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단어의 기원
허무주의는 라틴어' 허무주의' 에서 유래한 것으로,' 없음' 을 의미한다. 옥스퍼드 영어사전' 은 그것이 프랑스어 사전의 역사에 들어갔다고 생각한다. 알란 레이는 18 17 에 있다. CcedilAise (개정 aise( 1995) 는 1787 년 프랑스어 어휘에 진입한 것으로 보고 허무주의는176/kloc 에서 처음이다 레이는 또한 1829 가 오늘날의 러시아어에 나타났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이 단어가 현대 언어에 침투하기 때문이다.
라틴어의 부정대명사 nihil 은 nihilum 에서 감소했다.
정의
허무주의는 때때로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신념으로 여겨진다. 이 신념은 가장 극단적 인 형태로 입증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자기 모순적인 거짓말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만약 진리가 존재하지 않고 그것이 사실이라면,'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는 것은 그 자체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잘못을 증명한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이에 대한 더 복잡한 해석은 진리가 존재할 수도 있지만 현실에서는 만질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 같은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위의 논증은 함축적인 가정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배중법' (즉,' 하나의 명제는 진리이거나 그렇지 않다') 이라고 부른다. " 이 명제) 즉,'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는 허무주의 명제를 반박하기 전에 먼저' 배중법이 진리' 라고 가정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것은 불합리한 순환 논증이다. 허무주의는 진리의 존재를 반대하기 때문에 당연히 배중법이 진리의 가설이라는 것을 반대한다. 따라서,' 허무주의의 모순' 에 대한 위의 견해는 전혀 근거가 없다.
그러나 이 두 설법은 한 명제가 다른 명제, 즉 배중법의 진리를 증명하는 전제하에 허무주의의 진리를 토론하고 허무주의로 배중법의 진리를 증명하는 것이다. 이것은 순환 논증을 구성합니다.
허무주의자들은 진리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천에서는 실현할 수 없기 때문에 허무주의자들은 진리를 찾는 행위를 헛수고로 여긴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철학에서
허무주의와 마르크스: 다시 생각', 저자 유림,' 마르크스주의와 현실' 제 3 호, 20 10 에 발표됐다. 문장 (WHO) 는' 허무주의' 가 세 가지 주요 맥락과 네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1. 슈트라우스는 이를 특수한 독일 현상이라고 부르며 현대 문명이 도덕적 가치 차원에서 점차' 돼지 성방' 에 빠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2. 니체의 이른바 플라톤주의는 줄곧 초감성 세계를 진실로 여기고, 동시에 감성 세계를 허황된 세계로 비하했다. 3. 노스트주의는 현실 세계가 완전히 타락하고 허무하다고 생각한다. 4. 완전한 허무주의는 플라톤주의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 창조 이후 결국 모든 존재의 진정한 의미를 부정하고 니체의 허무주의로서의 암묵적 해석인 네 번째 허무주의를 구성한다.
도살그네프는 허무주의라는 단어를 널리 알렸지만, 프리드리히 하인리히 야코비 (1743-18 19) 가 철학 분야에 최초로 도입했다. 야곱비는 이성주의, 특히 칸트의 비판 철학의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하려고 한다. 그는 모든 이성주의가 허무로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피하고 어떤 신앙으로 돌아가야 한다.
니체의 후기 작품은 주로 허무주의에 관한 것이다. 권력의지' 한 권은 니체의 노트 1883 부터 1888 까지 구성되어 있다. 그는 그것을' 유럽 허무주의' 라고 명명했고, 이것이 19 세기의 주요 문제라고 생각했다. 니체는 허무주의를 세계, 특히 인간을 무의미하고 객관적이며 이해할 수 있는 진리와 본질적 가치로 정의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일부 사람들에게 허무주의로 조롱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허무주의자들이 실패주의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그것은 위의 허무주의 공식과 일치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실패명언) 포스트모던 철학자들은 그가 탐구하는 다양한 독특한 인간관계를 축하하기 위해 힘과 이유를 찾으려고 시도했다. 허무주의와 의심주의는 지식과 진리를 거부하기 때문에 종종 함께 비교된다. 그러나 회의론자들은 도덕관념의 현실성에 대해 어떠한 결론도 내릴 필요가 없고, 사실을 이해하지 않고 존재의 의미를 토론할 필요도 없다.
특정 영역에서
역사적 허무주의
역사 허무주의는 역사의 규칙성을 부정하고, 지류가 주류를 부정하고, 개별 현상을 통해 본질을 부정하고, 역사 속의 단계적 오류를 고립적으로 분석하여 전체 과정을 부정한다. 전문가 학자들은 역사적 허무주의를 역사적 유심주의로 정의한다.
