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금의 시인과 학자들은 시의 개념에 대해 여러 가지 정의를 가지고 있지만, 시가 무엇인지는 여전히 시 연구나 창작의 난제이다. 중국 백화신시가 탄생한 이래 여러 시기의 시인들은 자신의 이해와 실천에 따라 신시의 풍격에 대해 여러 가지 견해를 표명했지만, 지금까지 공인된 스타일 정의는 없다. 우리가 보기에 시는 서정적, 예술적 상상력, 이미지 표현, 의경 창조, 고도의 함축적인 언어, 독립적인 문장 배열, 내면의 리듬과 운율을 중시하는 문학 장르이다. 시는 그 서정적인 성격 때문에 모든 문학 장르 중에서 서정을 가장 잘한다.
첫째, 시는 사랑으로 태어난다
시와 정이 생생하고, 정이 시와 함께 전해지다. 시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 중에서 감정이 첫 번째 결정 요인이다. 동서고금의 시와 시론을 살펴보면 시와 시론을 쓰는 사람들은 모두 감정이 시를 쓰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시는 공부에 쓰이는 것이지만 감성에 불과하다." "시는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시는 그 스타일과 다르고 기질과는 다르다. 시는 기질이 없어 시로 형용할 수 없다. " 당대 시 이론가 진성신은 시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시는 정서를 바탕으로 하고 서정시는 진실이다. 이는 국내외 시단의 보편적인 견해가 되었다" 고 지적했다. 요컨대, 시의 근본적인 요구는 서정이다. 서사시라도 소설처럼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서술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철리시라도 잡문처럼 논쟁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표현하는' 이성' 이다. 서정은 시인 창작의 출발점이자 목적이다. 벨린스키는 시의 서정적성을' 모든 시의 생명과 영혼' 이라고 부른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서정성은 원소처럼 다른 모든 종류의 시로 들어가 그들을 활발하게 한다. 마치 프로메테우스의 불길이 제우스의 창조에 영감을 준 것 같다. "소설에는 이야기가 빼놓을 수 없고, 연극에는 인물과 사건의 충돌이 없어서는 안 되지만, 시에는 큰 차이가 있다. 줄거리와 충돌의 요소 (소설과 연극만큼 구체적이고 완전하지 않다) 를 제외하면 서정시의 창작은 완전히 다르다. 작가는 서정시를 쓸 때, 주로 자신의 내면의 감정적 필요에 따라 각종 심리적 이미지를 표현하고, 모든 것을 녹이고, 모든 것을 감정과 결합한다. 소설가와 연극가가 창작에 들어갔을 때, 흔히 구체적이고 완전한 인물과 사건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그러나 시인이 창작에 들어갔을 때, 그들의 머릿속에는 감정에 녹은 사람, 풍경, 사건의 상징이 자주 떠오른다. 슈팅의 토지 사랑시 처럼:
나는이 땅을 좋아한다.
과묵한 아버지를 사랑하다
혈액 공급이 왕성한 뜨거운 흙.
땀으로 발효된 기름침지
강력한 쟁기날과 맨발 아래
살살 헐떡이다
내부의 엄청난 열량에 의해 추진되다.
상승과 하강 퇴적
동상, 기념비, 박물관을 운반하다
최종 판결을 잘못 쓴 것이다.
내
얼고, 질척거리고, 갈라진 땅
내
근심 걱정, 관대하고 혹독한 땅.
색깔과 언어의 땅을 주세요.
지혜와 힘을 주는 땅.
나는이 땅을 좋아한다.
나를 사랑하고 부드럽고 다정한 어머니
태양의 키스로 가득 찬 대지.
우유를 낭비하는 풍요로운 땅.
낙엽층을 포함하다
그루터기가 또 발아하다
몇 번이고 또 몇 번이고 버림받았다
영원히 다른 사람에게 배은망덕하지 마라
모든 사운드, 색상 및 라인을 생성합니다.
그 자체로 비열한 진흙이라고 불린다.
