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학년 중국어 1권 "외로움의 여정" 교육에 대한 고찰

훌륭한 교사로서 교실 수업은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수업 성찰은 수업 성찰을 어떻게 작성해야합니까? 다음은 9학년 중국어 강좌 제1권인 '외로움의 여정'의 가르침에 대해 제가 주의 깊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9학년 중국어 1권의 "Lonely Journey" 교육에 대한 고찰

"Lonely Journey"의 교육은 항상 교육 목표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의 인본주의적 자질과 중국어 능력 배양. 교육에는 '학생 중심' 아이디어가 반영되어 학생들에게 독립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주도성과 혁신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효과적으로 자극하며 독립성, 협력 및 탐구를 옹호합니다.

'Lonely Journey'의 교육은 항상 교육 목표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의 인문학적 자질 향상과 중국어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둡니다. 교육에는 "학생 중심" 아이디어가 반영되어 학생들에게 독립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주도성과 혁신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효과적으로 자극하며 독립적이고 협력적이며 탐구 기반 학습 스타일을 옹호하고 학생들의 관심을 육성합니다. 탐구, 새로운 커리큘럼의 교육 철학을 구현합니다. 이제 저는 이 교훈을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측면에서 반성합니다.

1. 과제 성취 수준이 강조됩니다.

'외로움의 여정'은 어린 소년의 성장을 그린 이야기다. 주인공 두샤오강의 성장은 집안 형편이 곤경에 처하자 아버지를 따라 먼 루당으로 가서 오리를 치며 어른이라도 견뎌야 했던 외로움에서 비롯된다. 외로움은 삶이 그에게 준 아름답고 잔인한 삶의 시험이다. 소설 제목은 '외로움의 여정'으로,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외로움은 현대인의 공통된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동딸 가정에 사는 우리는 외로움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인식이 부족한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 수업 개념의 관점에서 볼 때 소설의 세 가지 요소(인물, 환경, 줄거리)를 주요선으로 사용하여 텍스트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사고가 명확하고 도구적 성격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3가지 요소 중 전형적인 환경에서의 인물의 내면적 감정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며, 교육효과가 뛰어납니다.

2. 교실 생성 효과가 좋다.

1. 소개의 관점에서, Qiu 선생님은 가르치기 전에 학생들의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텍스트의 배경을 명확히 할 뿐만 아니라 텍스트의 내용도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는 또한 영화와 TV를 사용하여 가르치고, 추상적인 것을 이미지로 바꾸고, 지루함을 즐거움으로 바꾸고, 학생들에게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이를 사용하여 새로운 수업을 소개하고 텍스트 속으로 들어가 교육 과정을 공식화했습니다.

(1) 외로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이해.

(2) 본문을 빨리 읽고 외로움을 깨달아라.

(3) 자신에게 연락하여 외로움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2. 읽기 안내의 관점에서 우리 팀은 읽기 교육에서 학생들이 텍스트에 대한 실제 "느낌"과 "경험"을 갖기를 원한다면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공간으로, 텍스트에 대한 지극히 소중한 첫 느낌과 경험을 얻기 위해 가장 이상적인 독서 효과를 얻습니다. 이는 "독서는 학생의 개인화된 행동이며 교사의 분석이 학생의 읽기 연습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적극적인 사고와 정서적 활동을 통해 이해와 이해를 깊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중국 교육과정 표준"의 권장 사항에 해당합니다. " 경험하고, 통찰력과 생각을 갖고, 감정에 영향을 받으며, 사상적 깨달음을 얻고, 미적 즐거움을 누린다."

따라서 저희 팀은 '1부'가 학생들에게 소설의 세 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텍스트 내용을 요약하도록 안내하고, 텍스트와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이 '외로운 여행'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고 믿습니다. . 학생들이 칠판 위에서 공연을 한 후,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그것을 읽어보라고 했고, 선생님의 재치 있는 조언으로 학생들은 "두샤오강과 그의 아버지가 갈대밭에 오리를 놔두고 비바람을 겪으며 자랐습니다."라는 내용을 성공적으로 요약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동원했을 뿐만 아니라. 이는 또한 학생들이 텍스트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텍스트에 대한 이러한 예비 인식은 다음 링크에 대한 좋은 기초를 제공합니다. 이 정규 교육은 또한 학생들에게 장래에 소설을 읽는 방법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사고력과 정보를 필터링하는 언어 요약 능력을 배양합니다.

