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년 6 월 165438+ 10 월 1 1 낮과 밤. 신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스포츠 건축물인 베이징 노동자 체육관은 명절 성장을 입었다. 어둠이 내리자 베이징은 2008 년 올림픽 카운트다운 1000 일에 들어갔다. 이 중요한 순간을 위한 기념행사에서 제 29 회 올림픽 마스코트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15 시 20 분, 당과 국가지도자 자경림은 해제 장치의 스위치를 손으로 터치하고, 해제 장치에서 나오는 5 개의 레이저 빔을 스크린에 투사하며 마스코트의 윤곽을 그려내고, 5 개의 발랄하고 귀여운 마스코트가 스크린에 고정되어 있다. 이와 함께 2 미터 높이의 풍선 마스코트 5 개가 대형 스크린 뒤에서 무대에 올랐다. 사람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제 29 회 올림픽 마스코트다.
푸와의 대표적 의미와 명칭
푸와는 물고기, 판다, 올림픽 성화, 티베트 영양, 제비의 이미지가 어우러진 다섯 명의 귀여운 친구이다.
모든 인형에는 베베, 수정정, 환희, 환영, 니니 등의 명랑한 이름이 있다. 중국에서 중복 이름은 아이들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전통적인 방식이다. 다섯 인형의 이름이 연결되어 있을 때, 너는 북경이 세계에 보낸 선의의 초청' 베이징이 너를 환영한다' 는 것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푸와는 중국 국민의 꿈과 소망을 대표한다.
"푸와" 의 모양
푸와' 의 원형과 머리 장식에는 바다, 숲, 불, 대지, 하늘과의 연관이 포함되어 있으며, 중국 전통예술의 표현 방식을 이용하여 찬란한 중국 문화를 전시한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모든 인형은 번영, 행복, 열정, 건강, 행운과 같은 아름다운 축원을 대표한다. 베이징의 친절한 후대에 따라 인형들은 그들의 축복을 세계 곳곳으로 가져갔고,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을 초청하여 베이징에 모여 2008 년 올림픽을 축하했다. 그들은 각각 베이브, 수정정, 환희, 환영, 니니니라고 부른다. 이 다섯 글자의 발음은' 베이징이 너를 환영한다' 는 해음을 구성한다. 그것들의 조형은 물고기, 판다, 장영양, 제비, 올림픽 성화의 이미지에 녹아들어 올림픽 오환과 일일이 대응하며 가시성과 친화력이 강하다.
유니크한 디자인 이념
디자인 아이디어에서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는 처음으로 동물과 사람의 이미지를 완벽하게 결합시켜 사람 중심, 사람과 동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이념을 강조했다. 디자인 이념에서 올림픽 원소를 마스코트에 직접 인용한 것은 처음이다. 예를 들어, 화재 인형의 아이디어는 올림픽 성화에서 비롯됩니다. 디자인과 응용에서 확장 사용의 개인화가 강조되었다. 다섯 마스코트의 머리 장식은 독립적으로 개발할 수 있어 사용 범위가 넓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른 머리 장식을 골라 머리에 쓸 수 있다. 활발한 어린이들도 귀여운 마스코트 이미지로 변신해 상호 작용을 크게 높였다. 수량면에서 베이징올림픽의 마스코트도 올림픽 역사상 가장 많았고, 5 개에 달하며, 중국 문화의 넓고 심오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푸와베베-영감원: 중국 연화-연꽃년 이상, 중국 전통 물고기 패턴, 물결 패턴;
푸와징징-영감: 송대 도자기의 판다, 연꽃 조형;
푸와환환-영감: 중국 전통 화문과 돈황 벽화의 화문:
푸와잉-영감: 중국 청장지역의 장식 패턴과 작은 티베트 영양;
포와니니-영감: 제비, 제비연.
베이비의 복 중 하나는 번영이다. 중국 전통문화예술에서' 물고기' 와' 물' 의 도안은 번영과 풍작의 상징이다. 사람들은' 잉어 점프용문' 으로 사업이 성공하고 꿈이 실현되는 것을 의미하고,' 물고기' 도 해마다 길조가 뜻대로 되는 뜻을 가지고 있다.
베이비의 머리 장식은 중국 신석기 시대의 어문양을 채택했다. 베이브는 부드럽고 순수하며, 수상 스포츠의 고수로 올림픽 5 환의 파란 고리와 잘 어울린다.
