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 (768 ~ 824), 당대 문학가, 철학자. 글자를 돌려주다. 허난 (이 맹현) 창리인, 본적 한창리, 만년 인사부 시랑, 일명 한인사부. 시호' 문', 일명 한문공, 북위 귀족의 후예, 아버지 종경은 작은 관료이다. 한유는 3 살에 아버지를 여의었다. 우리 오빠 한휘가 키웠다. 나중에 그는 한국인협회와 함께 광동으로 강등되었다. 형이 세상을 떠난 후, 나와 형수 정회와 나는 합양으로 돌아왔다. 나중에 선성으로 옮겼다. 그는 7 살에 책을 읽고 13 살에 글씨를 쓸 수 있다. 그는 독고희와 양숙에서 고훈을 연구했다. 스무 살에 장안 시험 진사에 가서 세 번째 시험을 망쳤다. 25 세에 국자감에 합격하여 3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다. 그는 진둥 () 와 서주 () 장건봉 () 에 가서 막부 () 를 맡고 수도에 가서 의사가 되었다. 서른여섯 살 때 그는 가뭄과 굶주림에 관한 편지를 써서 부역세 감면을 요구하고 정부의 실패를 비난하며 양산령으로 강등되었다. 순종은 즉위, 왕그룹을 이용해 변법했지만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다. 헌종은 즉위, 사면을 받아 북쪽으로 돌아와 곽자의 의사가 되었다. 그는 하남령을 고치고, 원외랑으로 전임하여, 벼슬을 거쳐 태자 우서자에 이르렀다. 환관과 권세와의 대립으로, 당국은 줄곧 실의에 빠져 있다. 배도에서 서무원길 반란을 평정하던 50 세의 나이에 임행군 사마 () 는 정진에서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할거에 반대하는 주장을 펼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해리포터스, 해리포터스, 전쟁명언) 와이서평이 임명된 후 형부 시랑으로 승진했다. 그는 평생 불교를 거절했다. 원과 14 년 (8 19), 헌종은 불골을 대내로 영접하고, 애써 제지를 하기 때문에 조주 도사로 폄하하였다. 원주로 이전하다. 귀국 직후, 이관은 국자 헌주, 병부 시랑, 인사부 시랑 등 중요한 직위를 내놓았다. 병부 시랑, 진왕정, 역모. 그는 푸현에 가서 성공을 거두었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더 많은 정치적 성공이 있다. 한유는 평생 정치와 문학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는데, 그 중 주요 성과는 문학이었다. 위진 이래 산문을 반대하고 고문을 제창하며 오랫동안 격렬한 투쟁을 벌였다. 류종원 등의 제창으로 결국 당대의 고문 운동이 형성되어 당송 이래 고문의 발전 길을 열었다. 그의 시는 독특한 성과를 가지고 있어 송시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한유의 문집은 그의 제자 한리가 편찬한 것이고, 다른 한 편은 송인이 편찬한 것이다. 현존하는 북한 고서 중 이남 송경원 위회충 편집장의' 창리 선생문집' 과' 오백음변문집' 이 가장 좋다. 그중에는 이미 실전된 송인의 오래된 주들이 많이 보존되어 있다. 남송말년, □ 의' 창리 선생문집',' 외집유집' 은 명대 서' 동아당' 에 이어 가장 널리 퍼지는 버전이다. 이 책은 주의 고증을 완전히 기록하고 500 개의 주석을 발췌했다. 리아의 원판본은 오늘 복사가 있다. 청대에는 두 가지 단행시주가 있다: 구 () 의' 창리 () 씨 시주 ()' 와 방세조치 () 의' 한창리 () 시 연보주 ()' 가 있다. 전중련' 한창리시 연집석' 은 또 다른 해의 필기집이다. 송대에는 방이청의' 한기거정' 과 주의' 한문고시의', 청대의' 한기점지', 왕의' 한기의를 읽다', 심진한의' 한기보주', 방성의' 한정', 서진의' 한기' 가 있다 한유의 생애사적은 황보 □' 한창리 씨의 묘비명',' 한글공묘비',' 이오' 한공행' 등에서 볼 수 있어 가장 원시적인 재료다. 주씨는' 당서' 의 신구 버전에 대해서도 상세한 주석을 달았다. 연대와 연보 몇 가지가 있는데, 그중 송홍흥조의' 자한 연보' 가 가장 상세하다. 진방청의' 연대표 시험' 은 홍푸의 모든 문장 뒤에 새겨져 있다. 의' 나방류 집집',' 둥지집',' 잡편' 등 연구 저작은 학술적 가치가 있다. 조익' 오북시' 의 관련 부분, 측의' 린 슈의' 한 연구법' 은 시 비평의 대표적 저작이다. 가장 유명한 단편 논문은 친한 친구 진인각의' 논한유' 이다.
