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어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질문 1: 티베트어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에서는 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Chaidan Dolma, Nyima Sangye, Tsering Norbu 등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haizhuo, Nissan, Ciluo 등과 같이 각 단어의 단어가 매우 간결합니다.

당신이 말하는 Zhaci는 Zhaxi Tsering의 약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과거에 티베트인들을 이런 식으로 부르는 많은 티베트인들을 만났습니다. 특히 한자를 쓸 때 더욱 그렇습니다.

타시: 행운을 빈다, 체링: 장수. 그러므로 Zhaci는 상서롭고 장수합니다

이것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질문 2: 티베트 사람들이 감사하다고 말할 때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면 당연히 감사하다는 뜻입니다! "티베트어로 감사를 어떻게 말하나요?"라고 물어보세요.

"갑자기" 또는 "갑자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배우고 싶다면 다음을 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티베트어

2012-07-17 11:10:05

p >

행운을 빕니다(Zhaxi Dele)

안녕하세요(Hugh Badler)

안녕하세요(Qiu Zhudele)

저녁이 좋습니다(Gongzhu Dele)

고마워요 (투지)

안녕 (칼리 페이)

잘 지내요 (루스오데보인바이 )

이름이 뭐예요 (밍카 핫 )

죄송합니다(Quanta)

구매(Ni)

판매(Red)

비싸요(Kongze Qingbo)

돈(베샤 카제레)

샀어요(니게인)

돈(샤)

돈이 필요해요(누구바)

돈 없음(미구바)

전화(카바에르)

동의(기름을 삼키지 않음)

동의하지 않음(미인을 삼키지 않음)

먹다(와인과 사랑)

돌아가기(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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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오(미귀바)

물어보기(지아젠시우)

좋지 않음(야부 메이바)

좋음(야 천)

불만(렌두)

트라우마(소바)

설사 (처진 배)

복통 (퍼터) 바나바)

치통 (소나바)

기침 (루가바)

두통 (바나바) )

오한(긴 휴식 후 추가)

발열(차와 추가)

연회(지사마 동행)

바람 받기 (수사마가 동행하는 잔치)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티베트어 단어 - 제목

당신(Qirang)

우리(Errangcuo)

He /she( Kuo)

당신(Cherangcuo)

친척(Banche)

아버지(Dad)

어머니(Ama La)

바(창창)

딸(붐)

아들(부)

의사(멘바)

자매(Jianmu)

나(eh)

형제(Jianpu)

마을, 향, 군수(동음어) )

*** (진주 마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티베트어 - 숙박 및 케이터링

스낵바 (Sai ​​​​Qiongfan)

*** 식사 ( Kaqi Sai)

Cafeteria (rang) Sama)

티베트 음식 (Bosai)

레스토랑 (Spreading Bran)

Sprinkling (Cang) 밀기울)

아침 식사(Xiaosai)

점심 식사(Yingong Shama)

저녁 식사(Gongzhuo Sama)

중국 음식(꼬투리 채우기)

양식(치지에 소)

채식 요리(가리비)

야크 고기(새우)

카레 쇠고기(새우 카차) )

쇠고기 조림(새우사마)

양고기(새우)

손으로 잡은 양고기(잘게 썬 새우)

양고기 구이( 새우젓)

마)

돼지고기(새우조림)

돼지고기 조림(새우조림)

돼지고기 두 번 조리(새우조림)

쌀가루를 입힌 돼지고기 찜 (

돼지고기 볶음(새우웬마)

잘게 썬 돼지고기 볶음(새우웬마)

탕수육 갈비(자체튀김) 마)

소시지(파파주마)

흔히 사용하는 티베트어 - 지명

병원(멘강)

버스 정류장(Mozha Pazuo)

Temple(Gongba)

Township***(Xiang Sixiong)

Shop(Cunkang) County*** { 현(일반) Sixiong}

호텔(Zhunkang)

관광국(Yuguo Bureau)

우체국(Yisang Bureau)

티베트어→시간

지금은 몇시입니까? (Cui Trika의 식초 열풍을 이용하지 마십시오?) 언제? (Kadu?)

행운을 빕니다, Tashi Delek

Tuji 감사합니다

Kalipei 안녕

죄송합니다 Quanta

감도 없음

감도 있음

Besha Kazere 비용은 얼마입니까?

