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시대의 프랑스 사상가, 작가, 회의론자.
-응? 남들은 모두 어떻게 자신의 사상을 공허하고 심오하게 보이게 할 수 있을지 궁리하고 있지만, 나는 가능한 한 자신의 사상을 단순하고 평범하게 만들려고 노력한다. 내 의견으로는, 오만과 과장은 해롭다.
-응? 너는 자신을 주변 사람들의 수준으로 낮춰야 한다, 심지어 때로는 모르는 척 해야 한다. 너의 웅변과 심오함을 거두어라. 일반적인 교류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질서 있게 유지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또한, 자신을 환영받게 하면 주변 사람들이 너를 더 좋아할 것이다.
-응? 나는 늘 불평하고 눈살을 찌푸리는 사람을 싫어한다. 그들은 종종 삶의 즐거움에 눈을 돌리지만, 항상 삶의 불행을 꽉 잡고 비탄에서 어떤 만족을 얻는다.
-응? 어느 날 나를 슬프게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 나는 은혜를 받은 것처럼 총애를 받을 것이다.
-응? 가장 안전한 방법은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다.
-응? 우리는 감정을 키워야 하지만 끈기를 길러서는 안 된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저항할 수 없는 공격을 피해야 한다.
-응? 때때로 "하지 않는다" 와 "하다" 는 것은 종종 똑같이 용감하지만, "하지 않는다" 는 것은 "하는 것" 보다 낫다.
-응? 끝없는 욕망, 자연의 욕망, 우리를 계속 유혹하여 앞으로 달리게 하지만, 우리가 끝을 찾을 수 없는 욕망은 우리 자신의 욕망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응? 행복과 필연성은 서로 보완한 것이다.
-응? 우리가 높은 시소를 밟는 것은 헛수고이다. 설령 높은 시소를 밟아도 자신의 다리에 의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응? 내 의견으로는, 가장 좋은 생활은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패턴에 부합하는 생활이다. 이런 생활은 질서 정연하지만 기적과 터무니없는 것은 없다.
-응? 우리는 습관이 종종 자연의 법칙에 어긋나는 것을 본다. "어떤 일에서든 습관은 항상 매우 효과적인 주인이다."
-응? 만약 네가 너의 습관에 맞지 않는다면, 너는 이치에 맞지 않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것은 사실 매우 불합리한 것이다.
-응? 사람들은 실제로 격언과 속담을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을 규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경고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습관에 녹아들지 않고 단지 자신의 기억 속에 넣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매우 어리석고 절대적으로 쓸모가 없다.
-응? 나는 감히 감히 할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요구하고, 선전할 수 없는 일은 생각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응? 나는 나의 지나친 대담함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약점에서 나온 나약함과 부식의 자질을 뛰어넘어 자유로워지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응?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잘못을 숨겼다면, 그 사람은 보통 자신에게 드러내지 못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만약 그의 잘못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진다면, 그는 자신이 숨기지 않았다고 비난할 것이다. 이런 사람은 심지어 자신의 양심을 희롱하기도 한다.
-응? "왜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고 싶지 않습니까? 그것은 그가 여전히 자신의 문제의 노예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깨어나야만 자신의 꿈을 말할 수 있다. "
-응? 자각력이 부족한 사람은 거짓된 찬양에 도취된다.
-응? 한 사람이 아무리 겸손하고 무례하더라도 빛을 내는 특별한 재능이 있을 것이다.
-응? 다른 사람들이 많은 지인들 사이에서 하는 모든 일은 자신의 명예와 명성을 위한 것이고, 나는 오직 내 마음과 평온에만 신경을 쓴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응? 만약 그들이 1 피트의 힘을 가지고 있다면, 나는 1 피트 반이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결코 그들에게 가지고 있지 않은 자질을 주지 않을 것이며, 그들의 결점을 공개적으로 변호하지도 않을 것이다.
-응? 내 감정은 변할 수 있지만, 나의 평가는 이로 인해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응? 우리 같은 일반인들의 머리 속에는 일관성과 일관성이 없다.
