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0년 동안 중국인이 수행한 다양한 혁신과 혁명적 탐구를 설명하세요.

지난 100년 동안 중국인민은 조국의 번영과 민족독립을 위해 장구하고 간고한 투쟁을 벌였으며 각종 혁신과 혁명적 탐구를 전개하며 일련의 민족구국을 설계해왔습니다. 중국에 대한 계획 및 개발 모델.

1. 야만인에게서 기술을 배우세요 - 국가를 강화하고 괴롭힘에 저항하는 방법

1. 임칙서와 위원은 세상을 보는 눈을 떴다

'외국인에게서 배우고 외국인을 통제하는 기술을 개발한다'는 이념은 이 시기 선진 중국인들의 서구에 대한 이해를 구현한다.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① 중국과 서양의 격차는 주로 과학기술 수준의 차이에서 나타난다. 서양의 강점은 주로 '함선과 포병의 힘'에 반영되며, 중국의 후진성은 주로 ② 중국은 스스로를 직시해야 한다. 그들은 후진적이기 때문에 감히 '천국'이라는 낡은 개념을 버리고 선진적인 서구 기술을 배워 외세의 침략에 저항했다. 청나라의 봉건 통치를 수호하는 측면과 측면이다. 그러나 주요 주제는 애국심입니다. 린과 웨이의 논의와 활동은 분명히 전통에 대한 진보와 성찰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침묵에 잠긴 중국 지식계에 유례없는 충격을 안겼다. 그러나 그들의 외침이 청나라 통치자들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사회에 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는 것이 역사의 비극이다. 큰 고통을 겪은 중국 사회는 다시 깊은 잠에 빠졌고, 결국 2차 아편전쟁의 실패라는 비극을 맞이하게 됐다.

2. 서구화주의 "중국학을 몸으로, 서양학을 응용으로"

19세기 중반 세계 자본주의는 급속히 발전했고, 산업화는 거침없는 역사적 흐름이 되었으며,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이 도래했다. 등장하다. 1860년대 초, 대내외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청나라 지배세력 내에 혁명세력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들은 서양의 학문, “외국인에게서 배우고 자신을 강화하는 기술 개발”, 청나라의 봉건 통치를 유지하는 것을 주장했기 때문에 서구화주의자라고 불렸습니다. 서구화주의자들의 대부분은 지주계층 중에서 상대적으로 개화된 한족 관료들이다. 그들은 봉건 통치를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 외국의 기술과 인재, 장비를 도입하고 산업을 발전시키며 군사력을 강화하여 국가가 강대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의 이론적 기초는 "몸으로서의 중국어 학습과 응용으로서의 서양 학습"입니다.

서구화 운동은 외부의 압력으로 중국 현대화의 첫 걸음을 내디뎠고, 마침내 고립 정책이 개혁 개방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실패로 인해 중국은 세계 열강을 따라잡을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잃게 되었고, 중국은 더욱 반식민지가 되었습니다. 서구화 운동의 실패는 퇴폐적인 봉건제도가 중국 사회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되었음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낙후된 사회 제도를 개혁하지 않으면 중국은 결코 강대해질 수 없다.

2. 농민계급은 영웅적으로 싸웠다

1. 태평천국의 농업사회주의 이상

(1) 신 숭배

태평천국의 난은 처음부터 종교적인 모습으로 위장되어 있었습니다. 홍수전은 자신의 이해와 해석을 통해 서구의 신을 '빌려', 서구 기독교의 가르침과 농민계급의 반봉건 투쟁의 실제적 필요를 교묘하게 결합시켰습니다. 홍수전은 신을 숭배하는 종교를 확립하고 선전함으로써 종교의 깃발 아래 사회의 가장 낮은 계층에 있는 수많은 농민들을 모았습니다. 평등과 조화의 사회적 이상을 실현하는 것은 중국 농민계급이 수천년 동안 추구해 온 목표였습니다. 일단 신을 숭배한다는 사상이 대중에게 받아들여지면 엄청난 힘이 생길 것이다. 금천봉기부터 수도 천경까지 태평군은 막강하고 무적이었고, 그 정신적 힘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신을 숭배하는 것은 실제로 홍수전이 반청혁명을 선전하고 발사하는 데 사용하는 무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신을 숭배하는 것은 과학적인 이념적 무기가 아닙니다. 종교적인 가르침과 중국 전통 사회의 가치 지향 사이의 모순으로 인해 지속적인 영적 힘과 물질적 에너지를 생성하지 못하고 결국 실패하게 됩니다.

