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는 사상을 교살하고, 문화를 파괴하고, 문장, 유교, 형법 통치를 불태우고, 문학이 이 이 시기에 남긴 것은 언급할 만한 것이 너무 적다. 귀중한 석각 물품과 응용문자 (예: 칙령, 기념) 만 있다. 편찬된 성인의 책' 루춘추' 와 리스의' 추방을 권하는 책' 은 비교문학의 저작이다. 그러나 창작 시간상으로 볼 때 이 두 작품은 기원전 22 1 년 전 선진작품에 속한다. 진정한 진나라 문학작품은 현재 보존된 자료에 따르면 리스의 석각 작품 외에는 보존되지 않았다. 이 밖에' 한서' 에 기재된 진대' 잡시' 와' 신선시' 도 이미 실전된 지 오래다.
서한은 진나라의 제도를 계승하여 여러 방면에서 진나라의 관행을 물려받았다. 그러나 형법과 문화통제 방면에서 한초는 진나라의 경험과 교훈을 흡수하여 간단하고 느슨한 정책을 채택했다. 한초 황로사상의 조용주의가 북한에서 성행하여 인민 생활에 거의 관여하지 않고 대량의 문헌을 수집하여 많은 학설을 병행하게 하였다.
한초 군신은 모두 초로부터 시작되었다. 건국 후, 그들도 초가와 초음을 편애했다. 그래서 초사는 한초에 매우 유행했다. 진 () 은' 시 ()' 와' 책 ()' 을 불태웠다. 그래서 문장 중에 초한 ( 커버 진 6 개국, 사방 분노 를 파괴 하고, 추 유 화가 분노, 맹세 세 가족이 진 을 파괴 하지만, 강과 호수 열정적 인 사람들은 추 에 무게를 두고 있다. "("중국 문학사 개요 "제 6 장" 한궁 초생 ")
한초에는 자이 (), 오 () 등 정론가가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자이의 진론 () 과 진정시서 () 는 유명한 문학 모두였다. 한 () 초사부 () 는 주로 사오체 전통을 계승하여 신체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한초에는 굴원과 같은 용기가 부족해 사오체부의 저자는 종종 신음을 강요당하고 깊은 사상과 강한 애국 정서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따라서 사부는 개인의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서 전파역법으로, 통치계급의 사치와 쾌락생활을 선전하고, 엄한 비난에서 온화한 풍자와 설득으로 바꾸었다.
사부 풍격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이 장르를 실천하는 시인, 작가를 만들 것이다. 지아 이순신 (Jia yi) 은 초기 한 왕조의 사오 (Shao) 를 쓴 유일한 뛰어난 작가이다.
서한 () 의 경제력은 강하고 영토는 광활하며, 한대 문학은 사방팔방, 도량이 모여 있는 문화 주류 분위기를 드러낸다. 한대 악부가 대조 진 추 등의 가요를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그 풍속을 보고 그 두께를 알다' 고 한다. 한편 한무제는 악부 기구를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민간과 이역신곡 채택을 중시하며 문학 발전을 위해 민간 문화 영양을 도입하고 문화의 발전과 번영을 촉진하며 문학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한무제 시대의 시인, 시인, 산문가도 개명했다. 또는 역사 저서' 나도 천인관계를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연구하고, 가정을 이루고' (사마천' 보인서안')' 또는 가족을 헌납하는 마음으로 우주를 포용하고, 사람을 관장하며, 큰 성과를 거둘 것이다.
사기' 는 역사 산문의 전범이며, 중국 역사상 최초의 기전체 통사이다. 황제부터 한무제 초년까지 삼천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이 책은 다섯 가지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전기, 열전, 열전은' 사기' 중 가장 가치 있는 부분이다. 인물 형성, 문장 자체의 구조와 언어 예술에서 모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단계의 대부는 남북을 융합하고 고금을 융합하여 천년의 제왕공업을 묘사하며 한부의 전성기이다.
한의사가 정식으로 성형한 작품은 메이성의' 칠모' 를 상징한다. 한대의 통일과 번영은 문인들에게 넓은 시야를 제공하여 산수 풍경이 그들의 작품에 오게 했다. 사마상루의' 자허' 와' 상림' 은 한대부의 대표작이다.