둘째, 수정은 순진한 판다로, 가는 곳마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이다. 중국의 국보로서 판다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수정은 광활한 숲에서 나와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상징한다. 그의 머리 장식은 송자의 연꽃 꽃잎 모양에서 유래했다. 수정은 간단하고 성실하며 낙관적이며 힘이 충만하여 올림픽 오환의 검은 부분을 대표한다.
셋째, 환환환은 복와중의 큰형이다. 그는 올림픽 성화를 상징하는 불인형이다. 환환환은 스포츠 열정의 화신으로, 격정을 세계 각지로 전파하고, 더 빠르고, 더 높고, 더 강한 올림픽 정신을 전달한다. 환희가 가는 곳마다 베이징 2008 의 세계에 대한 열정이 넘쳐난다.
환희의 머리 장식은 돈황 벽화 속의 화염 도안에서 유래되었다. 그는 성격이 외향적이고 분방하여 각종 구기 운동에 익숙하여 올림픽 5 환의 붉은 일환을 대표한다.
네 번째 영영은 민첩하고 민첩하며 비상하는 티베트 영양으로, 광활한 중국 서부 대지에서 온 것으로, 세계에 건강의 아름다운 축원을 전하고 있다. 영영은 청장고원 특유의 보호동물로 녹색올림픽의 시범이다.
환영하는 머리 장식은 청장고원 신장 등 서역의 장식 스타일을 융합했다. 그는 동작이 민첩하여 우수한 육상 선수로 올림픽 5 환 중의 황환을 대표한다.
다섯째, 니니는 하늘에서 왔고, 날개를 펴고 나는 제비 한 마리가 베이징의 전통적인 제비연에서 창조되었다. 연' 도 연경 (고대 베이징의 칭호) 을 대표한다. 니니는 사람들에게 봄과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고, 어디를 가든' 행운' 의 아름다운 축원을 전하고 있다.
순진하고 명랑하며 민첩한 니니가 체조 경기를 처음 선보일 것이다. 그녀는 올림픽 오환 중의 녹색 일환을 대표한다.
"푸와" 과정
북경시각 오후 8 시 (165438+ 10 월 1 1), 베이징 2008 년 올림픽 마스코트가 노동자 체육관에서 공식 발표됐다. 패턴은 물고기, 패턴 다음은 이번 올림픽 마스코트의 주요 과정이다.
2004 년 8 월 5 일부터 사회로부터 공모를 시작했다.
베이징 2008 년 올림픽과 베이징 2008 년 패럴림픽 마스코트 디자인 대회가 5 일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경기 결과에 따르면 BOCOG 는 베이징올림픽과 패럴림픽 마스코트를 확정해 2005 년 6 월 6 일 발표할 예정이다.
마스코트 공모는 2004 년 6 월 5 일 +2 월 65 일 +0 일에 끝났다.
BOCOG 관계자에 따르면 4 개월간의 베이징올림픽, 패럴림픽 마스코트 디자인 대회는 20 14 년 2 월 1 일 작품 공모를 마치고 선발 단계에 들어갔다. BOCOG 는 전문가 심사와 사회 각계 대표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구하는 기초 위에서 베이징 2008 년 올림픽과 베이징 2008 년 패럴림픽 마스코트를 확정할 예정이다. 마스코트는 역대 올림픽의 핵심 이미지 중 하나로 올림픽 정신과 이번 올림픽 이념을 전달하는 중요한 전달체이다.
2004 년 2 월, 15, 마스코트가 선발 절차에 들어갔다.
BOCOG 공식 확인 * * * 662 개 작품이 베이징 2008 년 올림픽 마스코트를 겨루고 있다. 65438+2 월 65438+5 월부터 베이징 2008 올림픽과 패럴림픽 마스코트가 선발 절차에 들어간다. 초평, 복평, 수정, 등록 등 일련의 엄격한 절차를 거쳐 마스코트는 원래 2005 년 6 월에 공식 선보일 예정이다.
마스코트는 2005 년 6 월 165438+ 10 월 1 1 에 발표되었습니다.
