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독해 교습에서 본문을 자세히 읽는 방법

텍스트에 주의하고, 텍스트를 읽을 때는 의심이 많고, 깊이 생각하고, 차근차근 텍스트에 들어가야 한다.

미학을 받아들이는 것에 따르면 전체 문학 활동은 저자, 작품, 독자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 동적 과정이다. 저자가 쓴 것은 텍스트일 뿐, 텍스트에는 잠재적으로 많은' 불확실성' 과' 공백' 이 포함될 수 있다. 그들의 의미의 확정은 반드시 독자의 독서에 의존해야 하며, 독자는 텍스트를 작품으로 바꿀 것이다. 작품의 가치는 저자와 독자가 공동으로 창조하며 독자는 문학 활동에서 가장 활발한 주체가 된다. 따라서 작품은 반드시 독자가 완성해야 하고, 독자만이 완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의' 입문' 의 이론적 기초이다. 새로운 비판 이론은 1920 년대 말 30 년대 초 영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40 년대 미국에서 발전하여 구체적인 개인 작품에 대한 연구를 강조했다. 그들은 글이 문학 활동의 원천이고, 글은 문학의 본체라고 강조했다. 문학을 연구하는 것은 작품에 대한 정독을 통해 문학의 특수한 속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들이 정독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런 비판은 정독비평이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본문을 자세히 읽는 데 직접적인 지도와 시범적 의의가 있다. 따라서 입문은 감정을 가지고 자신의 뜻에 따라 자신의 독특한 체험으로 텍스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해석 과정에서 참고 자료에 얽매이지 말고 다른 사람의 이해를 결론으로 받아들이고 전문가와 권위자의 의견을 맹목적으로 따른다. 글을 열심히 연구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의문과 체험을 읽어야 한다. 독서에 의심이 있을 때만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고향' 에는 "그들이 더 이상 나처럼 헤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하지만 나는 그들이 화를 내야 하기 때문에 나의 고생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그들이 윤토의 고생으로 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그들이 다른 사람의 고생으로 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우리가 살아본 적이 없는 것을 위해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 " 여기서' 다른 사람' 은 누구를 가리킵니까? 상원은 이것이 양 2 의 형수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나는 양 2 의 처제를 전형적인' 어렵고 무모한' 삶으로 이해하는 것이 소설의 내용과 맞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글을 읽고 소설 주제와 양이형수의 실생활을 분석해 윤토와 양이형수는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모두' 고된 무감각'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또한, 양 2 의 생활은 혼란스럽지만, 사회 밑바닥의 약자로서, 그녀는 생활을 위해 곳곳에서 작은 이득을 탐한다. 비열한 일을 하는 것은 공공연한 강도, 억압, 학대, 폭력에 탐닉하는 것과는 천양지차이다. 양 2 의 아내가 전형적인' 강경하고 무모한' 생활이라고 말하는 것은 일반화, 라벨화된 사고 방식이며, 실제로 텍스트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불공평하다.

"비 오한 듣기" 는 산문의 고전이지만, 우리의 교육에서는 종종 피상적이고 일방적인 것으로 흐르고, 그것을 유 선생의 향수로만 이해하는 것은 일방적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세 가지 방면에서 이 본문을 해석한다. 하나는 뒷맛이 긴 느낌이다. 이 문장 은 중국 대륙 의 고향 을 그리워할 뿐만 아니라, 내가 처음 대만 에 도착했을 때 의 초기 생활 을 되돌아보았다. 이 글은 현재 타이페이의 생활과 예전을 비교해서 지금 타이페이는 비를 들을 곳이 없고, 빗과 연인이 삼륜차 타포리에 숨어 있는 정취를 꿰뚫어보고, 첫사랑이 차가운 빗속에 있는 낭만과 낭랑함을 회상하거나 상상하는 데 상당한 지면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이런 내용은 향수로 요약하기 어렵다. 두 번째는 깊은 문화적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텍스트 연구는 읽기가 어렵지 않다. 텍스트에 대량의 고전시의 인용과 운용, 이 시들이 묘사한 청우 경지에 대한 사랑과 동경, 그리고 이런 경지에 대한 감탄과 슬픔은 더 이상 여선생의 고전문화에 대한 애정, 찬양, 애착을 표현하지 않는다. 셋째, 개념을 분석하는 실천. 유 선생은 1963 이 쓴' 산문의 변발을 자르다' 라는 글에서' 현대산문'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고, 현대산문은 신축성, 밀도, 물질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산문, 1974 가 쓴 산문' 이라고 지적했다. 찬비 듣기' 는' 비' 라는 글자를 핵심으로 하고,' 듣기' 를 단서로,' 감기' 를 정서로 한다. 2000 년 동안 이어져 향수와 중점 문화와 관련이 있어 저자 자신의 산문 이념을 짓밟았다. 서정적인 언어를 근리로 삼고, 느린 향수를 혈맥으로 삼고, 깊은 문화적 정서를 영혼으로 삼아 인생 체험, 역사적 후회, 문학적 정서, 시적인 경지, 현대 산문 이념을 융합하며, 창량함과 슬픔을 담고 있으며, 현대시의 리듬, 운율, 영기를 담고 있으며, 독자의 마음속에 주입해 문화대사의 풍채와 분위기를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선생님으로서 우리는 자신을 믿고, 생각에 전념하고, 깊이 공부해야 한다. 텍스트에 들어와야 우리는 자신의 발견과 감정을 읽고, 텍스트의 미묘함을 깨닫고, 텍스트의 영혼을 만질 수 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그런 다음 학생들이 우수한 본문을 읽도록 지도하여 국어 독서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다.