(2) '중국 토지 토지 제도'에 대한 평가

태평천국 반란의 혁명 강령인 '중국 토지 토지 제도'는 인민들에게 농업 사회주의의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준다. 이는 봉건토지제도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봉건토지소유의 철폐를 명백히 주장하였으며 역대 농민봉기의 투쟁사상을 계승발전시켰으며 수천년 만에 중국농민운동의 최고봉으로 되었다. 그러나 재산의 공평한 분배와 공적 소유를 원칙으로 하는 '신성한 재무부' 제도는 사유 재산을 개발하고 민간 경제를 확대하려는 소규모 생산자들의 바람에 어긋났을 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의 법칙을 심각하게 저해했을 뿐만 아니라, 그러나 당시 사회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사실도 깨달았습니다.

이는 모든 사유 재산의 철폐와 모든 사회적 부의 평등화를 규정합니다. 이는 당시 중국이 자본주의 발전을 위해 요구한 방향과 명백히 반대되는 것이었다. 동시에 소농경제를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목표로 여겼지만 실제로는 봉건주의라는 경제범주를 넘어서지는 못했다. 이러한 농업사회주의 이상은 그 실현을 위한 주관적, 객관적 조건이 부족하기 때문에 역사적 환상으로만 발전할 수 있다.

(3) '정부 지원의 새로운 장'에 대하여

'정부 지원의 새로운 장'은 후기 태평천국 반란의 중요한 지도자인 홍인간이 저술한 책입니다. 선진 중국어는 중국 사회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탐사는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그것은 뚜렷하게 자본주의적인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치, 경제, 문화, 외교 등 분야에서 자본주의적 풍미가 가미된 ​​일련의 개혁 방안을 제안했는데, 그 기본 명제는 중국 선진인들이 발전을 위해 제안한 첫 번째 제안이었습니다. 중국의 자본주의. 둘째, 서방의 진리를 구하고 나라와 인민을 구하는 길을 모색하려는 당시 중국 선진인민의 절실한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자정신장』은 태평천국 농민들의 혁명적 실천의 산물이 아니었고, 자본주의의 발전과 봉건제도의 철폐를 연결하지 않았으며, 자본주의의 발전과 현실을 연결시키지도 않았다. 당시 태평천국의 투쟁은 농민 대중의 토지에 대한 절박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농민 대중의 광범위한 반응을 불러일으키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당시에는 '자정의 신장'을 실행할 가능성이 전혀 없었다.

(4) 태평천국 반란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

객관적인 이유는 중국과 외국 반동세력의 합동 교살이다. 태평천국의 난은 중국이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변질되기 시작한 시기에 일어났다. 그들이 상대해야 할 적은 국권을 장악하고 봉건 권력의 중심이었던 청나라 통치자들뿐만이 아니었다. , 뿐만 아니라 외국 자본가 침략자들도 있습니다. 중국과 외국 반동 세력은 각자의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서로 공모하여 공동으로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했습니다.

2. 의화단의 난 "청나라를 지지하고 외국을 멸망시키라"

(1) "청나라를 지지하고 외국을 멸망시키라"

