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할 수 있고, 행동은 할 수 있고, 국보도 할 수 있다.
입으로는 말할 수 없고, 몸은 할 수 있고, 국의도 할 수 있다.
글은 말을 할 수 있고, 몸은 할 수 없고, 국가는 사용할 수 있다.
말은 선하고, 행동은 악하며, 국요도 있다.
출처: 순자 개요
리터럴 번역은 입에 말할 수 있고, 연습하고, 국보입니다. 입으로는 말할 수 없지만, 실제적인 행동이 있는 것은 나라의 중요한 장치이다. 행동이 아니라 좋은 말은 여전히 국가에 사용될 수 있다. 말은 아름답지만 행동은 악합니다. 이런 사람은 국가의 징벌이다.
선악 개념에 대한 진실평가는 최저치이다. 선과 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쉬울 수 있다. 문제의 관건은 행동이다. 선행이 작더라도 악에 참여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순자가 가장 싫어하는 것은 좋은 말을 하고 나쁜 일을 하는 것이다. 그는 이런 사람을 우보라고 부르는데, 예로부터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고, 지행합이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임을 설명한다.
중국 문화 전통에서 이론적 사고와 실천 참여의 상호 촉진은 줄곧 추앙과 추앙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