Kong Zeqingbo보다 비쌉니다

내 이마

항복

하나 몇 개

별명 두 개

소나무 세 개

서쪽 네 개

다섯 아

여섯 개의 구슬

일곱 끼

여덟 주는

아홉 알

열 가지 연구

20개 연구

30개 노래 연구

백가당댐

월요일 다와

화요일 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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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 라바

목요일 푸부

금요일 바상

토요일 펨바

일요일 니마

인사와 공손

중국어를 티베트어로 음역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구스오 데보(Gusuo Debo)는 술과 예배를 잘 지내십니까? > 야페이로 와주세요

슈잔자에 앉아주세요

안녕(천천히 걷기) 칼리페이

안녕(머무르세요) 카리쇼

미안해요 Quanta

Gasuxu를 환영합니다

Mingkare 이름이 뭐죠?

제 이름은 E'Agi입니다

어디에 있나요? 가네페바에서 왔나요

카바타이카

인칭대명사와 주소

중국어와 티베트어 음역

어머 신

당신은 굴복합니다

그는 굴복합니다

I...gt;gt; 질문 3: "니마"는 무엇을 하는가? "는 티베트어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니마는 티베트어로 태양을 의미합니다.

질문 4: 티베트 싸움 Ah Q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티베트 Da Ah Q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변: Da Aga는 "아가 흙"이라는 독특한 현지 공법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티베트 지붕 또는 집 바닥 공법. "아가 흙"의 흙과 자갈을 물과 섞어 땅이나 지붕에 깔고, 손으로 반복적으로 두드려 땅과 바닥을 만듭니다. 지붕은 단단하고 매끄러우며 누수가 되지 않습니다.

아가를 구타하는 동안 인부들은 두 팀으로 나뉘어 구타하면서 선율적인 노동 구호를 부르며 손과 발을 사용하여 땅을 위아래로 깔끔하게 두드리는 장면이 장관을 이루었습니다. 일본의 독특한 민속풍습.

질문 5: 티베트인은 여러 범주로 나누어져 있나요? Jiarong Tibetan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티베트어는 의상(Uizang), 캄(Kham), 암도(Amdo)의 세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우리가 흔히 언급하는 웨이장(Weizang) 지역의 캄 티베트인, 암도 티베트인, 티베트인은 3대 방언의 범위에 따라 구분됩니다.

가롱은 진촨(Jinchuan), 샤오진(Xiaojin), 마르캉(Markang), 리시안(Lixian), 헤이저우(Heizhou)로 나누어집니다. 주 내에는 슈이(Shui)와 원촨(Wenchuan)의 일부 지역과 가르즈(Garze) 현, 야안(Ya'an) 현, 량산(Liangshan) 현 및 기타 지역에 티베트 방언인 가롱(Jiarong) 방언을 사용하며 농업 생산에 주력하는 티베트인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티베트 지역은 이 지역의 **라고 불립니다. * "롱바(Rongba)"(시골 지역 사람들). "Jiarong"이라는 이름은 모르도 성산 주변 지역을 의미하는 Jiamo Morduo 성산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중국 역사 기록에 따르면, 고대에는 현재의 주징(周景) 지역 남동쪽 계곡 지역에 거주하고 이주했으며, '가량 이(嘉良)', '백거강(白河强)', "겔린렌", "고지" 및 기타 부족이 이 지역의 원주민 조상입니다. 당나라 시대에 티베트 이민자와 수비대와 통합된 후 그들은 티베트인이 되었습니다. 가용 지역이 해방되기 전 현지 관리들은 그들의 조상이 원촨현의 와시토사, 진촨현의 추오시자토사, 야안 지역의 바오싱현의 무핑토사 모두가 그들의 계보에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의 기록. Zagu Tusi와 Suomo Tusi의 조상은 당나라의 Tubo 장군 Xi Tanmou였습니다.