한가는 유술만 존중하고 경학을 추앙하여 활발한' 시 300 수' 를' 시경' 으로 만들었다. 윤리화와 정치화의' 시 300 수' 는 그것의 문학적 의의를 극히 부차적인 위치로 떨어뜨렸다. 한대 학자들은 왕왕 유가 경전에 대한 해독으로 관직을 얻는다. 진나라 시대의 선비들과는 달리 외교와 군사적 수단을 통해 군주를 위해 패권을 탈취할 수 있는 그들의 지위와 주체 인격은 이 단계에서 이미 매우 낮은 위치로 떨어졌다. 일부 부가도 궁중 문인의 특징을 더 많이 드러내는데, 주로 문학 활동을 왕에게 정신적인 즐거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동시에 몇 가지 건의와 비판을 제기하였다. 그래서 중국 문인의 부작들은 대부분'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며 만풍자' 라는 작품이다. 선제가 황제라고 부를 때, 사직도 매우 유행한다. 왕보와 류시앙 모두 당시 유명한 작가였다.
서한 후기, 사회 갈등이 날로 날카로워지면서 왕망은 개제를 시작했지만, 개제는 결코 성공하지 못했다. 왕망은 학술적으로 중국 고대 경전 연구를 주장하고, 중국 고대 고전 연구는 공식 학파로 확립되었다. 양웅은 이 문제의 대표 작가이다. 그의' 법안'' 태현' 은 자신의 견해를 형성하려고 노력하며 고전에 가깝지 않고, 이전 작품의 복고 특색을 바꾸지만 문필은 어렵다. 그의 산문' 웃음 중 웃음' 과 동방삭의' 대답하기 어려운 손님' 은 모두 현실적인 의미가 있다.
왕만의 새 왕조는 농민 봉기로 끝났다. 서기 25 년에 유수는 광무제라고 하는 동한 정권을 세웠다. 그는 황제의 중앙 집권을 강화하고,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고, 학교를 설립하고, 선거 기준을 조여 선인들의 사상을 어느 정도 통제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예언을 통해 유수는 천자가 되었다. 동한 경학도 신학의 길에 올랐다. 따라서 동한 초년의 문인들은 의심정신이 부족하다. 설립 이래 광물, 명제, 장지의 사회경제 발전은 줄곧 매우 좋았다. 처음부터 고위층 권력 구조는 안정적이지 않았지만 낙양 도성의 경제 번영 정도는 서한 도성 장안을 훨씬 능가했다. 동도의 흥기는 한대 문인의 시야를 넓히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푸이, 반고, 장형의' 교토푸' 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대의 왕조 교체는 일부 학자들로 하여금 정통 사상에 대해 의심을 품게 했다. 환담의' 신론' 에서 왕충의' 논형' 에 이르기까지' 신성하지 않은 불가능' 에서' 이경 배교' 로의 사상 전환 과정을 보여준다.
동한 말년에 권력이 불안정한 주된 이유는 젊은 황제가 몇 명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들은 종종 외척과 환관에 의해 통제되지만 독단적이고 독단적이며 봉건통치의 관리망이 파괴됐다. 관직을 얻지 못한 문인, 국자감, 은거산야에서 군 사이를 여행하며 점차 문인 집단을 형성하였다. 권세 대신의 권력이 강하고 문인 집단 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사회가 위태롭다.
학자의 사상이 변하다. 그들은 황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교 사상을 경멸하기 시작했다. 환영년 동안 선비들은 청렴한 관료들을 연합하여 일정한' 청의권' 세력을 형성하였는데, 한때는 영향이 매우 컸고, 나중에는 환관의 공포를 불러일으켜 결국 두 차례의' 당의 은화' 로 이어졌다. 그러나 동한 에서 위진 에 이르기까지 중국 역사상 사상 자유 의 또 다른 국면 의 시작 을 상징하고 있다.