-응? 사람의 활동은 이중이며, 그것들은 모두 다채로운 빛을 발하고 있다.
-응? 마케도니아 왕 페르세의 머리는 어떤 현상에도 집중할 수 없다. 그는 각종 생활 현상에서 떠돌아다니며 그의 천박한 행동 특징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했고, 다른 사람도 그를 알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모두들 보기 드물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이 특성이 거의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응? 귀가 예민해야 자신에 대한 솔직한 평가를 들을 수 있다. 이런 평가의 따끔거림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에 위험을 무릅쓰고 우리를 평가하는 사람들은 우리에게 특히 우호적이다.
-응? 너는 피할 수 없는 일을 참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응? 우리도 마찬가지다. 생활 속의 좋은 일과 나쁜 일을 잘 섞어야 한다.
-응? 나쁜 일과 좋은 일은 모두 시간 제한이 있다. 아마도 이런 예상치 못한 변화가 곧 끝날 것이다.
-응? 소크라테스는 결코 너무 많이 생각하지 않았다. 그의 목적은 우리에게 사실과 훈계를 제공하여 그것들이 진정으로 우리의 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응? 우리 각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부유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이용하고 구걸하도록 훈련시키고 있다. 그들은 사실 우리가 자신을 다른 사람으로 대체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응? 언제나 사람은 자신의 요구에만 만족하지 않는다. 행복, 부, 권력, 그가 잡을 수 없는 것을 잡으려는 욕심은 통제할 수 없다. 나는 지식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항상 먹을 수 없는 음식을 먹는다. 그들은 공동체가 자신의 물건을 초월하여 지식의 유용성을 지식의 내포와 같은 정도로 확장하는 것을 좋아한다.
-응? 사람은 많은 부를 가지고 있고, 허영심과 개인의 타고난 약점이 많으며, 그 비싼 약점을 제때에 해결한다.
-응? 우리는 울면서 침을 삼켰다.
-응?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이 반드시 사람을 즐겁게 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사상이지 뇌가 아니다."
-응? 정신의 위대함은 의기양양한 것이 아니라 절제와 중용에 나타난다.
-응? 사람은 상태가 안정될 때 또는 가정생활의 환경에서 평가해야 한다.
-응? 우리는 자연을 뿌리째 뽑을 수 없고, 그것을 덮고 숨길 수밖에 없다.
-응? 정말로 책망을 받아야 하는 것도 인간의 행동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문을 닫고 생각하더라도 종종 타락과 더러움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응? 나는 항상 내 길을 걷고 완전한 자신을 유지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의 행동은 이성으로 회피할 필요가 없다. 내가 하는 모든 일은 내 심신의 각 부분에 의해 인정될 것이며, 내부의 분열과 소동은 없을 것이다.
-응? 자신의 판단은 옳고 그름을 결정하고, 좋고 나쁨을 결정하며, 일단 틀린 것으로 판명되면 계속 견지할 것이다.
-응? 사람은 자신의 감정과 성격에 지나치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한 사람의 주요 기술은 각종 습관에 잘 적응하는 것이다. 자신을 하나의 생활방식에 묶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삶이라고 부를 수 없고, 생존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응? 사실, 생명은 불균형적이고 불규칙하며 다양한 운동이다. 자조에 빠져 있다면, 자신의 취향에 얽매이는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는 빗나가거나 뒤집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자신의 친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내가 지금 이렇게 말하는 것은 내가 성격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응? 나는 단순히 그것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내 머리를 날카롭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응? 독서의 주된 장점은 책 속의 여러 가지를 통해 나의 사상을 계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내 기억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내 판단으로.
-응? 사람의 가장 좋은 행동은 가장 쉽고 자연스러운 행동이고, 가장 좋은 일은 강요하지 않는 직업이다. 힘을 헤아려 행하다' 는 소크라테스가 가장 좋아했고, 그가 자주 반복하는 말, 함축이 풍부한 말이다. 너는 너의 소원을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것, 너의 능력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인도해야 한다.
