 체험, 자연경관에 대한 정신적인 관점과 세정에 대한 정석을 통해 노출과 휘발을 통해 거부할 수 없는 서정적 충동이 되고 있다. 이것은 산문과 시의 혈연 관계의 본질이다. 산문에서, 그 말과 산수를 아끼는 작품들은 그 이미지가 풍부하고, 정경이 어우러지고, 시적이 풍부하여 시에 가장 가깝다. 이런 산문은 약간의 운율 수정을 가하면' 산문시' 라고 부를 수 있다.

문어문에서 응용문체에 속하는 산문은 그 문학적 가치의 형성이 감정의 표현에 더 많이 달려 있다. 제갈량의 모델은 관문으로 국가와 정치에 대한 고심 경영과' 최선을 다하고, 죽고, 죽는다' 는 충성심을 넘길 수 있다. 조조의' 군공이 자신의 이야기를 알게 하라' 도 공문서지만 소박하고 소박한 필조로 작가의 아량을 쏟았다. 사마천의' 임안서' 는 깊고 황량한 필치로 굴욕적인 슬픔과 사업에 대한 분노를 전하며 작가의 숭고한 인격경지를 표현했다. 이런 산문은 실용적이지 출판을 위한 문학 창작이 아니다. 작가의 심경과 감정은 더욱 솔직하고, 시의 정서적 의의도 문체적 특징에서 생겨났다. 산문도 다채롭고 특색이 있다. 함축적 응축, 형신겸비, 음운이 즐비하다. 간단한 이치, 자연스러운 색채, 입이 매달린 일상적인 구어도 흔하다. 제재, 구조, 구도, 언어 등에 대한 제한이 적기 때문에 산문의 심미 공간이 더욱 넓다. 시의 본질은 산문에서 확장되었다. 그래야만 시의 감상 방법과 사상이 산문으로 옮겨질 수 있다.

둘째, 산문 감상 개요-산문의 분류

산문 분류의 기준은 그다지 엄격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 서정적 산문

서정적 산문은 사상적 감정과 내면체험을 표현하는 것을 위주로 한 산문이다. 그들은 혹은 사물을 읊는 장면에서 감정을 표현하거나 서사에서 감정을 전달한다. 이런 산문은 왕왕 소견으로 시화의 화합과 언어의 본질을 추구하여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을 얻는다. 일반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산문은 주돈이의' 정련', 주지청의' 연못달빛' 등 대부분 이런 것들이다.

서정적 산문은 주로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위주로 상서편의 깃털 묘사, 화룡점정의 의론, 잠시 지나가는 서사가 하나로 합쳐져 유형딴생각을 하고 있다. 서정적 산문은 시와 마찬가지로 이미지와 의경의 표현을 중시한다. 이미지, 의경 등 시성 원소는 용해되고 더 큰 언어 체계로 희석되어 상대적으로' 희석' 되었다.

2. 서사 산문

서사산문이나 기록인 위주, 또는 서사를 중시하는 종합형도 있다. 고전 문학 산문 외에도 보고 문학, 전기, 회고록, 여행기도 서사 산문에 속한다.

3. 산문을 토론합니다.

의논문은 정치 과학 논문과 다르다. 감정이 풍부하고 논거가 웅변하는 것은 사리에 맞는 기세와 음운으로 뚜렷한 문학과 미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논술은 잘하지만 생활 속의 전형적 현상이나 언행을 선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생생한 언어로 시계와 내면으로 분석하고 논술하는 것은 이성정신의 지도하에 강한 예술적 충격력과 감화력을 불러일으킨다.

잡문과 수필은 의논문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수필은 다시 쓰고 생각하고 있다. 우수한 잡문체는 짧고 용맹하며, 문필이 신랄하고 날카롭며, 풍자 유머의 문체를 운용하여 감화력과 설득력을 지녔다. 노신 선생의 잡문은 절정의 작품이다. 그의 관심의 시야는 넓고, 비판의 날카로움, 철학 탐구의 정교함, 문화 내면이 깊고, 언어 표현의 순수함이 문학사에서 보기 드문 것이다.

수필은 짧고 용맹한 의논문으로 강한 서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른바 지식 소품, 코프 소품, 수필, 독서 필기는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잡문 체계는 짧지만, 글의 자유, 언어의 유머, 우아함, 사상적 재미와 지식성, 여가성을 하나로 모으는 데 집중한다. 그것의 사회적 의미와 시대정신은 제한되어 있지만, 시야를 넓히고, 성품을 도야시키고, 지식, 심미, 여가에 대한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이 있다.