1 년 3 개월의 기나긴 각축을 거쳐 주목받는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는 베이징올림픽 카운트다운일 오후 8 시 베이징노동체육관에서 공식 선보일 예정이다.-11. 마스코트는 베이징 올림픽 개최의 이념과 올림픽 정신을 반영하고, 강한 중국특색, 광범위한 대표성, 오리지널 지적재산권, 광활한 시장 발전 공간, 집단적 지혜의 결정체라는 다섯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2005 마스코트 6 월 165438+ 10 월 12 출시.
BOCOG 뉴스 홍보부에서 전하는 소식에 따르면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발표에 맞춰 올림픽 마스코트 프랜차이즈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BOCOG 는 올림픽 마스코트 프랜차이즈 제품 임시 판매 계획을 실시할 예정이다. 10 월 2 일부터 50 만개 이상의 올림픽 마스코트 프랜차이즈 상품이 전국 각 소매점에서 판매된다.
"푸와" 의 특징
이번 올림픽의 마스코트는 다섯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는 베이징올림픽' 녹색올림픽, 인문올림픽, 과학기술올림픽' 의 조직 이념과 올림픽 정신을 반영해 인류사회의 평화발전, 인간과 자연의 조화, 사람과 사람이 조화롭게 지내는 이상과 추구를 전달했다.
둘째, 마스코트는 강한 중국특색. 마스코트는 풍부한 중국 문화 요소를 활용해 중국 문화의 다양성을 다방면으로 선보였다. 푸와와 중국 전통 문화의 원활한 결합. 푸와의 오색은 바로 중국의 오행인 금목의 물불, 두 기구가 생계를 이어가고, 두 기는 사상, 네 코끼리는 가십, 가십은 만물이다. 푸와의 단결은 세계 인민의 큰 단결을 상징한다.
셋째, 마스코트는 광범위한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
넷째, 마스코트는 오리지널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어 시장 발전 공간이 넓다.
다섯째,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는 집단적 지혜의 결정체로, 각 방면의 지혜와 노동, 특히 창작과 수정팀의 멤버들이 스며들고 있다. 국내 유명 예술가 여러 명이 토론, 수정, 의견 제시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복와' 의 막후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수집은 세계 각지의 많은 디자이너들을 끌어들였다.
베이징 2008 년 올림픽 마스코트 모집은 지난해 8 월 5 일부터 2 월 6 일까지 끝났다. BOCOG 는 662 건의 유효한 신청서를 받았다. 그 중 중국 대륙 작품 6 1 1 은 총수의 92.3% 를 차지한다. 홍콩 마카오 대만 작품 12, 합계의1.8%; 외국 작품 39 부는 총수의 5.9% 를 차지한다.
소장품에는 대중이 잘 아는 판다, 원숭이 왕, 티베트 영양, 사슴 등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표현력이 선명하고 독특한 새로운 스타일도 많이 담겨 있다. 대부분의 작품은 중국특색 뿐만 아니라 올림픽 마스코트의 창작 이념도 흡수했다.
이번 대회는 중국 디자이너의 엄청난 창작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구이저우와 티베트 자치구를 제외하고 중국 대륙에는 모두 디자인 기관과 인원이 대회에 참가한다. 화교인과 재화유학생들도 그들의 사랑 작품을 보내왔다.
많은 외국 디자이너들도 이번 행사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영국, 미국, 캐나다 등 유럽 디자인 강국과 아시아의 한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등의 디자이너들도 작품을 보냈다.
마스코트 모집 활동은 사회의 광범위한 관심을 받았다. 마스코트 공모실 * * * 은 3000 여 통의 건의서와 아마추어 디자인 원고, 그리고 수천 건의 상담 전화를 받았다. 많은 성, 시, 자치구에도 마스코트 수집 열풍이 일고 있으며, 많은 중외 누리꾼들이 자발적으로 인터넷에서 베이징 올림픽의 마스코트를 추천하고 평가한다.
마스코트에는 많은 예술가들의 심혈이 응집되어 있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방안에는 무수한 예술가와 각계 대표의 심혈이 응집되어 집단 지혜의 결정체이다.
2004 년 6 월 5438+2 월 65438+5 월, 진일비 정 등 예술문화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전문가 24 명이 16 층 회의실에서 마스코트 662 개를 선정해 효과적으로 출전한 작품을 선정했다.
65438+2 월 65438+7 월, 유명 예술가 진상이, 상사나 등 10 명의 중외 전문가로 구성된 추천심사위원회는 추천선택 단계에 들어간 56 개 작품을 심사하고 논평했다. 여섯 작품, 팬더, 호랑이, 용, 손오공, 딸랑, 아복이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개정 방향으로 지정되었다.
