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읽기 체험 1500 자

논어' 는 유교 학파의 고전 저작 중 하나로 공자의 제자와 그 후손이 편찬한 것이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논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다음은 내가' 논어' 를 읽은 후의 체험입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자의 논어의 독서 경험 (제 1 부)

고대인들은 말했다?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는가? 논어의 무궁무진한 글에서 모든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읽을 수 있다. 누가 봤어요?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응? 확고부동해, 누가 봐?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응? 논어' 를 읽는 것은 한 노인이 한 무리의 젊은이들 사이에 앉아 자신의 인생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는 것과 같다. 사람들의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일반인으로서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그들에게 알리려 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논어' 가 전하는 인생의 첫 번째 비결은 평화로운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다. 생활 속에서 너를 기분 나쁘게 하는 일을 자주 볼 수 있다. 당신보다 돈이 많은 사람을 볼 때, 당신보다 생활이 더 좋은 사람을 보면, 왕왕 심리적 균형을 잃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2000 년 전 공자도 가난에 시달렸다. 정처에 도착하자 모든 식량이 끊어졌다. 그의 학생은 기분 나쁘게 그에게 물었다. 군자가 어떻게 가난할 수 있단 말인가? 그는 군자가 가난에 안주할 수 있고 소인이 가난 때문에 소란을 피울 수 있다고 차분하게 대답했다. 가난에 안주하는 이런 심경은 극히 드문 일이지만, 그가 가난에 안주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의 마음속의 도덕력이 그로 하여금 가난에서 내면의 지렛대를 찾을 수 있게 했기 때문이며, 마음의 평온을 잃지 않게 했기 때문이다. 공자는 부유한 생활에 대한 동경을 조금도 숨기지 않았다. 그는 돈을 벌 수 있다면 노력하겠다고 고백했다. -응? 그러나 그는 주장하지 않는다:? 만약 내가 부자가 될 수 없다면,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것이다. -응? 즐거움을 얻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돈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관건은 내면의 기쁨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그는 학생 안회를 칭찬했다. 한 바가지, 한 바가지, 한 바가지, 뒷골목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응? 안후이는 공자의 인생관을 자신의 심신에 진정으로 녹여 물질적 빈곤 외에 자신의 정신적 안정과 행복을 찾을 수 있었다. 그들의 감정은 외적인 것에 의존하지 않고 내면의 평화와 평화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냉대를 타다' 라는 글에서 그는 몇몇 제자에게 포부를 발표하게 했고, 그는 숭고해 보이는 포부를 비웃었다. 그러나, 그의 인생 소망이 단지 그 봄바람 소년과 함께 노는 것이라고 무심코 말했을 때, 그는 칭찬하며 고개를 끄덕였다. 공자가 마음속에 군자가 반드시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해야 한다고 진정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생의 최종 추구는 마음의 평온함과 평범한 삶을 체득할 수 있는 즐거움으로 귀결된다. 이는 사실 그의 심경에 달려 있다.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공자가 제시한 두 번째 답은? 사랑? 。 《논어》를 본 사람들은 공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선물? , 손님을 대접하는 방법, 군주를 섬기는 방법, 그래서 그는 예의상 질서 정연하고 엄밀하며 예악이 치국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공자는 말했다:? 사람이 후덕하지 못하여 예처럼? 무정하게 무슨 재미가 있습니까? 。 그가 보기에 사랑의 기초가 없고 의식은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이 점을 여러 차례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부모에 대한 사랑. 그는 효도를 말하는데, 모두들 효도가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마음속에서 부모를 사랑할 수 없다면, 이것은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사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진지한 사랑 위에 세워져야 진정한 효도를 할 수 있다. 누군가 장례식 서비스에 대해 물었고, 그는 간단히 대답했다:? 쉬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제나라? 성대한 익살스러운 표정을 짓느니, 진심으로 고인을 위해 묵념하는 것이 낫다. 사랑으로 가득 찬 장례식이야말로 고인에 대한 진정한 존중이다. 사실 누구에게나 사랑은 인생의 최고 경지이자 사람들이 행복에 도달할 수 있는 계단이다. 사랑을 모르는 사람은 살 줄 모른다. 그러나, 지금의 아이들은 이미 더 나은 조기 교육을 받았다. 많은 아이들이 그보다 더 똑똑하고 기민하지만 부모에 대한 이해와 감사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는 자녀에게 모든 것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자녀에게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을 잊어버리고, 자녀에게 다른 사람의 보살핌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랑의 결핍은 앞으로의 집단생활에서 여러 가지 좌절을 겪게 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마음속에 사랑이 없는 사람은 인생의 가장 높은 행복을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진실한 선량함은 공자가 학생들에게 반복적으로 강조한 것이며, 고금의 중외 교육의 영원한 중심이어야 한다.

