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인들은 창작에서 표현 예술을 매우 중시하고, 종종 대립통일, 대립상보성의 변증법을 운용하여 고시의 흥미진진한 예술적 매력을 형성하여 독자들이 품위와 감상에서 무한한 예술적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하였다. 이런 변증적인 표현 수법은 그림, 허실, 밀도, 농도, 클러치, 야속, 직선, 은둔, 교묘, 졸졸 등이 있다. , 그리고 그들을 설명하려고 노력하십시오.
1, 현물 염색
점염은 중국화 용어이다. 그림을 그릴 때 어떤 곳은 포인트를 주고, 어떤 곳은 염색하여 조화롭고 통일된 그림을 그린다. 고전시를 빌려 쓰는 것은 저자가 어떤 곳에서 의지를 내세워 어떤 곳에서 렌더링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것은 풍경을 묘사한 서정시에서 비교적 흔하며, 보통 풍경으로 염색된다. 한 마디로 표현할 감정을 지적하다. 렌더링은 의지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고, 의지는 렌더링, 상호 의존성, 조화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마치원의 "천정사 추사": "덩굴이 은은하고, 작은 다리가 흐르고, 낡은 길은 가늘고,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창자는 천애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중' 창자가 지평선에 있다' 는 것이 요점이다. 나머지 문장은 모두' 염색' 으로 그리움의 슬픔을 드러낸다.
류영' 옥림령' 처럼: "다정다감한 자고로 이별하고, 가볍고 청추절이 더 심하다. 내가 오늘 밤 깨어날 때 어디에 있는지 누가 알아? 버드나무 기슭, 새벽바람이 그윽한 달. " 첫 번째 문장은 "점" 이고, "상처" 를 지적합니다. 나머지 문장은 모두' 염색' 으로 슬픈 감정을 렌더링합니다. 이청조의' 느린 속삭임' 은' 언뜻 따뜻해도 춥다',' 술 세 잔',' 바람이 늦다',' 기러기가 날아온다',' 오동나무 가득',' 가랑비 보슬' 로 슬픈 감정을 표현하고, 마지막으로' 이번' 을 사용한다
왕실보' 재회장정' 중' 정궁' [정기선], 앞' 청천황화 서풍, 북비남비' 입니다 "누가 여명 서리림취인가" 는 염색이고, "모두 눈물로 남을 남겨두고 있다" 는 것은 포인트다. 같은 수법입니다.
2. 가상 현실
허실의 결합은 고전시의 중요한 예술 수법 중의 하나이다. 이른바' 진실' 이란 시에서 시각과 청각감각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른바' 빈' 이란 시에서 인간의 이데올로기에 존재하는 부분을 가리킨다. 즉, 방법의 경우, 세부 사항은 참이고, 간결함은 거짓이다. 구체적으로는 사실이고, 추상은 허위이다. 증거는 진리이고 거짓 지원은 비어 있습니다. 행동은 진실이지만, 말은 공허하다. 대상의 경우, 장면은 진실이고, 느낌은 공허하다. 보는 것은 사실이고, 상상력은 비어 있습니다. 일부는 사실이고, 아무도 비어 있지 않습니다. 보이는 것은 사실이고, 숨겨진 것은 비어 있다. 현재는 사실이고, 과거와 미래는 비어 있습니다. 알려진 것은 사실이고, 알 수 없는 것은 거짓이다. 현실과 허구의 결합은 끝없는 상상력과 뒷맛을 줄 수 있고 시인의 감정을 더욱 깊고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백의' 촉도난' 은 잠총의 개방에서 오악까지, 육룡의 귀환에서 귀성의 야성에 이르기까지 놀라운 촉도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가상의 현실이다.