류종원 (773 ~ 8 19), 당대 문학가, 철학자. 글자의 두께. 하동 (이 산서영제) 사람. 세계는 육합동이라고 부른다. 유주 () 는 일명 유주 () 로, 한유 () 와 함께 당대 고문 운동의 창도자이다. 유종원은 정원 9 년 (793) 의 진사이다. 14 년, 박학다재에 들어가 시를 읊고 부친 역정. 집현당 권력인물을 수여하다. 일찍이 램 틴 시안 웨이 로 옮겼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북한으로 돌아와 제국에서 감군을 맡았다. 그는 한유 유석과 함께 환관으로 일하며 유우석과 함께 혁신을 주장하는 왕정치그룹에 가입했다. 정원 21 년 정월, 순종이 즉위, 왕그룹이 권력을 잡았다. 류종원은 예부 외교관으로 승진하여 왕 등과 합작하여 반년 내에 일련의 진보 조치를 추진하여 환관, 정사, 보수 관료의 반대에 부딪혔다. 같은 해 8 월, 순종은 춘립 친왕, 즉 헌종 () 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했다. 이름을 옹정 () 으로 바꾸었다. 9 월에 그룹은 왕을 박해했다. 류종원은 초창기에 사오주 도지사 () 를 비하하고, 11 월에는 영주 (오늘 호남 영릉) 시마 () 를 폄하하였다. 유우석, 위지이, 한태, 진건, 한예, 영준, 정이도 원사마로 폄하하고, 역사는' 팔시마' 라고 불린다. 영정원년 겨울, 류종원은 영주 비하관에 갔다. 영주의 9 년 동안, 나는 인민의 고통을 깊이 이해하고, 이 주의 명승지를 참관하며, 많은 유명한 시를 썼다. 원과 10 년 (8 15) 봄, 수도로 소환된다. 3 월, 유주 (오늘 광서) 도지사. 6 월, 내 직위에 이르자 관직은 약간 상승했지만 땅은 더욱 외진 상태였다. 그는 이곳에서 이익과 폐단을 없애고, 국가를 혁신하고, 생산을 발전시키고, 학교를 설립하고, 노비를 석방하여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원과 14 년 11 월 사망. 현지 주민들은 그를 애도하고 나치에 절을 지었다. 현재 유주의 유후공원에 유종원묘가 있습니다. 오직 140 편의 시만 비하하고 쓴 것이다. 앞사람의 류시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도연명의 전통을 계승하고 왕위, 맹호연, 웨이와 함께' 왕, 맹, 위, 유' 라고 불렀다. 유우석 편집장의' 류종원문집' 은' 하동선생문집' 이라고 불리며 송초에는 목수가 출판했다. 사쿠전서' 가 받은 송씨 훈고집은 총 45 권, 외권 2 권, 신편 외권 1 권으로 현존하는 최초의 유집이다. 현존하는 43 권, 그는 2 권, 외집 2 권, 송통종, 장돈의, 판주가 올린' 선생문집' 1 권, 그리고 4 집 사진본이 있어 현재 가장 오래된 복사본이다. 송통종은 "신간 광백상세" 라고 말했다
"유당 선생문집 보보" 45 권, 송건주 각본, 현재 베이징 도서관에 있습니다. 송대 위회중은' 류선생문집' 500 개 주음, 총 265,438+0 권, 외집 2 권, 신편 외집 65,438+0 권,' 룡성지' 2 권, 부록 8 권, 그 중' 4' 를 편집했다
"쿠전서" 선본갈원판 사본. 송대오가 편찬한' 하동선생집' 은 총 45 권, 외권 2 권, 부록 등이 있다. , 송나라의 마지막 주석입니다. 일찍이 송당본의 그윽한 책이 있었는데, 중화서국 상해 편집부에서 인쇄하고, 상해 인민출판사는 다시 인쇄했다. 명대 장편' 육합동집' 45 권, 5 권, 유주, 부록은 낡은 주를 채택했지만 대부분 장자가 주석을 달았다. 명삼경 각본, 4 부의 인쇄가 있다. 류종원의 생애에 관한 사적은 한유' 유자후묘지',' 당서 신구열전',' 문안리 유선생의 연보' ('유죽희 열전' 500 편,' 월아당 총서 제외') 를 참고할 수 있다. 현대 저작, 석류종원 연보 (우한 대학 학보, 제 1 기, 1957, 후베이 인민출판사 출판), 산서사범대학교 중문과' 류종원 연보' 초안 류종원의 연구저작에 대해 장씨의' 류' 는 상세하고 확실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류종원의 저작에 대한 큰 토론이지만, 류억제조론을 강조한다.