내
어둡고 피비린내 나는 반짝이는 땅
내
울창하고 황량하고 험한 땅.
사랑과 증오의 땅을 주세요.
고통스럽고 행복한 땅을 주세요.
우리 아버지는 나에게 끝없는 꿈을 주셨다
어머니는 나에게 민감하고 진실한 마음을 주셨다.
제 대사는
부스럭거리는 아카시아 숲
밤낮으로 토지와 이야기를 나누다
변질되지 않는 사랑
(엄약군' 시선', 풍춘문예출판사, 1985 판)
이 시의' 땅' 은 수천 년 동안 인류 사회를 위해 물질적 정신적 부를 창조해 온 노동 군중을 상징한다. 작가는' 토지' 의 인격화로 고난, 생존난, 굴욕, 사심 없는 헌신으로 가득 찬' 토지' 에 대한 깊고 진지한 열정을 표현했다. 작가는 구체적으로 사람을 쓰지 않고, 경물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묘사하지 않으며, 시에는 작가에 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가 많다. 이 이미지들은 시인의 내면의 주관적인 감정에 반영된 일련의 심리적 이미지이다. 그들은 서정적 서비스일 뿐, 구체적이고 완전한 묘사자, 서술, 풍경을 묘사하는 임무를 맡을 수 없다. 토지사랑시는 기본적으로 서정시의 서정적 성격과 특징을 구현했다.
시는 사물로 감동을 받는 것이 아니라, 도리로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서정이 없으면 시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감정으로 이미지를 주조해야만 시가 미적 가치를 가질 수 있다. * * * 로 가득 찬 시만이 큰 감화력을 일으킬 수 있다. 시인의 창작 상태를 보면, * * * * 없이 시를 쓰기가 어렵다. 이른바 화가 난 성취 시인으로, * * * 시를 쓰는 것은 시인이 * * * * * 시인 창작의 거대한 원동력이다. 물론, 이것은 모든 시가' 분노' 상태에서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많은 시가' 평온' 상태에서 쓰여지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 것은' 잔잔한' 상태에서 시를 쓰는 것은 여전히 작가의 내면에 숨어 있는 * * * 에 이끌렸다는 것이다. 시를 쓰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 * * * 없이 시를 잘 쓰지 못하고 시를 꾸준히 쓰는 것이 어렵다는 경험과 인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이 채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시를 쓸 때는 감정이 충만할 때 손을 써야 한다. 행복이든 고통이든, 반드시 이렇거나 그런 감정이 당신의 마음을 적시는 것이 틀림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시의 서정적성을 강조하는 것은' 감상론' 이 아니다. 시의 사상성을 배제하지 않다. 시의 서정적 표현과 사상적 표현이 어우러져 있다. 시 자체가 표현하는 사랑과 증오는 작가의 내면의 시비곡직을 담고 있어 사상이 없을 수 없다. 사상은 감정에 흠뻑 젖어 있어야 문예 작품에서 사람을 감염시키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시는 이성의 아름다움이 없어서는 안 된다. 본능적인 감정은 이성의 촛불에 비춰야 더욱 눈부신 광채를 굴절시킬 수 있다. 이성적인 감정은 사회적 필요에 의해 야기되는 일종의 고급 감정으로, 도덕감, 이성, 미감 등 인간의 감정 생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도덕감은 사회도덕행동규범에 따라 타인이나 자신의 언행을 평가해 생긴 사랑과 증오의 감정이고, 이성은 생활경험이나 이론지식에 기초한 승화된 감정이며, 심미감은 객관적인 사물에 함축된 아름다움에 대한 심미가치 판단을 통해 생기는 미추성향의 감정이다. 시를 쓰는 것은 이런 이성적인 느낌을 떠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시인이 시를 쓰는 것은 전적으로 직감에 의해 이성을 배척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시인이 의식하든 안 하든, 시를 쓰는 과정은 깊고 얕은 이성적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다. 역사, 현실, 미래의 제재를 쓰든 작가의 잠재의식 감정이든 어느 정도의 이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왜 이런 내용을 쓰고, 어떻게 쓰고, 어떤 이미지를 선택하고,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어떤 분위기를 창조하고, 이런 것들이 이성을 배제할 수 있을까?
