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국어 소양을 중점적으로 양성하는데, 국어를 배우는 흥미와 습관, 국어를 사랑하는 사상 감정, 고상한 세 가지 도덕적 자질과 정확한 세 가지 심미 정취, 좋은 인격과 건전한 인격을 포함한다.
학생의 국어 소양을 키우려면 학습 방법과 전략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이 국어 학습 과정에서 체험하고 반성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중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다.
국어 능력은 축적, 사고, 표현의 세 글자로 단순화할 수 있다.
축적은 주로 지식과 언어의 축적을 말한다. 사고는 텍스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확한 이해와 개인화된 해석이다. 표현은 언어가 간결하고 일관성 있고 품위 있는 기초 위에서 우아하고 생동감 있고 사색할 것을 요구한다.
국어 수업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교학 목표를 정확하게 설계해야 한다.
현재 많은 선생님들은 목표를 중시하지 않고, 목표의식이 부족하고, 교실이 어지럽고 자질구레하다. 어떤 사람들은 목표가 있지만, 종종 꼬리표를 붙이거나 수업형과 내용을 가리지 않고' 지식과 능력',' 과정과 방법',' 정서적 태도와 가치' 라는 꼬리표를 붙인다. 목표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나거나 숨겨질 수 있지만, 교사의 머리 속에는 반드시 목표감이 있어야 한다.
이 방면에서 많은 선생님들이 잘 한다. 예를 들어 양천시 윤영 중학교 교사 왕위명 교수' 강남 겨울 풍경' 은 교육 목표가 다음과 같다.
1. 저자가 쓴 강남 겨울 풍경의 특징을 선별하고 요약한다.
2. 작가의 경물을 탐구하는' 신기' 를 좀 더 깊이 분석해 저자가 어떻게 교묘하게 경물을 지적하는지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귓가에 있는 것처럼 독자에게 보여 주는 것 같다.
3. 저자가 쓴 강남동경과 강남인의 관계를 깊이 이해하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생각하다.
이 세 가지 목표도 3 차원 목표를 중심으로 설계되었지만 산수산문의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교실 수업의 그라데이션성을 보여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서산연의 시작' 의 여행기를 가르친 핑야오 중학교의 교사인 조지강이다.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본문을 유창하게 읽고 자신의 언어로 고대 중국어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요한 문어어휘의 특수한 의미를 축적하여 특수한 문장형의 의미를 번역할 수 있다.
3. 제목에서' 시작' 과' 연회' 의 의미를 내용으로 해석하고 그 의미를 분석한다.
짧은 세 마디는 문어문 교수' 문' 과' 말' 을 똑같이 중시하는 요구를 구현했다.
다음은 고등학교 교과서 목표 설정의 예이며, 그 다음은 중학교의 두 가지 예입니다.
첫째, 개휴 연구실 장서운 선생님 이도원' 삼협' 의 교육 목표:
1. 여러 가지 형식으로 본문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고, 삼협의 웅장한 경치를 감상하다.
2. 본문이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언어를 읽고, 움직임의 결합, 이완도가 있는 글쓰기 방법을 배운다.
그녀는 소리내어 읽는 교육 목표를 설계하여' 다형식 소리내어 읽기' 방법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향녕 2 중 왕그니 선생님의' 신객' 의 교육 목표를 재검토하다.
1.' 고생' 과' 편지' 를 해석하고, 편지의 인물을 파악하고, 그 직업의 특징과 절조를 이해하다.
2. 문자의 소박하고, 정교하고, 유창한 언어를 감상한다.
3. 성실성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성실을 바탕으로 한 인생철학을 세웠다.
이 목표는 글을 알고 언어를 감상함으로써 사고를 훈련시키고, 언어를 배우고, 올바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 목표를 설계하는 근거는 무엇일까?
우선, 우리는 국어 교과 과정 기준을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의무교육 단계에는 전반적인 목표와 하위 학습 목표가 모두 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전체 목표 아래 필수 과목과 선택과목에 대해 각각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가 그 정신을 열심히 공부하고 어떻게 교육에서 관철할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둘째, 교재 구조를 명확히 하고 본문을 배워야 한다. 중학교 교재와 고등학교 교재는 모두 서로 다른 버전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소판 고등학교 교재와 필수 과목 5 개 모듈이 있다. 각 모듈은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됩니다. 각 주제에는 하나의 주제가 있는데, 주제 주위에 몇 편의 본문을 구성하고, 학습 방법에 대한 힌트나' 활동 체험',' 문제 토론' 또는' 본문 학습' 이 있다. 프로젝트 내부 수준도 명확하고, 작업 설계와 글쓰기는 프로젝트 내용과 활동 방식을 밀접하게 결합한다.
본문을 깊이 연구하다. 실제 상황에 따라 정독, 약독, 임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있지만, 항상 학생들이 본문을 열심히 공부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정확하고 심층적인 이해가 없으면 정확하고 효과적인 교육이 없기 때문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돈리군 선생의 명작을 다시 읽다',' 손소진 선생의 명작을 읽다' 와 같은 연구 글의 전문 저서를 썼는데, 이것들은 모두 우리 연구 텍스트의 좋은 본보기이다.