역사적 허무주의는 지리, 시간, 재료, 기후, 문화 전통 등 환경적 요인이 역사의 흐름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은 역사의' 필연적' 추세에서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도 우리는 직감적으로 긍정적인 답을 얻었지만, 어떻게 하는지 지적할 수는 없다. 이 두 가지 문제는 역사적 허무주의의 꼬리표이다.
민족 허무주의
민족 문제에 대한 허무주의의 표현. 허무주의라는 단어는 독일어 허무주의의 의역이며 라틴어 니힐에서 유래했다. 독일 유심주의 철학자 F.H. 야곱비는 피히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처음으로 이 단어를 사용했다. 독일 유심주의 철학자 니체는 역사 전통과 도덕 원칙을 부정하는 현상을 허무주의라고 부른다. 민족 허무주의는 민족 특성을 무시하고, 민족 차이를 말살하고, 민족 문화 전통과 역사 전승을 부인하며, 심지어' 민족' 을 허구의 개념으로 간주하고, 민족의 존재를 완전히 부인한다.
역사적으로, 일부 봉건 독재 국가의 반동 통치 계급은 다른 민족의 존재를 단호히 부인했다. K 마르크스는 프랑스 프루동이 19 세기에 선언한' 민족성은 터무니없는 말',' 모든 민족적 특성과 민족 자체가 진부한 편견' 이라는 논조를 비웃었다. 제국주의 시대에 자산계급은 민족과 국가 주권의 관념이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생각했고, 억압받는 민족이 민족 독립을 쟁취하는 투쟁을' 지방전체주의' 로 여기고,' 개성자유' 가 초국가와 세계주의를 기초로 세워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식민지 반식민지 인민을 속여 민족 민주혁명의 길에서 벗어나게 하고 제국주의와 정치적 경제적' 협력' 을 실시하다. 자산계급은 종종 민족 허무주의를 이용하여 자신의 민족의 억압과 다른 민족에 대한 침략을 위해 봉사한다.
문화 허무주의
우리가 문화 현상을 힐끗 보고 싶을 때, 먼저 그 경계를 그려야 한다. 문화라는 단어는 사용 중에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물질적 활동의 수준. 문화는 일종의 인간 현상으로서 한 사람과 사람 사이에 끊임없이 생성되는 과정이다. 그래서' 문화' 는' 인간화' 입니다. 인간화를 현실 사실로 이해한다면, 인간의 물질 생산 활동이다. 둘째, 심리적 활동 수준. 문화는 사람의 심리, 감정, 사상과 직접적으로 동일시될 수 없고, 그들의 표현과 동등하기 때문에 문화는 종교, 예술, 철학의 건설, 각종 풍속, 습관, 제도의 건립을 가리킨다. 셋째, 문자 기호의 계층입니다. 문자 기호는 사람들의 정신 활동의 집합이며 문화의 가장 집중적인 표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학습 문화를 학습 문자와 동일시하고 문화 철학을 기호 철학이라고 명명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 우리의 일상 언어 사용에서 이 세 가지 문화의 의미는 동시에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아마도 두 번째 의미는 유네스코에서 잘 알려진 문화와 같이 가장 널리 사용될 것이다.
문화 현상은 줄곧 인류 역사를 동반해 왔지만, 그것은 당대 세계에서만 두드러진 문제가 되었다. 왜요 인류의 오랜 역사는 주로 물질 생산 활동의 역사이지 정신 활동의 역사가 아니다. 사람은 물질 생산 활동에 종사할 때 기본적으로 자신의 몸에 의지하고, 자신의 두 손에 의지한다. 산업 혁명 이후에야 인재는 점차 과중한 육체노동에서 자유를 얻게 되었다. 기계기술로서의 첫 번째 산업혁명이 인체에 대한 해방이라면 정보기술로서의 두 번째 산업혁명은 인간의 뇌에 대한 해방이다. 당대 세계의 문화 문제는 실제로 정보기술 시대의 산물이다. 정보기술은 사람들이 물질생산에 종사하면서 문화생산과 소비에 종사할 가능성이 더 높다. 뿐만 아니라, 그것은 문화 생산과 소비 자체를 위한 전례 없는 전망을 열었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 세계의 문화는 기본적으로 일종의 정보문화이거나, 책,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폰 등과 같은 매체 문화이며, 이것들은 모두 당대 문화의 주요 전달체가 되었다.