사람이 세상에서 행복한지 아닌지는 그가 인간관계에서 행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중요한 요소이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공자는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인격과 정신 독립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마디로 이 원리를 가장 잘 설명했다:?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느냐? 。 그것은 친구들과 얼마나 즐겁게 지내든 간에 그들에게 똑같은 관점을 강요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친구명언) 인격이 완전한 사람은 내면의 정신세계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고 진정한 우정을 얻을 수 있다. 그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받았을 때, 그는 덕으로 원한을 갚는 이런 무원칙한 원칙에 동의하지 않았다. 자신에게 좋지 않은 사람을 대하는 것은 사실 자신을 진정으로 대하는 사람을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마땅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가? 덕으로 원한을 갚고 덕으로 원한을 갚는가? 。 이것도 사람이 되는 원칙의 구현이다. 사람들과의 교제 과정에서 자신의 견지와 원칙을 갖는 것은 쉽지만, 개인이 충분한 판단력과 강력한 내면세계를 가지고, 자신이 무엇을 견지해야 하는지, 무엇을 용인할 수 있는지, 무엇을 반격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모든 것의 전제는 개인이 정신적인 독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독립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그 명언인가? 불평하지 않고 무례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완전히 자기 책임있는 태도입니다. 정신적 독립을 통해 그는 외부나 다른 사람에게서 핑계를 대는 대신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책임을 독립적으로 맡을 수 있다. 이런 사람만이 역경 속에서 일어날 수 있다. 외부 조건이 가난하든 비천하든, 난세든 태평이든, 자신의 출로를 찾을 수 있다.

-응?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까? 간단하게 들리네요. 왜 공자는 이렇게 하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까? 사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정말 이 일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가 어렸을 때, 우리는 우화' 곰집 식당' 을 읽고 몽둥이를 부러뜨렸다. 만약 우리가 곰이 몽둥이처럼 한 개를 끊고 다른 하나를 잃고 싶지 않다면, 우리는 항상 옛 지식을 복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우리에게는 매일 한자를 배우고, 영어 단어를 익히고, 매달 유용한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만약 오랫동안 견지할 수 있다면,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다면, 수십 년 후에 지식이 생길 것이다. 공자를 반영한 거야? 아무리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습니까? 우리의 교육 이념도 현재 평생 학습을 제창하는 이념에 부합한다.

나는' 논어' 와 다른 고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모든 일반인의 평범한 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날씨가 따뜻하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는 우리 각자가 다른 모든 지식을 배우기 전에 배워야 할 것이다. 이는 한 사람이 건전한 인격과 풍요로운 내면세계를 가질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인생명언) 오늘날 유혹과 선택이 가득한 이 시대에 공자의 처세길은 우리가 내면에서 이해할 만한 가치가 있다.

