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샹판 연극
100 년 전, 샹판에는 공연 행사가 있었다. 당시 양양은 전문 극장이 없었고, 대부분 홀에서 공연했다. 양양에 사는 외지 장사꾼들은 모두 자신의 고향회관을 가지고 있고, 회관에는 무대가 있다. 명절마다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할 때마다, 이 오랜 외지인들은 늘 고향의 연극을 듣고 향수를 위로하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예를 들어, 무창관은 한극을 부르고, 휘주관은 안칭반에서 휘극을 연기하고, 하남관은 예극을 즐겨 보고, 산시 () 산시관 () 은 진극 (), 방자극 () 을 부른다. 당시 각종 연극이 운집했는데, 양양고성은 번화한 상가였다. 당시 양양 주변의 일부 마을들은 봄철의 향진 농기구 교류회와 같이 매년 봄과 가을 두 계절에 연극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연극반은 하남에서 초청한 월조, 후원자황, 방자 등의 연극반을 많이 한다. 한 팀이 한 마을에서 3 일 동안 노래를 불렀다. 전통적인 창법은 첫날에 금기극을 부르고, 다음날에는 공업극을 부르고, 셋째 날에는 무극을 부르는 것이다. 주변의 십리팔향 농민들은 모두 이번 연례 연극을 보러 갔다. 하지만 무대가 집에서 멀지 않아도 보러 가지 않는 가난한 농부들도 많다. 생산 지연에 대한 두려움은 보고 싶지 않고, 가족 이웃도 보지 말라고 충고한다. 어떤 사람들은 연극을 보러 갈 여유가 없지만, 그들은 한가한 정이 없다. 봄은 청황불접의 계절이기 때문에, 너는 가난해서 밥도 배불리 먹을 수 없다. 너는 어떻게 한가하게 연극을 보러 갈 수 있니? 1920 년대 중반에 이르러 농촌 곳곳에는 병적이 많았고, 사회는 매우 불안정했고, 인민 생활은 나날이 가난해졌고, 도시의 회관 연극도 잇따라 중단되었다.
1920 년대 들어 향화 (정원) 와 향로 (노하구) 도로가 개통되면서 양양 시장이 다시 번창하기 시작했다. 범승은 경극을 상연하기 시작했고,' 너구리가 태자를 바꾸다' 와 같은 일련의 연극을 공연했다. 당시 진로골목 아래 휘주관에' 승평극장' 이 열렸는데, 바로 판천호텔 옆에 있었다. 중국 경극 팀이 양양에 온 후' 승평극장' 에서 공연을 했다. 그들은 경극, 곤곡, 허베이 방자를 연주한다. 주요 배우: 생교조, 무생루, 화단 화옥봉, 그리고 지학경, 동자운, 홍, 시안 등 다른 유명 배우들. 그들의 공연은 양양 인민의 환영을 많이 받았고, 상석률이 매우 높아서, 오랫동안 번성에서 공연했다.
1920 년대 말 30 년대 초 양양의 연극 활동이 가장 번영했다. 경극 외에도 한극이 있다. 번성은 또 두 개의 극장을 세웠다. 하나는 악동극장이라고 하고, 하나는 4 관청 (현인민극장) 에 있고, 다른 하나는 폴리극장 (현번성 영화관) 이라고 한다. 당시 이 두 극장에는 두 개의 중국 연극팀이 공연하고 있었다. 반면 동공 극장에서 공연하는 중국 연극팀의 역할은 더 어렵고 사업도 더 좋다. 당시 유명한 한극 캐릭터는 원, 정금규, 나생규, 후유서, 정춘귀 등 7 개의 작은 게시물, 구부, 십잡이었다. 원 () 정춘귀 () 후유서 () 가 우한 유명 우한 인민파라다이스 () 에 공연을 하러 왔다. 위안도 해방 후 우한 한극장의 유명한 배우이다. 당시 사관전 주위에 초보적으로 오락 지역이 형성되었다. 극장 외에도 사관전 동쪽에 그림자 극장이 하나 있어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다. 사관전 서쪽에는 찻집이 있고, 찻집에는 늘 래퍼들이 공연을 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4 관전 일대는 매일 오후부터 저녁까지 매우 시끌벅적하며, 많은 달관 귀인과 부상들이 인력거를 타고 이곳에 와서 소일거리를 하고 있다. 당시 국극 전통은' 청평산',' 커튼 가위',' 송무살수',' 메롱진',' 승니회' 등이었다. 일부 전통 레퍼토리에는 레저층의 저속한 입맛에 맞는 찌꺼기가 있기 때문에, 일부 부인, 아가씨, 아가씨들은 이런 저속한 공연을 자주 들으며 많은 규방 스캔들을 일으켰다. 이후 환갑반이 해체되면서 대부분의 배우들이 집을 떠나 승평극장이 문을 닫았고, 악동극장과 폴리극장의 희곡도 공연을 중단했다. 이때 경극 백가 수업이 왔다. 백가한은 기초가 좋은 팀이다. 환갑에 비해 환갑반은 희곡 공연을 위주로 하고, 가창공을 위주로 한다. 백악관 팀은 노래하고, 일을 하고, 싸운다. 유명한 배우로는 청백일란방, 청일화단 백추란, 못생긴 이승태가 있다. 특히 무성백연곤의 극작이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다. 1940 년대에 향판 현지 경극 애호가들이 몇 년 동안 공연을 중단한 경극 동아리를 결성했다. 해방 후 인민 정부는 신인을 양성하고 낡은 연극을 개조하는 것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먼저 경극 학회를 설립한 후 경극단을 설립하여 오늘까지 이어졌다.