시는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로서 창작에서 완전히 비이성적일 수 없다. 어떤 창작도 감성에서 감성, 현상에서 현상에 이르는 중첩일 뿐 아니라 얕은 것에서 깊은 이성의 촛불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점차 사물의 본질에 접근할 수 없다. 시인이 시를 쓰는 것은 이성의 효과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이 경우 시는 시가 아니라 어떤 개념에 대한 해독으로 시인의 자각의 독특성과 시의 이미지성을 잃는다. 그러나 시인이 이성적인 촛불불을 배척한다면, 시는 단지 몇 가지 이미지만 나타낼 뿐, 이미지와 의경이 결여되어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미지가 없으면 시는 감정을 표현할 수 없다. 코끼리도 있고, 의도도 있고, 이성도 있고, 이미지 융합은 이성적 사고와 이미지 사고의 결과이다. 의경, 일종의 사상 감정의 경지는 자연히 시인의 이성을 포함하고 있다. 잎 같은 \ "궁전 잔디 \":
한쪽은 석판지의 봉인이다.
녹색의 교만은 돌틈에서 자란다.
너는 완벽하지 않다.
어림군의 칼은 이런 고집이 센 보잘것없는 것을 자를 수 없다.
이곳의 생명정토를 조용히 지키고 있다
모든 이슬은 줄거리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주시하고 있다.
장근을 통해 심궁 비사를 전하다
지하 마그마에 정확한 정보를 보내다
세상의 위대함에 직면하여 영원히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
돌 틈은 고귀한 정서를 날카롭게 할 뿐이다.
나는 이자성의 울부짖는 화살을 들은 적이 있다.
그는 즉시 땅에서 울부짖는 긴 칼을 뽑았다.
('인민문학' 제 8 호 1999 에서 발췌)
이 시에서 짓밟히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인민을 상징하는' 궁초' 이미지는 작가의 깊은 사상의' 이미지' 를 담고 있지 않습니까? 억압이 있는 곳에는 반항이 있고, 봉건 독재의' 의경' 은 아무리 강하더라도 결국 국민의 반항 투쟁에서 멸망할 것이다. 저자의 이성적 감정의 산물이 아닌가? 이 시가 보여 준 강한 사랑과 증오는 작가의 이성적 사고와 분리될 수 없다. 시의 철리에 관해서는 시인이 구현한 이성적인 색채가 분명하다. 그래서 시의 서정은 이성적인 촛불을 버릴 수 없다.
둘째, 시의 진정성
시는 반드시 감정에서 태어난 것이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어떤 감정의 카타르시스도 시가 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시가 요구하는 감정은 일반적인 이목구비와 심리감정이 아니라 심미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고급 감정이다. 진심은 진심을 낳고, 진심은 진심에서 나온다. 진실한 감정은 시인 글쓰기의 원동력이다.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독특한 감정 체험이 없다면 시인은 진실한 감정도 없고 사랑을 위해 쓴 시도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중국 전통시학은 예로부터 시의 진심을 중시하고 강조해 왔다. 남북조 시대에 리우웬은 "기이하면서도 진실을 잃지 않고, 연극화는 사실대로 떨어지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명대의 왕문록은 "시는 비싸고 진실하지만 신이 있어서 오래도록 전해질 수 있다" 고 생각한다. 그와 동시대의 노세용은 심지어 "절대 묘사하지 마라, 이 시인이 가장 좋다" 고 생각했다. 절대 묘사하지 않는다' 는 것은 일방적이지만, 마지막 두 문장은 여전히 긍정할 만하다. 