셋째, 산문 감상

1, 제작 배경 이해:

창작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문학 감상의 일반적인 방법이며, 그 근원은 맹자의' 지인론'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산문감상에는 다른 의미가 있다. 산문 창작은 허구를 피하고, 그 배경은 내용 해석에 더욱 중요하다. 예를 들어 고문에서는 문체를 자주 사용하는데, 그 내용은 종종 구체적인 사람, 일, 역사적 환경을 포함한다. 의논문이든 서문이든 항상 배경을 분명히 해야 한다.

창작 배경을 알아보다. 또 다른 임무는 작가의 생활 경험과 창작 개요를 익히는 것이다. 그것은 작가의 관점에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다. 산문은 편폭이 짧아서 한 작가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읽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런 식으로 작가의 삶에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 창작 배경을 이해하는 주요 방법은 관련 자료를 검토하는 것이다. 다행히 선택한 산문에는 주석이나 힌트가 첨부되어 있어 대충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중요한 문제는 평소 학습에서 독서 범위를 확대하고, 문사 지식을 많이 축적하며, 일반적인 이해를 깊은 이해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2. 작품의 구조 분석:

구조 분석은 산문 감상의 중점이어야 한다. 산문 스타일이 판이하고 구조가 유연하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형식을 통해 응집력의 매력을 파악해야 할 것 같다. 앞서 언급한 산문은 대체로 서정, 서사, 의론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의 표현 대상, 내용, 방법이 모두 다르다는 뜻이다. 이러한 차이는 필연적으로 구조상의 차이로 이어져 일정한 구도 흐름과 문체 특징을 형성한다. 대상이 무엇이든, 그 구조가 규칙성을 나타내는 한, 그것을 인식하는 과정이 비교적 편리하다.

현대 산문의 구조는 사상 내포 구조와 예술 형식 구조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고문은 왕왕 추가적인 문체 구조를 가지고 있다. 고대 중국 작문은 문체 특징을 매우 중시한다. 그의 생각, 노트, 추리는 모두 문체로 규범화해야 한다. 현대 산문의 문체 구조는 비교적 자유롭고, 모델화 추세는 분명하지 않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어의' 녹음' 은 서술을 기초로 한 것이다. 먼저 장소를 기록하고 풍경과 전설을 기록한 다음 사건이나 사물의 특징을 기록하고 구도의 원인을 설명해야 한다. "기억" 이라는 이런 표기법은 문체 구조가 본질적으로 일종의 표현 방식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일찍이 위진 시대에 조비는 일찍이 "야야, 책은 이치에 맞게, 제목은 실실해야 하고, 시는 아름다워야 한다" 고 지적했다. 문체 구조도 문장 내용과 스타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체 구조에 익숙해지는 것은 감상 효과를 높이는 데 뚜렷한 작용을 한다.

미적 의미를 느껴보십시오.

예술은 생활의 정취와 진운을 표현해야 하는데, 어떻게 철학을 부르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까? 산문도 이와 관련하여 수많은 성공 시도가 있다. 유 선생은 예술철학의 본질이 세계와 인생에 대한 내적 의미의 전체적인 발전에 있다고 생각한다.

철학 문학 작품은 이야기의 서술을 중시하지 않고, 인물의 형상도 중시하지 않고, 좋은 사람을 찬양하는 좋은 일도 중시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사랑과 증오의 감정을 표현하고, 생활의 일반적인 진실과 칭찬의 일반적인 성격을 드러내지만,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생명의 의미의 일반적인 발전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깃털이 축축한 참새 새끼 한 마리가 강풍에 의해 나무 둥지에서 흔들리고 치매는 절망적으로 땅에 쭈그리고 앉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리고 사냥개 한 마리가 천천히 접근했다. 갑자기 가슴의 검은 참새 한 마리가 인근 나무에서 뛰어내려 개의 코 앞에 떨어졌다. 보송보송하고 겁에 질려 송곳니로 강아지의 입을 향해 달려들며 부드럽고 작은 몸으로 새끼를 덮으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믿음명언) 만약' 노새 보호아' 의 이야기만 적고 이야기의 틀을 돌파하지 않고 더 많은 구상을 한다면, 이 잡문의 내용은 자질구레하고, 의미가 제한되어 있고, 미적 가치가 크지 않다. 아니면, 어떤 습관적으로 화룡점정, 기풍을 먼저 그리는 사람들처럼, 다음 단락으로 늙은 새의 행동을 토론하고, 어미새의 대담함을 실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이런 표기법은 원래의 이야기의 틀을 돌파하고 사상적 의미를 높였지만, 그것이 밝혀낸 악성은 생명의 의미의 전체적인 발전이 아니라 보편적인 진리에 국한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이야기에서 벗어나 이미지적 의미가 부족한 이런 고립극은 심미적인 즐거움을 줄 수 없고 예술철학에서 멀어진다. 러시아의 유명한 작가 도그네프의 산문' 참새' ('도그네프 산문집' 참조) 는 이 같은 이야기의 틀을 돌파해 이성의 밝은 빛 아래 비범한 의미를 드러낸다. 그 늙은 새가 나무에서 뛰어내려 사나운 개를 향해' 절망하고 슬프게 비명을 지르는 것' 을 묘사한 후 문장 썼다.