공자의 논어 독서 경험의 두 번째 부분

고대인들은 말했다?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는가? 논어의 무궁무진한 글에서 모든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읽을 수 있다. 누가 봤어요?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응? 확고부동해, 누가 봐?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응? 논어' 를 읽는 것은 한 노인이 한 무리의 젊은이들 사이에 앉아 자신의 인생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는 것과 같다. 사람들의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일반인으로서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그들에게 알리려 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논어' 가 전하는 인생의 첫 번째 비결은 평화로운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다. 생활 속에서 너를 기분 나쁘게 하는 일을 자주 볼 수 있다. 당신보다 돈이 많은 사람을 볼 때, 당신보다 생활이 더 좋은 사람을 보면, 왕왕 심리적 균형을 잃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2000 년 전 공자도 가난에 시달렸다. 정처에 도착하자 모든 식량이 끊어졌다. 그의 학생은 기분 나쁘게 그에게 물었다. 군자가 어떻게 가난할 수 있단 말인가? 그는 군자가 가난에 안주할 수 있고 소인이 가난 때문에 소란을 피울 수 있다고 차분하게 대답했다. 가난에 안주하는 이런 심경은 극히 드문 일이지만, 그가 가난에 안주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의 마음속의 도덕력이 그로 하여금 가난에서 내면의 지렛대를 찾을 수 있게 했기 때문이며, 마음의 평온을 잃지 않게 했기 때문이다. 공자는 부유한 생활에 대한 동경을 조금도 숨기지 않았다. 그는 돈을 벌 수 있다면 노력하겠다고 고백했다. -응? 그러나 그는 주장하지 않는다:? 만약 내가 부자가 될 수 없다면,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것이다. -응? 즐거움을 얻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돈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관건은 내면의 기쁨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그는 학생 안회를 칭찬했다. 한 바가지, 한 바가지, 한 바가지, 뒷골목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응? 안후이는 공자의 인생관을 자신의 심신에 진정으로 녹여 물질적 빈곤 외에 자신의 정신적 안정과 행복을 찾을 수 있었다. 그들의 감정은 외적인 것에 의존하지 않고 내면의 평화와 평화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냉대를 타다' 라는 글에서 그는 몇몇 제자에게 포부를 발표하게 했고, 그는 숭고해 보이는 포부를 비웃었다. 그러나, 그의 인생 소망이 단지 그 봄바람 소년과 함께 노는 것이라고 무심코 말했을 때, 그는 칭찬하며 고개를 끄덕였다. 공자가 마음속에 군자가 반드시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해야 한다고 진정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생의 최종 추구는 마음의 평온함과 평범한 삶을 체득할 수 있는 즐거움으로 귀결된다. 이는 사실 그의 심경에 달려 있다.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공자가 제시한 두 번째 답은? 사랑? 。 《논어》를 본 사람들은 공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선물? , 손님을 대접하는 방법, 군주를 섬기는 방법, 그래서 그는 예의상 질서 정연하고 엄밀하며 예악이 치국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공자는 말했다:? 사람이 후덕하지 못하여 예처럼? 무정하게 무슨 재미가 있습니까? 。 그가 보기에 사랑의 기초가 없고 의식은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이 점을 여러 차례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부모에 대한 사랑. 그는 효도를 말하는데, 모두들 효도가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마음속에서 부모를 사랑할 수 없다면, 이것은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사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진지한 사랑 위에 세워져야 진정한 효도를 할 수 있다. 누군가 장례식 서비스에 대해 물었고, 그는 간단히 대답했다:? 쉬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제나라? 성대한 익살스러운 표정을 짓느니, 진심으로 고인을 위해 묵념하는 것이 낫다. 사랑으로 가득 찬 장례식이야말로 고인에 대한 진정한 존중이다. 사실 누구에게나 사랑은 인생의 최고 경지이자 사람들이 행복에 도달할 수 있는 계단이다. 사랑을 모르는 사람은 살 줄 모른다. 그러나, 지금의 아이들은 이미 더 나은 조기 교육을 받았다. 많은 아이들이 그보다 더 똑똑하고 기민하지만 부모에 대한 이해와 감사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는 최선을 다해 아이에게 모든 것을 주지만, 아이에게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을 잊고, 아이에게 다른 사람의 보살핌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느끼게 한다. 사랑의 결핍은 앞으로의 집단생활에서 여러 가지 좌절을 겪게 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마음속에 사랑이 없는 사람은 인생의 가장 높은 행복을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진실한 선량함은 공자가 학생들에게 반복적으로 강조한 것이며, 고금의 중외 교육의 영원한 중심이어야 한다.

사람이 세상에서 행복한지 아닌지는 그가 인간관계에서 행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중요한 요소이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공자는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인격과 정신 독립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마디로 이 원리를 가장 잘 설명했다:?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느냐? 。 그것은 친구들과 얼마나 즐겁게 지내든 간에 그들에게 똑같은 관점을 강요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친구명언) 인격이 완전한 사람은 내면의 정신세계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고 진정한 우정을 얻을 수 있다. 그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받았을 때, 그는 덕으로 원한을 갚는 이런 무원칙한 원칙에 동의하지 않았다. 자신에게 좋지 않은 사람을 대하는 것은 사실 자신을 진정으로 대하는 사람을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마땅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가? 덕으로 원한을 갚고 덕으로 원한을 갚는가? 。 이것도 사람이 되는 원칙의 구현이다. 사람들과의 교제 과정에서 자신의 견지와 원칙을 갖는 것은 쉽지만, 개인이 충분한 판단력과 강력한 내면세계를 가지고, 자신이 무엇을 견지해야 하는지, 무엇을 용인할 수 있는지, 무엇을 반격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모든 것의 전제는 개인이 정신적인 독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독립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그 명언인가? 불평하지 않고 무례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완전히 자기 책임있는 태도입니다. 정신적 독립을 통해 그는 외부나 다른 사람에게서 핑계를 대는 대신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책임을 독립적으로 맡을 수 있다. 이런 사람만이 역경 속에서 일어날 수 있다. 외부 조건이 가난하든 비천하든, 난세든 태평이든, 자신의 출로를 찾을 수 있다.

