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호머 서사시와 같은 신화 이야기와 영웅 전설이 있었다.
둘째, 중세 시대에는 신화 서사시가 여전히 주류였다. 예를 들면 영국의' 베오무프', 독일의' 니버론겐의 노래' 와 같다.
기사 소설과 종교적인 색채를 지닌 문학 작품도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신곡이다.
셋째,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간의 사랑과 증오를 더 많이 묘사하고 셰익스피어를 대표했다.
넷째, 고전기와 계몽시대의 주제는 비슷하다. 이 두 가지 주요 임무는 봉건주의에 반대하고 자산계급의 이성정신을 선전하며' 평등, 자유, 박애' 의 이성사회 설립을 호소하는 것이다. 계몽문학의 사상성은 눈에 띄게 강화되었지만 문학의 주요 특징인 이미지도 어느 정도 이미지보다 사상이 많은 예술의 폐단을 손상시켰다. 예를 들어 모리애의 위선자, 루소의 참회록.
다섯째, 낭만주의 시대에는 사랑과 다양한 감정을 주제로 한 작품이 이미 주류를 이루고 있다. 예를 들면' 성모원' 이다.
여섯째, 현실주의를 비판하는 주제는 주로 사회적 갈등으로 디킨스의' 안개 고아' 를 대표한다.
일곱째, 현대 작품은 여러 가지 제재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최근 판타지, 미스터리, 사랑, 전쟁 등 각종 문학 작품들이 빛을 발하며 제재가 만상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작품으로는' 반지왕',' 아가사의 탐정소설' (물론 셜록 홈즈는 이른바 현실주의 비판시대부터 존재함),' 서선의 모든 평온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