구양수수: (1007- 1072) 북송 문학가, 역사학자. 자영숙 () 은 창주 () 길수 () 에서 태어났다. 천성진사 교정관정은 직언으로 이릉을 알고 있다. 이청 시대, 임간관, 범중엄 지원, 정치 개량을 요구하며, 지주로 모함을 받았다. 벼슬에서 한림학사, 추밀부특사, 그리고 정무까지. 왕안석은 신법을 실시할 때 청묘법을 비판했다. 석문. 그는 문장' 밍따오' 을 주장하고 실용적이어야 하며 송초 이후 화려하고 위험한 문풍에 불만을 표시하고 낙후된 사람들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송고문운동의 지도자이다. 산문은 그 웅변과 완곡한 말로' 당송 8 인' 중의 하나가 되었다. 시체는 산문과 비슷해서 언어가 유창하고 자연스럽다. 그 말은 완곡하고 우아하여 남당의 느린 바람을 물려받았다. 송치와 합편' 신당서' 와 독립적으로' 신오대사' 를 집필하다. 그는 또한 금석학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여' 사기집' 으로 편찬하여 송대 금석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구양문충의 소장품이 있습니다.
소경 (1009 ~ 1066), 북송 수필가. 그의 아들 스시 (), 스와 () 와 함께' 삼수 ()' 라고 불리며,' 당송 () 팔족' 에 등재되었다. 글자 명운, 호 노동권. 메이저우 미산 (오늘 쓰촨) 사람. 나는 스물 일곱 살에 책을 읽는다고 한다. 십여 년의 폐문 고학을 거쳐, 나는 학업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임종가 원년 (1056) 은 수시 () 와 소철 () 을 구경 () 으로 끌어들여 한림학사 구양수 () 를 불렀다. 구양수는 그의' 권술',' 논형',' 계책' 등의 작품을 매우 감상하며, 자이, 유향과 견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법원에 추천했다. 당시 관원 학자들이 다투어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문명이 흥성했다. 지아 3 년, 르네 는 시험을 위해 sheren 병원 에 그를 소환 하지만, 그는 병이 있다고 주장, 답장을 거부했다. 가오년, 임성 교서랑 비서. 그리고 향성 치안 판사 야오 공동 저자 \ "태상례 \" 후. 글을 쓴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세상을 떠나 광록사 승으로 추수되었다.
소견은 정치적 야망이 있는 사람이다. 그는 그의 작문의 주된 목적은 "현재의 중요한 말을 하는 것" 이며 "현재에 적용" 된다고 말했다. "논형" 과 "상서" 와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의론논문에서 그는 정치 혁신의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국가를 잘 다스리려면' 시세 정세',' 정세' 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존위' 를 제창하고, 관리를 강화하고, 게으름을 깨고, 천하인의 진취정신을 고무하고, 송조를 진흥시켰다. 소견은 사회 현실에 대해 비교적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고, 역사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는 데 능하며, 역사를 거울로 삼고 있기 때문에, 그의 정론 문장 () 는 비록 다소 진부하고 편파적인 관점을 피할 수 없지만, 그의 많은 관점은 여전히 급소를 찔렀다.
쩡 공 (Zeng gong) 은 스와 (su Xun) 이 "잘 말하고 잘 싸운다" 고 말했다. 소견의 65,438+00 권의' 권술술',' 수책심적',' 균세론' 의 무장과 군제,' 상비서적',' 적제',' 상제서' 등이 모두 군사문제를 논술했다. 유명한' 6 국연의' 에서 그는 6 을 생각한다
망국에는 수뢰진의 폐단이 있다. 사실 과거에 대한 조롱으로 송조의 굴욕 정책을 비난했다. 적에 대한 고찰은 이런 적을 매수하는 정책의 실질이 국민을 불구로 만드는 것임을 더욱 밝혀냈다. 병제는 병제 개혁, 무덕 회복, 공신력 회복이라는 주장을 내놓았다. 권리서는 전략과 전술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길상' 에서 그는 길상이 함양을 공격할 수 없다는 전략적 잘못을 지적했다. 그는 또한 허실을 피하고, 강공약하고, 기병, 의병, 속전속결, 기이한 승리를 잘 활용하는 전략 전술 원칙을 강조했다.