추천심사위원회에 따르면 BOCOG 는 공예미술사 한메림을 팀장으로, 국내 디자인 애니메이션 전문가 9 명으로 구성된 마스코트 수정 창작팀을 구성했다. BOCOG 는 12 년 2 월 하순 이후 여러 차례 심포지엄 연구를 열고 수정 건의를 했다. BOCOG 집행위원회는 마스코트 디자인에 대해 두 차례 심의를 했고, 많은 예술가들이 마스코트 창작과 수정 토론에 참여했다. 브레인 스토밍을 바탕으로, 한 메릴린치 (Han Merrill) 팀 리더는 마스코트 프로그램 설계를 완료했습니다.
중국 인형' 이미지의 창작 아이디어가 정확한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BOCOG 는 수정과 창작 과정에서 마스코트 심사위원회를 여러 차례 열어 사회 각계 대표들에게 마스코트 후보작을 심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황묘자, 정콩 등 80 대 유명 예술가, 최근 몇 년간 예술 디자인 분야에서 활약해 온 일부 청년 엘리트들이 현장에 찾아와 마스코트 창작에 대해 건설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아테네와 시드니 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이너도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에 대해 건의했다.
또한 BOCOG 는 설문조사를 통해 초등학생과 유치원생들에게 의견을 구했다. 이 마스코트는 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BOCOG 는 베이징시의 한 초등학교 3 학년 학생 49 명과 모 유치원 중 대형아동 22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마스코트 후보' 중국 푸와' 가 어린이들 사이에서 강한 인식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들은 이 이미지가 매우 귀엽다고 생각한다.
BOCOG 가 전국인민대회, 정협, 시인대, CPPCC, 민주당 인사, 올림픽 연구전문가, 운동선수 대표, 디자인계 인사 등 각계 인사들을 초청해 베이징 마스코트 후보작에 대해 평의할 때. 대다수의 대표들은 마스코트 후보 방안에 대해 참신하고, 교묘하며, 생동감 있고, 독특하며, 중국 문화의 매력이 짙다고 긍정했다. 창의와 조형면에서 비교적 완전하여 중국풍, 민족적 정서, 현대감을 반영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구현했다.
4 월 2 1 일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선정위원회가 다시 회의를 열어 마스코트 수정 문제를 듣고 토론했다. 심사위원단은' 중국 푸와' 의 이미지 구상이 풍부하고 의미심장하며 디자인이 완전하다고 판단해 개정된 후보 방안을 BOCOG 집행위원회에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한메림은 마스코트 수정과 창작의 핵심 인물이 되었다.
2005 년 3 월 1 1 일, 저명한 예술가 한메림이 국내 공예미술, 3D 애니메이션 디자인, 장난감 제작 등 9 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마스코트 수정팀을 이끌고 베이징 교외로 차를 몰고 회유안서산장으로 2 주간의 폐쇄적인 수정창작을 진행했다.
수정 과정에서 전문가들은 단일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창작 사유가 오천여 년의 찬란한 역사를 지닌 중국 문화와 세계가 주목하는 베이징 올림픽 주제를 담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한미림은 전문가 그룹이 대량의 조사 고증 수정 고심 재창작을 했다고 소개했다. 한편으로는 판다, 원숭이, 용, 호랑이, 파도, 조합 이미지를 기본 창작 방향으로 삼아 상술한 이미지의 창작 공간을 더 발굴한다. 한편, 우리는 낡은 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의 제한을 타파하고 중국 문화와 올림픽 정신의 결합을 탐구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한메린은 바로 이곳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구현한 고대 중국' 오행' 철학과 현대올림픽 오환의 특징을 결합한' 중국 복와' 사상이 생겨났다고 말했다. 한메림 등 전문가들은 중국 판화, 민족 의상, 고대 장식 패턴에서 영감과 영감을 찾았다. 며칠 밤의 창작과 수정을 거쳐 푸와의 작품은 점차 선명해졌다.
