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어와 한문
(1) 멀리서 친구가 있다는 것은 즐겁지 않은가?
(2) 좋은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유덕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게 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하게 됩니다.
(3) 1. 배운 내용을 말합니다. 2. 입자, 의도하지 않음 3. 입자, 의도하지 않음 4. 그의 장점
(4) 세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5) 공자 : 공자는 훔친 샘물을 마시지 않았다 (군자는 훔친 샘물을 마시지 않았다)
구 정은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
p>잠깐
맹자 : 맹자의 어머니가 세 번 이사를 했다(주로 지금은 그녀와 함께 세 번 이사한 맹자와 맹자를 이야기한다)
(6) 맹자 : '슬픔과 기쁨 속에 죽음을 맞이하다'라는 관용어
공자 : 관용어 '과거를 돌아보고 새 것을 배우라' '세 사람이 걸을 때에는 반드시 선생님"
(7) 세 사람이 걷고 있으면 선생님이 틀림없이 계십니다.
이 문장은 공자의 수양과 겸손, 배움에 대한 열의를 보여줍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한편으로는 좋은 사람을 선택하여 따르고, 다른 한편으로는 좋은 사람을 보면 배우고자 하는 개방적인 정신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좋지 않은 사람을 보면 경계하고,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의식수양의 정신이다. 이렇게 하면 함께 일하는 사람이 좋든 나쁘든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정신과 태도는 배울 가치가 있다
(8) 남이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하지 말라 2. 중학생 교육에 관한 문장은 한문 작품에서 가장 잘 나온다 논어나 주역 등
p>학생 교육은 학습 방법, 태도, 도덕적 함양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논어"는 매우 완전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 방법 중 하나
1. 스승님은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배운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2.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3. 공자는 "딸을 가르쳐야 안다! 알면 된다"고 말했다. , 모르는 것은 아는 것이다.”
공자는 말했다: “종유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한 태도를 가르쳐라.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지혜이다. 연습).”
4 공자는 “배우고 실천하면 (月) 하지 않느냐? 멀리서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느냐? 모르시나요?
5 암묵적으로 알고 있고, 남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데, 그게 나에게 무슨 상관인가요?
6 좋은 것을 선택해서 따르세요. , 그리고 좋지 않은 것을 바꾸십시오.
2 학습 태도
1.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스스로 반성해 보세요." ”
공자는 “그 사람의 장점을 보면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단점을 보면 그와 같은 단점이 있는지 반성하라”고 말했다. "
시: 희망하고 생각하세요.
2. 스승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이신 분이 분명 계시다. .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있어야 하고, 그 사람의 장점을 선택해 배워야 하고, 그 사람의 단점도 볼 때면 된다. , 그들에게서 배우겠습니다."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그 중에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그게 중요합니까?
4. 공자는 "빠르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을 문학가라고 한다.
"
5 배움에 지치지 말라
세 가지 도덕 수양
1. 공이 말했다: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유하면 어떻습니까? "자공이 말하기를, "가난하고 행복한 것과 같지 않고, 부자가 되고 예의를 갖추는 것과 같다"고 했고, "시"는 말하기를, '베는 것과 같고, 서로 노는 것과 같고, 쟁기질하는 것과 같다. 갈듯이.' 이게 무슨 말이에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에게 선물을 주면 그것에 대해 시를 쓰면 됩니다. 가버린 모든 사람에게 무슨 일이 닥칠지 알리고
2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걱정하지 마십시오." 남들은 모르지만 남을 알지 못할까봐 걱정한다”고 말했다.