『안두오의 정치종교사』에는 “두오마이 북쪽과 남쪽 종족의 대부분은 두오마이에 주둔한 티베트 달마왕(주: 송찬감포 참고)의 후예”라고 기록되어 있다. 당나라와 티베트 국경 수비대...". 서기 5세기와 6세기에는 자롱 지역에 가구가 거의 없었고, 쿠오바 지도자들이 분리주의자였던 시기였습니다. 7세기 초에는 토보잠포송찬감포가 토보를 통일하였고, 가용지역도 토보의 장수들로 통일되었다. "암도 정치와 종교의 역사"라는 책과 티베트 암도 방언을 사용하는 신문에서 자롱 지역은 "차코"라고 불립니다. 그 이유는 "역사적으로 투보 잠푸가 한때 커 판 목사를 자롄 지역에 파견했습니다. 지도자이자 군 사령관으로서 그의 공식 거주지는 송강 북쪽에 있었고, 성스러운 칙령과 공식 문서에서는 그를 'Jiamu Chavarong Kepan'또는 'Chavarong Kepan'이라고 불렀으며 'Chako Pan'이라고 불렀습니다. 일본 4대 가문 중 하나인 자족 출신의 병사들을 대거 모집해, 고대 당나라 투보의 '서팔국'을 맡았다.

그들은 "가량이", "서산팔국"으로 불렸다. "백구강", "겔린족", "게지족"과 같은 "강족, 씨족, 이족"은 실제로 원주민이다. 이 시기, 동한 순황제(서기 126년) 무렵, 투보 지역의 본래 종교인 벤보신앙이 투보에서 현으로 전래되어 점차 토보문화의 유입과 고대 가용티베트인의 영향 동한시대부터 선조들의 영향이 시작되어 8세기 토보왕조의 삼송덕천시대까지 이르러서야 불교가 발전하였다. 종교문화를 중심으로 한 투보문화의 장기적인 영향, 불교(초기에는 벤보종교)가 점차 위에서 언급한 모든 부족민의 신앙이 되었고, 대규모 이민과 군사점령, 티베트의 통치가 결합되었다. , 티베트와의 통합, 동화 및 장기적인 상호 작용을 거쳐 오늘날 통일된 자롱 티베트 사람들이 형성되었습니다.

문제 6: 투어에 따르면? 가이드님, 쓰촨 고원 북서부에 거주하는 티베트인들은 전통 티베트인의 한 분파여야 합니다. 그들이 사는 푸른 산과 강, 그리고 역사적 진화는 그들의 독특한 문화 풍습을 만들어냈습니다. 쓰촨성 북부에는 티베트인과 강족이 살고 있는 마을이 많이 있습니다. 마을 안팎에 기도 깃발이 펄럭이는 것을 보면 그 곳이 티베트인의 집일 것입니다. 건물 옥상을 보면 강족의 마을임에 틀림없습니다.

질문 7: 티베트 마니석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마니석은 주로 불교 육자 문화를 포함합니다. 만트라, 지혜의 눈, 신상 및 다양한 길조 문양 등을 사용하여 악을 쫓아내고 축복을 구합니다.

마니석은 마니더미나 마니벽으로 형성될 수 있는데, 이는 전 세계의 산, 교차로, 호숫가, 강변에서 거의 볼 수 있습니다.

질문 8: 티베트 컷 세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현대 티베트 동포들의 풍습과 생활 방식이 많이 있으며 티베트 동포들을 위해 기도하는 독특한 방법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성한 산을 향하고, 신성한 호수를 숭배하고, 풍마 깃발을 흩뿌리고, 다채로운 기도 깃발을 걸고, 돌 경전을 조각하고, 마니 더미를 놓는 것입니다. (Yong Zhongben) 종교 전통은 빛의 팔자 진언인 "Om Zhimou Yesalinde")가 새겨진 돌더미로, 점술을 하고, 토르마 접시, 버터꽃을 숭배하고, 심지어는 바퀴를 사용하는 등의 풍습이 남아 있습니다. 영중(永忠)의 종교.

이 정사각형, 각진, 띠 모양의 깃발은 문머리, 밧줄, 가문 건물, 나뭇가지에 질서정연하게 고정되어 땅과 하늘 사이를 떠다니며 흔들리며 일종의 연결을 형성합니다. 땅과 하늘의 영역. 정자와 소나무 사이에 걸린 형형색색의 깃발에는 티베트 진언, 경전, 불상, 마스코트 그래픽이 촘촘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티베트 지역에서 인기 있는 "풍마 깃발"입니다.

티베트 지역에서는 산과 강이 만나는 곳에 있는 사원이나 집에서 경전 문양이 인쇄된 작은 깃발을 티베트어로 '룬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말 희생", "루마", "경 깃발", "기도 깃발"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롱"은 "다"를 의미하기 때문에 "풍마 깃발"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익숙합니다. 바람, 그리고 "da"는 말을 의미합니다.