경극 외에도 곡극과 고화극은 양양에서도 인기가 많다. 곡극은 하남 실현과 곡에서 진화한 젊은 지방극이다. 하남 여주에서 기원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백사전, 서사랑기, 공자가 한숨을 쉬는 등 민간 이야기만 불렀다. 나중에 곡극은 다른 지방 극종의 연극을 흡수하여 신작을 편성하여 무대 공연에 더 적합하다. 꽹과리, 드럼, 셍, 심벌즈 등의 악기도 추가되어 독립적이고 완전한 지방극을 형성했다. 곡극의 가사는 소박하고 곡조가 변화무쌍하다. 어떤 배우들은 한 가사에' 소 14',' 만주',' 한강',' 상류사회' 등 다양한 곡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지방극으로는 할 수 없는 곡조이다. 샹판 방언은 중주어계에 가까워서 곡극을 부르기 쉽다. 곡극은 1920 년대 양양에서 전해진 이래 많은 팬들의 환영을 받았다. 반세기의 이식을 거쳐 지금은 이미 뿌리가 깊다. 오늘날, 양양시에는 극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 시 () 는 현 () 읍에도 극단이 있다. 명절마다 일부 아마추어 가수들도 자신의 오페라를 가지고 무대에 오르는 것을 좋아한다. 지방 극종에서 후자는 추월할 기세가 있다.
고화극, 일명 양양고화는 현지의 특산물이다. 그것은 자신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연기는 다른 고화극종과 거의 같지만, 양양고화는 창곡과 기악 반주에 있어서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고화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하는 동안 한 배우가 프런트에서 공연하면서 노래를 불렀다. 마지막 두 글자까지 노래할 때마다 밴드 반주 합창, 속칭 편시계로 3 ~ 4 박자까지 연장해 후금의 작은 문에 해당해 배우들에게 이 기회를 빌어 숨을 쉬게 했다. 양양화북극은 꽹과리, 드럼, 심벌즈, 꽹과리 등 타악기와 배합된다. 고화극은 높은 노래와 우렁찬 징과 북으로 공연한 것이다. 밤이 깊고 사람이 조용할 때 공연을 한다면, 그것은 몇 마일 떨어진 곳에 충격을 줄 수 있다. 또한 도움이 필요 없는 고화극도 있다. 예를 들면 란교회의 사육구, 왕소관 등롱에 있는 두 사람이 돌고, 노랫소리가 우아하고, 음악이 즐겁고, 대중의 환영을 받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옛날에는 고화 오페라하우스의 배우들이 모두 아마추어 배우였으므로, 그들이 연기하고 싶다면, 그들은 임시로 공연팀을 구성하였다. 구사회에서 연극가는 사람들에게 업신여김을 받았고, 고화극 같은 풀뿌리팀은 더욱 공식적인 타격의 대상이었다. 정부는 종종' 행위가 불검하다' 라는 이유로 고화 오페라의 공연을 금지한다. 군중들은 화북극을 매우 좋아한다. 그들은 종종 밤에 수수 호일을 큰 나무에 묶고, 큰 등잔에 불을 붙이고, 공연을 위해 임시 무대를 설치하곤 했다. 그래서' 야회화고' 라는 말이 있어 화북극의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30 년대에는 반동정부가 화고극장으로 자주 가서 정정을 잡았고, 각종 반동세력이 종종 극장에서 강도질하며 싸우다가 사람들이 화고극을 감히 공연하지 못하게 하여 해방 전 오랫동안 화고극을 보지 못했다. 해방 후 사람들은 여러 해 동안 부르지 않았던 고화극을 무대에 올렸다.