-응? 사실 그들은 우리 남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눈빛의 아름다움으로 즐거움을 표현하고, 진지하고, 부드럽고, 좀 더 엄하고, 의심하거나 선의를 더하면, 다른 사람이 쓴 장편론에서 어떤 대변인을 찾아 유혹해서는 안 된다.
-응? 나도 집안의 다른 사람들을 위해 다른 곳에서 보기 어려운 자유를 유지했다. 모든 예의, 번거로운 예절, 사교 예절, 그리고 불편한 규칙들은 여기서 면제되고, 누구나 자신의 방식대로 행동하고, 자신의 뜻에 따라 생각할 수 있다.
-응? 우리가 말할 때, 주제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말할 때 부담도 없고, 고상하지도 않지만, 시종 재미있고 우아하다는 것이다.
-응?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연마된 천부적인 소질이 좋은 마음은 자연히 사람을 즐겁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예술은 단지 이런 마음의 감응과 수집일 뿐이다.
-응? 나는 우유부단함이 인간성 중에서 가장 흔하고 명백한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응? 나는 사람이 가장 하기 어려운 것은 한결같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무상이라고 믿는다.
-응? 데모스 시니는 "상담과 신중함은 모든 미덕의 시작이며, 일치는 미덕의 원만한 완성이다" 고 말했다.
-응? 조금이라도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은 두 번이나 같은 심정을 가질 수 없다.
-응? 누구든지 자신을 자세히 탐구할 때, 자신의 몸에는 변화무쌍하고 일관되지 않은 부분이 있고, 심지어 사물에 대한 판단에서도 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응? 은퇴와 도피의 목적 중 하나는 더 한가하고 편안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일을 잘 하는 방법을 탐구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여러 가지 일을 제쳐두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다른 일에서 한 가지를 선택했을 뿐이다.
-응? 우리의 고민을 분산시킬 수 있는 것은 지혜와 이성이지, 천애각이 아니다. 야망, 탐욕, 망설임, 두려움, 정욕이 우리가 장소를 바꿨기 때문에 우리를 떠나지 않기 때문이다.
-응? 티블루스가 말했듯이, "자신을 평화롭게 지내는 사람들로 생각해 보세요."
-응? 우리는 이 세상에서 오랫동안 위장했다. 적어도 자신에게 목숨을 하나 남겨라.
-응? 바깥의 모든 것이 우리에게 속하게 하지만, 그것들이 우리에게 너무 밀착되게 하지 마라.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어떻게 스스로 만들 수 있는지 아는 것이다.
-응? 사람의 계획과 결정은 모두 운명에 달려 있는 것 같다. 운명의 예측할 수 없고 예측할 수 없는 것도 인간의 추리와 판단을 결정한다.
-응? 판단은 모든 문제를 처리하는 도구이며, 쓸 데가 없다.
-응? 사람이 활동하기만 하면 반드시 자신을 폭로할 것이다.
-응? 나는 하루를 보내고, 불경스러운 말을 하면, 나는 단지 나 자신을 위해 살 뿐이다. 그것이 내 삶의 유일한 목적이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응? "믿는다" 는 것은 우리의 마음속에 인상을 새기는 것과 같다. 우리가 약할수록 반항하지 않을수록 인상을 줄 수 있다.
-응? 머리가 허무하고 얕아서 균형 잡힌 힘이 부족하면 쉽게 설득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우리가 진실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오류로 경멸하고 비난하는 것은 사실 어리석고 오만하다.
-응? 우리의 눈은 보는 것에 습관이 되어 있고, 우리의 생각도 습관이 될 것이다.
-응? 너는 너의 뛰어난 판단력에 근거하여 진실과 거짓말의 경계를 확정할 수 있다.
-응? 호기심은 우리로 하여금 곳곳에서 쓸데없는 일에 참견하게 하고, 허영심은 우리가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남기는 것을 금지한다.
