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중용은 뭐라고 말했습니까?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 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대학" 은 주로 선진유가도덕수양 이론과 도덕수양의 기본 원칙과 방법을 총결하고, 유가의 정치철학을 체계적으로 논술하며 사람, 일, 치국에 대한 깊은 계시를 가지고 있다.

중용' 의 주요 내용은 중용이 도덕행위의 최고 기준임을 긍정하고, 성실을 세계의 본체로 삼아,' 지성' 이 인생의 최고 경지에 이르며' 박학, 심문, 신중심, 분별, 견지' 의 학습 과정과 인지방법을 제시했다.

확장 정보 "황금 의미" 작문 배경:

중용은' 예기' 에서 나왔는데, 원래' 예기' 49 조 중 제 3 1 조였다. 예기' 는 본명' 소대예기' 로 불리며' 소대서' 라고도 한다. 그것은 선제 시대의 대승이 역사에 남겨진 이름없는 유교 저작들에 근거하여 편찬한 것이다.

송대 이전에 학자들은 모두' 중용' 을 춘추전국시대 자사로 불렀다. 시마 키안 "역사 기록 공자 가족": "공자는 중용을 썼다. 클릭합니다 이오' 이문공집 개명서':' 자사문'' 중용' 47 편, 머커에게 전해진다. "

송대 이래 일부 학자들은' 중용' 이 진한시대의 자사와 유생의 잡기라고 생각한다. 청대의 많은 사람들은' 중용' 이 자사가 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특히 최서는' 주사고분별' 볼륨 3 에서 세 가지 논거를 제시하여 자신의 관점을 증명했다. 오늘날 풍우란, 전무, 노사광 등도 문학, 사상 등에서' 중용' 이 비자사작임을 증명하고 있다.

"대학" 의 글쓰기 배경:

대학은' 예기' 에서 나왔는데, 원래는' 예기' 49 편 중 42 편이었다. 예기' 는 본명' 소대예기' 로 불리며' 소대서' 라고도 한다. 그것은 선제 시대의 대승이 역사에 남겨진 이름없는 유교 저작들에 근거하여 편찬한 것이다.

단대사가 반고는' 사기 131 편' 에서' 칠십 후의 사필' 을 주면서' 예기' 가 주로 전국 초기부터 서한 초기까지 기록되었다고 생각한다.

청대 인 최서 () 는 "모든 문장 스타일은 시간 때문에 고갈된 것이다 ..." 라고 말했다. "대학" 은 글자가 많기 때문에 전국 시대에 있어야 한다. 전반적으로' 대학' 은 공자와 이후 맹자와 순자 이전의 전국 초기, 즉 기원전 5 세기경에 순수 유가의 증학파 저작이다.

즉,' 대학' 은 전국 초기 작품이어야 하고, 그 작가는' 증씨 유학' 이어야 한다. 즉 현재 학술계가 인정한 전국 초기에 참여한 작품이다.

공자의 논어의 글쓰기 배경:

청대 학자 최경은' 논어' 의 완벽성에 대해 다른 견해를 제시했다. 그는 이 판' 논어' 전후 10 편이 체례와 명칭 모두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처음 10 편은 공자의 대립공, 상공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공자대 일' 이라고 기록하여 군주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의사의 질문에 대답하면, 그것을' 자설' 이라고 하고, 군과는 다르다고 하며,' 상하로 나누어 민의를 정한다' 고 한다.

후자의 10 편은' 고급',' 안연' 등 박사의 질문에 대한 답은 모두' 공자와 악상대' 로 되어 있어' 처음 10 편은 모두 제자가 기록한 것으로, 상성이 멀지 않아 예제가 분명하다. 후자의 열 조는 후세에 기억되었다. 당시 대청의 지위는 숭상하고, 대청의 권익은 중하여, 당대 세계가 말하는 것에 습관이 되어, 그 풍조를 시험하는 자가 덮을 줄 모르기 때문에, 동일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명예명언). "

또 다른 예를 들어, 처음 10 편에서 공자는 일반적으로 "구멍" 이 아니라 "아들" 이라고 불리며, 제자는 학문을 물어도 "구멍" 을 묻지 않는다. 뒤 10 편' 에서 기씨, 위자는 대부분 공자,' 양품' 의 장문인,' 요악' 의 장문정은 모두' 공자에게 묻다' 라고 불리는데, 이는' 논어' 의 다른 문장 들과는 다르다. "그의 비공자 유서는 아주 분명하게 써서 모두 다른 사람이 쓴 것이다."

최용서의 영향을 받아 후세 학자들은 전후열 편의 용어와 제목상의 차이로' 논어' 의 완전성을 계속 판단하고 있다. 어떤 학자들은 심지어' 논어' 가 처음에는 단 한 편밖에 없었고, 그 편찬은 한대 이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