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의 버려진 여인의 이미지는 생동감 있고 선명하며, 그 독특한 심미의의와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불우한 집단의 가장 불행한 부분인 버려진 여성의 생활과 감정, 당시의 결혼 가정 상황을 통찰하고,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이해하고, 고대 여성의 전반적인 풍모와 덕행을 체험할 수 있다.
《시경》시대에는 이미 남성 중심의 사회가 형성되었다. 남성권 윤리는 봉건 사회의 중후기만큼 엄격하지는 않지만 여성은 독립된 경제적 지위가 없고 결혼 후 남성의 액세서리가 되는 것은 사회적 보편적인 현상이다. 약세 집단의 여성으로서 결혼은 그들의 유일한 의지와 출로이다. 일단 감정이 깨지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은 종종 여성이다.
버려진 여자의 생활은 매우 비참하다. 시경' 의 버려진 여성시는 연약하고, 어쩔 수 없고, 역행하며, 자신감, 자강, 근면, 선함을 표현했다. 이 시는 중국 여성의 끈기, 근면, 부드러움, 다정한 감동적인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시경' 에는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까지 약 500 년의 시 305 곡이 수록돼 바람, 야, 송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시경》은 당시의 사회생활을 종합적이고 깊이 반영하였다. 그것은 풍부한 문화적 내포, 광범위한 창작 제재와 완벽한 예술 형식으로 우리에게 생동감 있게 전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