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접 서정
일인칭' 나' 를 서정적 주체로 삼아 작가의 사상 감정을 직접 표현하다. 직접 마음을 표현하기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백의' 몽등천목산' 의 중심구는 "아, 내가 어떻게 진면목을 볼 수 없는 고위 관리들에게 굽실굽실하게 굽실거릴 수 있단 말인가?" 작가는 서사 묘사를 기초로 화산 폭발의 격정으로 통치자와 어울리지 않는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또 예를 들어 육유시의 시' 수아' 는 "죽었어, 만사가 텅 비어 있다는 것을 알고 큐슈의 슬픔을 본다" 고 말했다. 왕사는 북방에서 중원의 날을 정하고, 가제는 나이옹에게 알리는 것을 잊지 않는다. " 처음 두 문장은 의론으로 시작하여 시인이 죽을 때까지 변함없이 중원의 애국 정서를 회복하였다.
2. 간접 서정
간접 서정은 작가의 차용물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경서정, 차용물 서정, 차용물 서정.
시인은 각종 예술 기교를 이용하여 자신의 사상 감정을 완곡하게 표현했다. 정경이 융합되어, 경경을 빌려 정을 맞추고, 물의를 가지다. 이백의' 왕륜 증정' 과 유우석의' 지죽사' 는 모두 서술을 바탕으로 간접 서정을 채택하는 방법이다. 이와는 달리 전자는' 도화담 심천 피트' 를' 왕륜이 나에게 정을 보낸다' 는 비유를 사용했고, 후자는 교묘하게 해음 쌍관문' 도는 맑다' 로 연인 사이의 미묘한 사랑을 표현했다.
서정적 또는 융합 장면을 빌려:
시인이 풍경이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그는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경물에 위임하여 경물과 대상에 대한 묘사를 통해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방식을 차용이나 차용물로 그의 감정을 표현하라고 한다.
정경교화: 세 가지 형태를 포함한다. 하나는 정경 속의 정감, 두 번째는 정경 속의 결정, 세 번째는 정경 속의 서정이다. 중국고시에는 송죽, 매란, 산석계, 사막 고도도, 변관 석양, 야월풍, 가랑비 방초, 파초 찌꺼기, 오동비, 부평초, 기러기 학, 길가정 등이 있다.
시인이 감정을 표현한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장면들은 더 이상 순수한 자연의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매우 풍부하고 복잡한 사상 감정을 담고 전달한다. 백거이의' 산불이 채 끝나지 않고 봄바람이 불고 높다' 는' 원초' 의 이미지를 통해 완강한 생명력에 대한 그의 탄복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류영의' 오늘 밤 어디서 깨어났나' 버들해안 풍효의' 그믐달' 처럼 이 장면에 대한 묘사에는 시인의 무한한 슬픔과 미움이 담겨 있다.
일반적으로 즐거움감정을 쓰는 희경, 슬픔은 슬픔을 표현하지만, 희경으로 서경을 쓰거나, 악감정으로 서경을 쓸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시경' 에 있다. "예전에 내가 없었는데, 류이이는. 오늘 생각하면 비가 온다. " 이일유양, 아름다운 봄빛은 사람을 도취시키지만, 이것은 슬픈 시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비가 오고, 비가 오고, 날씨가 추워지고, 남편이 귀국해야 한다! 음악 장면으로 상을 쓰거나 음악으로 상을 쓰면 상효과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