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시가 우리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정말로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초등학교 1 학년 때부터, 우리 국어 선생님은 우리에게 시를 외우라고 몇 번이고 가르쳤지만, 당시 우리는 아직 한 편의 시의 모든 단어를 식별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학년이 성장함에 따라 우리는 더 많은 시와 사를 접했다. 우리는 율시가 무엇인지, 절구가 무엇인지, 고전시와 현대시를 구별하는 방법, 한 글자로 작가의 감정을 읽는 방법을 이해한다. 내가 시를 읽을 때마다, 이런 익숙한 글을 통해, 나는 마치 천년의 족쇄를 뚫고 이백이 도도한 황하안에서 술을 마시며 검을 추는 것을 보는 것 같았다. 왕텐의 정자에서 나는 왕보가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을 보고 시를 읊으며 그를 반대했다. 적벽로키 아래, 수시가 술을 들고 손님을 초대하여 시를 쓰는 것을 보았다. 시에도 이런 매력이 있어 시간의 구도를 깨뜨릴 수 있어 당시 세월의 충격을 실감할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바로 이런 훌륭한 문화인데, 우리는 오히려 그것의 전승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시를 외웠지만, 이것은 중학교 시절에만 국한된 것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그 아름다운 고시들은 우리가 소비하는 청춘처럼 세월의 구석에 남아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시를 읽을 수 없고, 그 아름다움을 전혀 감상할 수 없거나, 전혀 아름다움이 없다고 말한다. 수천 년 동안 전승되어 사라지지 않은 문화로서 생명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다. 만약 충분한 아름다움이 없다면, 아마도 이미 역사의 장하 속에서 죽었을 것이다. 오늘 우리는 시가 대체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맛볼 것이다.
시의 아름다움은 의경에 있다. 시를 말하자면, 의경은 영원히 피할 수 없는 화제이다. 국학의 대가 왕국위는' 인간사어' 에서 경지가 스스로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시가에 대한 예술적 개념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각종 글쓰기 수법을 버리고, 이 장면만 보면 감탄할 수 있다.' 서리밤, 강풍어화 수면',' 늦가을의 밤, 하늘의 서리, 해안의 단풍잎이 강 속의 외로운 어선을 흔들고 있다. "낡은 병 속에는 한 줄기 녹색이 있고, 조용한 난로에는 붉은 빛이 있다. 밖에 황혼에 눈이 오는 느낌이 있는데, 안에 술 한 잔 하는 게 어때요? . "이 광경이 어찌 사람을 감동시키지 않을 수 있겠는가; "백산에는 새가 없고 천경로에는 발자국이 없다. 작은 배 한 척, 대나무 망토 하나, 한 노인이 차가운 강에서 낚시를 하고 있다. 눈. " 이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 한 편인데, 이런 의경에 대한 묘사는 정말 놀랍다. 하지만 돌이켜 보면, 수천 년 전 시인들이 있던 장면들이었고, 마치 당시 시인들과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는 것 같은 기묘함을 느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시의 아름다움은 감정에 있다. 시인이 시를 쓰는 것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일 뿐, 재능이 없거나, 의욕이 강하거나, 집이 그리울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모든 것은 시인의 당시의 심리적 느낌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시를 통해 시인의 감정을 천천히 읽는 것은 즐거움이 아니다. 옛사람의 서정은 함축적이어서 감정이 깊어질수록 직접 표현하지 않는다. 실의에 빠졌을 때, 그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웃으며 하늘을 보고, 밖으로 나가라. 우리가 쑥 사람인가요?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거절당할 때, 그는 "나는 마음을 명월에게 맡겼지만, 명월은 도랑에 비쳤다" 고 말할 것이다. 그가 사랑하는 사람과 친구를 그리워할 때, 그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누가 고향의 그리움을 견디지 못하는가?" 그는 인생이 변덕스럽다고 느낄 때 "복숭아리 봄바람 한 잔, 강호 10 년 1 등" 이라고 말하지만, 감정이란 단어는 없지만 시인의 진지한 감정이 곳곳에 반영되어 있다. 시를 많이 읽으면, 우리가 평소 생활에서 만났던 자질구레한 일들, 고대인들도 수천 년 동안 만났으며, 우리와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생각해 보세요. 놀랍지 않나요? 광경과 느낌, 사물을 보고 정을 보내는 것도 옛사람들이 흔히 쓰는 방법이다.
시의 아름다움은 리듬에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운은 음운이고 리듬은 격율이다. 당나라에는 리듬이 없다.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는 시가 노래로 전창되었다. 회자되는 많은' 시경' 은 당시 국가의 국가, 멜로디가 우아하고 가사가 완곡했다. 나중에 시가 발전함에 따라 리듬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당대에 이르러 시의 발전이 정점에 이르렀는데, 이때 시는 매우 리듬을 중시한다. 수준의 요구가 가장 기본이다. 엄밀히 말하면, 어성과 의미의 대칭을 요구하며, 각 글자는 운율을 요구하고, 각 글자는 자신의 운율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식으로 쓴 시는 읽기에 자연스럽게 낭랑하고 주위에 메아리친다. 송대사의 발전 최고봉에 이르자, 단어는 시가 엄격하지는 않지만, 리듬감은 결코 쇠퇴하지 않았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송사는 당시 노래를 부르는 데 사용되었고, 많은 것들이 춤을 추는 데 사용되었다. 긴 문구의 운용이든 문장식의 전환이든, 좌절감을 주어, 사람들을 유유히 거닐게 하고,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실패명언) 나중에 원곡도 이런 스타일이다.
시의 아름다움은 세월이 가라앉은 일종의 여유로운 아름다움이다. 강물을 흐르는 웅장한 아름다움과는 달리 윤물이 가늘고 소리 없는 아름다움과 더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인내심이 없는 사람은 시를 읽을 수 없다. 마음을 가라앉혀야 시의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게으른 오후, 향차 한 잔, 시 한 수, 한동안 시큼하고 쓴맛을 맛보는 것이 얼마나 빠른가!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