아청인 예섭은 이렇게 지적했다. "시는 마음의 목소리이니, 마음을 거스르거나 마음을 거스르면 안 된다. 그의 마음은 해와 달과 같고, 그의 시는 해와 달의 빛과도 같다. 빛이 어디로 가는지 오늘과 내일 이틀에 보자. 그래서 모든 시는 사람을 보고, 사람은 시로 사람을 본다.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다른 느낌을 준다면, 위선을 강요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을 속이고 세상을 속이기 위해서는 한 사람을 잠시 속일 수 있고, 세상을 속여서는 안 된다. " 유희재는 시인에게 "시는 몇 년 동안 소홀히 할 수 있다. 반드시 진실이 아닐 것이다" 고 분명히 제안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시사는 모두 진실한 감정이 있다. 시의 진실한 느낌은 무엇입니까? 장자는 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참고할 수 있는 말이 있다. 그는 공자와 어부의 대화를 통해 "공자는 매우 괴로워' 진리가 뭐지?' 라고 말했다 손님은' 진짜 사람은 진심이야' 라고 말했다. 불성실하고 성실하지 않고, 사람을 감동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억지로 우는 사람은 슬퍼하지 않고, 화난 사람은 엄하고 교만하지 않으며, 가까운 사람은 행복하지 않다. 정말 슬프고 침묵하고, 정말 분노하고 오만하고,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 웃지 않는 것이다. 진리가 안에 있고 신이 밖에서 활동한다면 진실은 소중하다. ""이 말은 우리가 시의 진심을 인식하고 반영하는 데 분명 깨우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진실한 감정은 시의 생명이다. 시인에게 진실하지 않은 것보다 더 치명적인 약점은 없다. 가식적이고, 병없이 신음하며, 현허를 부리고, 문자게임을 하는 시가 독자들에게 버림받은 것은, 이 시들이 어떤 사회 상황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급급하여 작품이 진실감을 잃기 때문이다. 감동적인 시는 모두 시인의 진심을 지니고 있다. 사랑의' 귀향의 경계' 와 같다.
어느 시점에서.
우리는 낙마주에 도착했다.
안개가 피어오르고 있어서 우리는 어리둥절했다.
손바닥에 땀이 나기 시작했다.
안경에 수십 배나 부풀어오르는 향수를 보고 있다.
바람에 흩어지다.
거리가 하트비트로 조정될 때.
먼 산이 정면으로 날아오다
나를 때리다.
심각한 내상
징그럽다. 징그럽다.
산비탈에서 시든 뻐꾸기처럼 아프다.
꽃 한 송이만 남았다.
"교차 금지" 로고 뒤에 쪼그리고 앉다.
각혈, 이때,
백로 한 마리가 논에서 놀라 일어났다.
선전을 비행하다
갑자기 또 접어서 돌아왔다.
이때, 지렁이는 불을 지폈다.
그 연기가 나는 울음소리
한마디 한마디
다른 곳에서 3 월의 한봄을 관통하다
내 두 눈이 빨갛고 피가 끓는다.
너의 놀라서 지금은 춘분이다.
청명절은 멀지 않다.
나는 사실 광둥어 억양을 알아들을 수 있다.
빗물이 광활한 땅을 차지할 때.
청색어로 번역하다
여기요! 후쿠다 마을은 물울타리 쪽에 있다고 하셨잖아요.
고국의 토양은 촉수가 닿을 수 있다.
하지만 제가 잡은 것은 여전히 차가운 안개였습니다.
('사랑의 시', 장쑤 문예출판사 20 13 판)
이 시가 감동한 것은 시인이 그의 향수를 표현했기 때문이다. 1979 년 3 월, 로프가 홍콩을 방문했을 때, 시인 여광중은 그를 국경 낙마주로 데리고 망원경으로 그들이 날로 그리워하는 대륙을 바라보았다. 사랑이 집을 떠난 지 30 년, 정치적 원인으로 인한' 계비' 는 국가 앞에서 넘을 수 없고, 집을 바라볼 수밖에 없다. 그는' 국경의 고향을 바라보다' 를 써서 나그네의 집 가까이에 대한 두려움, 그의 고통, 먼 곳의 외로움과 무력감을 표현했다.