말 19세기, 제국주의는 중국을 분할하려는 광란을 일으켰고, 중화민족은 심각한 선택의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중국인민의 반제애국투쟁은 정점에 이르렀다. 의화단의 난이 내놓은 '청나라를 지지하고 외국을 멸망시키라'는 구호는 중국인민의 제국주의에 ​​대한 극도의 증오를 구현하고 있으며 뚜렷한 애국심을 갖고 있다. '외국을 파괴하라'는 구호는 민족 모순이 당시 중국 사회의 주요 모순으로 되었다는 점을 반영하고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중국인민의 증오를 충분히 보여주었기 때문에 대중을 동원해 제국주의 침략세력을 공격할 수 있었다. . 그러나 의화단원들은 외국인과 외국 침략자, 외국의 침략과 외국 문명을 정확하게 구별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외국의 멸망'은 일반적이고 외국인 혐오적인 후진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슬로건에 제시된 '청나라를 지지한다'는 것은 단순히 청나라 정부를 지지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없으며, 중국을 지지하고 보호한다는 내용이 매우 명백하다. 그러나 대중이 청 정부에 대한 경계심을 잃기 쉬웠습니다. 일반적으로 '청나라를 지지하고 외국을 멸망시키라'는 것은 과학적인 슬로건이 아니다. 그것은 청 정부에 대한 사람들의 경계심을 어느 정도 마비시켰고, 결국 청 정부에 의해 배반당했다. 복서 반란. 근본적으로 말하자면, 이는 소농 농민들의 계급적 지위와 편협한 시야가 이들을 제약하여 청 정부와 제국주의의 계급성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농민의 발전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세계 정세를 이해하지 못하여 과학적인 반제 강령과 투쟁 전략을 수립할 수 없습니다.

3. 유럽과 미국을 따라 자본주의의 길을 택하세요

1. 입헌군주제를 향한 개혁가들의 길

(1) 개혁 사상의 출현과 발전

1870년대 서양 학문의 도입과 민족 자본주의의 출현으로, 초기 개혁 아이디어가 등장했습니다. 19세기 말, 개혁 사상은 마침내 정점에 이르렀다. Kang Youwei와 Liang Qichao는 개혁파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개혁주의자들은 중국의 개혁과 자본주의 발전의 염원을 주창했는데, 이는 민족 독립과 민족 번영을 추구하는 사회적 주제를 깊이 다루었고, 성장하는 민족 부르주아 계급의 경제적 이익과 정치적 요구를 반영했습니다. 개혁사상은 전통 봉건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고, 개혁에 반대하는 완고한 봉건세력의 이론적 기반을 뒤흔들었으며, 사회에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개혁운동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추동했으며, 1898년 개혁운동의 사상적 기반을 마련했다. 1898년의 개혁운동은 개혁운동을 정점에 이르렀다. 103일 뉴딜은 개혁파의 사상을 정치적 현실로 전환하려는 위대한 시도였으며, 중국 사회가 다시 태어나고 변화하는 절호의 기회였습니다.

그러나 봉건 완강한 세력의 방해와 방해로 인해 개혁은 실패의 운명을 면하지 못했다.

1898년 개혁운동의 역사적 위상

1898년 개혁운동은 제국주의가 분열의 광풍을 일으키고 국가위기가 심각했던 시기에 일어났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애국과 구국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1898년의 개혁운동은 애국과 구국을 위한 정치운동입니다.

1898년 개혁운동이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분야에서 취한 조치는 낡은 체제에 많은 개혁을 가져왔으며, 이는 정치 권력과 개혁 사상을 가진 지식인의 참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국 자본주의의 발전. 서구 과학기술의 확산은 민족 부르주아지와 계몽된 지주들의 지지를 받았으며, 애국적 지식인들의 지지를 받은 하향식 부르주아 개혁 운동이었다. 중국에서 자본주의를 발전시키고 가난하고 허약한 중국의 상황을 변화시키려는 개혁주의자들의 시도는 당시의 역사적 발전 추세에 부합하고 중국 역사상 커다란 진전이었습니다.

개혁가들은 봉건 독재를 비판하고 서구 학문을 적극적으로 장려했으며 부르주아 사상과 문화의 확산을 촉진했으며 현대 중국의 사상 해방의 첫 번째 추세를 형성했으며 사회에서 사상 계몽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므로 1898년의 개혁운동은 또 하나의 사상계몽운동이었다.