3 월 28 일, BOCOG 회장 류치 등 BOCOG 리더와 전문가가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의 몇 가지 방안을 심사했다. 중국 푸와' 의 창작 방향은 7 개 개정 방안 중 108 개 작품에서 눈에 띄었다. BOCOG 리더와 국내외 예술 전문가들은 이 아이디어가 창의적이고 귀엽고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이상적인 이미지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3 월 29 일부터 6 월 9 일까지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의 수정과 창작이 주공 단계에 들어섰다. 근무지는 한메림이 베이징 동교 통주에 위치한 스튜디오로 이사했다. 바로 여기서 작품의 세부 작업이 한 걸음 더 완벽해졌다. 집중 폐쇄 창작 기간 동안 개판 팀은 힘든 예술 탐구를 진행했다. 팀장 한미림 동지는 병을 이끌고 두 차례 입원한 뒤 긴급 치료를 거쳐 곧바로 창작지로 돌아가 밤낮으로 계속 일하며 높은 애국열정과 사심없는 헌신정신을 보였다.
지난 4 월 29 일 열린 제 53 차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BOCOG 집행위원회 위원들은 개정된 마스코트 방안을 심의해' 중국와' (성화, 팬더, 생선, 티베트 영양, 용) 의 이념이 중국특색, 중국 문화를 지닌 이미지 세트를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로 선정해 각계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판단했다. 국가마다 용이미지에 대한 이해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집행위원회는 새 한 마리의 이미지로 대체할 것을 제안한다.
5 월 1 일 동안 한메림은 각계가 제기한 수정 의견에 따라' 중화보배' 방안을 더욱 수정하고 보완하며' 용' 형을 연' 정연' 으로 대체하는 수정 방안을 제시했다. 표현수법에서 올림픽 휘장의 획과 올림픽 휘장 중국 도장의 느낌을 결합해 중국 전통 수묵화의 손으로 그린 기법을 과감하게 채용해 다섯 인형의 이미지를 다시 그려 마스코트의 발랄한 개성적 특징을 부각시켜 전체 이미지의 예술적 표현에 중대한 돌파구를 마련했다. 이로써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기본 이미지 포지셔닝은 이미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지난 6 월 9 일 BOCOG 제 54 회 집행위원회는 개정된 마스코트 방안을 만장일치로 심의했다. 8 월 18 일 마스코트 디자인 방안은 국제올림픽위원회의 비준을 받았다. 이후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는 국내외 지적재산권 등록과 보호를 마쳤다.
국제올림픽위원회 의장인 자크 로거는 마스코트가 그의 마음을 건드렸다고 말했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는 다섯 개의' 복와' 로 구성되어 있다.' 복와환환' 은 올림픽 성화를 원형으로 하여 열정을 대표한다. 포와수정의 원형은 숲에서 온 판다로, 즐거움을 대표한다. "포와베베" 는 강호해에서 온 물고기 인형으로 번영 창성을 대표한다. 푸와영영' 의 원형은 초원에서 온 티베트 영양으로 건강을 대표한다. 포와니니의 원형은 순안, 하늘에서, 행운을 상징한다.
BOCOG 회장 류치 회장은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는 중국이 세계와 올림픽 운동에 주는 또 다른 특별한 선물이다" 고 말했다. 베이징올림픽 휘장, 구호에 해당하는 * * * 평화, 우정, 진보, 조화로운 세계에 대한 중국인민의 동경을 표현하며' 베이징이 너를 환영한다' 는 마음을 전했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는 풍부한 중국특색, 중국 다민족 대가족의 문화적 특징을 보여 주며, 중국인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에 대한 인식과 하늘과 땅의 상호 의존성, 조화로운 운행에 대한 기본 이념을 담고 있다.
베이징올림픽 휘장을 사랑하는 것 외에도 국제올림픽위원회 주석인 로그도 베이징올림픽의 귀여운 마스코트를 마음속으로 칭찬했다. 그는 친필로 편지를 써서 축하했다. "푸와는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가 정성껏 고른 것으로, 중국의 아름다운 작은 가정을 대표한다. 그들은 우정을 세계 곳곳의 아이들에게 가져왔다. " 로거는 "나는 푸와의 모든 이미지를 좋아한다. 나는 그들이 중국의 전통 축복을 세상에 가져온 이야기를 좋아한다" 고 말했다. 베이징의 선택이 나의 마음을 감동시켰고, 나는 푸와도 세계의 마음을 감동시킬 것이라고 믿는다. "
1 1 일 베이징 올림픽에서 또 다른 중요한 역사적 순간에 5 개의 마스코트 인형이 쾌활한 팀을 구성해 열정과 기쁨, 건강과 지혜, 행운과 번영을 세계 각지로 이끌고, 세계를 베이징에 모여 인류 축제를 축하하며 중국이 세계를 축복하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연출했다
일부 인기 프로그램이 성공하지 못한 뒤에는 이유가 있다.