현실에 대한 감정을 쓰든 역사에 대한 감정을 쓰든 감정적 체험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경험은 초공리적, 시공간적, 초생사이며 시인과 글쓰기 대상 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줄이거나 없애고 시에 필요한 진정한 느낌을 얻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심리적 거리를 없애기 위해 시인은 자신의 관찰력, 상상력, 사고를 동원하여 그가 쓴 대상의 심정이나 태도를 관찰하고, 그가 쓴 대상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가 쓴 대상의 뜻을 음미하여 그가 쓴 대상과 고도의 감정 융합을 달성해야 한다. 이런 체험이 없다면 인간 장기의 일반적인 느낌과 흥미만으로는 시가의 심미에 맞는 진실감을 만들어 내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참신하고 독특하며 언어가 정교한 작품을 써내더라도 영혼이 없는 화려한 껍데기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셋째, 시의 개인화
시인은 시가의 진심을 추구하고 얻어야 작품에서 뚜렷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진실한 감정이 있는 시는 저자가 직접 느끼고 경험한 감정으로, 그에게만 속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속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시인은 자신의 독특한 진심을 작품에 쓰면 선명한 개성으로 낙인을 찍는다. 시의 외적 형식 (구조, 언어, 리듬 등) 에 관해서는. ), 어느 정도 시인의 개성을 반영할 수 있지만 감정에 반영될 수 있는 개성에 비해 부차적이다. 같은 고풍, 율시, 절구를 쓰면 이백과 두보의 창작 개성은 같은 형식이 아니라 다른 감정이다. 몽롱한 시를 쓰면 서정과 북도의 감정과 성격은 다르다. 감정의 내용으로 볼 때, 대상이 같더라도 시인마다 경험하는 감정이 다르다. 만약 너도 대나무를 쓴다면, 설타오의 "남방에 비가 올 때, 눈처럼 서리처럼 보인다." " 각양각색의 사람도 구름 속의 안개 속에서 겸양으로 자제할 수 있다. 김선이와 함께 술에 취해 순비와 일찍 슬퍼하다. 만년 군주는 즐길 수 있고, 청춘력은 묘하다. "("비 온 뒤 사람을 감상하는 대나무 ") 그녀의 지위가 비천하고 숭고한 심정을 표현했다. 정판교의 "청산은 긴장을 풀지 않고 뿌리가 깨진 바위에 있다고 단언했다. 천밀만격은 여전히 강하고, 동서남북의 바람 ("죽석") 은 끈기를 나타낸다. 두보의 "송경은 천 피트가 적고, 악대나무는 잘라야 한다" ("청두 초당 도중에 작품이 있어야 한다. 먼저 공현시 5 곡 중 4 곡을 부쳐야 한다") 는 선의로 악을 제거하는 사랑과 증오를 표현했다. 현자가 임할 수 있기를 바란다. 간사한 소인이 제거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시에는 이런 예들이 수없이 많았고, 현대 신시도 마찬가지였다. 서정과 하강은 모두 조국에 관한 시를 썼다. 슈팅의' 조국',' 나의 사랑하는 조국' 과 하강의' 조국' 은 서정적 내용과 특징면에서 확연히 다르다. 따라서 시인은 진실한 감정을 작품에 쏟아야 다른 사람의 작품이 아니라 그의 심미 인격이지 다른 사람의 심미 인격이 아닌 그의 작품이라고 생각하게 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4 행 시, 페달시 등 비교적 안정된 형태의 시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한 편의 시 중 유연하고 변화무쌍한 형태 (예: 각종 수사, 모방, 차용, 복제 등) 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진심은 사용할 수 없고 복제도 할 수 없다. 