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읽기: 범
논어' 의 교우관은 아직 논의할 만한 점이 많지만, 한 가지는 한 무리의 친구들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 아닌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몇 사람이 서로 친구이고, 삼삼오오 무리를 이루고 있다. 단순한 2 대 2 소통 문제뿐만 아니라 더 복잡한 일대다, 다대다 문제도 있다.
이렇게 많은' 논어' 의 친구 사상을 말하자, 나는 공자의 친구에게 흥미를 느꼈다.' 논어' 는 주로 공자의 사상을 기록하기 때문이다. 나는 공자가 많은 친구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어만 보면 두 곳만 찾을 수 있다. 한 가지 장소는 "원래 토양이 사라졌습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젊고 손자가 없고, 길고 말이 없고, 늙고 죽지 않고, 도둑이다.' ♫ 막대기로 그의 정강이뼈를 가볍게 두드렸다. 소년이 부족하면 죽는다. 아니면' 누가 이득을 보고 누가 이득을 보는가?' 아들은 말했다:' 그 자리를 볼 수 있고, 남편과 병행할 수 있다. 이익을 구하지 않는 사람도 빨라야 한다. 또 다른 장소는 위에서 언급한' 친구가 죽어서 돌아오지 않고' 장례를 치러 가겠다' 고 말했다. "나는 후자를 연구할 곳을 모른다. 전자는 공자의' 조화' 인 것 같고, 그가' 동의' 하는 사람이 아닌 것 같다. 공자는 순전히 가치에 동의하는' 지기' 가 있습니까? 공자는 논어만 보면 없는 것 같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우리 남편을 안다!" " 자공은 말했다: "아들이 평화 인 경우?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나는 사람을 따지지 않지만, 학교가 끝난다." 나를 알게 되어 정말 다행이다! "(헌법 문제) 둘째, 공자의 학생 중 누가 이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때때로 사제 관계도 일종의 친구 관계에 도달할 수 있다. 나는 안회와 일찍이 참삼을 알아차릴 수 없었다.
예전에는 책 한 권을 읽었는데, 왜냐하면 그것이 내 손에 도착했기 때문이다. 책의 주인은 인내심을 가지고 나를 기다리거나 며칠 동안 다 읽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배울 수 있는 좋은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를테면 공공 도서관과 같이 책 카드를 넘기는 것은 귀찮은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나는 단지 개방열람실의 책꽂이에서 책 한 권을 잡아서 보았을 뿐이다. 나중에 인터넷을 통해, 나도 최근에 볼 만한 새 책이 무엇인지 알지만, 나는 왕왕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가끔 브라우징한 홈페이지에서 좋은 책 한두 권을 만나는데, 시간과 마음이 차분해서 보는 일이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들을 만나거나 만나는 것은 모두 행운이다. 그래서 저는' 논어' 만 읽었습니다. 제가' 중서고전 선독' 을 선택했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이 책을 빌렸습니다.
사람들은 자주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나는 그것이' 논어' 에서 나온 것을 모른다. "부모님이 계시니 멀리 가지 마세요. 군자는 당당하고, 악당은 항상 폐쇄하고, 그의 자리에 있지 않고, 자신의 정부를 찾지 않는다. 길은 같고, 공통의 목표는 없고, 임중 멀리 가고,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고 썩은 나무 하나를 조각해서는 안 된다. 서른에 서서. "
나는' 논어' 를 읽었는데, 당연히' 공자비전' 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다. 이것은 수양성이며 가정을 중시하는 것이다. 다만 이 책에서 나는 진부한 공자, 다재다능하고 지칠 줄 모르는 공자, 음식에 지치지 않고 생활의 즐거움을 아는 공자를 알게 되었다. 중서 문화에 정통한 학자들은 종종 공자를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비교한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민주 정권에 의해 처형되었는데, 자유정신이 그의 도피를 막았다고 한다. 하지만 저는 공자의 직언을 더 좋아합니다. "도는 할 수 없고, 바다에 떠있다" 는 것도 자유의 정신입니다. 논어' 를 읽는 것은 천년을 넘어 유람하는 것과 같다. 천하를 다투는 춘추시기를 보면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 말과 행동으로 효, 학습, 통치, 치국을 가르치는 것은 역대 왕들의 추앙을 받는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하였다. 유교 사상-중용의 도. 그의 생각과 발언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중국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천 년의 고전을 읽는 것은 여전히 필요하다.
