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에'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라는 말이 있다. " -응? 세상에 아무런 흠도 없는 사람을 찾을 수 없다. 다른 사람의 결점은 네가 좋아하지 않아도 말하지 마라. 특히 다른 사람의 프라이버시는 여기저기 퍼뜨리지 마라.
연필의 격언은 "가만히 앉아 있고, 너 자신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팔괘하다" 고 말했다. 홍의 대사는 "나는 매일 내 잘못을 너무 늦게 생각한다" 고 말했다. 세상에서 다른 사람의 옳고 그름을 비판할 수 있는 곳은 어디입니까? \ "라고
하지만 지금 어떤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특히 자신이 옳고 그름을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이 보고 들었을 때, 그들은 곧 그것을 전파했다. 심지어 욕설을 할 때에도 의도적으로 사생활을 폭로하여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은 만신창이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매우 불친절한 행동이다.
고대인들은 "욕하면 결점을 드러내지 않는다. 어떤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입을 벌리고 혀를 제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혀는 선악의 근원이다. 좋은 때,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그것이 고장났을 때, 그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 "라고
물론, 언어의 선악의 관건은 내면에 있다. 네가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은 입으로 말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언어명언) 그래서 자신의 혀를 관리하려면 먼저 자신의 덕행을 키워야 한다.
담재근이 말했다. "다른 사람이 너무 어리다고 탓하지 말고, 프라이버시를 주지 말고, 남의 낡은 악을 그리워하지 마라. 세 사람은 슬림할 수도 있고, 원해할 수도 있다. 남의 작은 잘못을 탓하지 말고, 남의 사생활을 폭로하지 말고, 과거의 응어리를 그리워하지 마라. 이 세 가지는 수양성을 겸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재난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수 있다.
한산 대사는' 깨우는 노래' 에서도 "자신을 얕잡아 보지 말고, 다른 사람의 잘못을 칭찬하지 마라" 고 말했다. \ "라고
이것은 고대인의 생활 방식이니, 우리는 참고해야 한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남의 잘못을 언급하자마자 열정적으로 발언하고, 심지어는 식초를 넣어 흑백을 뒤바꾸고, 그런 다음 헛소문을 한 마디도 빠뜨리지 않고 퍼뜨려 다른 사람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
사실 다른 사람의 악행을 선포하는 것도 스스로 악행을 저지르는 것과 같다. 남을 너무 많이 비판하고, 남이 옳고 그름을 말한다면, 자신의 덕행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적하고, 화를 내고,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덕행이 좋은 사람은 옳고 그름을 듣고 입을 꼭 다물고, 함부로 논평하지도 않고, 사방으로 퍼지지도 않는다. 인도 철학자 바타차드도 이렇게 말했다. "자신의 혀를 다스리는 것이 최고의 미덕이다. \ "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