3 증자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하는데, 내가 남에게 불성실한 걸까?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
4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5 자공이 물었다. "평생 실천할 수 있는 말이 있잖아요. 응?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어떻게 당신을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 3. 한문 10편의 논어 요약
독해와 암송 ① <논어>에서 설명하는 문장 배움과 생각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각 없이 배움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배움이 없으면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② 인생에서 우리는 긍정적인 것으로부터 배우는 것도 잘한다는 뜻입니다. 부정적인 말을 빌려 논어의 말을 자주 인용한다: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단점을 보완하라"는 비슷한 의미의 문장이기도 하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라 ③ 공자가 만든 부지런히 배우고 질문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주제를 사용합니다.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흔히 "세 사람이 함께 걷는다"라고 표현하려면 "나는 선생님이다"라고 표현해야 한다. ⑤ 배움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설명하는 문장은 사실에서 진실을 구하는 것이며, 아는 척할 수는 없다. 모르는 것이 지식이다 ⑥ 공부하고 배우는 태도는 배움을 행복으로 여기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문장은 (세 가지 영역): 아는 사람이 좋은 사람만큼 좋지 못하고, 좋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큼 좋지 않습니다. ⑦ 공자는 시간이 짧다고 한탄하고 자신과 제자들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공부하도록 격려했습니다. 8 남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오해할 때에도 올바른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공자는 논어를 믿었다. AAPP 회의가 충칭에서 열렸는데, 산지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서 온 손님을 맞이했습니다. 『논어』에는 이 기쁨을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이 있습니다. ? "추가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1. 배우고 실천하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닌가요? "기쁨"과 같은 것, 행복합니다 2. 하루에 세 번 스스로 성찰하고 자기 성찰과 성찰을 합니다 3. 없이 배움 생각은 쓸모가 없고 생각 없이 생각하면 위험하다.\x09: 혼란스럽고 당황스럽다. 위험: 해롭다. 4. 좋은 사람을 보면 생각이 난다.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자기 자신을 성찰해야 합니다.\x09 여자: '루'를 통해 알아요, '지혜'를 통해 똑똑하게 알아보세요. 과거\x09 그러므로 옛 지식 7. 선비는 홍이 없이는 있을 수 없다 \x09 홍이: 강하고 용기 있는 8.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x09 욕망, 원하는 것을 2. 이 수업에서 계속 사용되는 관용구를 적어보세요. 새로운 것을 배우려면 과거를 검토하십시오. 죽음 후에는 현명한 사람을보고 함께 생각하십시오. , 세 사람 가운데 다니면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고 선한 것을 골라 빈칸을 채워라. 말씀하셨습니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되 남에게 하지 마십시오." \x09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지식을 배우고 제때에 복습하는 것도 즐겁지 않습니까?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생각 없이 공부하면 혼란스럽고, 읽고 공부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해야 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해야 한다.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자신도 그 사람과 같은 문제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4. 공자께서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에는 반드시 그 사람을 따르라”고 말씀하셨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함께 걷는 세 사람 중에 나의 스승이 될 사람이 있어야 하며, 그 사람의 장점을 선택하여 배우고, 그 사람이 가진 것을 너도 갖고 있음을 발견하라. 5. 공자는 “옛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x0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옛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이해나 발견이 가능하므로 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든다”고 하셨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용서하라. 남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하라. , 남에게 하지 말라. 공자께서 이르시되, 그것은 아마도 "용서"일 것이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딸에게 알도록 가르치라.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지식이다." 당신, 나는 내가 당신에게 가르친 것을 이해합니다.
? 아는 것은 안다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는 것, 이것이 참된 아는 것이다. 『논어십대』 복습자료 1. 단어축적 (1) 관용어[子]: [ Shi Xi] [Peng]: [Yi] [ [自]:[(不)知][愠(yùn)]:[君子][我]:[日][三级(xūng)]:[为(wèi )][Muse]:[충성][交]: [신앙] [Chuan [so] [甔(wòng)] [殆(dài)][诲(huì)] [알다(of)] [예] [Xian ] [기] [내면] [좋은 사람] [선비] ] [ 홍(홍)이 [ Ren ] [ 무거움 ] [ 이미 ] [ 수한] [ 시들음(diāo )] [ 선 ] [ 그것 ] 용서(shù) ] [ 욕망 ] [ 하지(wù) ] (2) 통명사, 고대와 현대의 동의어, 품사의 활용 1. 통가자 : [女] : [(是)知(也)] : [说]: 2. 고대와 현대의 반대 단어: 신뢰하지 않고 친구 사귀기: 과거를 검토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기: 3. 품사에 대한 굴절: Chuan Bu Hai Hu:. 4. 공자가 한문에서 뭐라고 말했는지 누가 알겠는가
원문 1·1 공자께서 말씀하신 (1): “(2)를 수시로 배우고 (3)을 실천하면 너도 그렇지 않느냐. (4) 친구가 있어요 (5) ) 멀리서 오면 즐겁지 않나요 (6) 모르고도 놀라지 않으면 (8) 신사 아닌가요? (9)?”에 대한 논평 (1) 자(子): 고대 중국에서는 지위와 지식을 갖춘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서 남성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논어>에 나오는 '스승님 말씀'은 모두 공자를 가리킨다. (2) 학문: 여기서 공자가 언급한 학문이란 주로 서주나라의 의례, 음악, 시, 서적 등 전통문화 고전을 연구하는 것을 가리킨다.
(3) 시시: 주진나라 시대에는 '시'라는 단어가 부사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특정 시간에' 또는 '적절한 시간에'를 의미한다. 그러나 주희는 『논어』에서 '시'를 '시창'으로 설명했다.