《논어》읽기: 범
논어' 에 대한 이해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중학교 때 6 편의' 논어' 를 배워서 초보적인 지식을 얻었을 뿐,' 논어' 에 정말 관심이 있었다. 제 딸이 공묘 독서반에 참석한 후, 아이들이 공부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논어' 방면의 책을 빌렸습니다. 책을 읽지 않으면 나는 멈출 수 없다. 정말 뒷맛이 무궁무진하고 이득이 많다. 사람들은 종종 "부모님이 여기 계시고, 멀리 가지 않는다", "제자리에 있지 않고, 자신의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도가 다르다", "임중 도원", "썩은 나무도 조각할 수 없다" 와 같은 익숙한 말을 자주 하지만, 나는 이것이' 논어' 에서 나온 줄은 몰랐다. \ "논어 \" 를 읽고, 나는 현학적 공자, 다재다능하고 지칠 줄 모르는 공자, 아무리 먹어도 지칠 줄 모르는 공자, 인생을 즐길 줄 아는 공자를 알게 되었다. 그의 언행은 효도, 치학, 치국, 치국, 그의 유가에 대해 토론했다. 중용의 도는 역대 왕들이 추앙하였다. 그의 생각과 발언 중 일부는 반드시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의 수천 년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서는 분명 바람직한 점이 있을 것이다.
공자는 효도를 중시한다. "아버지가 계시니,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인부의 길로 바뀌지 않으면 효를 다한다고 할 수 있고,' 부모가 할 수 있다' 는 것은 공자의 효도 사상을 반영할 수 있다. 지금 보기에 인자로서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기도 하다. 그러나 세상에는 부모와 노인을 봉양하지 않는 행위도 있고, 가장 기본적인 사회도덕도 상실하고, 효도는 말할 것도 없고, 부정적인 교재로만 비난받을 수밖에 없다.
학문 방면에서 공자는 비교적 많이 이야기했다. 겸손하고, 엄밀하고, 착실하고, 집착하는 학습 태도가 아닌가. 예를 들면,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빨리 배우고, 질문하고,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세 사람은 반드시 한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것이다. 그 중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이 말은 넓은 이치를 담고 있다: 능력자가 스승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촉해야 하는 사람이 많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의 멘토가 될 수도 있다. 먼저 주변 사람, 예를 들면 농구 선수, 기예가 뛰어난 화가, 서예가, 장기 마스터라고 한다. 어떤 사람은 천문에 능통하고, 어떤 사람은 지리에 능통하고, 어떤 사람은 수리에 능통하고, 어떤 사람은 시와 사에 능통하다. 다른 사람들은 노래를 부를 수 있고 춤을 출 수 있다. 주변의 일반인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상록수 속의 어린 묘목이 풍부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과 같다. 산은 이렇게 웅장하다. 그것이 높은 이유는 모든 자갈을 배척하지 않기 때문이다. 바다는 이렇게 웅장하고 무한하다. 바다가 넓은 이유는 약간의 물을 적극적으로 모으기 때문이다. 산의 정서가 있고, 바다의 깊이가 깊다면, 일반인으로부터 잘 배워야 한다. "세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
동시에 공자는 "선함은 배우기 어렵고, 그 뚜껑도 어리석다" 고 생각한다. 잘 알고, 잘 배우지 못하면, 너의 명목은 흔들린다. 성실은 배우기 어렵지만 도둑이기도 하다. 이로부터 학문을 하는 것은 인신의 기초이며, 학문의 중요성을 반영하며, 오늘 우리가 공부할 방향을 제시하고, 방법을 제공하고, 배우고 발양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논어 통독: 범문삼
공자는 효도를 중시하여 이미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 되었다. 사람이 점점 시들어가는 오늘날, 그들에게 효도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여기 계시니, 그래서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등등. 즉 공자 는 말했다;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야망을 관찰한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가르침을 바꾸지 않았다면, 이런 사람은 효심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 여기서 말하는 효도와' 부모가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는 것은 부모가 최선을 다할 수 있지만, 약간 다르다. 사회에서 일하거나 강도질하거나 법을 어기고 부모를 걱정하게 하는 것은 효도가 아니다. 부모가 자식이 자신보다 우수하고 품성이 좋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 출발점이다. 따라서 부모에게 풍부한 물질을 제공하는 것은 효도의 근본이 아니다. 부모의 뜻과 가르침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면, 부모에게 떳떳해야 진정한 효성이다.