-응? 주변에서 나를 비판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바로잡을 용기가 전혀 없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바로잡을 용기가 없기 때문에 면전에서 말할 때 항상 숨어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응? 그들은 은퇴 후 이 세상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응?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 업계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있다. 누군가가 그에게 왜 아직도 하느냐고 묻자, 그는 대답했다. "몇 사람이 알면 충분하고, 한 사람이 아는 것도 적지 않다. 아무도 몰라도 아무것도 없다. "
-응? 진정한 전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용감하게 행동할 수 있다. 만약 이것이 영웅의 표현이 아니라 영웅의 미덕이라면, 이런 미덕은 한 사람이 적당한 때에 같은 결심을 하게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영웅명언)
-응? 표면적인 행동만으로 자신을 판단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고 경솔한 것이다.
-응? 한 사람이 혼자라도 자신의 삶을 질서 정연하게 만들 수 있다면, 이것이 진정한 멋진 삶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응? 영예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양심에 따라 네가 명성을 위해 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응? 우리가 정신을 차리고 잠을 자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 우리는 빛과 우리 자신을 잃는 것에 얼마나 신경을 쓰지 않는가!
-응?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은 죽을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응? 누군가가 우리가 진실을 말하지 않았다고 비난하는 것을 들었을 때, 왜 우리는 다른 어떤 비난도 듣는 것보다 더 기분이 나쁠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이 단점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가장 깊고, 물론 그에 대한 방어도 가장 강하다.
-응? 언어는 우리가 소망과 사상을 교류하는 유일한 도구이자 우리의 내면의 대변인이다.
-응? 만약 언어가 우리를 속였다면, 그것은 우리의 모든 관계를 깨뜨리고 모든 사회적 유대를 파괴할 것이다.
-응?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순응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자신에게만 전념해야 한다.
-응? 지배를 받는 것에 익숙한 사람들은 곳곳에서 자신의 마음의 자유를 담보할 수 있다. 어려움이 있는 곳이든 책임이 있는 곳이든, 그들은 구분하지 않고 개입할 것이다. "그들은 일자리를 찾고 바쁘다. 클릭합니다 그들이 이렇게 멀리 가기를 원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응? 아무도 다른 사람에게 돈을 주고 싶어하지 않지만, 모두가 자신의 시간과 생명을 지불하고 있다. 우리가 낭비하는 시간과 생명은 우리가 낭비하는 어떤 것보다도 많다. 생활 속의 여가 시간만이 가장 가치 있고 유익한 것이다.
-응? 만약 내가 잘못을 저질렀거나 운이 좋지 않다면, 나 자신을 탓할 수 있을 뿐, 다른 사람을 탓할 수는 없다. 예의만 빼고는 다른 사람에게서 알아야 할 사실을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거의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의명언) 나만의 판단이 필요한 것들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도리는 나에게 근거를 줄 수 있지만, 내 마음을 바꾸게 할 수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응? 과거에는 우주의 흐름과 스토거파 사상의 인과사슬에 들어갔고, 당신의 소망과 상상력은 전혀 변할 수 없었습니다. 모든 사물의 전체 질서, 과거와 미래는 뒤바뀌지 않을 것이다.
-응? 우리 조직은 사회든 가정이든 모두 결함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아무런 쓸모가 없고, 심지어 소위 무용지물도 없다. 우주의 모든 것은 그 위치를 가지고 있다.
-응? 우리가 다른 사람을 동정할 때, 우리가 다른 사람이 고통받는 것을 볼 때, 우리는 형언할 수 없는 고소악의 복잡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만약 누가 인류의 이런 병적인 성격의 씨앗을 소멸한다면, 그도 인류의 생존의 근본 조건을 파괴할 것이다.
-응? 나는 차라리 다른 사람이 나에게 말하지 않을지언정, 내가 그의 일에 간섭하게 하지 않겠다. 나는 내가 아는 것을 초월하고 나의 발언을 제한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응? 감정과 의지는 자신에게 명령만 내릴 뿐 행동은 반드시 사회의 명령을 받아들여야 한다.
-응? "가장 자연스러운 행동도 우리에게 가장 적합하다."