연극은 양양에서 늦게 나타나서 문명 연극의 형식으로 무대에서 공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종종 혁명이 일어나면서 선전 무기가 된다. 양양 2 사단 학생들은 북한 병사 안중근이 일본 총독 이토 히로부미 암살 연극을 공연했고,' 5 분' 등 레퍼토리를 직접 편성해 애국주의를 홍보하고 대중을 교육했다. 처음으로 국가와 합작하여 북벌할 때, 양양의 진보인사들은 향성 동문 밖의 교장에서 연극' 세 양개태' 를 공연해 세 마리의 땅뱀이 백성을 억압하는 범죄를 폭로하고, 인민을 불러 토호열신을 타도하도록 했다. "9 월 18 일 사변" 이후 양양도 학교의 학생들이 문명극을 공연하여 일본군의 폭행을 폭로했다. 1930 년 전후로 선비중학교와 상지초등학교 학생들이 곽모로의' 탁문군' 과 후후의' 평생대사' 를 연이어 공연한 것은 양양 연극 공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항일전쟁 초기에 광웨이란 홍심은 상하이 구조극 7, 2 팀을 이끌고 양양에서 공연을 하며 대중들에게 처음으로 거리극' 너의 채찍을 내려놓는다',' 투독',' 사리탈출' 등 단막극을 보게 했다. 이후 항일 구조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양양 무대에는' 뇌우',' 인간지옥',' 춘뢰',' 피눈물' 등 여러 편의 연극이 등장했다. 양양이 해방된 후 많은 해방군 예술단은 연이어' 백모녀',' 유호란',' 피눈물 복수' 를 공연했고, 양양시 교육연합회 극단도' 왕수백' 을 공연했다. 이후 악기가 반주하는 새 오페라가 활발하게 발전했다.
둘째,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간 예술 활동
극장 무대에서 공연한 경극 예극을 제외하고 양양의 민속문화 활동은 예로부터 매우 다채로웠다. 인형극, 그림자 놀이, 랩, 민간 예술, 저글링이 있습니다.
포대극은 허난성 출신으로 두 가지 포대극, 즉 인형과 팔꿈치 인형이 있다. 6 개의 실크의 한쪽 끝은 인형의 사지와 머리 등에 연결되어 있고, 다른 쪽 끝은 작은 대나무 동그라미에 연결되어 있다. 예술가는 막후에서 인형을 움직여 각종 동작을 공연한다. 팔꿈치인형은 팔꿈치로 50cm 높이의 인형극이다. 포대극 연예인들은 모두 하남 지방극을 부르는 것으로, 예를 들면 방자, 월조, 노래 위주로 부른다. 보통 다섯 명의 배우, 십여 큐빗, 극단은 두 개의 딱딱한 캐릭터가 있어야 관중을 끌어들일 수 있다. 매년 봄과 가을 두 계절에 인형극은 모두 마을을 돌아다니며 대중의 사랑을 받는다. 1920 년대 이후 양양이 기근을 일으켜 모든 인형연예인들이 고향으로 돌아왔다. 반세기 만에 양양은 이미 인형극을 거의 보지 못했다.
