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시
그것은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따라 쓴 시이다. 그것은 행 수, 글자 (또는 음절), 성조와 운율, 단어의 대결, 문장 배열 등에 대해 엄격한 규정이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고시, 절구, 단어와 노래, 유럽의 14 행 시. 그리고 율신시의 4 자, 6 자, 8 자체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현대적이고 규칙적인 신시가 있을 것이다.
자유시
그것은 현대 유럽과 미국에서 새로 발전한 시체이다. 격법에 구애받지 않고, 고정적인 형식이 없고, 자연과 내면의 리듬을 중시하며, 운으로 대충 비슷하거나 운치가 없다. 글자 수, 줄 수, 문장, 성조가 비교적 자유롭고 언어는 비교적 통속적이다. 미국 시인 휘트먼 (1819-1892) 은 유럽과 미국 자유시의 창시자이며,' 풀잎집' 은 그의 주요 시집이다. 이런 시풍도 5 월 4 일 이후 중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산문 속의 시
그것은 산문과 시의 특징을 겸비한 문학 장르이다. 작품에는 시적인 경지와 열정이 있어, 왕왕 철리가 충만하고, 자연의 리듬과 음악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며, 편폭이 짧고, 산문처럼 가지도 없고, 운율도 없다. 예를 들어 노신의' 들풀' 은 참고용으로만, 이금란산이다.
운율 시
운시는 일종의 문학 장르에 속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한 편의 시의 끝은 운율을 맞춰야 하며, 가요처럼 낭랑하게 읽어서 박자와 걸음걸이를 고려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이곳의 운시는 현대운시를 가리키며, 일종의 새로운 시 유형, 운체 신시에 속하며, 운율은 규칙적이지만 보조 (리듬) 는 비대칭적이다. 왕국진이 가장 대표적이다. 현재 이런 시풍을 계승하는 사람은 정상 (북방 파도인), 추악, 심홍주 등이다. 이론적으로, 쇼크와 손의 율신시 연구팀은 현대 율시와 율시 이론에 대해 상세한 연구와 해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