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당은 당시를 개척한 시기이다. 초당시단은 제량의 부체시풍을 계승하여 궁체시를 유행시켰다. 궁체시에서 벗어나 시풍을 떠다닐 수 있는 시인은 왕적 () 이다. 그는 도연명의 인생 태도와 시풍을 높이 찬양하며, 주로 원림의 산수와 개인생활을 묘사하며 시풍이 희박하다. "초당 사걸" 은 양형 루 나네 명의 시인을 가리킨다. 그들의 주된 공헌은 궁체시를 파괴하고 개조하고, 오률을 제정하고, 칠언가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사걸' 에 이어 율시를 형성한 두 시인은 심일치와 송이다. 진자앙은 당대 최초로 시가 혁신의 깃발을 든 작가이다. 그는 한위 고시를 추앙하며 "한위의 바람", "야흥" 을 주장했다. 그는 복고를 혁신으로 궁체시의 떠 있는 시풍을 쓸어버리고 당시의 발전 방향을 수정하며 당시가 최고봉이 오는 길을 닦았다.
[2] 성당시는 당시 () 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성당시의 두 유파는 왕위, 맹호연을 대표하는 산수전원시파와 고적합, 삼삼을 대표하는 변세시파이다. 왕창령, 왕한, 왕지환, 리치, 최호 등 변세시파의 중요한 시인. 이백과 두보는 성당시대의 두 위대한 시인으로, 그들의 시는 당시와 중국 고전시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장, 호, 장욱, 포융은' 오사자' 라고 불린다.
[3] 중당 초기 시가 창작은 저조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후기에 번영 광경이 나타났다. 대력시대에 당대종에서 명성을 누린 10 명의 시인을 통칭하여' 대력 10 재자' 라고 부른다. 중당 초기의 원결, 구황은 민생 반영에 치중하며 두보가 주창한 신악부와 백거이를 비롯한 신악부 운동 사이의 과도기 시인이다. 중당 초기 유장경, 위는 산수시로 유명하다. 왕위, 맹호연에 이어 또 다른 사람들이다. Lulun, Li Yi 의 국경 요새시는 Gaoshi, Cen Shen 의 후발입니다. 중만당의 두 대 시가 유파는 신악부파와 한모파이다. 중당 시대에는 백거이, 원직을 대표하는 시인들이 두보의 현실주의 정신을 자각적으로 발양하고, 삶의 원천에서 시 소재를 찾고, 많은 새로운 제재의 악부시를 창작하고, 새로운 언어를 사용하고, 새로운 시를 표기하며, 신악부 운동을 일으켰다. 신악부 운동의 핵심 시인은 장계, 왕건, 심이였다. 한모시파와 신악부시파는 거의 동시에 등장해 각각 한유와 맹교로 대표된다. 그들은' 진연 무곡' 을 표방하고, 고졸을 추앙하고, 모험을 추구하며, 예술적으로 친숙함을 피하고, 어려움 때문에 일부러 새로움을 구하며, 기이한 풍격을 형성했다. 두 대 시파 외에도 성과가 뛰어난 시인은 유우석, 류종원, 이하이다.
[4] 만당은 당시 석양이 돌아오는 시기이다. 시단의 전반적인 상황은 강렬한 감상적인 분위기와 성행하는 조각 분위기이다. 이상은과 두목은 만당 초기에 매우 유명한 시인으로' 소두리' 라고 불린다. 그들도 만당에서 가장 성취한 시인이다. 중만당 시대에는 피일휴 (), 니 (), 두순학 () 을 대표하는 시인들이 중당 신악부파의 창작정신을 발양하고 민생을 반영하는 데 중점을 두었지만 예술적 성과는 높지 않았다.
원인: 당시가 이렇게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다방면이다. 봉건 경제와 정치의 발전 변화는 사회 생활 전체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켜 시 창작을 위한 새로운 원천을 개척하고 새로운 소재를 제공하였다. 당시는 6 조 후기 시가 대부분 현언, 산수, 궁실 풍모, 또는 인민의 실의에 빠지고 고민하는 작은 동그라미를 돌파하며 사회계급 갈등과 민생 질고, 정무와 지방혼란, 변두리전쟁과 민족풍속, 도시생활과 전원풍경, 윤리도덕, 가족, 사랑, 결혼, 상인, 장인 등의 상황을 광범위하게 반영했다 그것의 일반적인 폭과 깊이는 전례가 없다. 봉건 경제와 정치의 변화가 서민 빈한가정을 역사의 무대로 끌어올렸다. 그들은 정치 생활에서 가장 활발한 힘과 당시의 주요 창작 집단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옷감 문인의 시야가 넓어, 그들 중 일부는 사회적 지위가 낮고, 생활이 가난하고, 노동인민과 밀접한 연계와 접촉이 있어 그들의 시 창작에 나타난다. 당시의 번영도 당대의 사회사상의 해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당나라 통치자들은 자신의 통치에 대해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내부 갈등을 조율하여 장구안을 유리하게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그들은 사상의 편의에 상대적으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정책을 채택하고, 유석도를 포용하며, 때로는 사람들이 시정을 비판하도록 허용하고 격려한다. 이는 현대인의 사상 족쇄를 풀고 시 창작의 자유를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당시의 번영도 당대의 문화예술이 보편적으로 번영한 산물이다. 당시 문화의 상대적 보급과 시가 대중 기초의 확대는 시 창작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왔다. 당대의 각종 문학 예술 형식의 충분한 발전도 여러 방면에서 시에 영향을 미쳤다. 고문운동, 전설소설, 불경 이야기, 잡문은 중당 이후 시의 특수한 경향 (예: 산문, 평론서, 현기 등) 을 촉진시켰다. 굴자사의 흥기는 만당문 () 이시 () 로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으며, 선택시 제도의 시행은 자연히 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당대문학의 대성은 시인이 문학유산에 대해 여러모로 상속과 혁신을 비판한 결과이다. 중국 고전시의 발전은' 시경' 에서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이미 1,6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당시는 전인의 풍부한 창작 경험을 충분히 흡수하여 당시를 표현한 풍격이다. 물론 당대 시인은 문학 유산을 맹목적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버렸다. 초당 여러 세대의 시인들이 육조시의 중형경내용에 대한 경향, 특히 제량, 진궁시의 나쁜 영향에 대해 오랜 투쟁을 벌여 마침내 기본적으로 낡은 질곡에서 벗어나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그러나, 낡은 풍조를 부정하고 개조할 때, 우리는 유용한 작문 기교를 배제하지 않는다. 당시가 큰 걸음으로 전통을 뛰어넘을 수 있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