2. 민주혁명과 부르주아 혁명가의 길

(1) 부르주아가 혁명의 길을 선택한 이유

청 정부는 1898년 개혁운동과 의화단의 난을 진압하고, 신주(新周) 조약 체결과 뉴딜 정책 시행이 파탄에 이르자 그 퇴폐적이고 반동적인 성격이 더욱 드러났다. 청 정부가 '외국인의 법정'이 되면서 현대 중국의 두 가지 주요 사회적 모순은 수렴되는 경향이 있었고, 개혁에서 혁명으로 부르주아 정치 운동이 전개되는 것은 중국인과 청 정부 사이의 모순에 집중됐다. 이 시대의 사회적 발전은 절실한 필요이자 불가피한 선택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20세기의 첫 10년 동안 부르주아 혁명의 조건은 무르익었습니다. 구체적인 발현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혁명을 위한 객관적 조건이 이미 갖춰져 있다. 경제적으로는 20세기 초 민족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은 계급력 측면에서 중국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의 물질적 기반이 되었고,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민족 부르주아지는 성장하기 시작했고 그 세력도 더욱 커졌다. 이념적으로는 20세기 초에 민주혁명사상이 널리 확산되었고, 점차적으로 혁명이 사회의 주요사조가 되었으며, 조직적으로는 부르주아혁명단체가 널리 설립되었고, 동몽회의 설립으로 부르주아민주주의혁명이 시작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정당의 통일적 지도의 새로운 단계, 삼인민주의는 부르주아 혁명가들을 위한 통일된 투쟁 강령을 제안하고 혁명 운동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둘째, 혁명적 상황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청나라 조정은 헌법 제정에 실패하자 더욱 고립되고 쇠퇴해갔으며, 권익회복 투쟁과 무장봉기 속에서 혁명세력은 계속 성장했다. 셋째, 혁명의 시기가 무르익었다. 도로 보호 운동은 호북의 신군을 동원했고, 호북의 청 정부의 통치는 비어 있었으며 이는 우창 봉기의 발발에 유리한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 삼민주의의 의미와 평가

민족주의의 의미는 첫째, 반만주, 즉 만주청 정부를 타도하는 것이고, 둘째, 독립이다. 즉, "국민 국가"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민족주의의 출현은 민족적 모순을 반영한 것이며, 이는 민족 부르주아지와 광범위한 애국자 대중의 민족 독립 달성 요구를 객관적으로 구현한 것입니다. 그러나 반청과 반제국주의를 혼동하여 반제국주의가 뚜렷하지도 않고 반감을 가지지도 않는다.

민주주의는 중화민국의 건국, 봉건 독재 체제의 타도, 부르주아 의회 공화국의 수립이다. 민권은 계급모순을 날카롭게 반영한 것이며 봉건적 독재정치를 타파하고 민주주의, 자유, 평등을 실현하려는 광범한 인민대중의 절박한 염원을 구현한다. 민권은 삼민주의 정치강령의 핵심이자 정치혁명의 기초이다. 이는 민족주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부르주아 혁명가들이 해결해야 할 긴급한 문제, 즉 권력 장악과 정치 권력 수립 문제를 이론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혁명의 발전에 큰 의미를 갖습니다. 그러나 지주계층 전체를 청산하기보다는 봉건 독재정부를 타도해야 하므로 독재정치에 맞서는 투쟁은 불완전하다.

민생원칙은 토지가격의 검증과 토지세 징수를 통해 집주인으로부터 토지를 점진적으로 매입하고 자본주의적 국유토지제도를 확립하는 것을 의미하는 토지권의 평등화를 의미한다. 사회주의 발전을 위해.

민생주의는 쑨원 경제사상의 핵심으로, 봉건적 생산관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본주의적 산업과 상업을 발전시키려는 민족 부르주아지의 염원을 구현한 것이다. 자본주의 발전과 함께 소유. 혁명적 강령은 어느 정도 농민에 대한 부르주아 혁명당의 동정심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농민들의 토지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고, 혁명에 참여하려는 농민들의 열의를 동원하는 것도 불가능했다.

요컨대 삼인민주의는 쑨원의 혁명 영도의 지도 이념이자 개량주의자들에 맞서는 투쟁에서 비교적 완전한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 강령이다. * 제국주의 체제를 타도하고 민주혁명을 이룩한 것은 중화민국의 투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그것은 철저한 민주적 혁명 강령이 아니며 부르주아 혁명을 승리로 이끌 수 없습니다. 이는 부르주아 혁명의 약점과 타협을 반영한다.