-응?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까? 간단하게 들리네요. 왜 공자는 이렇게 하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까? 사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정말 이 일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가 어렸을 때, 우리는 우화' 곰집 식당' 을 읽고 몽둥이를 부러뜨렸다. 만약 우리가 곰이 몽둥이처럼 한 개를 끊고 다른 하나를 잃고 싶지 않다면, 우리는 항상 옛 지식을 복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우리에게는 매일 한자를 배우고, 영어 단어를 익히고, 매달 유용한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만약 오랫동안 견지할 수 있다면,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다면, 수십 년 후에 지식이 생길 것이다. 공자를 반영한 거야? 아무리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습니까? 우리의 교육 이념도 현재 평생 학습을 제창하는 이념에 부합한다.

나는' 논어' 와 다른 고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모든 일반인의 평범한 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날씨가 따뜻하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는 우리 각자가 다른 모든 지식을 배우기 전에 배워야 할 것이다. 이는 한 사람이 건전한 인격과 풍요로운 내면세계를 가질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인생명언) 오늘날 유혹과 선택이 가득한 이 시대에 공자의 처세길은 우리가 내면적으로 이해할 만한 가치가 있다.

공자의 논어 독서 경험의 세 번째 부분

공자가 말했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응?

여기서 말하는 것은 어떻게 조화되는가이다. 공부? 그리고는요. 느끼십니까? 모순입니다. 이과생으로서, 나는 이 문제에 대한 나의 이해가 비교적 깊다고 생각한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지 않고, 남의 잘못을 발견하기 쉽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 논어처럼 책 한 권을 사서 몇 획을 칠하고 다 읽었다. 비록 내가 영원히 잊지 못할지라도, 나는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배웠다. 진보가 느리다는 것을 배우지 않으면 막다른 골목으로 쉽게 들어가 나올 수 없다. 이때 과거에 같은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를 참고할 수 있다면 갑자기 밝아질 가능성이 높다. 견자도 말했다? 하루 종일 생각을 하곤 하는데, 잠시 후에 배운 것을 다 배우는 것이 낫다. -응? 그래서 공자는 제자들에게 공부에서 잘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부? 그리고는요. 느끼십니까? 이것은 모순이다.

사람들은 자주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나는 그것이' 논어' 에서 나온 것을 모른다. 예를 들면? 부모님이 계셔서 멀리 가지 않는다. 군자는 당당하고, 악당은 항상 폐쇄하고, 그의 자리에 있지 않고, 자신의 정부를 찾지 않는다. 길은 같고, 공통의 목표는 없고, 임중 멀리 가고,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고 썩은 나무 하나를 조각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서른 살 때 독립해야 한다

나는' 논어' 를 읽었는데, 당연히' 공자비전' 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다. 이것은 수양성이며 가정을 중시하는 것이다. 다만 이 책에서 나는 진부한 공자, 다재다능하고 지칠 줄 모르는 공자, 음식에 지치지 않고 생활의 즐거움을 아는 공자를 알게 되었다. 중서 문화에 정통한 학자들은 종종 공자를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비교한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민주 정권에 의해 처형되었는데, 자유정신이 그의 도피를 막았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공자의 직언을 더 좋아한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너는 바다에 떠 있을 수 있니? 이것은 또한 일종의 자유정신이다. 논어' 를 읽는 것은 천년을 넘어 유람하는 것과 같다. 천하를 다투는 춘추시기를 보면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 말과 행동으로 효, 학습, 통치, 치국을 가르치는 것은 역대 왕들의 추앙을 받는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하였다. 유교 사상-중용의 도. 그의 생각과 발언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중국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천 년의 고전을 읽는 것은 여전히 필요하다.

공자는 효도를 중시하여 이미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 되었다. 사람이 점점 시들어가는 오늘날, 그들에게 효도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공자가 말했다:? 아버지는 거기에 계시고, 그의 야망을 보고 계십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응?

