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는다. 좋아요? ('맹자'의 '슬픔 속에 태어나 행복하게 죽다' 중에서) 논증에 적합하며 이 문장을 증명하기 위한 중심 논증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스스로 몇 가지 생각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흥미롭고 생각을 자극하는 실험이 있습니다. 만약 개구리가 끓는 기름 냄비에 실수로 던져지면, 개구리는 갑자기 튀어나와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같은 개구리를 점차적으로 가열되는 물 냄비에 넣었습니다. 이번에는 너무 편안해서 위험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너무 열심이어서 냄비 바닥에서 죽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우리는 개구리가 즉각적인 위험에 민감하고 아직 도래하지 않은 위험에 반응하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나는 사람을 생각했다. 사실 사람도 이와 같다. 맹자가 말했듯이 “슬픔 속에서 태어나 평안하고 행복하게 죽는다.”
인생의 길에는 역경이 있다.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격려하지만, 편안하고 우월한 환경은 사람들의 의지를 갉아먹고 사람들을 평화와 즐거움에 빠지게 만들고 종종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편안한 순간에도 술취함과 자멸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이것은 개구리가 위험에 직면했을 때 뛰어올라 따뜻한 물에 누워서 죽기를 기다리는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슬픔에서 태어났다'는 영원한 속담이 있는데, 춘추시대 왕 구견이 장작 위에 누워 쓸개를 맛봤다는 이야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때 구천은 항복하고 평화를 위해 소송을 제기했다. 그는 오(吳)를 섬기기 위해 자신을 낮추고 고난을 견뎌냈으며, "10년의 집결과 10년의 훈련" 끝에 마침내 약한 사람에서 강한 사람으로 변해 군대를 일으켜 멸망시켰다. 구천은 어떻게 회복할 수 있었습니까? 이는 그를 분노케 하고 일어나 일어서게 한 민족토벌에 대한 고민과 굴욕의 결과이다. 이는 어려움이 많고 탈출구가 없을 때 사람들이 종종 뛰어난 인내심을 발휘하고 예상치 못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포위 공격에서 벗어나 탈출구를 개척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삶의 방식과 위로가 있을 때 사람들은 그것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안로에 죽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 가장 좋은 예는 왕창(Chuang Wang)이다. 1644년 봄, 장왕은 세상이 안정되고 자신도 끝났다고 생각하여 베이징을 침공했습니다. 농민에서 태어난 새로운 관료들은 봉기 중에 세계 정복에 대한 모든 강력한 정신을 잃었습니다. 그들은 베이징에서 평화와 행복을 누리고 "매일 새해를 축하하고 싶어"합니다. 가능한 한 빨리 Niu Jinxing은 평화의 총리가 되고 싶어하고, 장군들은 Mansion을 만들고 싶어합니다. 청군이 관문에 진입하고 명나라 군대가 돌아오자 반군은 완전히 패배했다. 이는 구양수의 옛말이 생각난다. “슬픔과 노동은 나라를 부흥시키고, 여가와 여가는 사람의 삶을 파괴한다.” 위험이 닥쳐오면 눈을 뜨고 열심히 싸워 위험을 재앙으로 만들지만, 안일과 즐거움 속에서는 의지가 약해지고 기력이 쇠하여 완전히 패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