*** 부족은 눈 덮인 티베트 지역의 산과 강의 수호신을 하늘에서는 찬미의 신, 땅에서는 니안의 신으로 믿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 덮인 산, 숲, 초원, 협곡의 말을 순찰하고 눈 덮인 부족의 평화와 평온을 보호하며 괴물과 악의 침략에 저항하십시오.

풍마기(Fengma flag)는 니마기(Nima flag), 기도기(기도기) 등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룽다(Longda), 룽다(Longda)로 음역하면 티베트 불교 지역에서 흔히 세우는 기도석이나 사찰 꼭대기를 가리킨다. 문자 만트라, 여섯 문자 만트라 및 기타 경전과 만트라는 다양한 색상의 천 조각에 쓰여져 묶음으로 묶여 나무 막대기로 세워져 있습니다. 천에 풍마가 그려져 있기 때문에 풍마를 통해 기도가 곳곳에 퍼질 수 있다는 뜻이라 "풍마기"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질문 9: ***라는 이름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라는 단어의 유래는 일반 대중뿐만 아니라 티베트학을 전문으로 하는 학자들에 의해서도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습니다. 오늘 발표된 일부 발언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는 칭장고원의 여러 지역에 대한 티베트족, 중국족, 몽골족, 만주족의 지역명과 티베트족의 민족명이 역사상 여러 차례 바뀌었고, 이들 역사적 명칭이 서로 교차하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 및 *** 계열의 이름과 의미는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 청나라의 공식 명칭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당송(唐宋) 때는 투보(土波), 명나라 때는 현정원(玄縣源)에 속했고, 청나라 초기에는 도읍을 위장(威庵)으로 불렀다. , 여기서 Wei는 티베트 앞을 의미하고 Zang은 나중에 공식적으로 ***로 명명되어 청나라가 중화 민국에 설립되었습니다. , 지방지역이었는데,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에도 그대로 있었다가 나중에 자치구로 바뀌었고, 구역 명칭은 오늘날까지 바뀌지 않았다.

질문 10: 티베트 사람들의 관습은 무엇입니까? 티베트 사람들의 인사 의식

티베트 사람들은 예절에 매우 까다롭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보면 또래. 어른이나 존경하는 사람을 보면 모자를 벗고 45도 몸을 굽혀 손에 모자를 땅에 가깝게 쥐십시오.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사람을 보면 고개를 살짝 숙이고 모자를 가슴에 얹고 인사하는 것은 예의에 불과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악수와 절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손바닥을 과도하게 모으십시오. 이런 경례는 주로 어른들이나 존경받는 사람을 만날 때 사용됩니다.

티베트의 노인 공경 관습

티베트인들은 고대부터 많은 축제에서 노인을 공경하는 미덕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베트 달력으로 음력 12월 29일 밤, 온 가족이 "구투"(곡물, 야채 및 기타 9가지 음식으로 만든 9가지 보물 쌀)를 먹으며 한 해를 작별하고 환영하는 날입니다. 새해에는 노인들이 항상 첫 번째 그릇을 먹도록 초대됩니다. 설날 새벽에는 막내딸과 며느리가 제일 먼저 물통을 가지고 와서 버터차를 끓여 노인들에게 바쳐 효도를 실천한다. 노인들에 대한 젊은 세대의 경건과 축복.