(3) 1911년 혁명이 실패한 이유는

주관적으로 말하자면 부르주아지의 나약함과 타협 때문이었다. 부르주아 혁명가들은 엄격하고 철저한 반제 강령을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 삼인민주의는 중화민족의 주적인 제국주의를 반대하는 것을 제안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제국주의와 완전히 단절할 생각이 없었고 제국주의의 지원을 받는 꿈을 꾸었습니다. 부르주아 혁명가들은 철저한 반봉건 강령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삼민주의는 봉건적 토지소유제를 완전히 부정하지 못했으며, 봉건세력을 완전히 타도하고 토지제도를 개혁하기 위해 광범위한 인민대중을 동원하고 의거하지도 못했습니다. 농민의 토지 문제 때문에 농민들의 지지를 얻지 못했습니다. 부르주아 혁명가들은 자신의 군대를 창설한 적이 없으며 위안스카이의 군사력을 두려워하여 감히 강압적으로 싸우지 못했습니다.

객관적으로: 제국주의의 파괴. 제국주의는 각종 반동세력과 결탁하여 각종 수단을 동원하여 혁명에 저항하고 파괴함으로써 위안스카이가 승리의 성과를 탈취할 수 있는 든든한 뒷받침을 제공하였습니다. 입헌주의자들과 구 관료 사이의 내부 방해 행위. 혁명정권의 입헌주의자들과 구관료들도 혁명의 결정적인 순간에 혁명가들을 공격할 기회를 잡았고, 혁명가들은 위안스카이와 타협하도록 강요했다. Yuan Shikai의 개인적인 요인. 원세개는 청나라의 모든 권력을 장악했고, 강력한 군사력과 풍부한 정치투쟁 경험을 갖고 있었으며, 온건하고 강경한 반혁명 전술을 사용하여 결국 청나라의 신뢰를 속였습니다. 혁명가들을 몰아내고 혁명 승리의 성과를 찬탈했습니다.

(5) 1911년 혁명 이후 민주주의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쑨원의 투쟁

북양 군벌 정권 수립부터 '제2차 혁명' 발발까지, 혁명가들은 임시법, 책임내각제, 의회선거 등 정치적인 의회투쟁방식에 의존하여 의회투쟁을 통해 부르주아 민주주의와 중앙정부체제를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송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자 쑨원이 이끄는 혁명가들은 무장투쟁을 재개했다. 1913년 쑨원은 국민당을 출범시켜 위안화에 맞서 무력으로 두 번째 혁명을 일으켰다. 그러나 북양군의 힘과 국민당 내부의 힘의 분산으로 인해 이 투쟁 역시 실패로 끝났다. 1915년, 위안스카이는 자신을 황제로 선포했고, 쑨원은 인민에게 공산당과 체제를 수호하고 위안스카이의 왕정 복원을 반대할 것을 촉구하는 '원패배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위안화를 패퇴시키라'라고 말하며 인민들에게 위안화 반대투쟁을 끝까지 수행할 것을 촉구했다. 그 결과 원세개의 왕정복고 음모는 좌절되고, 국호는 '중화민국'으로 회복되며 원나라를 타도하려는 당초 목표는 기본적으로 달성되었으나 민주민주주의와 평화를 수호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는 달성되지 못했다. . Yuan Shikai가 사망한 후 중국에서는 군벌 분리주의가 등장했고 Duan Qirui 정부는 헌법 복원을 거부했으며 의회의 비뚤어진 행동은 "반란 선언"을 발표하여 국민에게 촉구했습니다. 왕정복고를 반대하는 세력. 단치루이의 진짜 모습을 깨달은 쑨원은 거짓 국민당을 타도하고 진정한 국민당을 세우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이 호소를 이용해 '임시법'을 지지하고 법을 수호하고 두안을 요구하는 기치를 내걸었다. 그 결과 서남군벌은 북군군에 의거하여 반대하게 되었고, 법수호운동은 실패하였다. 이 시기 부르죠아혁명가들은 철저히 반제반봉건적인 혁명강령을 내세우지 못하였고 혁명이 의거하는 세력을 옳게 해결하지도 못하였으니 이는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투쟁이 잇따라 실패하게 된 중요한 이유였습니다. 민주주의. 이 시점에서 부르주아 혁명과 국도의 계획은 완전히 실패했다.