최초의 662 개 작품 중 하나는 징집 과정에서 선정되지 않았다. 손오공, 용, 봉황, 아복, 호랑이, 남자 기생, 딸랑이를 포함한다. 그 이유는 매우 복잡하다.
BOCOG 가 마스코트 모집과 선정을 담당하는 전문가가 이를 분석했다. 그는 일부 영상이 이미 거행된 올림픽에 사용되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지만, 독창성이 부족하여 패배할 수밖에 없다. 이런 종류의 전형은 호랑이의 모양이다. 662 개 작품 중 호랑이를 원형으로 하는 방안이 많지만 호랑이가 서울올림픽에서 마스코트로 사용되기 때문에 호랑이를 베이징올림픽의 마스코트로 선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미원숭이 왕' 은 많은 중외 인사들의 사랑을 받았고, 이를 원형으로 한 많은 작품들이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를 겨루었다. 그러나 손오공이 마지막으로 낙선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그 중 하나는 그의 인기 있는' 패배' 였다. 미원숭이 왕은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여러 아시아 국가에서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확장 제품 개발도 보편화되어 지적재산권 보호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BOCOG 와 관련 부서 조사에 따르면' 원숭이 왕' 의 브랜드 등록은 거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며 재개발 공간이 좁아 마스코트의 지적재산권 보호와 시장 개발에 불리하다. 둘째,' 미원숭이 왕' 은 중국에서 거의 널리 알려진 문학 작품의 이미지로, 그 이야기는 거의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올림픽 마스코트로 개발하는 것은 내포의 정의와 확장에 불리하며, 이야기도 혁신하기 어렵다.
세 번째 낙선 유행 방안은 국내외에서 이런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모호하기 때문에 포기해야 했다. 그중 가장 전형적인 이미지는 용이고 용은 중국 토템에서 가장 중요한 이미지다. 하지만 용은 올림픽 마스코트로서 세계 곳곳에서 서로 다른 인식을 가지고 있어 아픔을 참으며 사랑을 나눌 수밖에 없었다. 까치도 있습니다. 많은 아시아인들이 좋아하지만, 일부 나라에서는 이해가 정반대입니다.
이 밖에도 창의성이 참신한 인기 방안도 있지만 같은 올림픽의 운동 특성과 결합하기가 어려워 심도 있는 개발 설계 과정에서 포기해야 했다. 예를 들어,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잘 보인 외다리 이미지는 심도 있는 디자인 시에는 승마, 육상, 팬 등 스포츠를 위해 설계할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결국 이 계획도 아쉬움으로 떠났다.
Fuwa 의 혁신과 돌파구
우선, 디자인 아이디어에서 처음으로 동물과 사람을 완벽하게 결합시켰다. 중국 푸와는 처음으로 사람과 동물을 결합시켜 인문올림픽 이념을 강조하며 사람 위업을 두드러지게 했다.
둘째, 디자인 이념에서 처음으로 올림픽 원소를 마스코트에 직접 녹였다. 모든 올림픽 마스코트는 올림픽 정신을 보여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올림픽 성화에서 직접 올림픽 요소 (예: 불바) 를 인용했다.
세 번째 돌파구는 마스코트의 디자인과 응용에서 확장된 사용의 개인화를 강조하는 것이다. 마스코트는 머리 장식과 몸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완전한 이미지이지만 머리 장식 부분은 완전히 떼어내고 독립적으로 개발하고 만들 수 있다. 모든 어른과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모자를 머리에 쓰고 마스코트로 분장할 수 있다. 이런 응용은 과거에 없던 것으로, 사람과 마스코트의 상호 작용을 증강시켰다.
마지막으로, 베이징은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마스코트를 다섯 개로 바꾸는 것이 가장 많다. 이는 중국의 문화가 넓고 심오하여 표현할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베이징올림픽은 5 개의 복와 마스코트를 선택하는데, 올림픽 5 환과 호응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인구가 많고, 역사가 유구하며, 문화가 풍부한 국정에도 부합한다. 동시에, 그것은 또한 디지털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디지털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 (예: 오행, 오복, 오보, 오호 사해 등) 이다.