"Xi"는 예절과 음악을 연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검토, 연습, 연습을 의미합니다.
(4) 말하다: yuè 소리는 즐거움과 즐거움을 의미하는 Tongyue를 의미합니다. (5) You Peng : 한 권의 책은 "You Peng"입니다.
오래된 메모에는 "동료를 친구라고 부른다"고 적혀 있습니다. 즉, 같은 선생님 밑에서 공부하는 사람들, 즉 같은 목표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친구라고 부릅니다. (6) 르: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기쁨은 내부에 있고 기쁨은 외부에서 발견된다는 오래된 기록이 있습니다. (7) 사람들은 모른다: 이 문장은 불완전하며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않습니다.
개체가 누락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다는 것은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모른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愠: 소리운, 노여움, 원한.
(9) 군자(君子) : 논어에 나오는 군자는 덕이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고, 지위가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이는 공자가 말한 품격 있는 사람의 이상을 가리킨다.
번역 공자는 "자주 배우고 복습하고 실천하는 것이 참 즐겁지 않느냐?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멀리서 오는 것이 참 즐겁지 않느냐? 나는 그런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해요, 화가 났어요, 그 사람도 선군이 아닌가요?”주석 송나라의 유명한 학자 Zhu Xi는 이 장을 “도교의 문이자 기초”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미덕의 축적." 이 장에 나오는 이 세 문장은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합니다.
전통적인 설명은 학습 후에 자주 복습하고 연습하면 행복하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세 문장이 각각 같은 의미를 가지며 앞 문장과 뒤 문장 사이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 설명이 본래의 의미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여기서 "학문"은 학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를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종종, 그러나 시대나 사회를 의미하는데, "Xi"는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고 확장하여 채택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 세 문장은 서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서로 일관성이 있습니다.
이 세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이론이 사회에서 채택된다면 나는 말할 것도 없이 매우 기쁠 것입니다. 만약 그것이 사회에서 채택되지 않으면 많은 친구들이 내 이론에 동의합니다. 내가 여기에 와서 문제를 논의할 때 한 걸음 물러서는 것이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사회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나는 그것을 원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신사 아닌가요? ('Qilu Academic Journal' 1986년 6호 참조) 이 설명은 타당할 수 있으며 독자가 이 장의 내용을 이해할 때 참조해야 할 특정 진리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은 모른다, 기가 막히지 않는다"라는 문장을 해석할 때, "사람이 모른다"는 이면에는 목적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람들이 모르는 것은 무엇인가? 당시 공자는 말을 할 수 있는 특정한 환경이 있었기 때문에 자신이 아는 것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할 필요가 없었고, 후손들에게 신비를 남겼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문장이 이전 문장을 따른다고 합니다. 멀리서 온 친구가 저에게 조언을 구했지만, 저는 그에게 아직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모른다"는 것은 "사람들이 내가 말하는 것을 모른다"는 뜻입니다.
이 설명은 무리인 것 같습니다. 요컨대, 이 장에서는 배움은 즐거움이어야 하며, 사람은 무지하되 놀라지 않아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는 지치지 않고 가르치고 지치지 않고 수양에 집중하며 자신에게 엄격하다는 공자의 사상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사상과 명제는 논어의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제1장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원문 1.2 유자(1)는 “효자이지만(2) 윗사람에게 욕하기를 좋아하고(3), 보기 드물다(4). (5)
군자는 뿌리(6)를 기반으로 하고, 동생에게 효도하는 것은 도를 낳는다(7). 인간(8)?” 주(1)유자(孝子): 공자의 제자로 성은 유(姓)인 명약(Ming Ruo)은 공자보다 13살 어리며, 어떤 사람은 공자보다 33살 어리다고 했다.
후자가 더 신빙성이 있다. 『논어』에 기록된 공자의 제자들은 일반적으로 '자(子)'로 불리며, 증심(曾興)과 유약(吉藤)만이 '자(子)'로 불린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논어를 증심(曾沈)과 유약(周羅)이 지은 것으로 믿고 있다. (2) 효도: 효도, 노예 사회에서 부모에 대한 자녀의 올바른 태도, "Ti"(소리 tì)의 발음과 의미는 동일합니다. 즉, 남동생에 대한 올바른 태도입니다. 형들.
효와 형제애는 특히 공자와 유교가 주창한 두 가지 기본 도덕 규범입니다. 옛말에 부모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을 효(孝)라고 하고, 어른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을 형제(兄弟)라고 한다.