3. 청말 뉴딜과 예비입헌주의의 파산

(1) '뉴딜'과 '준비입헌주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뉴딜'의 내용 거래'와 예비입헌주의'는 일반적으로 1898년 개혁운동에서 유래하지만 본질은 다르다. 그 목적은 주로 강대국을 기쁘게 하고 혁명적 상황을 봉쇄하며 통치의 위기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뉴딜의 주요 내용은 산업의 경제적 보상, 교육적 학교 신설, 과거제 폐지, 신군 훈련 등이다. 이러한 내용은 '중국의 몸과 서양의 몸'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1905년 시작된 '입헌준비운동'이 정치적 첫발을 내디뎠지만, 이 활발한 입헌운동은 결국 사기로 변질됐다. 청나라 통치자들이 독재 권력을 포기할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 정부의 이러한 개혁과 양보는 객관적으로 사회 발전 추세와 부르주아 계급의 염원에 부합하고 중국의 현대화에 이바지했습니다. 서구화 운동, 개혁 개혁, 뉴딜 정책, 예비 헌법은 모두 청 정부가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채택한 하향식 개혁이었습니다. 이것은 세계자본주의조류의 충격의 산물이지만, 그것이 실패한 근본적인 원인은 봉건지주계급의 후진성에 있다.

4. 신문화운동의 사상계몽

신문화운동은 중국 현대사에서 유례가 없는 사상해방운동이었다. 중국 역사상 신문화운동과 같이 감히 봉건세력에 도전하여 수천년 동안 이어져온 낡은 전통을 깨고 사회발전을 이룩한 사상운동은 없었다. 1898년 개혁운동 때의 개혁가들이 여전히 유교라는 가면을 빌려 '일탈적인' 일을 했고, 1911년 혁명 때 혁명가들이 전면에서 공자의 이념적 통치를 건드리지 않았다면, 당시 사상가들은 모두 봉건 윤리에 대한 포괄적인 도전을 의식적으로 제기한 최초의 전사들. 신문화운동은 많은 중국인, 특히 젊은이들의 사상계몽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5·4운동 이전의 신문화운동은 본질적으로 낡은 봉건문화에 대한 부르주아 문화의 투쟁이었으며, 이는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운동의 발전으로 많은 청년들, 특히 청년학생들이 반제반봉건의 기치밑에 모여들게 되었고 그들로 하여금 철저한 반제반봉건정치운동을 정신적으로 준비하게 하였습니다.

초기 신문화운동에도 큰 한계가 있었다. 주로 반영되는 것은 봉건사상을 낳은 사회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조하지 않고 사상분야의 투쟁에만 의거하여 민족성을 근본적으로 개조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유교의 사회적 뿌리를 밝히지 않고, 중국의 기존 사회 시스템을 변혁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했다. 노동자와 농민의 고통에 대한 진정한 동정심이 없었고 대중운동과의 통합도 없었습니다. 사고방식에는 형식주의에 대한 절대긍정 또는 절대부정이 있다. 신문화운동이 초기에 한계에 부딪힌 근본적인 이유는 지도자들의 계급적 한계와 이념적 한계에 있었다. 당시 부르주아 급진민주주의자들은 여전히 ​​투쟁의 최전선에 서 있었습니다. 봉건독재에 맞서 싸우기 위해 사용한 그들의 기치와 사상무기는 여전히 서방 부르주아 혁명시대의 무기고에서 빼앗은 부르주아 민주주의였습니다. . 그들의 투쟁의 목적은 중국을 자본주의의 길로 이끌어 대중운동과 결합할 수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사고방식에 있어 형식주의와 형이상학이 심각하며, 중국 문화와 서양 문화에 대한 견해가 모두 극단적입니다. 계급적, 사상적방법의 한계로 인해 실천적인 반제반봉건 정치구상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그리하여 중국인민들에게 실질적인 탈출구를 제시하지 못하였다.