그림자극은 일종의 지방극으로, 가죽으로 인물을 새기고, 등불로 흰 천 목록에 투사한다. 방자, 월조, 황아, 한극, 판강과 같은 다섯 가지 지방극이 있다. 처음 세 가지는 주로 가창력이며, 각 가창력마다 자신의 전문직이 있다. 억양은 진강, 진강, 완완강이다. 호금의 음색에도 금음 호금의 완곡함과 진호의 우렁찬 소리가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을 산파라고 부른다. 이 세 가지 극은 대중의 사랑을 많이 받는다. 한극과 판강이 동시에 노래하고 읽는 것은 평론서와 비슷하다. 그림자극은 스크린에서 생동감 있고 활발한 장면과 저렴한 공연비로 일반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구사회에는 촌규 민약, 축복 소원, 아이의 생일 등의 행사가 있을 때 그림자 놀이반을 마을에 초청하여 한두 차례 공연을 할 것이며, 온 마을의 친지들과 이웃 마을 사람들은 모두 모여 감상할 수 있다. 일부 그림자극대도 심산노림에 가서 공연을 하고, 날씨가 추워질 때까지 집에 돌아가지 않는 것도 산간 인민들에게 약간의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일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랩 형식은 평론서, 북어, 삼현, 하남 펜던트, 드럼, 경강, 도정, 실현, 음조, 만담,' 포포',' 만자' 이다. 래퍼의 가장 빠른 행사장소는 관공문에서 서영문까지 가는 번성하천이다. 이곳은 상선이 운집하고, 인파가 북적거리고, 각종 래퍼들이 갯벌에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노점을 벌이며 기예를 팔고 있다. 일부 노천 찻집과 각종 포장마차도 여기에 시장을 열었고, 강호 의사가 약을 팔고 점점을 치는 노점도 열었다. 행인이 랩 노점 옆에서 발을 멈추고 구경하면서, 늘 인벽을 형성한다. 래퍼가 노래를 멈추자 현이 멈췄다. 관중들이 박수를 쳤고, 배우가 작은 바구니를 들고 관중에게 동전 서너 개에 대한 보수를 요구하면 만족했다. 1920 년대에는 시내 (지금의 경극장 근처) 에 놀이공원이 세워졌고, 양양의 래퍼들은 모두 찻집에서 연기를 했다. 강변 상풍 빗속에서 기예를 파는 고통은 면했지만, 같은 수단으로 관객들에게 작은 돈을 구걸해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랩 타입에 관해서는 먼저 이야기를 해야 한다. 먼저 공연할 때' 작은 나무망치' 로 도마를 두드리는 것은 관중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예술가들은 몇 가지 이야기를 했는데, 대부분 공안 소설과 무협 소설이다. 서골자, 환초 등 유명한 예술가들은 종종 4 관에서 공연을 하며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다.
드럼 가사: 공연할 때 연예인은 한 손에는 완고한 쇠덩이 두 개를 들고, 한 손에는 몽둥이를 들고 있다. 잠시 노래를 부른 후, 그는 몇 개의 드럼을 두드려 간헐적으로 삼았다. 그 공연 내용은 평론서와 비슷하지만, 노래 곡조는 압운을 요구한다. 과거에는 이야기꾼과 북어 예술가들이 마을에서 마을로 가서 한 곳에서 며칠 동안 공연을 한 다음 새로운 곳에서 공연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삼현, 펜던트, 드럼, 경극은 모두 실현악기로 연주되며, 창강 절차는 거의 같지만 창법은 다르다.
도교 연예인이 공연을 할 때 어고와 간이 널빤지를 들고 약간의 보수를 받기 위해 마을별로 민간 이야기를 부르는 것도 구걸의 일종이다.
실현조 () 는 일명 장조 () 라고도 하며, 이호 () 연 () 의 세 가지 악기로 구성되어 있다. 농촌에서는 밤에 몇 곡을 부르고, 판두곡 몇 곡을 연주하는데, 예를 들면' 류산'' 평사기러기' 가 있다. 청중도 이런 신선하고 단아한 곡조를 기꺼이 듣고, 종종 한 그릇에 두 알을 나누어 연예인에게 주는 것은 연예인 공연의 보수다.
만담, 항전 전 전 양양시에서 공연한 배우들도 대중의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국지지역에서 만담을 보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표준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배우가 떠난 후 해방 전에는 아무도 이런 예술을 연기할 수 없었다.
대포, 즉 고화 오페라의 청창극은 농촌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많은 농촌에는 징과 북이 있다. 농한가할 때, 젊은 가수들이 모여 징과 북을 치고, 양양화고를 부르고, 몇 마디 화고를 외치며, 자신의 억압을 풀었다. 이것은 또한 농민들이 구사회의 고난 속에서 즐거움을 얻는 한 형태이다.
큰 사발' 은 한극 청창극의 별칭이다. 배우들은 대부분 한극 아마추어이고, 한극 전통극을 공연하며, 찻집이나 시민의 집에서 노래를 많이 부른다. 양양시는 한수 중류에 위치해 있어 호남 호북 강서의 상선이 오가며 양양을 오가는데, 그중에는 희곡 애호가들이 적지 않다. 고향을 떠난 이 사람들은' 만 자 때리기' 라는 노래를 듣고 모두 친절했다. 이 때문에 중국 오페라 청창극 찻집은 늘 만원이다. 1920 년대 중반에는 군벌 혼전으로 상선 왕래가 크게 줄어들면서 관중이 적어져서 청창극이 공연을 중단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청창극 노연예인들이 연이어 사망하면서 이런 청창극식의 중국 희곡 공연이 뒤를 이었다. 중국 희곡 대합창 외에 고음대합창도 있다. 악기 방면에는 이미 실전된 기악 합주' 열 번' 이 있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