물론 텍스트의 핵심은 우리 자신의 이해이다. 예를 들어 필수 2 중의' 나와 지단', 양천일중의 장예붕 선생님은 디자인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본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해하셨다.
이 문장 을 공부 하면 사철생 에 대한 지단 의 독특한 심미 묘사, 그 의 독특한 언어 스타일, 사랑, 경경, 이성 의 고도의 조화 통일, 또 한 차례 생명 과 영혼 의 세례 를 체득하고 작가 의' 죽음' 의 이해 를 체득하고 작가의' 생' 에 대한 소중함 을 체득해야 한다.
고등학생에게 이 작문은 쉽게 * * * 을 일으키지 않는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스철생이 젊었을 때 갑자기 불구가 된 고통스러운 경험이 없을 것이고, 하나는 생이나' 죽음' 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스철생과 학생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방법, 어떻게 하면 그들이 이 나라에 더 빨리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선생님들이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본문을 배우려면' 텍스트에 가깝고, 글로 해석한다' 는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나' 의 처지부터 시작해' 나' 와 지단의 관계를 찾아내' 나' 가 지단에서 어떤 인생 계시를 받았는지 탐구해야 한다.
셋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기초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학생 수준이 다르다. 그들은 어떤 교육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까? 학생들이 복숭아를 따러 뛰어가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그래야 그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너무 어려워서 결국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그들도 낙담할 것이다. 너무 쉽다면 공부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 각 반의 학생 기초는 다르므로 실제 상황에 따라 다른 교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을 교실 수업과 텍스트 상황에 끌어들여 그들의 학습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여 그들이 학습에서 자주, 협력, 탐구의 정신을 발휘하여 좋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넷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중국맛을 반영해야 한다. 우리는 국어수업이 있고, 문학작품은 중국맛을 가질 수 있고, 다른 문체의 본문도 예외는 아니다. 예를 들어, 언어의 운용에 있어서, 정교한 문장으로 대구, 비유, 배비 등의 수사 방법을 도입할 수 있어, 학생들이 강한 학습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이 현대시를 쓸 줄 모르고 가르치기 어려울지라도 가능한 한 적절한 돌파구를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종종 어떤 수업은 중국맛이 없고, 선생님의 종합적인 자질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에도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교실에서' 과정과 방법' 의 디자인이다.
예를 들어,' 강남의 겨울 풍경' 을 공부할 때 왕위명 선생님은 먼저 아름다운 언어로 수업을 도입했다.
한 가닥의 맑은 바람, 한가한 구름, 무심한 느낌, 몽환수향의 매력을 느끼다. 향차 한 잔, 깨진 달, 한가한 정, 강남 문화의 고운을 자세히 읽다. 우리 같은 북방에 사는 사람들에게 강남은 일종의 매력으로, 먼저 강남의 사계절에 나타난다. 강남 사계절은 각각 정취가 있다. 오늘 우리는 강남 작가 유다 푸에게 다가가 그의 강남 겨울 경치를 자세히 음미했다.
두 번째 단계는 학생들에게 독서에서 작가의 감정을 읽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3 단계: 제목에서' 강남' 을 해석하여 학생들이 이곳의' 강남' 이 어디를 가리키는지, 어디를 가리키는지 이해하게 한다.
4 단계: 겨울 풍경을 감상하고 기법을 분석합니다. 이것이 교실 학습의 중점이다.
다섯 번째 단계: 감정을 맛보고 관계를 실현하십시오. 겨울 강남의 아름다운 경치를 분석하는 것부터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까지 학습의 승화이다.
요약하면 디자인도 멋이 있습니다.
자연은 인류에게 가장 다채로운 시를 부여한다. 찬란한 봄에는 시가 있고, 쓸쓸한 가을바람에는 시가 있고, 무더운 여름에는 시가 있고, 한겨울에는 얼음과 눈에 시가 있다. 네가 생활에 능하다면, 새벽빛 속에서 시를 발견할 수 있고, 숲 속의 새소리에서 시를 느낄 수 있고, 단풍이 흩날리는 가운데 시를 발견할 수 있고, 시냇물이 졸졸 흐르는 가운데 시를 들을 수 있다. ...
이런 식으로 과정과 방법이 분명합니다.
물론, 교실 효과의 핵심 문제는 실행에 대한 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구현합니까? 첫째, 우리는 교실 수업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비효율적인 교실 학습은 국어 교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이며, 비효율적인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교실 수업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이다. 한 수업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을 조직하여 한두 가지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으며, 아무것도 섭렵할 필요가 없다. 장예붕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왕왕 세 가지 주요 문제만 설계하는데, 몇몇 작은 문제들이 주요 문제를 관통하여 교실의 고리가 매우 명료하게 되고, 중점은 자연히 두드러질 것이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지도하다. 교실에서의' 쓰기' 는 수업을 들을 때 노트를 쓰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을 훈련시켜 일정한 사고 과정에서 자신을 표현하게 한다. 그 역할은 주로 사고 용량을 늘리고, 교사가 문제를 발견한 후 제때에 조정하고,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이고, 표현을 더욱 개인화하고, 학생들의 표현능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숙제와 학습 부담을 덜어주는 데 있다.
