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의 일부 평범한 문장들은 시인의 글에서 적절한 역순과 변화를 거치면 왕왕 밋밋하고 흥미진진하게 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오늘 밤 이슬이 서리를 맞을 줄 알고, 집 안의 달빛이 얼마나 밝을까! . "(두보" 달밤 추억형제 ") 그냥 말했다: 오늘 밤 흰색, 고향 명나라. 아주 간단한 서술. 그러나 어순이 뒤바뀌면 참신할 뿐만 아니라 의미도 깊어 강한 향수의 정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오한 철학적 의의를 가지고 천고의 명문이 된다.
"향기로운 쌀이 앵무새알을 쪼고, 늙은 봉황가지가 오비에 서식한다." (두보' 추흥 8 곡') 는 어순이 뒤바뀌는 전형적인 예이다. 그것의 정상적인 어순은 원래' 앵무새가 쌀알을 쪼아 먹고 봉황이 늙은 푸른 가지에 서식한다' 였다. 시인은 개사 목적어를 교묘하게' 앵무새 알갱이' 와' 봉황가지' 로 결합했고,' 앵무새' 는 귀여움을 상징하며,' 봉황' 은 아름다움을 의미한다. 이렇게 구의는' 향미알' 의 소중함과' 청가지' 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독자들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시의 경지를 열어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편지 한 통은 일찍 9 일, 늦게 조주로 8 천 원을 쳤다." (한유' 좌천란관시 조카손항') 시' 팔천로' 는' 팔천로' 여야 하지만, 우리는 읽기에 매우 순순하다. 또 다른 예로, "트롬본을 요구하지 마라, 해와 달이 비참하다." (이백의' 고풍' 34) 정상적인 어순은' 일월참사' 여야 하며, 읽으면 원시보다 훨씬 매력적이다.
이런 거꾸로 된 목적은 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이다.
\ "하늘은 등나무 밖에 있으니, 어둠을 만져야 한다. 클릭합니다 (두보' 부성현 계상묘관각') 뒤의 정상적인 어순은' 상암해야 한다' 로 평정이어야 하고, 이 시의 끝대결은 평정이어야 한다. 평정에 주의하기 위해서 어순이 뒤바뀌었다.
\ "오래된 huaishuidong, 밤 여성 벽. 클릭합니다 (류우석' 석두 도시') 앞의 문장은' 옛날 회수동월' 이어야 하고, 후자의 문장은 음평에 적합하지 않다. 거꾸로 뒤집은 후, 평정이 딱 맞아서 문장의 리듬이 조화를 이루고, 음색이 아름답고, 억양이 꺾인다. 평준화로 위아래가 뒤집히다.
위의 예는 평준화로 인한 것이다.
\ "항상 강과 호수 흰 머리 를 기억하고, 다시 보트 에 하늘과 땅 으로 돌아가고 싶다. 클릭합니다 (이상은은' 안정탑') 앞의 정상적인 어순은' 강호를 자주 기억하고 백발로 돌아간다' 지만, 후자의 동사와는 대립하지 않는다. 대결을 형성하기 위해 시인은 고의로 동사 "반환" 을 거꾸로 하여 문장을 가지런하고 아름답게 했다.
또 다른 예는 "먼 여자, 전투 후의 통곡, 여명 속의 야만적인 어부와 나무꾼을 보았다" 는 것이다. " (두보' 정야') 첫 번째 문장은' 천 명이 전쟁으로 울다' 여야 하며, 대결과 이중성을 형성해서는 안 되지만, 거꾸로 뒤집으면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이 이중적이고, 낭랑하고, 기억하기 쉽다.
이것은 대립에 의해 역전되었다.
"그는 임시 궁전에서 황량한 달을 응시하며 밤비 속의 종소리를 듣고 가슴을 베었다." (백거이' 장한가') 고시 중 7 개 음절은 대부분 2233 이다. 구체적으로, 시는 궁전에서 걷고-달을 보는 것-비색, 밤비-종을 치는 것-창자 소리. 이 말은 리듬감이 있고 리듬이 아름답다. 예를 들어, 행궁의 달은 슬프고, 밤비는 시계가 부러지는 것을 들으면, 다소 밋밋하고 시적이 부족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다른 예를 들면: "가을 풀숲에서, 아니면 경사진 태양만 소슬한 숲을 가로질러 당신의 발자취를 추구할 수 있을까요? . "(유장경' 장사 자이택을 지나다') 정상적인 어순은' 사람이 떠나고, 혼자 가을풀을 찾고,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시공간에 한림을 본다' 는 것이다. 리듬은 322 로, 분명히 223 만큼 리드미컬하지 않다.
이것은 리듬이 거꾸로 된 것이다.
시인은 시의 어순을 뒤바꿔 시의 의경미를 증강시키고 시의 정취를 더해 시를 운율미로 가득 채웠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