경학, 특히 부윤의 학문은 동한 통치사상을 대표하지만, 동한 초년부터는 환담, 왕충, 장형 등이 끊임없이 부윤을 반대하는 과학적 사상을 낳고 있다. 왕충의' 논형' 은' 질병과 오류' 의 깃발을 들고 신학 미신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유물주의 정신을 표현했다. 서한 이래 산문, 사부의 발전으로 동한' 문장' 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자이, 사마상루 등 산문가, 사부 작가는 산문가로 간주되었다. 한편, 많은 서기관들은 "문명인" 으로 되어 있습니다. 후한서' 는' 유림외사' 외에도 전문인' 문원전' 이 있어 이 시기 작가와 학자 간의 구분을 더욱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동한 기록" 의 영향으로 역사는 많은 역사적 저작을 만들어 냈는데, 그중에서도 반고의 "한서" 는 걸출한 대표이다. "사기" 의 체례에 따르면, "서도가 먼저 연구하고, 가난한 유가가 버린다" 는 것은 서한의 역사를 반영하며 우리나라 최초의 기전체 역사이다.
서한의 전통을 답습하여 동한 정논문이 가장 유명하다. 왕부의' 잠부론', 최연의' 정론', 중장통의' 창연' 이 포함된다.
동한 부는 서한부의 번영이 없었고, 사마상루의' 사부님' 과' 상림' 은 반고의' 양경부' 에 영향을 주어 풍격이 웅장했다. 장 헹의' 푸-두 수도' 는 과장된 서술에서 현실주의 의론을 도입했고,' 푸-천' 은 낡은 전통을 돌파하며 고민스러운 심정을 표현했다. 조익의' 병악 가시세송' 도 유명한 곡이다.
사부는 한대 문학의 주류이다. 이후 청말까지는 사부가 대부, 소부, 여부, 율부 등 다양한 변화를 겪었지만, 사부는 줄곧 독립된 문체로 존재해 왔다. 사부의 추진으로 한나라에는 푸, 줄리안, 짱, 참, 명, 산문 등 다양한 사언시가 나타났다. 한대 문학의 특징은 문학적 지위의 향상과 한부의 번영으로, 문학은 한대에서 보편적으로 중시되고 있다. 한무제 시대를 예로 들자면, 사부는 한무제 본인, 임신 등 제후들, 고대 학자, 광대와 함께 창작한 것이다. 진나라 시대에 비해 작품 수가 놀랍다.
반고 \ "양경부서 \" 에 따르면, 그는 황제가 되어 무제부터 각종 사람들을 조직하여 조정에 바쳤고, 천여 편의 시를 보존했다고 한다. 동한 장형은 심지어' 작가가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는 말로 당시 그의 사부 창작을 묘사하기도 했다.
동한악부는 서한악부의 전통을 계승하고 민간의 성악과 가요도 수집했다. 현존하는 동한 민요는 대부분 동한 작품이다. 동한 말년에 공작새가 남동쪽으로 날아가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민간 이야기이다. 동한악부 민가 중의 시는 오래된 사언체와 새로운 오언체가 있다. 동한 중후반, 오언시가 문인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반고의' 영사' 시는 문인 오언시의 원형시로, 순수한 일로 기탁이 크지 않다. 신연년의 랑과 송자후의 라오의 출현은 문인 오언시의 창작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고시 19 곡' 은 문인의 오언시로 문인 오언시의 대표작이며 시풍이 성숙하고 장력이 풍부하다. 고시 19 수는 한 사람 한 곳의 작품이 아니다. 작가는 중하층의 실의에 빠진 지식인으로, 아마 동한 순제와 디함 사이에서 생겨났을 것이다. 이 짧은 시들은 시인의 비분, 시대의 혼란, 고향의 몰락, 삶과 죽음의 예측할 수 없는 것, 생명의 달리기와 분리를 누설한다. 이것들은 모두 시를 관통하는 주제이다. 고시 19 곡' 은' 경쟁' 의 수법과 자연의 언어로' 원망하고 노여워하지 않는' 함축적인 스타일을 만들어' 부드럽고 돈후한' 시풍의 원천이 되었다. 한나라에서 형성된 이런 시풍은 위진 남북조 문학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당나라 이후, 그것은 7 언시와 병행하여 중국 고전시의 두 가지 기본체식이다. 그리고 칠언시도 한대에서 잉태되었지만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유씨의 절친한 친구는 "이 문장 들은 모두 동한 때 준비한 것이다" 라고 말했다. ("중국 중세 문학사") 한대 문학의 특징을 지적했다. 사실 문체의 발전은 필연적이다. 사회 내용이 변화함에 따라 문학 형식인 문체도 자연스럽게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