이름 짓는 습관

티베트인들이 자녀의 이름을 짓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살아 있는 라마승 부처님에게 이름을 물어보면 살아 있는 부처님이 자신의 이름에서 두 글자를 이름에 추가합니다. 아기 이름. 예를 들어, 살아있는 부처님 "Denzin Qujie"는 아이의 이름을 "Denzin Qujie" 또는 "Losang Tenzin" 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족 중 연장자나 마을의 유명한 연장자에게 종교적인 의미 없이 이름을 지어달라고 요청하세요. "Tsomu"(바다), "Nari"(헤이단) 등 "Dawa"(태양), "Baima"(연꽃) 등과 같이 자연에 있는 것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Langga"(30일), Ciji(음력 1일) 등과 같이 아이의 생년월일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미마"(화요일), 바상(금요일) 등 요일을 따서 아이들 이름을 지어주세요. 부모의 뜻에 따라 아이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아이가 오래 살기를 원한다면 이름을 "체링" 또는 "체링"으로 지어주세요. 남자 아이를 원하면 여자 이름을 "Buchi"(남자 아이를 데려오세요) 등으로 짓습니다. 대부분의 티베트어 이름은 4글자이며, 일부 2글자 이름은 4글자의 약어입니다. 예를 들어, "싱글송"은 "싱글송"의 약어입니다. 일부 티베트 이름은 남녀 공용이지만 일부는 혼합할 수 없습니다. Zhuoma, Zhuoga, Lamu, Lazhen, Sangmu 및 Wangmu는 여성에게만 사용됩니다. Kampot, Dundup, Wangjie 및 Zhandui는 남성에게만 사용됩니다. 이름이 중복되는 경우 지명, 위치, 나이, 외모, 신체적 특성, 성별, 직업으로 구분됩니다.

Kowtow

티베트인들은 불상, 탑, 살아 있는 불상을 순례하거나 장로들에게 경의를 표할 때 머리를 숙여야 합니다. 긴 머리에 절하는 것은 종교 활동이 있는 사원에서 주로 행해집니다. 두 손을 모아 머리 위로 들고 머리, 이마, 가슴을 세 번 숙인 후 바닥에 눕고 손을 펴고 땅에 표시를 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Kowtow는 사원에서도 공연됩니다. 손바닥을 모아 세 번 아치 모양을 이루고, 허리를 불상 발치까지 구부린 뒤 머리로 가볍게 두드려 진심으로 참회하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장로에게 경의를 표할 때, 존경과 축복을 나타내기 위해 머리를 숙여야 합니다.

측색

티베트어로 "측색"은 "더러운"을 의미하고 "색"은 "청산"을 의미합니다. 아이가 태어난 지 3~4일째가 되면 친척과 친구들이 아이에게 고산보리주, 버터차, 옷, 모자 등을 가져와 아이를 축하한다. 손님이 도착하자마자 먼저 엄마와 아기에게 하다(Hada)를 바친 다음 엄마에게 건배하고 차를 따른 다음 마지막으로 아기를 바라보고 아기의 행운과 얼굴 특징을 칭찬한 다음 엄지손가락으로 참파 갈퀴를 조금 집습니다. 검지손가락을 아기의 이마에 대고 아이에게 행운과 번영을 기원합니다.

의류

소가죽 의류

*** Cuona 지역의 여성 복장은 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완벽한 그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아지 가죽. 털은 안쪽으로, 가죽은 바깥쪽으로, 송아지 가죽의 머리는 앞으로 곧게, 꼬리는 아래로 향하고 팔다리는 양쪽으로 뻗어 있다. 이 지역에서는 여성이 축산의 주역이다. 그들의 복장은 원시적인 토템 숭배를 반영합니다. 또한, 뒷면에는 소가죽을 씌워주고, 쌀은 뒷면 프레임에 얹어 옷이 닳거나 찢어지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습기를 차단하고 보온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방디안(Bangdian)

티베트 여성들이 입는 화려한 앞치마. 방디안의 짜임새는 촘촘하고 다채롭습니다. 실은 먼저 손으로 뽑은 다음 염색하고 브러싱하고 스트립으로 엮은 다음 마지막으로 스커트로 꿰매어집니다. *** Zhibangdian의 가장 유명한 곳은 Gongga County Jiedexiu District의 "Bangdian"공장입니다.

골드 고정 형식

***, Shigatse 및 기타 장소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풀루와 모피로 만든 모자의 일종으로 금색 실크 새틴, 은색 실크 새틴, 골드 리본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햇빛에 반짝이며 남녀 노소 모두에게 사랑받습니다.

티베트 달력

티베트 전통 달력입니다. 9세기 초의 기록에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음력과 동일하며, 태음력을 사용하여 연도를 계산합니다. 음양오행과 12간지의 별자리를 사용하여 연도를 계산하는데, 이는 줄기와 가지에 해당합니다. 1년은 12개월로 구성되며, 달의 크기와 주가 다릅니다. 19년이면 7년 윤년. 일식과 월식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티베트 달력 1027년 불토끼의 해(5년 송천에서 정마오까지)를 시작으로 60년을 라오회라고 부르며 이는 가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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