학문 방면에서 공자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고, 무지한 사람으로 알고, 무지한 사람으로 알고,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박학하고, 지식이 목마르고, 생각이 목마르면 된다. " 겸손하고 엄밀하며 성실하고 꾸준한 학습 태도가 아닌가? 그는 학술 연구 방법을 중시한다. \ "그래서,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위태롭다. 그는 공부와 인턴십이 모두 괜찮다고 생각한다. " 동시에 공자는 "성선은 배우기 어렵고, 그 뚜껑도 어리석다" 고 생각한다. 잘 아는 것은 배우기가 쉽지 않지만, 그 뚜껑도 흔들려 쓰러질 것 같다. 성실은 배우기 어렵지만, 도둑이기도 하다 ...... "학문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학문은 인근의 근본이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와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이것은' 논어' 6 편 중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두 편이다. 첫 번째는 몇 사람이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 누군가가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후자는 우리에게 빨리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이 두 문장은 2000 여 년 전의 공자에서 나왔지만 여전히 이치에 맞는 명언으로 의미가 크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이 말은 넓은 이치를 담고 있다: 능력자가 스승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촉해야 하는 사람이 많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의 멘토가 될 수도 있다. 가설은 우리 반의 것이다. 거의 80 명에 가까운 이 학급 집단에는 농구가 치열하고, 그림을 잘 그리고, 서예를 잘하고, 장기의 고수가 있다. 어떤 것은 천문학이고, 어떤 것은 지리학이다. 일부는 모두 숫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노래와 춤에 능하다 ... 주변 일반인들에게 많이 배우는데, 마치 상록수 속의 어린 묘목이 풍부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산들은 이렇게 웅장하고 끝없이 펼쳐져 있다. 바다는 이렇게 웅장하고 끝이 없고, 산이 높은 이유는 모든 자갈을 배척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다명언) 바다가 넓은 이유는 약간의 물을 적극적으로 모으기 때문이다. 산의 정서가 있고, 바다의 깊이가 깊다면, 일반인으로부터 잘 배워야 한다. "세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 몇 살 된 아이들은 당연히 40 대 교육자보다 못하다. 일반인도 역사학자의 지식이 해박하지 않다 ... 하지만 이런' 파렴치한 의문' 이 많은 위인을 만들었다.
《논어》읽기: 범
이번 겨울 방학에 학교는 각 선생님이' 논어' 를 포함한 책 열 권을 다 읽고 그 중 한 권을 선택해서 검토를 할 수 있도록 학습 임무를 배정했다. 나는 학교 때부터' 논어' 를 알고 있었고 중학교 국어 선생님의 요구에 따라 공자가' 공부는 하지 않고 위태롭지 않다' 고 말했다. 그렇지 않니? \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는데, 즐겁지 않습니까? 몰라, 신경 안 써, 군자가 아니야? 클릭합니다 공자는 말했다:' 세 사람, 우리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선함을 택하여 그것에서, 잘못을 고치고 그로부터 따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하지만 그전에 나는' 논어' 를 실제로 읽은 적이 없는 것 같다. 이번 휴가가 시작되었을 때 나는 서점에 가서 논어 한 권을 샀는데, 지금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논어' 를 읽는 것은 수천 년을 지나는 것과 같고 구경만 하고 헤게모니의 춘추를 보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공자, 2000 여 년 전 학자, 그의 사상, 교육 이론, 교육 방법, 그의 언행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렇게 선진적이고 적절하다. 《논어》를 읽고 나서야 "군자가 당당하고 소인이 늘 슬프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는 것을 깨달았다. "도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우리가 평소에 자주 하는 이 말은 사실' 논어' 에서 나온 것이다.
공자논어' 제 4 장에는' 부모님이 여기 계시니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헤엄쳐야 한다' 는 말이 있다. " "이것은 선진유가도덕이' 효' 자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 중 하나이다. 공자는 "부모는 살아 있고, 집에서 멀지 않다. 굳이 먼 곳으로 가야 한다면, 일정한 곳도 있어야 한다. "책에서 나는 공자가 부모님이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고 여러 번 언급하는 것을 보았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은 자연스럽고, 아이는 마음보다 더 중요하다. 안타깝게도 요즘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런 깊은 사랑을 이해할 수 없다. 어려서부터 부모님이 나에게 잘해 주신다는 것을 알고 나를 위해 많은 돈을 지불했다. 때때로 나는 매우 감사하지만, 항상 그들의 공헌을 받아들인다. 내가 진정으로 이 사랑을 느낄 때, 나는 이미 어머니였다. 사람들은 종종 "아이를 키우지 않으면 부모의 은혜를 모른다" 고 말하지만, 확실히 그렇다.
그동안 아들이 감기에 걸려 열이 나서 걱정이에요. 나는 정말 아픈 것이 나였으면 좋겠다. 나는 그의 모든 고통이 내가 부담할 수 있기를 정말로 바란다. 아들이 좋았을 때, 나는 그때 어머니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하셨던 것을 어렴풋이 기억한다. 나는 이렇게 긴장한 적이 없다. 나는 항상 병이 나서 의사를 만나는 것이 조만간의 일이라고 생각했다. 대조적으로, 차이가 크다.