더욱이, 동서남북 오방을 숫자' 5' 로 대표하는 것은 중국의 매우 오래된 문화 전통이다. 4,200 년 전, 우시대의 문헌' 오장산경' 은 세계를 남산경, 서산경, 북산경, 동산경, 중산경의 다섯 지역으로 나누었다. 중화민족의' 중', 중국의' 중', 중국인의' 중앙' 관념은 모두 이 방위 관념에서 기인한다.
푸와' 는 중국 전통문화의 매력을 보여준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가 발표되었다. 그것은 다섯 개의 의인화된 인형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통칭하여 포와라고 하는데, 각각 베이브, 수정정, 환희, 환영, 니니니니라고 불린다. 다섯 글자의 해음은' 베이징에서 너를 환영한다' 이다. 그것들의 조형은 물고기, 판다, 장영양, 제비, 올림픽 성화의 이미지에 녹아들어 올림픽 오환과 일일이 대응하며 가시성과 친화력이 강하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와 긴밀하게 결합해 중국특색 있다는 점이다.
올림픽 5 환은 유럽 (하늘색), 호주 (초녹색), 아메리카 (빨간색), 아시아 (노란색), 아프리카 (검은색) 등 5 개의 서로 다른 색깔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 서로 다른 색깔의 오환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운동선수와 전 세계 국민의 우정과 단결을 상징한다.
놀랍게도, 오환은 중국의 오행학설과 일치하며, 오행에도 다섯 가지 다른 색이 있다. 2008 년 올림픽의 마스코트는 중국의 금, 나무, 물, 불, 토철학을 올림픽 오환과 일치시켜 올림픽 정신과 중국 문화의 가장 기묘한 결합으로 세계에 찬란한 중국 문화를 선보였다.
푸와베베는 물고기 아기로 강과 호수 바다에서 온 물 있는 다섯 가지 행동으로 번영의 뜻을 나타낸다. 푸와수정은 판다를 원형으로 하고, 숲에서 왔으며, 오행속 나무는 기쁨을 상징한다. 복와환환환은 올림픽 성화를 원형으로 하고, 5 행위 불은 열정을 대표한다. 푸와는 티베트 영양을 원형으로 맞이하여 초원에서 왔으며 건강을 대표한다. 포와니니는 경연을 원형으로 하늘에서 내려왔다. 금메달 다섯 개는 행운을 나타낸다. 이렇게 물, 나무, 불, 흙, 금 오행이 완성되었다. 공중, 수중, 육지, 삼림, 초원의 길상동물 의인화는 사람 중심적이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것이 바로 중국 전통의' 천인의 조화' 관념이 아닌가?
중국의 전통적인 오행학설은 고대 사상가들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섯 가지 물질로, 세계 만물의 기원과 다양성의 통일, 즉 나무, 불, 흙, 금, 물을 설명한다. 전국 시대의' 오행' 은 상당히 성행하여' 오행 경쟁' 이 나타났다. 상호 성장은' 목화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등과 같은 상호 촉진이다. 서로 이기려면, 즉 "물은 불을 이기고, 불은 금을 이기고, 김승목은 나무를 이기고, 나무는 흙을 이기고, 흙은 물을 이긴다" 는 것과 같다. 이러한 견해는 소박한 유물주의와 자발적인 변증적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 합리적인 요소가 보존되어 우리나라 고대 천문학, 역서학, 의학의 발전에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오행학설의 영향을 받아 전통문화는 종종' 오행' 을 일상생활과 학술 분야에 적용한다. 식량 작물의 종류가 다양하여 전통적으로 오곡이라고 불린다. 사실 고대 문양은 무언가를 가리킨다. 맹자 텐문공은 "오곡은 쌀, 기장, 기장, 밀, 벼를 가리킨다" 고 말했다. 민간에서 말하는' 오독' 은 전갈, 뱀, 지네, 도마뱀, 두꺼비 5 종의 유독동물을 가리킨다. 하드웨어는 금, 은, 구리, 철, 주석을 가리키며, 오미는 신, 단, 쓴, 매운, 짠 것을 의미하고, 오육은 부추, 파, 마늘, 유채, 고수, 오향은 회향씨, 산초, 팔각을 가리킨다 오악은 중국 5 대 명산의 총칭, 즉 동악태산, 남악항산, 서악화산, 북악항산, 중악숭산이다. 고대의 오경은 유가의 오경, 즉 시, 책, 의식, 이순신, 춘추였다.