소견의 서정적 산문은 많지 않지만, 멋진 장도 적지 않다. \ "송석북 \" 에서 그는 거란 친구 돌이 강간을 두려워하지 않고 적을 얕잡아 쓰는 기세가 있기를 바란다. 장익주의 초상화' 는 장치익주의 사적을 서술하여 넓은 정애민의 봉건 관리 이미지를 형성했다. 목가산의 이야기' 는 물물로 정을 전하며 자력갱생, 강직한 정신을 칭송했다.
소견의 산문 논점은 뚜렷하고, 논거는 힘이 있고, 언어는 날카롭고, 설득력이 강하다. 구양수는 그를 "말재주가 매우 좋다" 고 칭찬했다. "상하, 급진급출은 반드시 깊은 뒤에 세워질 것이다." ("패주 문안군 주부 소군 묘명"); 쩡 공 (Zeng Gong) 은 또한 그의 문장 "사물, 인용문" 과 "걱정, 보스" ("소명운 애도") 에 대해 논평했다. 예술 풍격은 기세가 웅장하고 변화가 많은 것을 위주로 한다. 어떤 문장 들은 우여곡절을 잘한다. 소미 소소' 에서 소견도 그의 문장' 시인의 부드러움, 시인의 박질, 맹한의 부드러움, 움직이고 고결, 손우의 박질' 을 평가했다. 그의 문장 언어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간결하고 영영 () 하다. 하지만 때로는 사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도 있고,' 종형복자문설' 과 같은 생동감 있고 기묘한 비유를 잘 할 수도 있고, 풍수를 비유로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글묘사를 하는 것도 그 예이다.
소견의 논문도 정밀한 견해로 가득 차 있다. 그는 겉만 번지르르하고 괴이한 산문을 반대하며 고문공부를 주장했다. 문장 들은' 마음을 기쁘게 한다' 고 강조하며' 속마음' 을 써야 한다. 문장 들은 "일을 위해", "말은 반드시 현재에 있어야 한다" 고 주장한다. 그는 또 다른 스타일의 * * * 와 다른 작문 방법에 대해서도 토론했다. 그는 비교에서 각종 잡문의 스타일과 예술적 특색을 평가하는 데 특히 뛰어나다. 예를 들어,' 상 구양의 내포' 첫 번째 책은 맹자 한유 구양수의 문장 평론에 매우 좋다.
소견은 시를 많이 쓰지는 않지만 고시 다섯 수, 고박 창력을 잘 쓴다. 송대 시인 예몽은 그의 시를 "심오하고 맛이 있다. 그들의 산문처럼" ("석림시화") 라고 평가했다. 그의 구양영수의' 백토끼',' 송산',' 안수',' 답양약',' 후오' 두 시는 모두 좋은 작품이지만 전반적인 성과는 산문보다 훨씬 못하다.
소우의 작품은 송대에서 각종 판본이 유행했는데, 대부분 이미 실전되었다. 오늘 북송 《노수 선생문집》의 잔권이 있다. 대중도서는' 사부집',' 비디오지폐',' 지아 □ 집' 권 15 입니다. "곽우항"
수시 (1037-1101): 북송 작가, 화가. 단어 zizhan, 이름 동포 거사, 메이저 메이 산 (오늘 쓰촨) 사람. 소경. 가우 진사 종신 재위 당시 그는 조부의 외교관이었다. 왕안석 신법 반대, 양직 추구, 항주 임법관, 밀주, 서주, 호주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나중에 시' 중상조정' 을 써서 황주로 강등되었다. 당시 철종은 한림학사로 항주, 잉주 등을 알고 있었다. , 전 의식 책. 나중에 혜주, 단주로 강등되었다. 북으로 돌아온 지 이듬해 상주에서 죽었다. 남송은 문충을 쫓았다. 부형과 동종하여 함께' 삼수' 라고 부른다. 정치적으로는 구당에 속하지만 개혁의 폐단을 요구하는 요구도 있다. 왕양은' 당송팔인' 중의 하나로, 그의 문장 호방함과 문필이 유창하다. 그의 시는 신선하고 강건하여 과장된 비유를 잘 운용하여 예술적 표현이 독특하다. 시 몇 수도 민간의 질고를 반영하고 통치자의 사치스러운 교만을 고소할 수 있다. 글이 호방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염노교 적벽회고' 와' 물조곡 고두 빙진 추석' 이 널리 퍼졌다. 행서, 해서체, 스승은 이영, 서호, 안진경, 양응식, 독자적인 길을 개척할 수 있다. 붓끝이 기복이 심하여 천진난만하다. 채양, 황정견, 쌀은' 송사집' 이라고도 불린다. 그는 대나무를 그릴 줄 알고, 문학을 배울 줄 알고, 기석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그림을 논하고,' 신' 을 주장하며,' 그림, 모양, 아이와 인접해 있다' 고 생각한다. 그는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에는 시가 있다" 는 예술적 조예를 높이 평가했다. 시는' 동파 7 장' 등이 있다. "사선생님 논문첩", "황제의 몇 편", "황주 한식시첩" 과 같은 현존하는 책들이 있다. 그림에는' 고목 괴석'' 죽석' 등이 있다.