아들은 말했다: "반드시 부모의 해를 알아야 한다. 하나는 즐겁고, 하나는 무섭다. " 아들은 말했다: "부모의 해는 반드시 알고, 늘 마음에 새겨진다. 나는 그들의 장수에 대해 기뻐하고, 한편으로는 그들의 노화에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 " 몇 년 전, 사람들은 우리 부모님의 나이와 생일을 물었다. 나는 정말로 모른다. 나는 효도하는 법을 복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이 책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두 문장이다. 앞의 말은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한다는 이치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총명하고 민첩한 사람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도 창피한 일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말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깊은 계발 작용을 가지고 있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이 말에는 한 가지 이치가 있다: 능력자가 스승이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종종 실력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배울 만하다. 예를 들어, 학교 학급은 우리 반은 사람이 많지 않지만, 각자 장점이 있다. 어떤 것은 공부를 잘하고, 어떤 것은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은 글씨를 잘 쓰고, 어떤 것은 음악을 잘하며, 어떤 것은 축구장의 맹장이다.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공부할 가치가 있는가!
높은 산을 본 적이 있습니까? 울창한 숲을 본 적이 있습니까? 산이 높은 이유는 자신보다 작은 석두 () 를 싫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무성한 숲이 무성한 이유는 자신보다 작은 묘목을 싫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산의 감정과 밀림의 친밀감이 있다면, 주변의 훌륭한 스승과 좋은 친구를 찾아 그들의 장점을 배워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전능하신 주님을 스승으로 모시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면, 파렴치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리는 교만을 버리고 겸허하게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해야 한다.
우리 주변에도 파렴치한 의혹의 예가 많다. 예를 들어, 이시진은' 본초강목' 을 쓰기 위해 현지 촌민에게 자주 가르침을 청한다. 백거이는 어려서부터 총명하다. 그는 어렸을 때 시를 써서 옆집 글을 모르는 할머니께 읽어 드렸다. 의학을 모르는 농민이 어떻게 의사와 비교할 수 있는가, 글을 모르는 할머니가 어떻게 총명하고 문화적인 시인과 비교할 수 있단 말인가?
세상의 이치는 언제나 가장 간단하다. 태양이 매일 동쪽에서 떠오르고 서쪽에서 떨어지는 것과 같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봄에 영원히 파종하는 것처럼 가을 수확 1. 논어' 가 알려준 것은 영원히 가장 간단하지만, 너의 마음속 깊은 곳의 양심을 활성화시켰다.
2500 여 년 전, 공자의 가르침과 생활의 작은 점들이 모두 학생 영화에 기록되었다. 이 기록들은 주로 교실 필기를 기초로 한 것으로, 그의 학생이 편찬한 후 나중에' 논어' 로 기록되었다.
우리는' 논어' 가 엄밀한 논리가 없는 것 같고, 많은 것이 실용적이며, 그 안에는 장황한 이야기가 거의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거의 모든 1 의 견적이 매우 짧습니다. 사실 침묵도 1 교육이다.
우리 모두는 공자를 성인으로, 성인은 그가 사는 땅에서 가장 행동력과 인격매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공성인은 우리에게 1 지구에 사는 것에 대한 신앙을 가져다준다. 그와 같은 사람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에서 자연적으로 자란 것이 틀림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서양과 달리 중국의 철학과는 1 종의 장엄, 이성, 진실한 아름다움을 숭상한다. 논어' 의 공자 이미지는 바로 이런 1 심미 이상의 구현이다.
공자의 이미지 속에서 그의 마음속에서 전달된 포화력이 응집되었다. 1 사람의 마음속에 천지의 기운이 뭉쳐야만 이렇게 강할 수 있다. 이것은 1 제곱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런 힘을 추출하고 단조하는 것을 배운다면, 우리는 공자처럼 머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공자의 태도가 매우 평화롭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의 마음은 10 이 엄숙하다. 1 의 힘-신앙의 힘이 있기 때문이다. 공자는 1 특별한 신앙을 가진 사람입니다.
송나라 개국재상 조프는 일찍이' 논어' 반부로 천하를 다스렸다고 말했다. 《논어》가 고대 사회 정치 생활에서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고대인들은 그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하늘은 무엇을 말합니까? 4 시에 만물이 탄생했다. 하늘은 뭐라고 합니까? " ("논어 양품") 공자가 학생들에게 말했다. "보시다시피 하늘은 고요하고 사계절은 번갈아 가며 모든 것이 자라고 있습니다. 하늘에서 말을 해야 하나요? " 논어' 는 결국 1 태도, 1 간단하고 따뜻한 생활태도를 전달했다. 공자는 이렇게 그에게 영향을 미쳤다.