-응? 명확한 목표가 없다면, 사상은 방향을 잃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이 말했듯이, 도처에 널려 있다.
-응? 우리가 고통을 참을 수 없는 이유는 죽음에 대한 상상을 참을 수 없기 때문이다. 고통이 죽음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면 우리는 더욱 초조해진다.
-응? 몸은 사실 하나의 방식, 하나의 상태에 불과하지만, 마음은 풍부하고 다채로워 신체의 각종 느낌과 사고가 모두 그 상태에 복종하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응? 고대 그리스 속담에 따르면, 사람들은 대개 사물 자체가 아니라 사물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시달린다.
-응? 우리의 고통의 원인이 존재합니까? 진실을 알면 안절부절못하고 안절부절못하며, 진실이 우리를 진정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면, 진실을 아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사람이 지혜가 있는 것은 최대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서이다. 지혜로 자신을 파괴하고 만물의 보편적인 법칙과 맞서야 하는가?
-응? 옳은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은 나에게 만족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응? 돈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결코 진실을 말하지 않고, 돈이 있으면 울고, 돈이 없으면 돈 있는 척하고, 양심이 발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지금까지 나의 재산을 진심으로 공개한 적이 없다.
-응? 한 사람이 돈에 익숙해지고 모든 환상을 돈에 집중한다면, 돈은 더 이상 당신을 위해 봉사하지 않을 것이며, 당신은 한 푼도 더 쓰지 못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응?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의 부를 확대하고 그 수를 늘리고 있다. 더욱 슬프게도, 우리는 우리 자신의 재산을 남겨두고 즐기지만, 그것을 보관하고, 한 푼도 움직이지 않는다.
-응? 부유함은 부의 산물이고 만족은 부의 상징이다.
-응? 부귀빈곤은 전적으로 개인의 견해를 보고, 부귀영화 건강이 모두 주인이 말한 것처럼 아름답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 좋든 나쁘든 너의 느낌을 완전히 봐라. 자신에게 만족하는 인재는 행복할 것이다. 다른 사람이 너에게 만족하는가에 달려 있지 않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응? 사람은 종종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오랫동안 괴로워한다. 죽음도, 생명도, 반항도, 도피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응? 숨겨진 미덕은 아무도 모르는 것과 거의 같다.
만약 이런 생각이 옳다면, 모든 미덕은 반드시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아야 하며, 우리는 그 활동이 다른 사람에게 알려질 때만 마음을 통제하고 구속할 수 있는 미덕의 중심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응? 미덕을 추구하는 것이 명예를 얻기 위해서라면, 그것은 헛수고이고 무의미하다.
-응? "사실, 운명은 모든 것을 지배합니다. 그것은 사물의 실제 가치를 기초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이익을 바탕으로 모든 것을 높이거나 폄하하는 것이다. "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보이고, 운명의 걸작이다.
-응? 그림자는 때때로 몸 앞에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몸보다 훨씬 길다.
-응? 철학이 모든 사람을 위해 평화의 길을 찾지 못했으니, 모든 사람이 자신의 평화의 길을 찾게 합시다!
-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인생 초반에 운명에 짓밟혔는가.
-응? 수많은 가창할 수 있는 공적이 증거도 없이 점차 사라지고, 극소수의 공적만이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는다.
-응? 우리의 영예는 우리의 양심의 가장 좋은 증거이다.
-응? 우리의 마음이 하는 역할은 자신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다.
-응?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 별로 신경 쓰지 않고, 단지 자신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서만 신경을 쓴다. 나는 빌린 물건이 아니라 내 물건으로 부자가 되고 싶다. 외부인들은 외적인 사건과 일의 표상만 볼 수 있고, 모든 사람은 침착한 척 할 수 있지만, 속으로는 불안하고 두려운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남들은 내 마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볼 수 없고, 내가 태연히 모든 것을 마주하는 것만 볼 수 있다.