이상은의' 금서' 는' 성인 장자 백일꿈, 나비가 현혹되고, 제왕의 봄심이 두쥐안 울고 있다' 고 사용했다. 네 가지 전고' 인어가 달을 향해 진주 같은 눈물을 흘린다. 푸른 바다와 푸른 들판이 태양을 향해 그들의 옥석을 숨쉬는 것' 은 허구다 (과거의 경험, 꿈, 좌절 등). ), 포스트 학자들은 "안개가 자욱한시" 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어의' 유미' 는 동쪽으로 흐르는 강처럼, 추상적인' 근심' 을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강물로 바꿔 신선하고 아름다운 강물이 되어 기억에 남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3. 밀도
시의 밀도는 주로 사람, 일, 경, 사물을 묘사하는 밀도를 가리킨다. 밀도가 높고 밀도가 높다. 희소한 사람은 큰 윤곽을 그려 생동감에 중점을 두었다. 비법은 대부분 섬세하고 세밀한 묘사로, 부설과 렌더링에 중점을 둔다. 시에서 소홀함은 큰 장면을 쓰는 데 유리하고, 밀착은 작은 장면을 쓰는 데 유리하다. 사곡 중 완곡한 사람이 더 밀접하다. 보헤미안은 드물다.
그러나 한 시에서 시인은 때때로 소밀결합 수법을 사용하여 두보의' 높이 오르기',' 바람이 천급한 유인원 애통',' 새가 청호 백사에 둥지로 돌아오는 것' 과 같은 일종의 분위기를 형성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하가 항상 앞으로 굴러가는 것을 본다. 처음 두 문장은' 바람이 급하다',' 하늘 높이',' 유인원 휘파람',' 주경',' 사백',' 새비' 는 세 가지 이미지로 빽빽하다 마지막 두 문장' 낙목' 과' 창장' 에는 이미지가 있어 이미지가 희귀하고 희박하다. 심미적으로 볼 때, 밀도가 높고 긴박감이 있고, 밀도가 높고 느슨하며, 관람객에게 심리적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작가는 이런 치밀하고 치밀한 예술적 이미지를 만들어 가을의 독특한 경치를 웅장한 배경에 두고 서로 어울려 풍부한 상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또 다른 예는 왕위의' 심산가을밤' 으로, 비가 온 후 빈 산이 가을밤에 서 있다. 달빛은 소나무 숲에 있고, 석두 영롱함은 그 개울 속에 있다. "네 마디, 또한 깊이 깔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달명언) 처음 두 문장은' 비 온 뒤 공산' 과' 가을밤' 을 설명하는데, 환경과 시간을 쓸 때, 소홀하고 정밀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 두 문장은' 명월',' 송백',' 달빛',' 청천',' 석두',' 물보라' 로 쓰여져 이미지가 풍부하다. 거시적으로 개방되고, 하나는 조용하며, 정말 사람을 상쾌하게 한다.
4, 운동
객관적인 사물의 동정상태는 시인에게 많은 창작의 영감을 주었다. 그들은 종종 사물의 동태와 정적을 결합하여 정적에서 동태를 볼 수 있고, 동태에서 정적을 볼 수 있으며, 동태와 정적은 상호 보완적이고 재미가 무궁무진하다.
"선상 야간책" 참조: "달빛은 어등을 보고, 고독한 빛은 반딧불을 본다. 미세한 풍랑으로 온 하늘에 흩어져 있다. " 처음 두 문장은 정적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움직이는 것으로, 묘한 상념을 준다.
왕위 "새명계": "사람은 한가한 계화꽃이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은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는 봄계에 들어온다. " 꽃, 달, 새소리의 동정은 봄계의 고요함을 돋보이게 한다.
두보는 절구: "두 마리의 황달이 푸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한 줄의 백로가 푸른 하늘에 올라간다. 창문에는 서릉 가을눈이 함유되어 있고, 오동만리선은 문을 멈춘다. " 처음 두 문장을 쓰고, 아름다운 그림을 그립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소리 없이, 편폭이 넓고, 시간이 길지만, 소리 없이 움직이는 시인의 천백 년 동안의 사고이며, 만리의 동정을 보았다.
이백의' 망천문산' 은 더욱 흥미진진하여,' 천문이 끊어지고 초천이 열리다' 로 물의 신기한 악장을 써내려 기세가 웅장하다. 그리고' 맑은 물이 동쪽으로 이 등까지 흐른다' 고 하면 산이 웅장하고 험준하며 힘이 고요하다. 그런 다음' 양안 청산상대' 로 적막을 쓰고, 침묵 속에는 움직임이 있다. "외로운 돛은 태양쪽에서 온다" 는 글은 움직이고, 움직이는 중에 정적이 있다. 동정대비, 즉 실력대결도 있고, 무사하다니, 정말 신의 도움과도 같다!