유교학설의 핵심과 정수는' 용서' 자 외에 1 자가' 인' 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의 학생인 번지연은 공자에게 인자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단지 두 글자로 그에게' 사랑' 이라고 대답했다. 남을 사랑하는 것을 인자라고 한다. 팬 zhi 는 지혜가 무엇인지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사람을 알다." 사람을 잘 아는 것은 지혜이다.
남을 배려하는 것은 인자하고, 남을 이해하는 것은 지혜이다. 이렇게 간단합니다.
논어' 의 정수는 우리 마음 속에 필요한 행복한 삶을 사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논어》읽기: 범
세월이 유유하고, 고대 중국은 5 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난 5 천년 동안 이 용의 고향에 얼마나 많은 걸출한 인물이 나타났는가. 주선 시인 이백과 같다. 장형, 지동기의 발명가; 수학자 zuchong; 자천우, 위대한 디자이너 ... 하지만 한 학자는 학술의 공로가 매우 뛰어나, 그의 많은 통찰력은 지금까지 잊을 수 없어 대대로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유교의 대표인 공자이다. 그의 큰아들은 그의 언행에 근거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논어를 썼다. 다음은 내가 《논어》를 읽은 소감이다.
아들은 말했다: "가난한 사람, 오랫동안 약속할 수 없고, 그 길이를 누릴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공자는 인심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가난이나 행복 속에서 살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난장판이나 교만하고 방탕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어진 사람이 어진 것에 안주해야 지혜로운 사람이 할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개인의 절행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지가 확고하고 정직함을 유지하길 바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아들이 말했다: "독서인, 만약 도에 관심이 있다면, 견딜 수 없는 사람들에게 부끄러움을 느낀다면, 말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공자는 의식주 등 개인의 자질구레한 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원대한 포부가 없을 것이며, 이런 사람과 토론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공자의 이러한 사상은 오늘날 우리에게 여전히 큰 교육 작용을 한다. 우리는 먹고 입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학생으로서 원대한 포부를 세우고, 즐거움을 즐기면서 고생하는 준비를 해야지, 공부의 어려움에 놀라 쓰러지지 말고, 열심히 공부하고, 조국에 보답해야 한다.
공자는 인을 도도로 삼아 청빈하고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럼 우리는 지금? 쓰레기를 마구 버려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모두 함께 증언합시다. 국경절 기간 동안 국내 주요 관광지 관광객들이 흩어져 상당량의 쓰레기를 남겼다. 성스러운 광장은 껌, 간식백, 종이 부스러기 등 9 톤의 쓰레기를 남겼다. 광장 전체가 있습니다. 해남 싼야 동해 관광지 3km 해변에 50 톤의 생활쓰레기가 있다. 창사 고속도로는 곳곳에 쓰레기가 가득하다 ... 반면 홍콩과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도시는 인구 밀도가 높거나 싱가포르와 같은 나라에서는 거리에서 종이 한 장을 찾는 일이 거의 없다. 유가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중국인으로서 우리의 전통 미덕은 어디에 있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공자가 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을 남에게 떠넘기지 마라.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타인을 배려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소열열 사건의 발생은 사람들의 마음을 뒤흔들었고, 전국 각지에서 의론이 분분했다. 그녀가 차에 치인 후, 18 명의 행인들이 연이어 지나갔지만, 모두 눈을 멀게 했다. 그들은 활발하고 귀여운 생명을 구할 수 있었지만, 그들은 모두 포기하기로 선택했다. 이어 소월월이 두 번째로 차에 짓밟힌 뒤 길가에서 쓰레기를 주운 진아할머니가 발견해 병원으로 이송해 구조했다. 며칠 후 악은 이 아름다운 세상을 떠났다. 샬롯은 큰 사랑의 그물을 짜낼 수 있고, 공자는 마지막으로 심하게 감염된 제자를 만나기 위해 그의 안웨이를 무시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도덕이 아닌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알려질까 봐 무시당하는 악이 죽음과 고통을 남겨둔 악거가 견딜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공자는 우리에게 물처럼 착하다고 가르쳤다. 나는 묻고 싶다: 죽어가는 악역에 눈을 멀게 하는 것이 좋을까?
공자의 일생은 청빈하고 낙도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고, 시, 의식, 낙으로 수련한다. 우리 손을 잡고 덕, 지혜, 인, 미에 정통한 공자로부터 배우자! 중화민족의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