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자신의 삶이 행복하고 효율적이기를 바랍니다.
자신에 대해 진정으로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그래야만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나도 알지만 실천하기가 참 어려운 일이다.
자신의 마음을 분명히 알아야 이 세상의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을 찾을 수 있고, 남에게 친절할 수도 있다.
세상의 모든 일은 그 뜻대로 흘러가도록 허용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어른들의 기준에 따라 아이들에게 늘 물어본다. 나중에 유명해지고 사회에 공헌하고 싶다면 3살 때부터 피아노를 쳐야 하고, 배워야 한다. 4살 때부터 미국 음악. 5살 때부터 발레를 춰야 한다면 6살, 초등학교 때 무엇과 경쟁해야 합니까? 6세에 학교에 가면 수학 올림피아드 수업 등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 부모님처럼 사회에서도 경쟁력을 갖고 대학에 갈 수 있어요.
우리는 사랑하는 아이들을 대하기 위해 어른들의 세계의 규칙과 방법을 사용합니다. 아이에게 마땅히 받아야 할 행복한 시간을 주기는커녕, 인정의 기준에 따라 그것을 빼앗는다.
우리의 각 눈에는 외부 발견과 내부 보기라는 두 가지 능력이 있습니다. 밖에서는 지극히 넓은 세계를 발견할 수 있고, 안에서는 지극히 깊은 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외부 세계가 얼마나 큰지, 내부의 깊이가 얼마나 깊은지는 완전히 비례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인생이 우회하는 일을 줄여야 한다고 자주 말합니다. 사실, 어떤 의미에서 그 여정을 거치지 않았다면 인생에 우회로는 없습니다. 지금 서 있지 않으면 어떻게 뒤돌아서 우회로였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인생의 모든 길은 자신의 발걸음으로 측정되어야 하며,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자신을 발견하고 인정받게 됩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을 끊임없이 성찰해야 하며, 이는 우리가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조건이다.
우리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인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장자는 언제나 자신에 대해 냉철한 성찰을 유지했다. 장자는 육체적인 삶의 경지에서 영적인 삶의 경지에 이르기까지 항상 맑은 마음을 유지했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몸 외에 영혼의 눈도 갖고 있어야 한다.
이건 누구도 할 수 없습니다. 비록 당신의 이득과 손실, 당신의 옳고 그름을 상기시켜주는 사람들이 항상 있을지라도,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들의 많은 댓글에 맹목적으로 자신을 잃곤 합니다.
이런 눈빛이 있다면. 항상 자신을 바라볼 때만 우리는 침착함을 유지하고 진정한 내면의 욕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일 한숨을 쉬며 비극적 인 몸짓을하여 삶의 많은 가치를 잃을 필요는 없습니다.
장자는 마음속에 큰 영역이 있는 한 말과 행동을 초월한 마음의 진정한 질감을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즉 대분별, 대인, 대성, 대용기 등 마음속에 있는 참된 도는 외부에 드러나지 않고 마음속에 간직되어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장자는 이렇게 마음속에 갇혀 있으면서도 천하 만물을 포괄할 수 있는 곳을 재능이라 부르며, 이는 천하 만물의 보고라고 말했다.
이 천국은 한없이 광대하여 물을 더해도 가득 차지 않고, 퍼내는 물도 마르지 않는 것과 같으니 그 근원이 어디인지 알지 못하느니라. Zhuangzi는 말했다: 이것은 Bao Guang이라고 불립니다.
보광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마음속에 숨겨져 있는 일종의 큰 빛입니다. 마음속에 큰 경지가 있어야만 이 큰 빛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는 무진장하고 모든 것을 비출 수 있으며 그의 빛은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자신을 아는 것, 자신의 말을 듣는 것, 자신을 가꾸고 양육하는 것까지, 이것은 아름다운 인생 여정입니다.
누구에게나 천국이 있고, 누구에게나 빛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때 사람들은 더 이상 자신의 능력을 외부적 성취의 측면에서 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