5. 그림자
그림에서 흐림은 주로 색상의 음영과 광도를 가리킨다. 문학 창작에서 주로 언어의 색채를 가리킨다. 두꺼운 펜 짙은 잉크 무거운 색상, 화려한; 빛, 붓은 가볍게 쓰고, 조각하지 않는다. 작가의 경우, 어떤 것은 단순함을 추구하고, 어떤 것은 풍부함을 추구한다. 어떤 것은 짙고 연한 결합으로, 서로 어울려 생동감 있는 예술 효과를 받았다.
왕안석의' 계지 항근릉회고' 는 금릉의 웅장한 경치를 묘사하고,' 연습처럼',' 청봉',' 석양',' 채선운빛' 으로 가을경을 묘사하며, 언어가 화려하다. 다음 영화는 여섯 왕조가 사치를 다투고, 말이 평범하다고 탄식한다. 두껍고 얇은 머리의 대비는 정치인들이 현재를 보고 과거를 빨아들이는 깊은 사고를 강력하게 강화시켰다.
이청조의' 일가위매' 와 같이' 홍연근',' 옥비녀',' 나상',' 블루보트',' 금서',' 망월' 등의 단어는 전편에 쓰여져 색채가 짙다. 다음 영화는 "꽃", "물", "한가함" 을 썼는데, 색깔은 비교적 밝았다. 농도 대비는 시인의 그리움을 충분히 렌더링하고 표현했다. 짙다' 는 그녀의 고민을 해결할 수 없고,' 싱겁다' 는 오히려 그녀를 더욱 괴롭게 한다.
6. 우아함과 저속함
아속은 언어를 운용하는 예술이다. "야" 는 야이고, "속물" 은 속물이다. 시에서 고아한 언어와 속담을 적절하게 운용하면, 우아한 풍속을 함께 감상하고 시의 예술적 매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장의' 염소 관회고' 에서 처음 일곱 문장은 "군봉은 모이고, 파도는 노여움과 같고, 산천은 관로와 같다" 고 말했다. 서경 () 을 보면 곤궁함을 뜻한다. 진나라와 한 () 의 즈음에 슬프고, 행궁 궁궐 () 이 모두 흙을 만들어 더욱 청아함을 드러낸다. 마지막 두 문장, "싱, 사람들은 고통을 당한다! 죽음, 인민 고통' 은 비교적 통속적이다. 이런 방식은 속세에서 야까지 시인의 고통에 대한 관심을 충분히 표현했다.
또 백거이의 단어' 강남 기억' 은' 강남이 좋다, 풍경이 낡았다',' 강남을 잊을 수 있다' 등으로 회자되고 있다. "해돋이는 불보다 낫고, 봄날은 푸르다" 는 것은 고아하다. 우아함이 없으면 강남의 아름다움을 쓸 수 없다. 비열한 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친밀감과 독특한 동경을 잃게 되며, 서로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7. 총명하고 서투르다
총명함도 언어 운용의 예술이다. "교묘하다" 는 것은 교묘하고, "졸렬하다" 는 것은 간단하고 서투르다. 양자를 결합하면 종종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원의' 양주 느림': "이십사교는 여전히 있고, 물보라는 흔들리고, 차가운 달은 소리 없이 있다." " 첫 번째 문장은 간단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기교가 있다. 전자가 없으면 마지막 두 문장은 지지를 잃는다. 후자가 없으면 앞의 문장은 응당한 표현 효과를 잃는다. 앞뒤가 일치하고 슬픈 장면이 갑자기 떠오르고 후회의 느낌이 흐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또 주방연의' 수렴커버' 는 "잎 위, 초양은 비가 마르고, 수면은 맑고, 풍호는 일거수일투족이다" 고 말했다. 앞의 문장은 해가 뜨고 이슬이 점점 말라가는 것이 비교적 간단하다고 썼다. 마지막 두 마디, 물은 녹색이고, 바람은 물을 불고, 흔들리는 나뭇잎은 끊임없이 높이 들고 있는 것 같다. 만년필을 쓰는 것은 매우 총명하다.
8, 직선
굴곡과 직선은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두 가지 방법이다. "곡" 은 완곡하고 함축적이며, "직선" 은 솔직하고 명랑하다. 일반적으로 시인은 평정할 때 함축적인 완곡함을 좋아하며, 감정이 격동할 때 기탄없이 직언한다. 실생활에서 작가의 사상 감정은 왕왕 복잡하고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그는 작품에서 항상 음악과 직선을 모두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며, 음악과 직선이 서로 잘 어울리도록 노력하였다.