5. 산업구원의 꿈은 실현하기 어렵다

산업구원의 경향은 19세기말에 나타나서 국가위기가 심화되면서 많은 민족자본가들의 애국심이 크게 고조되었다. 산업에 열광하고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겠다는 희망을 품고 산업으로 나라를 구하자는 구호를 외쳤다. 1911년 혁명은 봉건 독재 통치를 타도하고 중국 민족 자본주의 발전의 장애물을 제거했으며 민족 부르주아 계급의 사회적, 정치적 지위가 향상되었고 국가의 산업 구원 추세가 대중화되었습니다. 난징 임시 정부의 산업 보상 법령은 현대 산업에 대한 투자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의기양양한 산업가들은 산업 및 상업 발전을 위한 유리한 기회가 도래했다고 믿습니다. 광범한 대중은 '국산품 애용', '일본제품 불매운동'이라는 애국운동을 벌였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 열강은 전쟁에 분주해 중국에 대한 경제적 공세를 일시적으로 완화했고, 중국 국가 산업은 좋은 발전 기회를 얻었고, 중국 국가 산업은 '짧은 봄'을 맞이했다. 그러나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제국주의가 재기했고 중국의 국가산업은 급속히 쇠퇴했다. 국민당 집권시기 관료자본주의의 공격과 탄압으로 국가자본주의산업은 죽어가고 있었다. 이는 중국의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의 성격이 변하지 않고 제국주의와 봉건주의의 반동적 지배가 타도되지 않는 한 민족산업은 진정한 발전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산업을 통해 나라를 구하겠다는 꿈은 결코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4. 소련에게서 배우고 사회주의의 길을 선택하다

1. 선진 청년들이 마르크스주의를 받아들인다

신문화운동 말기,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퍼지기 시작했고, 리대자오(Li Dazhao)가 최초로 사회주의를 선전한 인물이 되었다. 5·4운동 이후 마르크스주의의 확산은 민주주의와 과학의 정신을 받아들여 수많은 선진 지식인들이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열심히 토론하고 연구하는 운동의 주류가 되었다. 그렇다면 왜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널리 전파되고 대다수의 교육받은 젊은이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① 중국 혁명의 실천으로 볼 때 현대 중국 선진인들이 서양에서 구국의 진리를 구하려는 모든 노력은 모두 실패했습니다. 특히, 서구 국가에서 반복적으로 승리한 자본주의 프로그램이 중국에서는 반복적으로 실패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선진적인 젊은이들은 서구 자본주의 사상에 대해 의심하고 동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중국의 문제에 대한 빠른 해결책을 시급히 찾아야 합니다. 의학";

②러시아 10월 사회주의 혁명의 승리는 사회주의를 이상에서 현실로 전환시켰다. 이는 마르크스주의와 러시아 혁명의 실천이 결합된 결과이다.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의 승리는 고난 속에 있는 중국 혁명의 현실적 모범을 제시하고 중국 혁명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 그것은 곧 많은 고급 젊은이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중국의 교육받은 청년들은 의식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자신의 세계관으로 여기고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이론을 활용하여 중국 혁명의 미래를 생각합니다. 이후 수많은 선진청년들이 마르크스주의의 기치아래 모여들었으며 마르크스주의는 중국 선진인민들이 나라를 구하는 사상무기로 되었다.

2. 프롤레타리아 혁명당의 창당

1921년에 중국에서 프롤레타리아 혁명당을 창설할 수 있는 조건은 점차 성숙해졌다. ① 중국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성장은 당 탄생의 계급적 기반을 마련했고, ② 마르크스주의의 광범위한 확산은 당 탄생의 이념적 기반을 마련했다. 당 탄생의 기초 ④소련과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의 강력한 지지는 당 탄생을 위한 강력한 외부 지원을 제공했다. 중국공산당의 탄생은 재난에 시달린 중국인민에게 빛과 희망을 가져다주었다. 중국공산당이 창건된 이래 중국혁명의 면모는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띠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