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는 학처럼 보이도록 단련되었고, 천 송이 아래에는 두 개의 경전이 있다. 와서 물어보니 푸른 하늘에 구름이 떠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 물은 병 속에 있다.” 이 시는 요산(堯山)의 고승(僧僧)의 모습을 뜻하며, 날아다니는 학처럼 큰 소나무 숲 아래서 경전을 자주 공부하였다. 내가 그를 만나러 갔을 때 그 스님은 별 말씀을 하지 않으시고 단지 “구름은 하늘에 있고 물은 병 안에 있다”고만 말씀하셨습니다.
원문:
천 그루의 소나무 아래 두 개의 경전이 매달려 있는 학의 형상을 닮을 정도로 연습하세요.
물어보러 왔는데 하늘에는 구름이 있고 물은 병 속에 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
1. 편지: 나무 상자 또는 상자를 말합니다.
2. 경전: 경전.
3.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4. 칭샤오: '칭텐'이라는 작품이 있어요.
감상:
"몸이 학 모양이다". 세련된 모습에서 위연선사님의 내면수양을 칭송하는 것입니다. 학은 사람에게 고귀하고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위연선사는 몸이 가늘고 정신이 강하다는 뜻입니다. 그는 신선해 보이고 체형이 매우 다릅니다. 평범한 승려들.
"천송이 아래 두 글자의 성경". "수천 그루의 소나무"는 야오산 환경의 고요함과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울창하고 조용한 소나무숲은 명상과 깨달음을 얻기에 좋은 곳이다. 학은 소나무에 둥지를 틀기를 좋아하는데, 산기슭에 있는 선사는 자연스럽게 학을 연상시킨다. '이한경'이란 불경이 아직 펴지지 않은 채 책 표지에 담겨 있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요산 선사는 한때 사람들에게 불경을 쥐고 있을 때는 읽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경전으로 눈을 가리고 빛을 가리기 위해 사용했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큰 깨달음을 얻은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표정과 태도이다. 이 시는 선사가 고전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고전을 공부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하지 않고, 자신의 이해에 대한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음을 드러냅니다.
"질문하러 왔는데 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웨이옌 선사는 오랫동안 설교를 하지 않았으며 그의 제자들은 그의 가르침을 듣고 싶어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종을 울리라고 명령하고 모두를 모은 뒤 아무 말도 없이 물러갔다. 제자들이 그에게 이유를 물었을 때, 그는 “경을 가르치는 경전사가 있고 계율을 가르치는 법사가 있습니다. 나는 선승인데 어떻게 선을 가르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Weiyan이 방문객에게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Wu Yu Shuo"의 정신을 통해 그가 Zen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단어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말할 것이 없다'는 것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다. 왜냐하면 학자는 여전히 그의 지도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푸른 하늘에 구름이 있고 병 안에 물이 있다." 이것이 선사가 가르치고 이아오가 깨달은 '도'입니다. 구름은 푸른 하늘에 있고 바람에 사라지고 병 속의 물은 고요하고 평화롭고 맑은 빛이 보입니다. 당신이 구름이라면 구름의 자세를 취하고 하늘을 자유롭게 떠돌아라. 당신이 물이라면 물의 자세를 취하고 병 안에서 편안하게 지내라. 사람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 이 순간을 완전히 파악해야 하며 이 꿈이나 저 꿈을 헛되이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여기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기쁨을 잃게 될 것입니다. 구름은 그저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일 뿐이고, 자유롭고 편안하며, 물은 단지 병 속의 물일 뿐이며, 조용하고 평화롭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고 현재에 살아가는 것이 선(禪)의 본질이다.
창작 배경:
이아오(Li Ao)가 랑저우(현 후난 성 창더)의 관찰자였을 때, 시에 있는 요산 웨이옌(Yaoshan Weiyan) 선사가 주둔했던 야오산 도교 사원이 그의 통치하에 있었습니다. "경덕천등로" 14권의 기록에 따르면 이아오는 오랫동안 요산선사님의 칭찬을 존경해 왔지만, 지사이기 때문에 계속 오지 않아 스스로 겸손하여 직접 산에 경의를 표했다고 합니다. . 뜻밖에도 그들이 야오산에 도착했을 때 웨이옌 선사는 손에 경전을 들고 있었고 그를 전혀 무시했습니다. Li Ao의 웨이터는 Weiyan 선사에게 지사가 그를 만나러 왔다고 말했지만 Weiyan 선사는 여전히 그를 무시했습니다. Li Ao는 조바심을 내며 "직접 만나는 것보다 유명해지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이때 웨이옌 선사가 돌아보며 말했습니다. “왜 지사는 귀를 귀히 여기고 눈은 귀히 여기지 말아야 합니까?” 즉, 귀로 듣는 것을 믿어야 합니까, 눈으로 보는 것을 참으로 믿어야 합니까? 이 문장이 너무 강력해서 Li Ao는 즉시 그에게 감사를 표하고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가 “도는 어떠합니까?”라고 물었을 때 웨이옌 선사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손을 위아래로 가리키며 “아시나요?”라고 물었습니다. 리 아오는 어리둥절해 이해하지 못했으나 웨이옌 선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구름은 푸른 하늘에 있고 물은 하늘에 있다." 병." 이아오는 그 순간 "행복"해서 시 한 편을 써서 웨이옌 선사에게 바쳤다.
리 아오가 다시 물었다. “계율, 집중, 지혜가 무엇입니까?” 웨이옌 선사는 “여기에는 그런 공짜 가구가 없습니다.
"이아오는 자신의 목적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선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께서 이 일을 계속하고 싶으면 높은 산 꼭대기에 앉아 바다 깊은 곳까지 걸어가야 합니다. 그의 내실에 물건을 남겨두면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Li Ao는 이 시를 다시 써서 Weiyan 선사에게 바쳤습니다.
저자 소개:
Xi Zhi라고도 알려진 Li Ao(772-841)는 용희(龍西)의 창시자이자 간쑤(甘肃)성 임도현(臨濱縣) 출신. 당나라의 재상, 작가, 철학자, 시인이다. 북위시공 이충의 열번째 손자이자 북주의 법관 이추금의 손자로 회창 원년에 입대하여 양양에서 사망하였으므로 시호가 문(文)이다. 그는 이상양(Li Xiangyang), 이원공(Li Wengong)이라고 불렸으며 평생 동안 유교를 숭배하고 불교를 거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