시를 쓸 때 피상적인 감정을 깊고 신비로운 것으로 위장하지 말고, 명리를 위해 위선을 시에 섞어 사람을 속이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쓴 시는 진실한 감정도 개성도 없고, 작품은 단명 한 순간만 보일 뿐, 조롱을 받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진실한 감정에서 개성을 드러내지 않는 시는 작가가 시에서' 나' 를 표현한 이미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지 못한다. 나' 의 이미지의 아름다움은 시의 진정한 매력으로 독자의 진심을 불러일으킨다. 시와 관련하여 루나 찰스키는 이렇게 말했다. "서정적 시인의 임무는 결코 개인을 떠나지 않고, 그들 자신과 그들 개인의 감정을 묘사하며, 동시에 이러한 감정을 사회에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진정성이 있는' 나' 는 서정시의 기둥이어야 한다. 동서고금의 시인들은 모두 시에서 혹은 은근히 저자' 나' 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나" 와 "나" 의 진심을 쓰지 않으면, 누구든지 쓴 시는 시 창작의 원칙에 어긋나고 생명력을 잃게 된다. 물론, 시의' 나' 는 완전히 작가의' 나' 가 아니라 예술적 이미지이다. 예를 들어 곽모로는 시에서' 나는 천개다' 라고 썼고, 곽모로 자신은 천개가 아니었지만,' 천개' 가 일월우주를 삼키는 이미지는 바로 그의 반제반봉건의 정신적 이미지였다. 시 속의' 나' 는 융물과 나, 잊고 나와 함께 한' 나' 로 시인의 심미적 가치를 구현한다. 시는' 우리' 를 쓰는 것을 배제하지 않지만, 이' 우리' 도 시인이 표현한 것이다. 한 무리의 사람들, 한 민족, 심지어 인류 전체가 시인에 의해 대변인으로 표현되었다. 긴 발전 과정에서 시는 자신의 독특한 세계를 표현하는 방식을 형성하여 주관적인 창조의 원칙을 구현했다. 이 때문에 헤겔은 서정시가 "마음 자체의 독특한 내용, 단순한 주체 품격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의 대상이 아니라 감정의 영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 지적했다. 시의' 나' 는 시인 인격의 기치라고 할 수 있다. 나' 는' 그' 와' 너' 와는 달리 헤겔 예술의' 이것' 에 속하며,' 나' 의 본질은 시인의 진실한 발견, 진실한 경험, 진실한 사고를 포함한 진리이다. 나' 는 시인의 개인적 영감, 개인적 이미지, 개인적 구성, 수사, 풍격을 포함한 개성이 특징이다. 나' 가 없으면 나는 진실과 개성을 버리고 시를 떠났다. 한동안 많은 독자들이 읽은 시는 잘 알려져 있었다. 예를 들어 회자된' 밀' 과' 아버지' 라는 시는 감정과 형식이 비슷했다. 만약 이' 밀' 을 뮤즈에게 바친다면, 그녀는 그것을 무궁무진하게 가져갈 것이며, 누가 생산하고 보냈는지도 분간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밀명언) 만약 네가' 아버지' 와 같은 시를 아버지들에게 준다면, 그들은 분명히 자신의 아들이 누구인지 모를 것이다. 이 시들이 부족한 것은' 나' 이기 때문이다. 시인의 작품은' 나' 를 반복하는 대신' 나' 를 표현해야 하며, 끊임없이' 나' 를 뛰어넘을 수 있고, 끊임없이 얻는 독특한 진실감에 의지해야 한다. 사물은 발전과 운동이고 시인의 인식도 마찬가지다. 새로운 관찰, 새로운 느낌, 새로운 경험은 새로운 진실감을 가져다 줄 것이고, 새로운' 나' 는 끊임없이' 나' 의 이미지미를 보여 활력시를 남길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시 중의' 나' 는 진실한 감정에서 예술적 개성을 드러내는' 나' 를 강조한다. 그러나, 우리는 현재 시단의 또 다른 경향, 즉 시에서' 나' 의 존재를 일방적으로 주목하는 경향을 볼 수 없다. 작가는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생활에서 벗어나 현실을 도피하고, 사회의 발전과 타인의 운명에 무관심하다. 그는 자신의 한정된 정신공간에 맹목적으로 숨어서 자기와 무관한 것을 써서 시의' 나' 를 매우 편협한' 나' 로 이끌었다. 이 문제에 대한 이씨의 평가는 "숭고함을 피하고, 이상을 약화시키고, 영웅에게 작별을 고하고, 우환의식을 소외시키는 것은 현재 시단의 악이다" 는 것이다. 