(3) 저지르다: 범죄를 저지르다, 범죄를 저지르다. 온(On)은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4) Fresh: 소리가 xian, 덜하다는 의미입니다. 『논어』에 나오는 '신선'이라는 단어는 이런 식으로 사용된다.
(5) 아무것도 없다: "아무것도 없다"라는 역문 패턴입니다. 고대 중국어의 구문에는 규칙이 있습니다. 부정문의 목적어가 대명사인 경우에는 대개 동사 앞에 위치합니다.
(6) 우벤: 우, 집중력, 헌신. 벤, 기본.
(7) 도: 고대 중국 사상에서 도는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도란 공자가 주창한 인(仁)의 도, 즉 인(仁)을 핵심으로 하고 이를 실생활에 구현한 전체 도덕사상체계를 가리킨다.
쉽게 말하면 나라를 다스리는 것과 인간이 되는 기본 원리이다. (8) 인(仁)은 인(仁)의 근본이다. 인(仁)은 공자의 철학사상의 최고 범주이자 윤리와 도덕의 규범이기도 하다.
인(仁)의 근본으로서 효와 형제애는 인(仁)의 근본이다. 또 다른 설명은 고대 단어인 "인(仁)"이 인(仁)의 기초이자 인간 존재의 기초인 "인간(human)"이라는 단어라는 것이다.
번역 유자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윗사람에게 순종하면서도 위의 통치자를 거스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통치자를 거스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 .
군자가 근본일에 전념할 때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와 인(仁)의 근본이 되는 것이다! 집에서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집 밖에서는 나라에 충성할 수 있다.
유교에서는 가정에서 효를 실천하면 통치자들 사이에 '불만과 반역'이 없을 것이며, 근로자들에게 효를 실천하면 백성들이 절대 복종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일어나면 나라를 지킬 수 있다. 5. 공자의 정치에 관한 고대 수필
공자는 "정부는 미덕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마치 북진이 자기 자리에 머물고 모든 별이 그 자리를 비추는 것과 같다.
공자는 "시 3백을 '사악함 없이 생각하라'고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부패에서 벗어나는 길은 예의이고 부끄러움이 있는 길이다. " Meng Yizi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위법이 없다"고 했고, 공자는 "맹손이 나에게 효도하는지 물었고 나는 "위법이 없다"고 답했다.
"범지가 말했다: "무슨 일입니까?" 공자는 "살아있을 때는 예의를 갖추어야하고, 죽어도 예의로 묻어야하고, 예의로 희생해야한다"고 말했다. 맹무보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부모님은 병만 걱정하신다”고 말했다.
공자는 "요즘 효는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나 말은 다 키울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는다면 왜 달라야 하겠는가?"라고 말했다. >
Zixia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사물을 보는 것이 어렵다.
할 일이 있으면 제자가 일을 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먹는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공자께서 이르시되 내가 종일 네게 대답하겠고 바보같이 어기지 아니하리라.
"공자는 "이유를 보고 이치를 관찰하고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늙을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 스승님은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군자는 기술이 없습니다." 자공이 신사에게 물었습니다.
공자는 "먼저 말한 것을 행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고 했고, 공자는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공자는 “배우고 따르라”고 말씀하셨다. 생각하지 않으면 헛되고,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공자는 "이단자를 공격하면 자신을 해칠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Yu! 알면 알 수 있습니다. 안다, 너도 안다." "나는 알기 때문에 모른다." Zi Zhang Xueqianlu.
공자는 "의심과 의심이 많으면 조심하여 나머지를 말해야 후회가 적고, 의심이 많으면 다른 일을 조심하면 후회가 적다"고 말했다. .
말을 적게 하면 후회가 거의 없을 것이다. 애공이 그 말을 듣고 “순종”이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공자는 “옳고 그름을 높이면 된다”고 말했다. 옳고 그름을 높이면 순종하지 않을 것이다."
"기강자가 "어떻게 하면 백성을 공경하고 충성하며 근면하게 만들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으셨다. 위엄을 갖추면 공경할 것이고, 효도하면 충성할 것이고, 선을 행하지만 가르칠 수 없으면 충성을 다할 것이다. 아니면 공자가 말했다: "자희는 정치에 참여하지 않는다." 공자는 "'효는 효도, 형제 우애, 정치에 대한 사랑'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것도 정치인데, 정치를 한다고 조롱하는 것이냐?"고 말했다. "사람들은 믿음이 없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큰 수레도 없고 작은 수레도 없는데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라고 자장이 물었습니다. "10대에 걸쳐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의례로 은나라의 득실을 알 수 있고, 은의례로 인해 주나라의 득실도 알 수 있다.