-응?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응? 등등. 즉 공자 는 말했다; -응?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야망을 관찰했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가르침을 바꾸지 않았다면 이런 사람은 책임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응? 여기 효도가 뭐지, 동아? 부모님이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까? 좀 달라요. 부모가 최선을 다할 수는 있지만 사회에서 일하거나 횡령이나 강도짓을 하는 것은 효성이 없어 부모를 걱정하게 하고 걱정하게 한다. 부모가 자식이 자신보다 우수하고 품성이 좋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 출발점이다. 따라서 부모에게 풍부한 물질을 제공하는 것은 효도의 근본이 아니다. 부모의 뜻과 가르침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면, 부모에게 떳떳해야 진정한 효성이다.

학식면에서 공자?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고, 아는 것도 모르고, 모르는 것도 모르고, 지식도 갈증이 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박학하고, 지식이 목마르고, 사려가 치밀한가? 。 겸손하고 엄밀하며 성실하고 꾸준한 학습 태도가 아닌가? 그는 공부하는 방법에 신경을 쓰나요? 그러므로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은 쓸모가 없고, 배우고 생각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위험하다. 그는 공부와 인턴십이 모두 괜찮다고 생각한다. -응? 동시에 공자는? 선인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커버도 어리석고, 선지식은 배우기 어렵고, 그 커버도 흔들린다. 성실은 배우기 쉽지 않다. 그것의 무명은 학습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학문은 자애와 신뢰의 기초이다.

-응?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 그는 사유가 민첩하고 지식욕이 강해서 하급자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응? 이것은' 논어' 6 편 중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두 편이다. 첫 번째는 몇 사람이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 누군가가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후자는 우리에게 빨리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이 두 문장은 2000 여 년 전의 공자에서 나왔지만 여전히 이치에 맞는 명언으로 의미가 크다. -응?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응? 이 말은 넓은 이치를 담고 있다: 능력자가 스승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촉해야 하는 사람이 많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의 멘토가 될 수도 있다. 가설은 우리 반의 것이다. 거의 80 명에 가까운 이 학급 집단에는 농구가 치열하고, 그림을 잘 그리고, 서예를 잘하고, 장기의 고수가 있다. 어떤 것은 천문학이고, 어떤 것은 지리학이다. 일부는 모두 숫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출 줄 안다. 상록수 관목의 어린 묘목이 풍부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처럼 주변의 일반인들에게서 많이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산들은 이렇게 웅장하고 끝없이 펼쳐져 있다. 바다는 이렇게 웅장하고 끝이 없고, 산이 높은 이유는 모든 자갈을 배척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다명언) 바다가 넓은 이유는 약간의 물을 적극적으로 모으기 때문이다. 산의 정서, 바다의 깊이를 가지려면 일반인으로부터 잘 배워야 한다. 。 몇 살 된 아이들은 당연히 40 대 교육자보다 못하다. 일반인도 역사학자만큼 식견이 없을까? 하지만 그게 다야?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까? 많은 위인을 창조하였다.

공자?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하고, 공경하고, 소박하게 살고, 군자는 배불리 먹지 못하고, 태평한 나날을 걱정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여 말하는 것이 신중하다. 나는 모든 업종의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싶다. 공자가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 나오고,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대중을 사랑한다. 그러나 그들이 착하고 여력이 있다면 문학을 배우러 갈 것이다. -응? 공자가 말했다: 제자는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한다. 밖에 나가면 공손하고 예의 바르고, 사람을 손발처럼 대하고, 신중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고, 광범위하게 사랑하고, 은혜로운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간다. 이렇게 연습하고, 여력이 있다면, 다시 지식을 배워라. -응? 즉, 집에서는 부모를 공경하고, 밖에서는 단결하고 우애하며, 사랑을 가져야 하며, 현자를 본보기로 삼아 끊임없이 자신을 격려하고, 수행을 열심히 하고,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 원칙이 완성되면, 우리는 문학 지식을 다시 배워서 시야를 넓히고 사상을 풍부하게 한다. -응? 덕성은 사람의 입신의 근본이며 도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응?

자비, 의식, 지혜, 편지, 모든 중국인들이 이 이 기준을 따른다면 사회는 더욱 화목해질 것이고, 우리 나라는 문명, 부강, 예의의 나라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