'섹션 2' 학생들은 4명씩 그룹을 이루어 텍스트를 빠르게 탐색하고 핵심 구절을 찾아 텍스트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주인공의 정신적 여정에 주목하고, 외로움을 깨닫고, 핵심을 돌파합니다. 기사의 요점. 우리 팀은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기 전에 텍스트를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일정 시간을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즉, 학생들은 자신의 독창적인 지식과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텍스트와 직접 대화할 수 있으며, 작가의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고 작가의 이념적, 감정적 세계를 접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실에서 가르치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이번이 첫 번째 수업이었기 때문에 치우 선생님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등장인물의 심리적 감정을 감상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재를 재구성했고, 줄거리는 모두 추구하지 않고 지나갔습니다. 점대점 교수법을 사용해도 동일한 교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링크의 설정은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열정을 자극하며,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을 단련하고, 학생들의 인본주의적 자질을 향상시키며,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이 섹션에 치우 선생님의 사진이 전시되었을 때, “하루만 있어도 괜찮지만, 한 달, 심지어 1년 정도 머물면 어떨까요?”라는 간단한 질문이 수반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 참을 수가 없어요.” 순간 학생들이 두샤오강의 마음에 들어갔습니다.

'섹션 3'은 학생들이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인생 통찰에 대해 이야기하고, 외로움에 맞서고, 수십 단어의 문자 메시지를 작성하여 외로움으로부터 얻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학생들을 위한 글쓰기 플랫폼을 설정합니다. .성장, 용기 그리고 아이디어. 이는 언어의 인간적 성격을 반영하고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의 목표도 달성합니다. 이 링크의 설정은 교사가 학생에게 교실을 돌려주고, 학생은 리더이며, 학생은 교실의 주인이라는 것을 반영합니다. 학생들은 적극적인 연설을 통해 자신을 훈련하는 동시에 협동학습의 결과를 보여주면서 성취감을 느꼈고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행복함을 느꼈습니다.

3. 멀티미디어 활용 측면에서 치우 선생님은 화려한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텍스트에 맞는 좋은 노래, 영상, 사진이 있으면 잘 활용할 것입니다. 수업 전에 재생되는 갈대밭 사진과 "Start Over"라는 노래, 영화 "초가집"과 관련된 비디오가 새 수업에 삽입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감각을 이용해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

3. 신중하게 검토하고 숙고한 결과, 우리 팀은 몇 가지 불완전한 점도 발견했습니다.

1. 수업 시간 배치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요약을 빨리 읽고 학생들에게 핵심 문장을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학생들이 속마음을 표현한 후 프레젠테이션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이는 큰 아쉬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2. 중국어의 맛을 살리기 위해서는 소리내어 읽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이 소리내어 읽는 경험을 통해 언어 감각을 개발하고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조직합니다. 학생들의 읽기 평가에 대한 지도가 부족한 것도 이 수업의 단점이다.

3. 부주의로 인해 확장 과제를 설계할 때: 기사 속 두샤오강이 되어 선생님, 아버지, 어머니, 반 친구들에게 편지를 쓰고 싶을 때... 외로울 때 연애편지 상태에서 실수로 아버지에게 쓴 내용도 코스웨어에 포함되어 있으니 아버지, 어머니가 직접 친족으로 바뀌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4. Qiu 선생님은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습니다. 남학생들은 감히 말하지 않았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모르더라도 괜찮다고 말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그러면 소년들이 대답하게 해주세요.

요컨대, 우리 팀은 이 활동을 통해 많은 이익을 얻었습니다. 앞으로의 교육에서 우리는 항상 스스로에게 "자신의 실수를 과감히 직시하고 이런 식으로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경고해야 합니다. 진전을 이루기 위해. 9학년 중국어 1권에서 '외로움의 여정'을 가르친 것에 대한 반성

나는 '외로움의 여정'을 가르칠 때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법칙을 따른다'는 원칙을 철저히 따른다. 새로운 커리큘럼 기준에 맞춰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합니다. 학생들의 성격 특성과 심리적 발달 요구에 따라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탐구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사고적 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채택합니다. 지식과 능력, 과정과 방법, 감정과 가치 등의 기본목표를 실현하는데 있어 시기적절한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독서는 개인화된 행동이며 어떤 사람들은 '외로움'에 대해 긍정적인 이해를 갖고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부정적인 요소를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은 "누에가 접시로 변하는 것", "불사조의 열반"과 같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가르칠 때 나는 학생들이 느낌, 이해, 감상 및 평가의 규칙을 갖고 목표 기울기를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갖도록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 기사를 작성합니다. 조용히 읽기, 건너뛰기, 공부를 수단으로 중국어 교육의 감성 교육과 아름답고 유쾌한 인문학적 함의를 경험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외로움의 여정", 1권, 9학년 중국어, 3부 교육에 대한 고찰