"쓰기" 의 내용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교사, 학우 또는 자신의 멋진 표현을 기록하고, 조별 합작으로 미리 쓰고, 본문이나 문제에 대해 생각한 후 내용을 정리하고, 본문 학습에서 상상력, 연상을 통해 계속 글을 쓰고, 학습 후 표현된 내용을 옮긴다. 예를 들어 본문' 마지막 아이비 잎' 을 배운 뒤 버먼이 폭풍우가 치는 밤에 아이비 잎을 그리는 장면을 쓰라고 요구했다. 예를 들어 향녕 2 중 학생은' 제남의 겨울' 을 공부한 후 향녕 겨울에 관한 짧은 글을 썼다. 한 학생이 이렇게 썼습니다.
향녕의 겨울은 북방 도시와 같다: 춥다.
밤이 되자 실외 온도는 이미 영하 10 도로 내려가 물방울이 얼음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실내 온도는 매우 높아서 창문 유리에 수증기 층이 형성된다. 아침에 일어나면 물이 이미 얼어서 각종 도안을 형성한다: 잎, 줄무늬. 이 패턴들은 한 폭의 그림으로 조합할 수 있다! 어떤 것은 얇고, 어떤 것은 두껍고, 어떤 것은 촘촘하고, 어떤 것은 소홀하다. 멀리서 아무것도 볼 수 없지만 자세히 관찰하고 세심하게 음미하는 것은 정말 재미있다. 그것은 아사 옷과 같다. 어떤 곳은 좀 두껍고, 어떤 곳은 좀 얇다. 햇빛을 통해 반짝이는 하얀 빛을 반사할 수 있으며, 흔히 옷마다 질감이 다르다. 어떤 것은 두껍고, 어떤 것은 면직물이고, 어떤 것은 얇고, 어떤 것은 실크이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창문 유리의 얼음 일뿐만 아니라 실제로 예술 작품, 자연이 조각 한 독특한 예술 작품입니다.
또 다른 학생의 작문은:
봄을 지나면 체취는 습기이다. 여름을 뛰어가면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가을을 감상하고, 소슬을 목격하다. 겨울을 맞아 기쁨으로 가득하다.
한차례의 바람이 불어와, 한 층의 얇은 눈이 솟아올랐다. 이것은 자연의 춤이자 겨울 춤의 시작이다. 모든 것이 끓기 시작했다.
몇 명의 아이들이 집에서 걸어 나왔다. 웃으며 따귀를 때리다. 삐걱 울며 눈밭에 귀여운 발자국을 드러내고, 나는 작은 손을 내밀어 눈을 잡았다. 그것은 부드럽고 차갑다, 나는 참지 못하고 조금 맛보았다. 아이들은 정말 입을 들고 혀로 좀 쓸어서 온몸이 편안했다. 한 젊은이가 몰래 눈 뭉치를 주워 던지려고 하는데 눈덩이가 얼굴을 때리는 것을 방비하지 않았다. 그래서 전투는 더욱 격렬해졌다. 추억은 행복하고 따뜻하다.
향녕의 겨울은 순수하고 깨끗하며 흠이 없다.
향녕의 겨울은 정말 아름답다!
이러한 몇 가지 측면 외에도 교실 학습에 문제를 쓸 수 있다. 수업 중의' 쓰기' 는 잔소리를 해서는 안 되고, 학생의 전용 시간을 차지할 필요도 없다. 이' 쓰기' 의 목적은 교실 학습의 성과를 실천하고, 사고를 강화하고, 표현을 훈련하고, 생각을 쌓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글쓰기를 강조하는 것은 결코 토론하지 않고 발언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모든 문제를 다 써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한 수업에는 사유성이 있는' 글쓰기' 조차 없는 것이 아쉽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교사의 평가. 수업시간에 간단한 종이펜 테스트는 포함되지 않고, 중학생들이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과 학생 상호 작용에서 표현한 것에 대한 교사의 평가일 뿐이다. 이 평가는 매우 중요하니 반드시 과학적으로 유효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무의식적이거나 모호한 인식은 분명히 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부정확한 답안을 규범화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간과하거나 누락된 내용을 제때에 일깨워 학생들의 진일보한 사고를 불러일으켜 심도있고 성숙할 수 있게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물론, 진정으로 교실 수업 설계를 잘 하고, 전방위적으로 학생의 국어 소양을 높여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성장과 자신의 소양이다. 대부분의 국어 교사가' 사상가',' 학습자',' 실천자',' 작가' 가 될 수 있다면, 우리의 국어교육은 희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