음악학에서는' 5 음계' 나' 5 음계' 라는 이론이 있는데, 이는 중국 5 음계의 5 음인 궁, 상, 각, 정, 위를 가리킨다. 오음도 음운학 용어다. 즉 성모의 발음 위치에 따라 입술음, 설음, 치음, 치음, 후두음 5 종류로 나뉜다. 이런 음을 낼 수 없는 사람들은' 음맹' 이라고 불린다
중의학에서 음양오행학설은 그 이론의 기초이다.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는 오행의 개념이 이미 한의사에 적용되었고, 간은 나무이고, 마음은 불, 비장속 토양, 폐금속, 신장속 물, 상생상크의 이론으로 내장 사이의 관계를 설명했다. 간 비장 을 만들 수 있다면, 그 나무 그램 토양; 비장은 폐를 키울 수 있고, 토호금이라고 불린다. 병리 상에서 간질환이 비장을 침범하면 간부비법으로 치료하는데, 이를' 목부토 억제' 라고 한다. 신장결핍이 간에 영향을 줄 때 신장을 보충하는 방법을' 수분함목' 이라고 부르며, 지금까지 이어져 임상을 지도한다.
민족의 것이 바로 세계의 것이다.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의 매력을 전 세계에 과시하고 단결, 평화, 우정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다섯 명의 복와를 가지고 있다.
축복을 세계 곳곳으로 가져오다.
오랫동안 중국은 상징을 통해 축복을 전달하는 전통이 있었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모든 인형은 번영, 행복, 열정, 건강, 행운과 같은 아름다운 축원을 대표한다. 베이징의 친절한 후대에 따라 인형들은 그들의 축복을 세계 곳곳으로 가져갔고,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을 초청하여 베이징에 모여 2008 년 올림픽을 축하했다.
만화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가 처음 발표한 만화. 2006 년 3 월 20 일 오전 9 시, 2008 년 6 월 5438+ 10 월, 대형 올림픽 테마 만화 푸와가 선전에서 탄생한다. 베이징올림픽 조직위와 선전시위 홍보부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소식을 발표했다.
이 영화는 유일하게 오리지널 올림픽 테마 애니메이션으로 올림픽 전에 방송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전반부는 2007 년 6 월 5438+065438+ 10 월에 표시되고 후반부는 2008 년 6 월 5438+ 10 월에 표시됩니다.
프로젝트 기획자인 조덕현은 이 만화가 3D 배경으로 제작될 예정이며 캐릭터는 2 차원 애니메이션 처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화 방면에서 현재 국산 애니메이션' 하일'' 하메이' 의 창작 모델을 돌파하며 중국 전통 창작 기법을 유지하면서 첨단 기술 기법의 응용을 높일 것이다.
올림픽을 배경으로 하지만 이 만화는 단순히 올림픽 지식과 정신을 서술하지 않는다. 이 만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한 이야기가 있을 것이다. 제 29 회 올림픽의 다섯 마스코트 베이브, 수정정, 환희, 환영, 니니는 주인공들이 100 년 올림픽의 여러 단계를 뛰어넘어 결국 현실 세계로 돌아가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이 영화의 기획자인 조현덕은 발표회에서 이 영화가 입체기술 제작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현재 총 예산은 5000 만원이지만 물가지수가 오르면서 투자금액은 그에 따라 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2008 년 올림픽의 마스코트는 5 개의 의인화된 푸와로, 영어는' 푸와' 로 번역된다. 물고기, 팬더, 올림픽 성화, 티베트 영양, 제비입니다. 그것들의 색깔은 올림픽 오환과 일일이 대응하여 강한 가시성과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 다섯 마스코트의 이름은 베이브, 수정정, 환희, 환영, 니니, 즉 베이징에서 당신을 환영합니다. 푸와는 중국 국민의 꿈과 소망을 대표한다. 그들의 원형과 머리 장식은 바다, 숲, 불, 대지, 하늘과의 관계를 담고 있으며, 그들의 이미지 디자인은 중국 전통예술의 표현을 적용하여 중국의 찬란한 문화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