이 과정의 교육은 항상 교육 목표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의 인본주의적 자질 향상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중국어 능력 배양.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규칙을 따른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교사를 리더로, 학생을 주체로 하여 학생들의 주도적 인식을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이고 협력적이며 탐구 기반의 학습 방법을 옹호하고 학생들의 개별적인 사고와 혁신 정신을 충분히 발휘하며 새로운 커리큘럼의 교육 철학을 구현합니다. 다음 두 가지 측면에 대해 간단히 생각해 보겠습니다.

1. 강은 세상 너머로 흐르고, 산은 아름답고 하찮습니다. 교육 디자인은 중국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언어의 확장은 확장과 같습니다. 언어는 삶의 모든 곳에 존재합니다. 중국어 교육은 중국어 교실 수업을 축으로 학생 생활의 모든 영역으로 발전하고 확장하며 학생의 중국어 학습과 학교 생활, 가정 생활 및 사회 생활을 포괄적으로 통합하여 동시에 중국어를 가르칩니다. , 중국어 능력 발달과 지적 및 비지적 자질의 발달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네 가지 측면의 훈련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학생들이 종합적이고 전체적이며 능동적이고 네트워크 교육 스타일과 강한 육성 및 훈련 (장 Xiaochunyu). 제한된 텍스트는 단지 예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사는 텍스트를 파악하고 교실 너머를 살펴보고 학생들이 관련 언어 자료를 광범위하게 탐색하도록 지도해야 하며, 이를 축적하고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관심을 자극하고 중국어의 넓은 공간을 확장해야 합니다. 학습하고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중국어 강좌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성장'과 '외로움'이라는 관점에서 교육 컨셉을 세심히 살펴 학생들이 좋아하는 노래로 수업을 시작하고 '공감 체험', '위로의 말 표현', '외로운 이미지의 사례'를 디자인했습니다. , "외로운 마음을 고백하다"와 같은 자연스러운 연결은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언어 능력을 연마하며 인본주의적인 자질을 향상시키고 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합니다.

2. 숨겨진 향기가 있기 때문에 멀리서 보면 눈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실 수업은 중국 풍미를 강조합니다.

소위 중국 풍미는 *** 중국어 교육 과정에서 학생을 양성합니다. 상호 학습(상호 공유)의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의 생활 경험 침투를 전제로 학생의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생존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로 감성을 통해 학생들의 삶의 영역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합니다. 자극, 언어 취향, 사상 해명, 유머러스한 터치 등의 방법을 통해 사람들은 일종의 심미적 즐거움과 풍요로운 자유 영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개성과 문화적 분위기를 가르치는 동시에 취하게 만듭니다 (Cheng Shaotang의 말). 위의 이해를 바탕으로 나는 생생한 언어와 교육에 대한 열정적인 열정으로 학생들을 감염시키고 문화적, 인문학적 측면에 학생들의 언어와 문체적 측면을 소개하려고 노력합니다. 작가는 등장인물의 묘사와 주변 환경의 세부 묘사를 시작으로 소설 문체의 특징을 파악하고, 핵심 단어와 문구 탐구를 통해 본문을 주의 깊게 읽어가며 학생들이 언어가 담고 있는 인문학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소설의 풍부한 맛을 느껴보세요. 물론 중국어의 맛을 살리기 위해서는 소리내어 읽는 것이 필수이다. 텍스트가 길기 때문에 모두 소리내어 읽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노동 집약적이며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핵심문단(세부사항 및 환경설명)을 중심으로 본문을 주의깊게 읽는 스킵리딩(skip reading) 방식을 채택하고, 학생들이 소리내어 읽을 때 풍부한 언어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전치적 경험적 방식으로 소리내어 읽도록 구성하였다. . 하지만 제 독해 수준의 부족함으로 인해 학생들의 독해 평가에 대한 지도를 충분히 하지 못한 것이 이 수업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9학년 중국어 1권 4부 중 '외로운 여행'의 가르침에 대한 고찰

'외로운 여행'은 조원쉬안의 소설 '초가집'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본문은 주인공 두샤오강(Du Xiaokang)이 오리를 모는 삶 속에서 두려움과 외로움을 극복하고 성숙하고 강인하게 성장한 과정을 독자들에게 보여줍니다. 주인공 두샤오강의 성장은 집안 형편이 곤경에 처하자 아버지를 따라 먼 루당으로 가서 오리를 치며 어른도 견딜 수 없는 외로움에서 비롯된다.