예를 들어 이백의' 꿈속에 천목산에 오르다' 는 사람을 매혹시키는 선경을 묘사하고, 선경에 대한 동경을 분명하게 묘사하고, 현실에 대한 강한 불만을 은밀히 기록하며' 굴곡' 수법에 속한다. 시의 끝에서 그는 이렇게 외쳤다. "오, 내가 어떻게 지위가 높고 요직에 있는 사람들에게 공손하게 절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왜냐하면 그들은 결코 진실한 얼굴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것이 바로' 직선' 이다. 시인의 진솔하고 귀여운 개성을 줄곧 생생하게 표현했다.
백거이의' 비파행' 은 공식적이고 직설적이며 이백의 솔직함이 부족하지만 주로 음악 위주이다. 그는 비파녀의 생활경험을 써서 하층 예기와 노동인민에 대한 동정을 직접 표현했지만, 우여곡절은 정치적 좌절 이후 현실에 대한 깊은 인식과 세계에 대한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그의 경험은' 직설적' 이라고 말하지만, 그는 여전히 그렇게' 굽이' 를 표현하여, 일의 전말을 말하지 않고 같은 느낌만 원망한다. 우여곡절과 진솔한 운용은 시인의 심경과 관련이 있어 정말 흥미를 자아낸다.
9, 암시 적 및 명시 적
"숨겨진" 과 "명백한" 도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두 가지 방법이다. "은근히 드러내다" 와 "곧다" 는 것은 매우 유사하다. 그 둘은 왕왕 연결되어 있다. 노래는 은근하고 직설적이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노래명언) 시인은 마음속에 숨어 있지만 표현하기가 불편한 사상 감정을 표현할 때 종종 모호한 단어를 사용하여 우여곡절 방식을 취한다. 다른 일반적인 표현은 더 직접적이고 명확하다.
예를 들어 주청옥의' 국정시험 전날 장서기' 는 시험 전에 자신이 없고 성공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이 분명하다. 그는 장계의 도움을 기대했지만 빙빙 돌며 신랑에게 물었다. "눈썹이 깊습니까?" " 깊은 숨김없이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또 수시의' 강성자' (10 년 생사 두 망망) 와 같이 죽은 아내에 대한 애도의 정을 분명히 표현하고 정치적 실의에 대한 정을 어렴풋이 표현한 것은 드러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10, 클러치
이합은 주제에서 벗어나 본론으로 밀착되는 변증 표현이다. 직접 제목을 쓰면 내용이 좁아질 것이다. 붓과 잉크를 흔들면 내용이 주제에서 벗어난다. 이합은 직필과 옆쓰기, 정필, 옆쓰기의 조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옆쓰기와 옆쓰기는 모두 정필과 제목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그래야 시의 뜻이 일관되고, 연속적이고, 흔들리는 것 같다. 이런 수법은 사물을 읊는 데 매우 두드러진다. 고대인들은 사물을 읊는 것은 "지체하지 않는 것" 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수시의 "수룡은음": "꽃비꽃처럼, 아무도 뉘우치지 않는다. 길가에 던지니 마음이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애틋한 정이 가득하다. 다친 것은 그녀였다. 완곡하게 흐리멍덩했지만 입을 열려고 했지만 또 꼭 닫았다. 꿈은 수천 마일에 떠 다니고, 장소를 찾고, yinger 에 의해 호출됩니다. 클릭합니다 처음부터 나는 본론으로 몸을 흔들어 무정하고 자상하여 화양을 읊었고, 화양은 여성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사람과 꽃, 사물과 정이 떠나지 않고, 영물은 물건을 남기지 않고 입신의 경지에 이르렀다.
물론, 시의 변증적 표현은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 각도상의' 크기', 내용 연결상의' 갑작스러운 자연', 음절 리듬상의' 느림' 등과 같은 많은 표현이 있다. 감상을 할 때는 독서와 암송에 대한 독자의 노력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고대 시인의 사고와 창조를 거쳐 많은 시의 변증적 표현 수법이 창작에서 서로 융합되었다. 어떤 시들은 여러 가지 예술적 수법을 동시에 결합할 수 있다. 시를 감상할 때 이 점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