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콘은 고전 조각과 시의 차이를 분석하여 조형예술과 시의 경계, 즉 공간예술과 시간예술의 경계를 논증하고 그림이 아름다움을 표현하기에 더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레싱은' 함부르크 연극 평론' 에서 비판의 예봉을 고전 연극 이론을 가리키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을 바탕으로 시민 연극 이론을 창설했다. 시민극은 비극과 희극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희비가 섞인 감정을 모방하여 생겨난 것이다.
레싱은 비극의 주요 기능이 연민과 공포를 통해 관객의 감정을 정화하여 적당한 정도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희극의 주된 역할은 웃음소리를 통해' 우스꽝스러운 것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 을 키우는 것이다. 연극 공연의 풍격에서 그는 시의 격정과 회화미의 표현력을 결합하는 것을 주장했다. 연극의 사명은 자연을 묘사하고, 진실한 목적을 반영하고, 교육 효과를 내고, 관중의 도덕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계몽 사상가로서 레신은 위선적인 궁정 스타일과' 경건한' 감정을 비판하고, 이미 죽음과 몰락 상태에 빠진 고전주의를 인도주의와 낭만주의로 대체했다. 천재와 예술 창작의 완벽한 결합을 제창하고 예술 창작에 내재된 패턴 제한에 반대하다.
레신은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의 전환점에 처해 계몽운동을 고조로 밀고 나가고 있다. 그의 미학 사상은 곧 다가올 낭만주의 미학의 싹과 왕성한 발전을 예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