'외로움'은 현대인의 공통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외동딸 가정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은 외로움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인식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가르치기 전에 학생들의 기존 경험을 결합하고 "외로움"에 대한 짧은 시를 서문으로 사용하여 이 아이디어를 공식화했습니다. 1. 외로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이해. 2. 본문을 읽고 외로움을 깨닫습니다. 3. 자신에게 연락하여 외로움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파트 1』은 줄거리 요약, 요점 분석, 시나리오 모방 등을 통해 학생들이 '외로운 여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의 일반화 능력을 기른다. '2부'

텍스트를 읽고, 주인공의 정신적 여정에 주목하고, 기사의 요점과 어려움을 돌파하고, 학생들을 '외로움'으로 이끌고, 주인공의 외로움을 경험하고, 성장의 어려움과 고통.

"섹션 3"은 학생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외로움"을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Plate 4"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삶의 통찰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외로움에 맞서고, 외로움 속에서 성장, 용기 및 아이디어를 얻도록 영감을 줍니다. 전체 수업은 명확하고 시적 느낌으로 가득 차 있었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열정이 자극되었으며 텍스트와 외로움에 대한 실제적인 느낌과 경험을 갖고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독서 교육에서 학생들이 텍스트에 대한 실제적인 '느낌'과 실제적인 '경험'을 갖기를 원한다면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텍스트에 대한 매우 귀중한 이해를 얻기 위해 첫 번째 느낌과 경험을 얻습니다. 읽기 교육의 이상적인 상태는 학생들이 교사와 학생, 학생 간의 "대화"에 텍스트와 자신의 초기 이해 및 감정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독서는 학생의 개인화된 행동이며 교사의 분석이 학생의 읽기 연습을 대체해서는 안 됩니다. 학생들이 적극적 사고와 감정을 통해 이해와 경험을 심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중국 교육과정 표준"의 권장 사항과도 일치합니다. 활동." , 감정과 생각을 갖고, 감정에 영향을 받으며, 사상적 깨달음을 얻고, 미적 즐거움을 누린다." 그래서 학생들이 질문을 하기 전에 자유롭게 본문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어느 정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즉, 학생들은 자신의 독창적인 지식과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텍스트와 직접 대화할 수 있으며, 작가의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고 작가의 이념적, 감정적 세계를 접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실 수업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독서의 세 번째 부분만 교실 밖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집중 읽기와 감상 읽기라는 두 가지 읽기 방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외로움에 대한 감정을 깨닫게 합니다. 텍스트를 이해하면 이해도 더 깊어집니다. 그러나 교실 수업 절차가 너무 콤팩트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생각할 시간이 너무 적고 일부 학생들에게는 질문에 답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습니다. 교사로서 아직도 학생들이 손발을 자유롭게 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할 수 없다는 점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이 수업은 한 수업으로만 끝내도록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다루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 기사의 자세한 설명과 환경 설명 중 상당수는 "감사"할 가치가 있으며 특히 마지막에 흥미로운 언어 설명이 있지만 질서 있는 교육 절차와 명확하고 눈에 띄는 교육을 위해 이러한 훌륭한 설명을 포기했습니다. 테마.

이 수업에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예를 들어 수업 중 상황 조성이 부족하고, '외로움'이라는 주제가 너무 심각해서 수업 분위기가 활발하지 않다. 나는 앞으로 가르칠 때 항상 나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감하게 혁신하고 시도해보세요! 학생을 믿고 학생을 존중하십시오! 이런 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상호 이익이 될 것입니다.

예시 5 <외로움의 여행>은 중학생이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소설이다. 그런데 학생들이 자신의 성장과 두샤오강의 성장 경험을 결합하는 출발점은 무엇일까? 이 글에 담긴 풍부한 심리학적 묘사와 환경적 묘사로 인해 영화와 텔레비전(10대의 성장 경험을 묘사한 영화 찾기)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에게 영화와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 시청 후 생각을 적고 - 사용하도록 요청했습니다. 학생들은 감각에서 시작하여 이를 매우 자연스럽게 텍스트에 통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