중국은 당연히 오래된 나라이자 문화 대국이다. 기독교를 주체로 하는 서양 문화와 달리 중국은 유교, 도, 선문화를 형성하여 중국인의 정신세계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19 세기 이후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화민족과 마찬가지로 생존 위기에 직면해 왔다. 한편, 기독교와 관련 서구 문화는 제국주의를 통해 중국을 더욱 침략하여 중국 문화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다. 반면에 중국 문화 자체의 쇠퇴는 중국인들이 그 기초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문화 위기는 중국 근대사의 심각한 문제이지만 그것보다 더 심각한 것은 중화민족 전체의 생존 위기이다. 그래서 정치 문제가 문화 문제를 압도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중화 민족의 대외 민족 투쟁, 억압자에 대한 억압자의 계급 투쟁, 마지막으로 경제 건설을 중심으로 한 현대화, 여기서 경제를 가장 큰 정치로 이해합니다. 경제 건설이 일정 단계로 발전해야 문화 문제가 절실하게 부각된다.
문화 발전과 사회 전체의 경제, 정치 등 다른 방면의 발전이 불균형하고 갈등이 있기 때문이다. 물질문명 건설이 상대적으로 앞서고 정신문명 건설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진다는 것을 설명하다. 이로 인해 사회 전체에 많은 문제가 생겼고, 생활의 다양성과 풍부함뿐만 아니라 심리와 정신도 병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모두 시대감을 불러일으켰다. 강소강 사회를 건설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소강 사회의 전면성은 물질문명의 건설뿐만 아니라 정치문명과 정신문명의 건설도 의미한다. 이른바 정신문명은 그 주체로서 문화의 건설이다.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동시에 화합 사회의 건설이기도 하다.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사명은 근본적으로 사회의 각종 모순을 극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세 가지 기본 측면을 포함한다. 첫 번째는 사회적 조화이며, 사람과 사회 사이의 공평한 정의이다. 둘째, 생태 조화, 즉 인간과 자연의 우호적인 관계; 마지막은 정신적 조화, 즉 진선미가 사람의 정신적 버팀목이 되는 것이다. 사실, 화합 사회의 정신적 조화는 당대 중국의 문화 건설에 더 높은 요구를 하였다.
중국의 현대화는 문화 건설의 개념뿐만 아니라 제도 변화의 요구도 제시했다. 오랫동안 계획경제의 영향을 받아 우리 나라의 문화기관과 시설은 정부에 속하며 정부가 관리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행정개입에 복종하고 행정서비스를 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개혁 개방 이후 중국 사회 전체가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의 근본적인 전환을 완료했다. 이와 달리 문화기관과 그 시설은 여전히 계획경제의 제한 속에 머물러 시장경제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사회 전체의 발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문화 건설이 반드시 새로운 출로를 고려해야 한다. 사람들이 제기한 것은 문화산업의 문제이다. 문화 자체가 사회와 공익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산업 농업 서비스업처럼 자신을 산업으로 여겨야 한다는 의미일 뿐이다. 그래서 문화는 자신을 상품으로 삼아 시장에 내놓고 시장의 규칙, 생산, 교환, 소비를 준수해야 한다. 그렇다면 문화는 문화산업이 될 뿐만 아니라 산업화될 수도 있다.
문화 건설이 문화 산업 건설이 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사실 이것은 시작일 뿐, 끝나지 않았다. 일부 문화산업은 좋은 효과를 거두었지만 전반적으로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럼에도 문화산업이 전체 국민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 중국과 미국 등 서방은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관건은 사람이 문화산업이라는 길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문화산업이라는 길을 어떻게 가야 하는가이다.
현재의 문화산업 건설은 반드시 중국 문화 현황의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야 한다. 이것은 주로 여러 방면에서 문화 발전의 불균형을 나타낸다.
첫 번째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다. 중국의 문화 엘리트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문화 소비에 우세하다. 그들은 대학 교수, 작가, 예술가 및 기타 문화 전문가이다. 철학, 종교, 예술에 관한 책을 읽는 것 외에도 미술관, 갤러리, 극장을 다양한 시간에 참관합니다. 이와는 달리 일반 대중은 주로 TV 앞에서 보낼 수 있고, 각종 프로그램, 특히 인기 드라마에 끌릴 수도 있고, 물론 무도장에 가서 노래하고 춤을 출 수도 있다.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가 현저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전통적으로 말했듯이, 이것이 바로 양춘백설인과 하리바인의 차이다. 하지만 오늘의 문제는 엘리트 문화가 대중문화에 대한 지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반면 대중문화는 대중문화를 이용해 엘리트 문화에 충격을 주는 경우가 많다.