주나라를 계승할 자들은 공자는 "귀신이 아닌 사람을 희생하는 것은 아첨이다.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6. 논어 10경 요약
독해와 암기
①학습과 사고의 관계를 설명하는 『논어』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② 우리는 긍정적인 것에서 배우기를 잘하고 부정적인 것에서 빌리는 데 능숙하다는 것을 생활 속에서 표현할 때 종종 『논어』의 말을 인용한다. (서로의 장점을 배우다라는 뜻) 좋은 것을 선택하고, 이 중에서 좋지 않은 사람은 바꿔야 한다.
③ 공자는 이 주제를 사용하여 제자들에게 부지런히 공부하고 질문하도록 가르쳤습니다. 그는 빠르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④ 인생에서, 장점이 있는 사람에게서 배워야 한다는 것을 표현해야 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나에게 스승이 있을 것입니다"
⑤ 배움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사실에서 진실을 찾는 것입니다. , 이해하는 척 할 수 없는 문장은 '아는 것은 아는 것, 모르는 것은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이다.
⑥공부하고 배우는 자세를 설명하는 문장은 배움이 행복이라는 것이다. (삼계) :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7공자 시간을 보내며 나와 내 학생들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죽음이 남자와 같아서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8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오해할 때 공자는 올바른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논어에서 믿었습니다. 모르더라도 놀라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아닙니다.
⑩AAPP 컨퍼런스가 충칭에서 열렸는데, 산간 도시 사람들이 전 세계에서 온 손님들을 환영했습니다. "논어"에는 이러한 기쁨을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이 있습니다. 먼 곳에서 찾아오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겠죠?"
강조표시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세요.
1. 수시로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사실 아닌가요? '기쁨', 행복도 마찬가지다. 2. 하루에 세 번씩 자기 성찰과 성찰을 여러 번 한다.
3.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罔: 무엇을 해야 할지 혼란스럽고 당황스럽습니다. 위험하다: 해롭다
4. 좋은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나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
Qi: 마찬가지
5. 딸에게 알려주세요!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니라. 여자: “ru”를 참조하세요. 네, 이거요. Zhi, Tong "Zhi", 똑똑해요. 6. 과거를 검토하고 새로운 지식, 오래된 지식을 배우십시오
7.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합니다: 강하고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8. 자신이 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합니다. 신청하려면 신청하세요.
2. 이 수업에서 계속 사용되는 관용어를 적어보세요. 과거를 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라, 책임은 길고 갈 길은 멀다, 죽기 전에 해야 할 일, 지혜로운 일을 볼 때 함께 생각하라.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좋은 것을 선택해서 따라해보세요
3. 빈칸을 채워보세요.
1. 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은 같은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식을 배우고 제때에 복습하는 것도 행복한 일이 아닌가?"
2.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면 실패하고, 생각 없이 배우면 위험에 빠진다”고 말했다. 읽지도 공부하지도 않고 생각만 하면 이단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3.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에게서 배우는 것에 대해, 당신이 합당하지 않은 사람을 볼 때, 당신은 그 사람과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반성하고 살펴보아야 합니다.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반드시 스승이 계신다. 좋은 것은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은 바꾸라."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은 그 사람의 장점을 선택하여 배우고, 그 사람의 단점도 발견하면 바로잡아 주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공자는 "옛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옛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통찰이나 발견을 얻으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선생님.
6. 공자는 "세월이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나중에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나뭇잎을 잃는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딸에게 이를 알도록 가르쳐라!"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니라.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종원아, 내가 너에게 가르친 것을 이해하느냐? 네가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참된 아는 것이다.
"논어의 10대 원칙 공자' 복습 자료
1. 단어 축적
(1) 관용어
[子]: [时性]
[ 펭]: [也]
p>[自]: [(不)知]
[愠(yùn)]:[君子]
[我]:[日]
[三 Province (xūng)]: [为(wèi)]
[Muse]: [충성도]
[지불 ]: [문자]
[ Chuan [so]
[甔 (wòng)] [殆 (dài)]
[诲 (huì)] [ 안다(의)]
[예] [시안]
[치] [네이]
[좋은 사람] [학자]
[홍(홍)이[임]
[무거움] [있음]
[수한] [시들음(diāo)]
[行] [그것]
용서(shù)] [욕망]
[하지(wù)]
(2) 통가자, 고대와 현대의 동의어, 및 품사 활용
1. Tongjiazi:
[여성]:
[(예) 안다(예)]:
[말하다]:
2 , 고대와 현대에 불쾌한 말:
믿지 않고 친구 사귀기: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움 :
3. 품사 활용
약력 익숙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