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 이인장, 공예 20장

나의 학습 경험:

4.22 원문: 공자가 말했다. “고대인들은 말을 잘 하지 못하고 스스로 부끄러워했다.”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고대 군자는 자신의 의견을 쉽게 표현하지 않았으며, 말은 하고 행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하였다.” ”

깨달음: 가볍게 약속하는 사람은 신뢰할 수 없습니다. 마음대로 약속하는 사람은 매우 피곤한 삶을 살 뿐만 아니라 약속을 쉽게 어기기도 합니다. 말과 행동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말한 것을 행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해서는 안 되지만, 말과 행동을 조심하는 것은 매우 부끄러운 일입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면 칭찬할 것이 없습니다.

4.23 원문: 스승님은 "약속을 놓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해석: 공자는 “자제하기 때문에 실수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영감: 이 문장은 언약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는데, 이는 절제, 단순성 등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그 반대는 방탕과 사치의 측면에서 볼 때, 이 사회를 관찰하면 사람들이 방종하기가 더 쉽기 때문에 자제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고, 행동을 자제하는 사람은 실수를 덜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군자의 행실로 제창한 것입니다. 절제하고 적절하게 행동하는 사람이 너무 적다고 할 수 있으므로, 수련은 끊임없이 자신을 억제하고 즐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4.24 원문: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해석: 공자는 “군자는 말을 조심하고 행동은 신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

계몽: 말을 적게 하고 일을 더 한다는 것은 사실 심리적인 근거가 있다. 말을 너무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일도 줄어들게 마련이다. 하지만 지금 사회가 주목하는 것은 모두가 알게 된다는 것이다. 말한 후에 하는 것이 홍보의 역할인데, 현실적으로 하지 않으면 말을 해도 무너지니까 먼저 하고 나서 이야기하세요.

4.25 원문: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 설명: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결코 외롭지 않습니다. 동료가 되어줄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어야 합니다. ”

깨달음: 아무도 당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올바른 도덕을 향해 계속 노력하면 많은 사람들이 함께 걷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남의 옳은 일만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4.26 원문: 자우가 말했다: "친구가 많은 왕을 섬기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고, 친구가 너무 적기 때문입니다. 해석: 자우: "군주를 너무 자주 훈계하면 모욕을 당할 것이고, 친구에게 너무 자주 조언하면 소외될 것입니다."

영감: 사람들은 절제를 중시하고 질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신하로서 군주에게 조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군주가 자기 뜻대로 고집하면 아무리 충고해도 욕을 먹게 됩니다. 친구들을 너무 자주 만나면, 당신은 소외될 것입니다. 이때 너무 말을 많이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대신 서로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원하든 원하지 않든 상관없습니다. 진정한 우정은 시너지가 아니라, 어려울 때 결국 내가 손을 빌려주고 도와줄 수 있는 것,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5.1 원문: 스승님은 공예창에게 “아내가 있어도 괜찮다. 감옥에 갇혀도 죄가 없다!”라고 말씀하셨다. 공예창은 그녀를 아들에게 아내로 주었다. 설명: 공자는 장 공예에 대해 “네 딸을 그 사람과 결혼시켜도 된다. 비록 감옥에 갇혔지만 그것은 그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깨달음: 한번 나쁜 사람으로 낙인찍힌 사람은 그것을 떼어내기가 어렵습니다. 동시에 다른 사람들도 그 사람과 교류하려면 더 큰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타인의 눈 색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자존감을 유지해야 한다. 공자는 이 점에 있어서 매우 개방적이었습니다. 비록 그 사람의 잘못이 없는데도 자신의 딸을 감옥에서 풀려난 사람과 결혼하려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했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여론은 딸의 결혼이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다. 아마도 장공예는 참으로 독특하고 공자가 그를 다르게 볼 수 있을 것이다.

5.2 원문: 공자는 남영에게 말했다: "나라에 도리가 있으면 망하지 않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형벌을 받지 않는다." 그는 형의 아들과 결혼했습니다.

설명: 공자는 남용에 대해 “나라의 정치가 밝으면 해고되지 않고, 나라의 정치가 어두우면 형벌을 면하게 된다”고 말했다.

인식: 남용은 정말 좋은 사람이었고, 공자께서도 그를 높이 평가하셔서 조카딸을 남용과 결혼시켰다. 공자의 평가를 보면 그는 융통성 있는 사람이며, 번영할 때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어려울 때는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인재입니다. . 나에게 영감을 준 것은 상황을 평가하는 것 또한 일종의 능력이며 Nan Rong과 같은 재능으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5.3 원문: 공자는 자견에 대해 말했다: "군자는 사람과 같다! 노에 군자가 없다면 우리가 이것을 어떻게 선택할 수 있는가?" 해석: 자견에 대해 공자는 말했다. : "이 사람은 신사다! 노나라에 신사가 없다면 어디서 이렇게 좋은 인품을 얻었겠는가?"

감동: 공자는 제자들에 대해 논평했고, 그를 칭찬하면서 자신도 칭찬했다. .. 이런 신사는 나에게서 자랐을 것입니다. 아마도 그는 신사를 키울 수있는 토양과 신사가되도록 가르치는 능력도 있다고 말했을 것입니다.

5.4 원문: 자공이 "선물은 어떻습니까?"라고 묻자 공자께서 "여자, 기구요?"라고 하셨다. 자공이 공자에게 묻기를, "나는 사람과 같습니까?" 공자가 말하기를, "당신은 그릇과 같습니다."라고 다시 묻자, 공자는 "그게 무슨 그릇이오?"라고 말하였다. "

감상 : 공자께서 자공에 대해 말씀하실 때 그는 일종의 제사용 그릇과 같다고 말씀하셨는데, 공자께서 예전에 그릇을 사용하지 않는 군자에 대해 말씀하신 것과 합치면 자공에 대한 그의 평가는 실로 약간이다. 낮음 자공은 공자를 매우 존경하는 유능한 학생이었기 때문에 공자 역시 그에게 매우 엄격한 요구를 했고, 아마도 그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랐을 것입니다. 내가 깨달은 바는 사람들은 자신을 대상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지만, 지금 우리는 종종 자신을 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많은 기회를 스스로 종료하며, 인생에서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