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루스!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는 것은' 논어' 에서 나온 것이다. 공자는 강둑에서 호탕하고 도도한 강물을 바라보며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는 시간이 주야를 가리지 않고 흐르는 강과 같다는 뜻이다.
어진 사람은 낙산이고,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긴다.
출처 공자는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
("논어" 영업)
논어
공자 는 말했다: 아는 사람, 물 에 행복; 어진 사람 낙산. 아는 자는 움직인다. 인정. 아는 사람은 행복하다.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그는 현자의 기쁨은 물처럼 역동적이라고 말했다. 인자한 사람의 행복은 정적이다, 마치 산처럼. 이것은 아직 분명하지 않습니까? 현자 희수',' 인자인 낙산' 희산이라고 말하는 것은 단지 단장취의일 뿐 옳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매우 학문이 있고, 매우 활발하며, 대부분의 총명한 사람들은 매우 활발하다. 이른바' 버드나무 해안, 맑은 바람이 그윽한 달',' 장강 동류를 굴리는 것' 이 바로 이런 기백과 기량이다. 착한 사람들은 대부분 깊고 고요하다. 그래서' 현자 음악',' 현자 음악',' 인생관 취미'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조용하고 교양 있는 사람은 화를 잘 내지 않고 충동적이다. 그들은 일을 보면 매우 침착하고, 먼저 쉽지 않고, 비교적 오래 산다. 이것은 관통의 뜻이므로 옛사람의 설명에 따라 설명하지 마라. 총명한 사람은 물을 좋아해야 하고, 착한 사람은 산을 좋아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큰 문제이다.
논어',' 대학',' 제자규칙' 에서 도덕과 품격 수양에 관한 명구'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논어 위영공')'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논어 입인',' 모르는 것은 군자가 아니다 논어 공부와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 논어''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했는데, 어찌 다른 사람을 위해 불충실하지 않겠는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논어 학습'' 사물에 대해 알고, 알고, 알고, 알고, 알고, 성실하고, 성실하고, 정정하고, 정정하고, 몸을 고치고, 집에서, 집에서 나라를 다스리면, 천하가 태평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대학" 은 "새로운 날, 새로운 날, 새로운 날" 입니다 "대학" "군자가 할 수 있는 일" " "군자는 덕친으로, 소인은 악익으로" "군자는 인에서 멈춘다. 부장이 되는 것은 존중에서 멈춘다. 사람됨이 효도에 그치다. 사람의 아버지는 선량함에서 멈춘다. 끝은 중국 국민의 편지입니다. 클릭합니다 제자의 규칙: "제 1 효, 제 2 신", "천하인을 사랑하고, 사람을 선하게 한다", "일은 작지만 제멋대로 해서는 안 되고, 덕의 손실이다", "상처를 입으면 반드시 부모를 수치스럽게 한다", "말을 하면 반드시 먼저 속이고, 비웃으면 반드시 먼저 한다" 는 것이다 ""능력이 있으면 이기적이지 말고, 아첨하지 말고, 교만하지 말고, 새로운 것을 싫어하지 마라. ""자포자기하지 말고, 현명하고 현능해서는 안 된다. ""
논어. 입인' 에서' 논어' 에는 덕행이 좋은 사람과 어떻게 사귀는지 기록되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성인에 따라 생각하고, 성인을 보지 않고 안쪽으로 본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네가 덕행이 좋은 사람과 사귀는 데 필요한 원칙과 방법이어야 한다! 이 말은 매우 간단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예나 지금이나 정말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가 정말 어렵다. 만약 정말 실천할 수 있다면,' 비군자' 라고 할 수 있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현인이 어떤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고 생각합니까? 아들이 말했다: "사군은 세 가지가 있다 (1): 말하지 않으면 경솔하고, 말하지 않으면 은근하고, 보이지 않으면 어색해 (2)."
주다주석을 달다
(1): 소리 qi' n, 고장.
(2) 완료: 사운드 g 아바타, 블라인드.
번역
공자가 말했다: "군자를 섬기고 군자와 이야기를 나누며, 세 가지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먼저 말하고 물어보자, 이것은 조급하다. 너에게 말하지 말라는 질문을 받았는데, 이것은 은폐라고 한다. 선생님의 안색을 보지 않고 무턱대고 말하는 것은 장님이다. ""
사실,' 논어' 와' 양품' 에는 덕이 있는 사람에게 미움을 받는 사람에 대한 더 명확한 논술이 있다.
자공은 말했다: "신사는 악 (1) 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들이 말했다: "악이 있다. 악은 사람을 악하다고 하고, 악 속에 사는 사람은 거만한 사람 ③ 용감하고 무례한 사람 ④ 과감하게 결과를 억누르는 사람. " 고 말했다: "부시에게 악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악 (5) 독선적 (6), 악, 손자 (7) 독용, 악 (8) 독선적이다."
주석 (1) 악: 음 w, 혐오.
(2) 더러움: 저열하고 저질이다.
(3) 산: 쉬옌 n, 중상.
(4) 질식: 차단, 불합리한, 완고함.
(5) 참고: 음 Jiǎo, 도둑질, 복사.
(6) 지식: "지혜" 와 동일.
(7) 손:' 견권' 과 함께.
(8): 지, 공격은 다른 사람을 폭로한다.
"번역"
자공은 말했다: "신사도 미워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역겨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의 결점을 선전하는 사람, 지위가 낮고 상급자를 비방하는 사람, 의용을 보고 예의를 모르는 사람, 완고하고 도리를 따지지 않는 사람을 싫어한다. " 공자도 "자, 싫어하는 사람 있어요? 클릭합니다 자공은 "남의 성과를 자신의 학문으로 몰래 생각하는 사람, 겸손하지 않은 사람을 용감한 사람으로,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폭로하고 자신이 솔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고 말했다.
라벨: 작문 고전 1 부: 수업 내외고시 9 과 내외고시 감상 2 부: 중국 전통 미덕, 효도 및 중국 전통 미덕 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