그것은 급강하하여 구조했다. 그것은 몸으로 새끼를 덮었지만, 여리여리한 몸은 두려움 때문에 떨리고, 작은 울음소리는 거칠고 벙어리가 되었다.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기 희생을 준비하고 있다! 사냥개가 얼마나 큰 괴물인가! 그러나 그것은 안전한 높은 가지에 안정적으로 앉을 수 없고, 그것보다 더 강한 힘이 그것을 거기에서 떨어뜨릴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안전명언) 나의 사냥개 트레버는 멈추고 몇 걸음 뒤로 물러났다. 분명히, 그도 이런 실력을 인정했다. 나는 사랑이 죽음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 더 강하다고 생각한다. 그것만이 사랑만이 생명을 유지하고 전진시킬 수 있다.

저자는 순수한 서사도, 간단한 서술과 토론의 방법도 없이 사건의 내포를 부각시키는 대신, 힘이 다른 두 동물을 비교하고 묘사함으로써 이야기 밖의 특별한 의미를 얻는다. 여기 두 그룹의 예술적인 비교가 있습니다. 사나운 거대한 사냥개와 날씬하고 경박하고 무례한 참새를 비교한 것입니다. 참새는 떨며 삐걱 소리를 내며 신음하며 용감하게 개의 입으로 돌진하여 죽을 때까지 싸웠고, 사나운 사냥개에 비해 잠시 멈추고 한 걸음 뒤로 물러났다. 이 선명한 대비는 매우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심미 효과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보편적인 의미의 자질구레한 이야기를 보편적인 생명진리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한다.' 사랑은 죽음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 더 강하다',' 사랑만이 생명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다' 는 것이다. 이것은 tugnev 의 사회적 사랑에 대한 철학적 이해입니다.

산문의 철리 추구는 왕왕 작가의 정신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본 수필가 데프 루화는' 상모해변' 에서 일몰을 보고, 보고, 보고, 잠시 동안 작가는 특별한 경험을 느꼈다.

바람과 파도가 잔잔한 저녁에 석양을 보는 것은 성인을 지켜주는 큰 임종의 느낌이다. 매우 장엄하고 매우 평화롭다. 평범한 사람이라도 몸을 가스전에 싸서 몸이 녹고 숲의 영혼만 영원한 바닷가에 서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석양이 튀어 산꼭대기에 접근하다. 마지막은 아직 마지막 점이 남았는데, 갑자기 가라앉았다 ...

고개를 들어 보니 세상에 해가 없다. 빛이 사라지고, 해산이 망망하고, 만물이 슬프고 서늘하다. 해가 졌다. 갑자기 하늘가에 총을 쏘아 수천 개의 화살을 쏘았다. 멀리 서쪽 하늘을 바라보는 것은 금빛이다. 위인은 이렇게 죽었다. "상모비치 일몰"

우리가 본 석양에 관한 산문은 일반적으로 산, 물, 색깔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 빛의 한 구석에 대한 반사, 또는 그 속에서 희비가 섞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상모탄의 석양' 은 다르다. 작가는 순전히 객관적으로 석양이 지는 해변의 경이로움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평온한 저녁 모래사장에서' 가장 장엄하고 평화로운' 분위기에 몸을 담그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독특한 느낌-'성감을 지키라',' 위인이 이렇게 죽는다'-'희비가 엇갈리는 거창한 감정 체험' 을 묘사한다. 이런 경험은 당연히 일종의 감정이지만, 개인의 희비가 교차하는 느낌은 아니다. 그래서 작가는 "어떤 것은 마음에 잠기고,' 기쁨' 은 초월하고,' 슬픔' 은 부족하다고 말한다" 고 말했다. 이성정화를 거쳐' 행복' 과' 슬픔' 을 뛰어넘는 이런 느낌은 의심할 여지 없이 철학적인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