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익히고 부지런히 복습하면 즐겁지 않을까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화를 내지 않고, 군자가 아닌가? ""
1.2 한 공자가 말했다. "그도 효도하는 형제지만 실수를 하기 쉬운 사람은 거의 없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한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경하지만 실수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군자는 근본에 집중하고, 근본적 건립을 하는데, 도가 바로 거기에 있다. 형을 공경하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
1.3 공자가 말했다: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싱그러운 사람도!"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말이 예쁘고, 옷차림이 예쁜 사람은 연인이 적다."
1.4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했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니?"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쩡 지 (Zeng zi) 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충성한 적이 있습니까? 너는 친구와 교제할 때 식언을 한 적이 있니? 선생님 연습했어요? "
1.5 공자는 "한 나라가 천배, 존물과 믿음, 구원과 애인, 백성들이 시기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하라"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한 나라의 천추를 다스리려면 신중하고 신중해야 하며, 신중하고 신중해야 하며, 재물을 절약하고 백성을 사랑하며, 제때에 백성을 써야 한다."
1.6 공자는 "제자, 들어가면 효하고, 나가면 성실하고, 편지는 믿으며, 언제나 애인을 사랑하고, 인자하다" 고 말했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공자는 "제자는 집에 가서 효도해야 하고, 밖에서는 형제를 존중하고, 신중하고 신용을 지키며, 인민을 사랑하고, 친민을 인인으로 삼고, 시행 후 여력이 있을 때 문화를 배워야 한다" 고 말했다.
1.7 여름 보라색, "현자 변색;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존덕경녀 서비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주를 보좌하고, 그는 목숨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교제하면 반드시 말을 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그가 학교에 다닌 적이 없다고 해서 나도 그가 문화가 있다고 생각한다. ""
1.8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교만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font size=4] 의식의 역할은 사람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다. 고대 성인 왕의 길의 아름다움은 바로 이런 조화에 있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 큰일과 사소한 일이 모두 순조롭다면 순조롭지 못한 곳이 있을 것이다. 조화의 가치만 알고 있다면, 예의로 적당히 제한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자신의 행동의 규범으로 삼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통하지 않는 곳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font]
1.9 증자는 "신중히 끝내고 멀리 쫓아가면 민덕이 두껍게 돌아간다" 고 말했다.
증자는 "부모의 죽음을 신중히 하고 이전 세대의 조상을 추모하면 인민의 미덕이 안정되고 충성스러울 것" 이라고 말했다.
1.65438+ 억압?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해 주세요. 주인은 무엇을 원하고, 다른 사람은 무엇을 원합니까? 클릭합니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한 대사가 한 나라에 왔을 때, 그는 항상 참여 국가의 정치 사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당신이 원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이 그에게 준 것입니까? " 자공은 말했다: "주공 온량하고 검소하게 양보하여 이 자격을 얻었다. 스승이 찾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찾는 방법과 다를 수 있다. "
1. 1 1 공자가 말했다: "아버지, 그 뜻을 보세요.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공자 는 말했다; \ "아버지는 여전히, 그의 야망 을 봐;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그의 행동을 보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규칙을 바꾸지 않으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1..12 한 공자는 "화목하게 비싸고 선물은 비싸다" 고 말했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습니다. 작고 크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그 화해는 실행할 수 없으니, 사양하지 마라. "
한 아들은 말했다: "의식의 적용은 평화를 중요시합니다. 나의 선왕의 방법은 이 점에서 매우 좋다. 큰일과 작은 일이 모두 이 법칙을 사용하는 것은 통하지 않는다. 화목하고 불친절하게 통제하는 것은 안 된다. "
1. 13 A 공자가 말했다: "신근의로움, 말복할 수 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한 아들이 말했다. "당신이 신용근의의 요구를 하면, 당신의 말에는 무게가 있습니다. 예의 요구에 공손하게 접근하면 부끄러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결혼하면, 사랑하는 사람을 잊지 않으면, 그를 따라갈 수 있다. ""
1..14 공자는 "군자는 먹을 것이 부족하고, 안식처가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고, 말에 신중하며, 정직하고 배우기 쉽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먹고 싶지 않아, 안일함을 생각하지 않고, 기민한 일에 일하고, 말을 조심하고, 적절한 곳에 있는 사람이 스스로 바르게 행동하는 것을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1..15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예;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이 말했다. "시운은' 의론이 정밀하다면, 맷돌을 갈면' 이라니 무슨 뜻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나에게 선물을 준다면," 시경 "이 이미 실시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어떻게?" 아들은 말했다: "나쁘지 않다. 그러나 가난하지만 낙관적이고 부유하며 예의 바른 사람이 낫다. " 자공이 말했다. "시경 ()" 에 의하면, 네가 만약 한 덩어리의 정밀함이라면, 네가 맷돌에 광택을 낸다면, 그게 무슨 뜻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자공 (Zigong) 은 말했다: "자공, 나는 너와 시경 () 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앞에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면 뒤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다. "
1. 16 공자는 "사람을 앓지 않고 사람을 모른다" 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자기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히히, 나를 골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