둘째, 도시와 농촌 문화의 거리. 중국의 도시와 농촌의 이원구조 특징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문화 격차는 특히 충격적이다. 도시의 발전은 나날이 현대화되고 있지만, 농촌의 건설은 상대적으로 낙후되거나 심지어 정체되어 있다. 도시 주민들이 케이블, 인터넷 등 각종 현대 기술과 각종 선진 문화 시설을 이용하여 각종 문화 상품을 즐길 때 농촌 사람들은 텔레비전에서 소수의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 아마도 현지 문화는 전통 명절, 결혼, 결혼, 마작 도박이 더 많을 것이다. 도시와 농촌 문화 거리의 전형적인 예는 초여성 경기이다. 도시가 흥청망청 흥청거릴 때, 농촌은 극도로 냉담하고 흥미가 없다.
마지막으로 중국과 서양 문화의 모순이다. 당대 중국은 더 이상 폐관쇄국의 세계가 아니라 세계를 향해 긍정적인 자세로 세계화의 물결에 휘말리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의 당대 문화는 중화민족 자체의 문화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세계, 주로 서방을 포용하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두 가지 상황을 보았습니다. 한편으로는 유교 문화의 부흥, 이를테면 독경, 존공, 국학, 기독교 문화와 현대 서구 문화의 도입, 이를테면 기독교 신학의 도입, 청년 대학생들의 서구 생활 방식에 대한 수용이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 서구 문화는 중국 문화보다 더 강하다. 대표적인 예는 서양발렌타인데이의 장미, 촛불, 술, 커피 앞에서 중국의 낭만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시적인 칠석이 잊혀졌다는 것이다. 중국 발렌타인데이로 뽑히더라도 그 치정남녀들의 기대를 불러일으킬 수는 없다.
위에서 언급한 문제 외에도 당대 중국의 문화 건설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이것들은 모두 문화산업 발전에서 불가피하고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그러나 이런 문화산업의 불균형이나 불협화음은 당대 문화건설의 근본적인 문제가 아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문화성이 상처를 입었다는 것이다. 문화 산업화를 행정통제에서, 심지어 편협한 정책, 정치, 이데올로기에서 해방시키는 것은 역사적 진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문화산업의 발전 자체에는 문화가 산업화, 상업화, 시장화되면 점차 자신의 본성을 잃게 된다는 치명적인 위험이 있다. 시장경제 게임에서는 현대 중국 문화를 위협하는 세 가지 요인이 있다: 허무주의, 기술주의, 쾌락주의. 그들은 실제로 세 가지 문화를 형성했다.
첫째, 허무주의 문화. 허무주의는 주로 인생과 세계의 의미, 즉 기초, 목적, 가치를 부정한다. 당대 중국 문화에서 전통의 가치, 즉 유가가 제창하는 가치는 더 이상 규정적이지 않고, 대부분 하나의 문화유산과 유물일 뿐이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설날은 가족 상봉뿐만 아니라 천지에 대한 숭배와 조상에 대한 추모도 있었지만, 지금은 설날이 그 성격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배고픈 세월에는 배불리 먹을 때지만, 포만한 세월에는 거의 관례적인 공식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사람은 천지를 두려워하지 않지만 반드시 하느님을 숭배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서양의 크리스마스에 사람들은 교회에 가서 하느님을 찬양하고 집안의 친척들과 모임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크리스마스에 사람들은 친구들과 자주 모임을 갖는다. 천지도 하나님도 아니고 각종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스타들이 우리 시대의 우상이 되었다. 그들은 최고 원칙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어떤 분야에서 1 위이고 유명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장 시대적 특색은 다양한 종류의 스타 만들기 운동으로, 부용언니와 같은 영웅이 아닌 영웅을 영웅으로 바꾸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이 인물들은 거의 무의미하다, 심지어 그들은 허무주의의 스타이다.
