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급속한 발전으로 음악예술의 전례 없는 번영을 지속적으로 촉진하고 음악이 인류 사회 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생활에 가장 가까운 대중음악으로서 어디에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생들이 매일 받는 대중음악 정보는 음악 수업보다 훨씬 많다. 음악 선생님으로서, 나는' 차단' 이' 스파' 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데, 대중음악 요소를 교실 수업에 합리적으로 통합하는 것이 오히려 좋은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 대중음악 수업의 적극적인 역할
대중음악에는 적극적인 음악 요소가 부족하지 않다. 대중음악 수업을 개설하고 대중음악의 정수를 교실에 들어오게 하면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1 대중음악 감상을 통해 학생들의 감상 수준은 몇 가수의 노래 곡들을 듣는 것이 아니라 대중음악의 발전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을 크게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음악 지식을 풍부하게 했다.
2. 긍정적이고 활기찬 곡풍이 학생들에게 올바른 안내를 할 수 있다. 만약' 내 미래는 꿈이 아니다' 가 학생들에게 매 순간을 열심히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마음이 희망에 따라 움직이며, 학생들이 착실하고, 희망이 있고, 이상을 갖도록 독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3. 자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생활난에 용감하게 대처하며, 사랑과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좋은 모범을 보이는 유명한 가수나 뮤지션들이 있다.
2. 대중음악 수업의 실효성 향상
1. 우선 학생들에게 대중음악의 개념과 중국 대중음악 발전 상황
(1) 대중음악은 일반적으로 구조가 짧고 1950 년대부터 팝송은 재즈 음악, 지방 팝 음악, 록 음악, 디스코 음악, 탱고, 롬바 등 가무 음악, 대중곡, 재즈 록 음악의 리듬으로 변한 클래식 음악 등을 더 많이 가리킨다.
(2) 중국 대중음악 발전은 1930, 40 년대 상하이 볼룸, 바에서 발전한 재즈 스타일로' 야래향',' 야상해' 등과 같은 백댄서 음악 스타일을 위주로 하고 있다. 정치적인 이유로 개혁개방 이전에는 대중음악이 중국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개혁개방 이후에야 대중음악이 중국 대륙에서 유행하기 시작했고, 항구가수를 모방하는 것에서 서서히 백화제방, 각기 다른 특색을 지닌 현대 대중음악 구도로 발전했다.
2. 팝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심미 정취를 높이고 정수를 취하여 찌꺼기
팝 음악에는 상업적이고 품격이 저속한 작품과 일부 광고음악, 생활음악, 산업음악, 의료음악의 응용과 확장이 적지 않다 학생들은 종종 "듣고 선택하지 않는다" 고 하는데, 이것은 객관적으로 나쁜 청각 습관을 초래한다. 따라서 선생님은 반드시 음악 교육에서 적극적으로 시정하여 학생들이 긍정적이고 건강한 팝 음악 작품을 들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세상을 사랑으로 가득 채우라',' 감사하는 마음',' 국화대',' 어머니의 말을 들어라' 등 학생들이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어떤 음악이 듣기에 적합한지, 어떤 음악이 보이콧해야 하는지, 유행음악을 이성적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유행음악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유행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분별력을 높인다.
3.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으로 팝 음악과 우아한 음악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그들의 음악 * * * 같은 점
중학교 음악 교육의 주요 내용은 민족 음악과 클래식 음악 감상을 위주로 하는 교육이다 텅거얼' 천국' 을 교육 내용으로 인용할 수 있다면 점차 몽골 민요의 작품에 도입되고, 한홍의' 천로' 는 티베트 민요를 유도하고, 학생들에게 많은 팝송의 창작을 알려주며,' 호한가' 와 같은 민요의 요소를 많이 응용한다.
또 주걸륜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에서 그가 연주한 쇼팽곡은 고전음악' 피아노 시인' 쇼팽을 도입했다. 주로 학생들이 좋아하는 대중음악과 민족음악, 고전음악 사이에서 * * * 같은 음악적 특징을 찾아 교사와 학생 간의 거리를 좁히고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도모했다
4. 대중음악 학교 기반 교과 과정
대중음악을 적극 발굴하는 것은 20 세기 신흥 음악 형식이다. 지금까지 관련 전문 서적은 많지 않다 따라서 교사는 팝 음악을 학교 기반 커리큘럼에 진지하게 전개해야 하는데, 이것이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1) 각 팝 음악 장르의 발전 상황과 예술적 특징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대중음악 교본 과정의 중점 내용은 각 대중음악 유파의 기원, 역정, 스타일 특징, 특히 음악 특징에는 리듬, 멜로디, 곡식, 악기 등의 분석이 포함돼 학생들이 각 대중음악의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재즈와 같은' 재즈' 에는 블루스 음악, 브루스 음악, 딕시란에서 흔들림에 이르기까지 재즈 교향악까지 발전하는 과정이 포함될 수 있다.
(2) 클래식 음악, 민족 음악을 결합해 비교성 교육을 한다. 팝 음악에는 클래식 음악, 민간의 요소들을 결합한 작품들이 적지 않다. 예를 들어 주걸륜' 조크 아저씨' 는 스페인의 플라밍고의 음악 스타일을 사용했고, S, H, E 가 부른' 자라고 싶지 않다' 는 모차르트의 교향곡 40 번 주제를 코러스의 멜로디로 사용했기 때문에 교학에서 비교성 교육을 하면 고전과 유행의 변증관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3) 대중음악 강좌를 조직하고 대중음악 연구성 학습을 실시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취미에 따라' 중학생 눈의 팝음악',' 신민악 상황 조사',' 팝송과 고아음악의 차이점' 등 몇 가지 연구성 과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팝송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팝음악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5. 과외 관심팀을 열어 학생들에게 음악적 재능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1) 대중창법 관심팀을 조직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팝송을 부를 때, 기본적으로 악보학회가 아니라 청취회이며, 가수의 창법만 흉내내는데, 분명히 발음은 분명하지만 일부러 모호하고, 자신의 특징이 없고, 부적절한 작품을 선택한다. 교사는 그들에게 태풍, 공연, 옷차림 등 성악 기교와 음악 지식을 가르쳐 줄 수 있어 노래를 부를 때 자신의 특징을 가질 수 있고 중학생들의 생기와 모습을 가질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2) 작은' 전자 음향 밴드',' 힙합 팀' 을 구성해 교원 가수대회',' 클래식 영어 노래 노래 경연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벌여 학생들의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공연 수준을 높임과 동시에 강화했다
요컨대, 건강하고, 고전적인 우수한 유행음악을 수업에 도입할 수 있는 선택과 목적이 있어 교사와 학생 간의 거리를 확대할 수 있다. 이는 음악 새 수업에서 음악 교사가 직면하고 생각해야 하는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