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경 》 에 현존하는 시 305 곡 (6 곡 무목적 제외, ***3 1 1) 은 풍성, 야, 푸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 전국 각지의 민요는 시경의 정수이다. 그것은 사랑, 노동 등 아름다운 것을 불렀고, 향수와 억압에 대한 후회와 분노를 불렀다. 종종 반복적인 겹침을 통해 반복해서 읊는다. 한 편의 시 중의 각 장은 왕왕 몇 글자의 차이만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민가의 특징을 보여준다.
아풍속은 우아하고 우아하며, 귀인을 위해 제사를 지내고, 풍년을 기원하며, 조상의 시를 칭송한다. "다야" 의 저자는 귀족 학자이지만, 그는 현실 정치에 불만을 품고 있다. 연회, 제가, 서사시 외에도 그는 국민의 소망을 반영하는 풍자시를 썼다. 소야에도 민요가 좀 있다. 송송' 은 사당 제사의 시이다. 야' 와' 송' 의 시는 초기 역사, 종교, 사회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시경의 가치:
역사적 가치에서 볼 때,' 시경' 은 실제로 서주와 춘추시대의 역사를 전면적으로 반영하며, 서주에서 춘추까지의 역사적 발전과 현실 상황을 전방위적이고 다방면으로 기록하며, 사회의 거의 모든 방면, 즉 정치 경제 군사 민속 문화 문학 예술 등을 포괄한다. 후세 역사가의 사서는 이 역사 단계를 묘사할 때 상당 부분은 시경의 기록에 근거한 것이다.
예컨대' 다야' 의' 백성생활' 등 서사시는 조송을 제사하는 것으로, 조시시에 속하며, 주모계 사회 말기부터 주멸상 건국의 역사를 기록하며 후직, 공류, 왕적 등의 눈부신 업적을 칭송했다.
이 시들의 역사적 가치는 명백하다. 주조의 생성과 발전, 상조의 멸망, 주조의 건립과 세계통일의 역사 과정, 그리고 이 역사 발전 과정의 대이동, 대전쟁 등 중요한 역사적 상황을 기록하며 주조의 정치, 경제, 민속, 군사 등 각 방면을 반영해 후세 사람들에게 귀중한 사료를 남겼다.
바이두 백과-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