둘째, 기술주의 문화. 현대 문화가 시장에 진입하려고 시도하는 한, 기술, 주로 미디어 기술과 정보 기술을 이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광고는 극단적인 예이다. 한 문화제품은 기술처리를 거쳤고, 이런 기술문화제품에 대해 광고는 다시 기술처리를 해야 한다. 기술적으로는 현대문화가 전통문화와 차별화되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가상화다. 가상 문화 상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가짜와 진짜와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현실 세계에 사는 것처럼 가상 세계에 살고 있다. 하지만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혼동하기 쉽다. 인터넷 의존증은 바로 이렇다. 지금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알코올과 약물에 대한 의존으로 인한 마취와 환각처럼 인터넷 의존은 가상 세계에 대한 의존이다. 단지 사람이 기술화되어 기술에 의해 창조된 가상 세계에 의해 통제된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셋째, 쾌락주의 문화. 문화가 제품이 되면 사람들에게 소비를 제공해야 한다. 소비란 사람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사람은 각종 욕망, 생리, 사교,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신체의 감각적 욕망의 만족, 즉 쾌감은 가장 직접적인 소비 형태가 되었다. 따라서 일부 문화상품들은 쾌락주의를 직간접적으로 자신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소위 오락 문화일 뿐만 아니라, 일반 문화는 오락을 최우선으로 하고 오락은 반드시 죽는다는 구호를 따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오락명언) 더욱이, 일부 문화 상품들은 욕망을 자극하기 위해 음란물과 폭력을 선전합니다. 이런 문화는 일반적인 쾌락주의가 아니라 가짜 추악하고 범죄이다.
당대 중국 문화 건설은 반드시 상술한 세 가지 경향을 겨냥하여 새로운 길을 열어야 한다. 허무주의에 반대하고, 고대와 현대의 지혜가 우리의 생활 세계를 비추게 하다. 기술주의에 반대하여 기술이 모든 것과 사람을 통제하지 못하게 하다. 쾌락주의를 반대하고 욕망이 당대 역사가 결정한 경계를 넘지 않도록 하라. 그래야만 우리는 중국에 현대문화를 세울 수 있다. 그것은 중국에 속하기 때문에 민족의 것이다. 동시에 현대적이기 때문에 시대와 보조를 맞추다. 중국의 이런 현대문화는 문화 자체의 본질을 실현하였다: 도야와 인간성 형성, 사람을 전면적이고 자유롭게 발전시킨다.
윤리적 허무주의
윤리학에서' 허무주의자' 나' 허무주의' 는 모든 권위, 도덕, 사회 습관을 완전히 거부하는 사람, 혹은 자칭 그런 사람을 가리킨다. 허무주의자들은 확립 된 모든 신앙을 거부하거나 극단적인 상대주의나 회의주의를 거부하며 권력을 통제하는 사람들은 무효이며 대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허무주의자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적 가치의 궁극적 원천은 문화나 이성의 기초가 아니라 개인이다.
법적 허무주의
법적 허무주의는 계급 통치와 사회 질서 유지에서 법의 역할을 부인하고, 인간 통치나' 하늘' 을 옹호하는 것이다. 문혁 기간 동안 법적 허무주의가 한때 성행하여 국가와 국민에게 큰 재난을 가져왔다.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은 인식론과 윤리 체계를 극단상대주의로 밀어붙였다. 이것은 장 프랑수아 레오타 (Jean-Fran & amp;) 입니다 Ccedil 은 특히 리오타와 자크 데리다의 작품에서 그렇습니다. 이 철학자들은 계몽운동이 확립한 진리, 의미, 역사 과정, 인문적 이상, 기초를 부인하려고 시도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원칙적으로 허무주의 철학으로 간주되지만, 허무주의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비판을 받아들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허무주의는 우주 진리에 대한 선언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거부한 것이다.
다다주의를 대표하는 현대예술
초현실주의, 입체주의와 같은 많은 예술 운동은 허무주의 혐의를 받고 있다. 다다주의와 같은 다른 예술 운동은 공개적으로 그것을 신조로 여긴다. 넓은 의미에서 현대 예술은 허무주의로 여겨진다. 나치당의 타락한 예술 전시회의 작품처럼 현대 예술은 보통 비표현성을 가지고 있다. 。
다다주의는 제 1 차 세계대전 중 처음으로 사용되어 19 16 부터 1923 까지 계속되는 운동이 탄생했다. 다다주의자는 다다주의가 예술 운동이 아니라 반예술 운동이라고 주장한다. 때때로 그들은 다른 작품에서 부분을 가로채고, 함께 모아서, 발견한 시와 같이 예술의 의미와 정의를 약화시키기도 하고, 다른 때는 다달주의자들이 그것을 피하기 위해 심미 추세에 주목하고, 그들의 작품을 무의미하고 심미적 가치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예술을 폄하하는 이런 경향은 많은 사람들이 다다주의가 사실상 허무주의 운동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지 그것을 파괴하고 그것을 건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펑크록
펑크록은 보통 세계에 대한 허무주의와 무정부주의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