소철 (1039-1112) 북송 미산 (오늘 쓰촨 미산현, 청두 서남) 사람. 글씨 투어, 호 영빈, 낡은 것. 북송의 유명한 문학가로서 또' 소수' 라는 별명이 있다. 인종 (조진) 은 가우년 동안 학자였다. Zongshen (Zhao Yong) 하나님, 왕안석 은 새로운 법을 시행 할 때, 그는 더 이상 이야기 할 수 없다. 채실, 한진, 장방패, 여혜경 등을 시도해 보세요. , 그리고 당신은 쳉, 인사 대법관, 시랑입니다. 나중에, Yuanfeng 의 장관을 돌보고 쉬 저우 (현재 허난 성 Xuchang 시) 로 이주했다. 혜종은 의사와 관원의 신분을 회복했다. 죽음은 이미 정해졌다. 소철은 그의 형석과 마찬가지로 문의 은둔자이다. 시전',' 춘추전',' 논어집해',' 맹자해',' 용천략',' 고사',' 노자해',' 걸성문집' 등이 있다.
쩡공 (10 19- 1083) 송대 산문가. 자고는 건창군의 남풍 (오늘 강서) 에서 태어났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남풍 선생이라고 부른다. 문명이 많지 않아, 구양수는 20 세가 되어서야 그의 문채를 높이 평가했다. 1057 진사에 들어갔다. 여평부 사법참사, 정서 정리 등. 역서를 통해 월주에 이르고, 제나라, 항목 등의 주를 아는 것은 상당히 성공적이다. 원풍은 3 년 (1080) 에 소환되어 3 등을 선고받았다. 나중에 그는 역사박물관으로 이사를 가서 중국 서예가를 편찬하고 숭배했다. 강녕부에서 병으로 죽다. 그는 북송 () 의 유명한 고문가 () 로 당송 () 의 고문 () 8 인 중의 하나이다. 그는 구양수를 적극적으로 따라다니며 뛰어난 창작 성취로 북송시 혁신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가 잘하는 것은 의론과 서술문, 논술과 서술이 투철하고, 작문이 엄격하며, 문풍이 소박하다. "구양사에 보내는 편지", "먹지집", "살구화청집" 은 모두 유명한 산문이다. 그는 또한 시가 업무에 종사하여, 시풍이 순박하고 건강하여, 칠절대 상당히 우수하다.
왕안석 (102 1- 1086) 의 산문은 사회, 정치, 생활의 실제 문제에 가깝고 정치 투쟁에 직접 봉사한다. 답사마광은 신정에 반대하는 사마광의 언사를 분석하고 간결하고 완곡하며 확고하며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분명하게 표명할 것을 건의했다. "mengchang 전기" 를 읽고, 역사적 사실을 분석하고, mengchang 이 학자를 양성하는 전통적인 개념을 논박하고, "학자" 가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상 같은 문장 속에서도 작가의 의도는 그의 사상을 표현하려는 것이 아니라 모레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여행기라는 가장 웅변적이고 재미있는 문체에서 왕안석은 늘 철학 주제를 도입한다. 예를 들어' 두꺼비산 여행' 에서는 거의 절반의 편폭이 이런 이성적인 문제를 전문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즉, 기존의 경지를 초월하는 어떤 일을 하려면 비범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뛰어난 의지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외에 지름길은 없다.
왕안석의 산문은 대부분 의론이다. 그는 문장 분위기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감정적으로 사람을 감동시켰다. 현재의 폐단을 비판하고 심도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명확한 의견을 제시한 것이다. 그래서 그의 산문은 일반적으로 매우 강한 개괄력과 논리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는 간결하고 소박하며 구상이 비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