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륜은 1900여년 전 동한 중기에 태어났으나 구체적인 연도는 확인되지 않는다. 채륜을 기록한 사료에는 모두 '?'로 표시되어 있다. 미스터리가 되었습니다. 이는 그가 죽은 뒤 '나라'에서 쫓겨났고, 기록도 없어졌기 때문일 수도 있고, 궁궐의 관료가 되기 위해 일부러 나이를 숨긴 것과도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서기 1132년, 소흥 2년에 남송의 건국 영주이자 양주를 암살한 양콩이가 쓴 『한용정후 채공 묘비』에 따르면, 채륜은 신유시대 11일에 태어났다고 합니다. 청나라 광서시대에 유신박(劉信伯)이 『양현기』를 썼는데, 채륜이 신우(新九) 가을에 태어났다고 한다. 신우년(新保年)은 한명 옹평 4년(서기 61년)이다.
'채륜실기편'에는 채륜의 탄생연도를 서기 63년으로 기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채륜은 오늘날의 귀양현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바오산(寶山) 기슭에 있는 이곳은 흔히 까이쯔핑(Cai Ziping)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한의 공식 역사서 『동관한지』와 남조 송나라 판예가 쓴 『후한서』에는 모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구이양에서 왔습니다." 청나라 건륭제 34년에 개정된 옌탕향 홍희촌 채씨족의 계보가 아직도 남아 있다. 한(汉)나라의 시조인 용정(龍庭) 후작이라는 칭호를 받고 경중(景忠)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귀양(貴陽) 남쪽에 살았다. 나라의 남문에 채륜정이 있는데, 예전에 운륜이 살던 곳이라고 전해진다."
그러나 오랫동안 문제가 있어왔고, 특히 까이륜의 고향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있는지를 둘러싸고 구이양현의 옛 두 지역에서 논쟁이 이어져 왔다. 구이양현은 천현과 레이양현을 관할하며, 이곳은 차이룬의 탄생지이기도 합니다. 역사서에 나오는 채륜의 제지 기록은 매우 간략하다. 단지 그가 "그의 아이디어를 창안했다"고 "나무 가죽, 대마 머리, 낡은 천, 어망으로 종이를 만들었다"고만 말할 뿐이다. 위대한 발명품이기 때문에 재료의 선택과 기술의 향상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그 과정은 어렵고 험난할 것이며, 그에 따른 기술적인 문제도 현대에서는 쓰기가 불가능할 것입니다. 수십 개의 논문과 여러 권의 책은 문제가 없지만 역사가는 매우 인색하여 모든 것을 20 단어 미만으로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 기록은 비록 짧지만 종이를 발명한 사람이 채륜(蔡倫)이라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아온 결론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사람들이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사람들은 주로 '후한서'에 나오는 기록을 토대로 채륜이 종이를 발명했다고 생각한다. 『후한서』에 실린 역사자료의 원본은 대부분 동한의 공식 역사서인 『동관한지』에서 나온 것이다. 『동관한지』는 동한 명유장(晉劉皇) 재위 기간(58년~75년)에 유진(劉眞), 반구(半后) 등이 쓴 국사(國史)이다. 그중 채륜전기는 훗날 151년 동한 환황제의 명을 받아 최시(崔施), 조수(曹命), 안도(燕象)가 썼다. 채륜이 죽은 지 불과 30년 만의 일이었다. 저자와 채륜은 동시대인이었기 때문에 『동관한지』에 기술된 내용은 사실이고 신빙성이 있어야 한다고 믿는 학자들도 있다.
'동관한지 채륜전'의 원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명·청 시대에 복사된 편찬본을 제쳐놓고 직접 단서를 찾아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수나라와 당나라의 고대 서적. 당시 '동관한지'는 원래 한나라와 비교적 가까웠기 때문이다. 수나라의 『북당서초』, 당나라의 『이문뢰거』, 『저설기』 등의 문헌에 인용된 『동관한지:채륜전』의 내용을 인용하면 『책』과 유사하다. 후한대 채륜 전기'에 비해 내용과 표현 면에서 확실히 다르다. 수당대 학자들이 인용한 『동관한지·채륜전』의 원문은 간결한 반면, 판예가 쓴 글에는 '자오이'라는 단어가 없다. "zaoyi"라는 단어. 이에 근거하여 일부 학자들은 판예의 『후한서: 채륜전기』가 왜곡되었을 수 있고, 심지어 부분적으로 허구, 조작되었을 수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채륜의 제지 발명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반대를 제기했다. 당나라 장회관(張淮關)은 『서전』에 이렇게 썼다. “한나라가 번영할 때 죽간을 대체하는 데 종이가 사용되었는데, 허황제 때 채룽공이 일찍이 그것을 만들었다는 뜻이다.” 한나라 시대에는 종이가 점차 대나무 전표를 대체했습니다. 동한 허제(서기 105년) 때, 채륜은 왕실 작업장의 장인들을 이끌고 제지 기술을 개선하고 향상시켰습니다. 북송의 진창(陳昌)은 『부현엽록』에서 “종이 표지도 오래된 것이다. 채륜은 그것을 잘 만드는 것이지 독창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Xue Zhai Nian Bi" "종이와 펜은 채륜과 맹천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하지만 맹과 채가 이룬 훌륭한 기술은 전생에도 존재했기 때문에 종이와 펜이 이 둘에게서 유래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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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후한서'의 기록이 정확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다. '후한서'의 채륜 전기는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이 견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후한서'와 '동관한지'에 있는 채륜의 전기 기록이 『사곡전서』의 『영락대전』에서 편찬된 원문과 비교되었다고 믿는다. 두 글자는 대략 동일하며 기록에서 '창의적 의미'가 발견되었다. 두 글자는 창안을 의미한다. 더욱이 채륜은 한때 죄인으로 여겨졌는데, 억울하게 죽은 지 30년 만에 그의 명성이 회복되었다. 누가 감히 그에 대한 사실이 아닌 전기를 썼느냐? p>
1986년에 간쑤성 텐수이(Tianshui) 방마탄(Fangmatan) 한족 무덤에서 출토된 이 종이는 얇고 부드러우며 표면이 매끄러우며 산과 강, 도로가 수묵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 이 논문은 서한 초기에 대마로 만들어졌으며, 지난 3월 발간된 『중국고고학:진한권』은 20세기 이후의 고고학적 발견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Cai Lun 이전의 서한 왕조 초기에 중국은 대마 섬유 종이를 만들었습니다. 서북실크로드의 고고학적 연구가 부단히 진행됨에 따라, 산시(陝西), 간쑤(甘肃), 신장(新疆) 등지의 많은 서한(西汉) 유적과 무덤에서 서한(西汉)의 여러 시기에 만들어진 고대 종이가 발견되어 큰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제지의 유래에 대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