-응? 거짓된 영예는 유명무실한 사람을 기쁘게 할 뿐, 날조한 혐의는 날조자를 겁먹게 할 뿐이다. 그래서 단지 표상에 근거한 평가는 극히 피상적이고 믿을 수 없다. 가장 믿을 만한 증거는 모든 사람이 자신에 대한 평가이다.
-응? 성실한 사람은 명예를 잃을지언정 양심을 잃고 싶지 않다.
-응? 분노는 오판의 가장 큰 원인이다.
-응? 감성적인 시각으로 잘못을 바라보면 실수가 확대된다.
-응? 나는 그것을 숨기고 자신을 괴롭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분노를 만들어 내는 것을 좋아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외부에 노출된 결점은 위험하지 않지만, 건강한 외모 아래에 숨겨진 결점이 가장 위험하다."
-응? 첫째, 화를 내는 데는 분수가 있어야 한다. 효과와 분량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함부로 누설하지 마라.
둘째, 화가 났을 때 목적 없이 하지 마세요.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불평한다면, 그들이 당신을 듣게 하라. 왜냐하면 그들은 훈계를 받는 사람이 없을 때 꾸짖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응? 네가 절벽에서 밀려났을 때, 누가 너를 밀어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응? 때때로 분노는 용감한 무기가 될 수 있다.
-응? 이미 한 일은 시정할 수 없다. 처벌은 같은 실수를 다시 하지 않거나 같은 실수를 다시 하지 않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처벌명언)
목매어 죽은 사람을 바로잡을 수 없다면, 목매어 죽은 사람의 선례로 다른 사람을 바로잡을 수밖에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응? 다른 사람의 어리석은 행동이 날마다 나를 일깨워 주고 나를 경고하고 있다. 고통스러운 일은 즐거운 일보다 사람을 더 감동시킬 수 있고, 더욱 경각심을 가질 수 있다.
-응? 어떤 제안도 나를 놀라게 할 수 없다. 어떤 신앙도 나를 기분 나쁘게 할 수 없다. 그것이 나의 신앙에 얼마나 어긋나든 간에.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제 생각에는 지루하고 터무니없는 생각조차도 인간의 정신제품에 협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사람은 사물을 판단할 수 있지만 절대적으로 판단할 권리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 다른 의견을 볼 때 서두르지 않는다. 만약 우리가 아직 그 의견들을 판단할 수 없다면, 우리는 너그럽게 경청할 수 있다.
-응? 내 뇌는 융통성이 부족하여 단도직입적인 문제에 대해 얼버무리는 대답을 할 수 없고, 더욱이 빙빙 돌려서 이런 문제를 회피할 수도 없고, 물론 사실을 날조하지도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도 기억력이 좋지 않아, 이 사실이 내가 날조한 것임을 기억할 수 없고, 이것이 사실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없다. 요컨대, 나는 나약함 때문에 용감해졌다.
-응? 그들은 아이들에게 속담과 경구로 그들을 교육할 뿐만 아니라, 예와 일을 통해 생생한 형식으로 그들을 교육하고 훈련시켜 보도록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지식은 인간의 사상의 부속물이 아니라 사상의 본질과 습관이기 때문에 실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 소유이기 때문이다.
-응? 사람들이 갈망하는 것과 허황된 영상을 쫓을수록, 그 물건들은 더 빨리 도망칠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그들은 쫓기 위해 쫓아다녔지만, 결국 쫓아갔다.
-응? 불평은 불쾌하고 매우 불공평하다. 나는 감사의 마음으로 자연의 안배를 진심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만족과 기쁨을 느꼈다.
-응? 물론, 나는 사물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를 갖고 싶지만, 나는 이렇게 비싼 가격을 감당할 수 없다. 나의 목표는 여생을 여유롭게 보내는 것이지, 힘들게 보내는 것이 아니다.
만약 내가 행복하지 않다면,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나의 고심은 나로 하여금 판단하지 못하게 하고, 심지어 중도에 포기하게 한다.
-응? 나는 내가 이해하는 범위를 벗어나는 것을 포함하여 모든 것에 대한 나의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내가 말한 것은 일 자체가 무엇인지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 관점이 무엇인지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