시가 창작의 내용은 무한하고 시인의 서정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시인은 숭고한 것만 쓸 이유가 없고, 이상만 쓰고, 영웅만 쓰고, 우환의식만 쓰고, 자신의 개인적인 감정은 쓰지 않는다. 그러나 실생활과 인간 사회에서 벗어난 내면의 감정을 쓰는 것으로 제한된다. 진실한 감정과 자아도 반영할 수 있지만, 쓴 내용은 극히 제한적이어서, 쓴 작품은 독자의 * * * 를 불러일으키기 어렵고, 많이 쓸수록 감정이 고갈된다. 시인이 서정에서' 자아' 에 대한 편협한 표현에 대해 괴테는 일찌감치 이런 충고를 했다. "만약 그가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만 표현할 수 있다면, 그는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나 일단 그가 세상을 장악하고 표현하면, 그는 시인이 된다. 그 후로 그는 무궁무진한 소재를 가지고 있어 늘 신선한 것을 쓸 수 있었다. 주관적인 시인에 관해서는, 그는 곧 그의 내면생활의 약간의 재료를 다 써 버리고, 결국 낡은 풍격에 빠지게 될 것이다. " 아이청도 같은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어떤 사람들은' 자아' 를 실생활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자신의 감정을 조금만 쓰거나 심지어' 자아' 를 전 세계를 포괄하도록 확대하려고 해도 그렇게 아름답고 감동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일이 바로 이렇다. 시성 세계에 대한 현재의 무시는' 자아' 를 표현하는 많은 편협한 작품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최근 몇 년 동안' 시' 잡지에 발표된 독자들은 "시를 읽기가 어려워서 시인이 쓴 내용이 대부분 자신의 득실, 일시적인 생각, 일시적인 느낌" 이라며 "순전히 편협한 개인화된 글들이다. 독자의 주의를 끌기 어렵다 일단 출판되면 사치품이다. 이런 발언들은 좀 상의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저자가 비판하는 전반적인 추세는 합리적이다. 한 독자가 「시간지」에서 시인은 "독자를 배려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신비를 종이에 바르는 것 외에는 아무도 이해할 수 없다" 고 지적했다. 너는 공중의 공론가가 되어' 생명이 없는 것' 이 되어 시인이 아니라' 외국인' 이 되었다. " 이러한 경향에 직면하여 사관은 이렇게 지적했다. "어떤 시들은 우리를 떠나고 있으며, 그들은 더 이상 이 땅과 땅에 관한 이야기에 관심이 없다. 나는 때때로 시를 읽는 것이 매우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았다. 이 시는 고통에 관한 것이 아니라, 단지 고통이나 기쁨과는 무관하거나, 우리의 기분과 느낌과는 무관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우리는 시인의 세계에 들어갈 수 없다. 그곳의 이미지와 영상이 사람을 밖으로 막았다. "
시인은 독자를 이기고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쳐야 한다.' 나' 에 대한 진실한 느낌을 표현하고 예술적 개성을 추구해야 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인생 경험에서 풍부한 감정' 나' 를 표현해 풍부한 서정적 내용과 다양한 서정적 방식으로 창작해야 한다. 따라서 시인은 넓은 현실 세계와 풍부한 생활을 정서적으로 바탕으로 자신의 독특한 느낌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표현해야 하며, 편협한 내면세계에 만족하는' 자기표현' 이 아니다. 그래야만 감정이 진실하고, 예술적 개성이 독특하며, 보편적인 심미적 가치를 지닌 시를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