둘째, 독서는 입문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글쓰기 배경과 결합해 사람을 알고 세상을 토론해야 한다.

문학 감상은 텍스트에 들어가 구체적인 글쓰기 배경과 결합해야 하며, 더욱이' 지인론' 을 해야 한다. 만장 치하의' 맹자' 에는 "그 사람을 몰라, 그 시를 짱 읽고, 그 책을 읽어도 되겠니?" 라는 말이 있다. -응? 그것은 그것의 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의미:" 그들의 시를 읊고, 그들의 작품을 연구하는데, 그를 모르는 게 어때? "그래서 그의 시대를 토론해야 한다." 맹자는 만장을 논하면서 "그래서 시인은 말로 그 말을 해치지 않고, 말로 그 뜻을 해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네가 자신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다. "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시를 해석하는 사람은 글로 인해 문자를 오해하거나 글로 인해 원래의 뜻을 오해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체험으로 작가의 본의를 추측하는 것이 옳다. " 글을 읽고 작가의 개성을 이해하고 작가의 생활시대와 글쓰기 배경을 이해하려면 독자의 지식과 생활 경험이 필요하다. 이 모든 것은 어느 정도 독자로부터 어느 정도 거리가 있다.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고, 지식은 보충이 필요하고, 생활경험은 계발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강양 선생의' 왕왕' 은 "집에 가서 다 쓰지 않은 참기름과 다 먹지 않은 계란을 보고, 왕씨가 나에게 한 말을 다시 한 번 회상하며, 내가 그의 감사를 받았다는 것을 알고 싶다" 고 끝맺었다. 나는 그가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왠지 왕씨를 생각할 때마다 나는 늘 불안함을 느낀다. 그의 참기름과 계란을 먹었기 때문에? 그가 와서 감사를 표했기 때문에, 나는 오히려 돈을 가지고 그를 모욕했는가? 모두 아닙니다. 몇 년이 지났을 때, 나는 그것이 불행한 사람에 대한 행운의 사람의 난처함이라는 것을 점점 깨달았다.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몇 년이 지났는데,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 불행한 사람에게 안타까운 일이라는 것을 점점 이해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손소진 교수는 왕씨에 대한 인식 문장 한 편을 썼는데, 이 같은' 후회' 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행운의 사람이 불행을 대하는 것이다. 둘째, 행운의 자의 불행한 사람에 대한 후회는 단번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 점차 이해하게 된다' 는 것이다. 작가가 후회하는 과정이 있다는 뜻이다. 처음엔 왕씨에 대한 관심과 동정이었다. 나중에 왕씨의 진심을 보고 작가는 감동을 받았다. 필자를 놀라게 한 것은 왕씨가 죽기 직전 필자 가족에 대한 배려와 배려였다. 바로 이 일인데, 필자가 점점 이해하게 되어, 매우 부끄럽다. 손 교수가 이렇게 전체 이야기를 분석하는 것은 황소코를 잡는 것이지만, 철저히 이해하려면 작가 선생의' 사람' 과' 세계' 에 연락해야 한다.

이 말을 처음 읽었을 때, 나는 바이 주이 (Bai Jiuyi) 의 "마이 (Mai) 를 보라" 라는 마지막 몇 마디를 생각할 수 없었다. "오늘 나는 어떤 공덕을 세웠습니까? 나는 농업과 뽕나무에 종사한 적이 없다. 육지에는 300 석이 있고, 여덟 살에는 여곡이 있다. 개인적으로 이것을 보면 창피해서 매일 잊을 수 없다. " 시안 웨이 (county Wei) 로서 바이 주이 (Bai Juyi) 는 왜 "수치심" 을 느낍니까? 무더운 여름 농민들의 노고와 고통을 보고 시인은 자신을 생각했다. 그는 농민과는 달리 일 년 내내 밥을 벌어 먹을 수 있어 부끄럽다. 이것은 농민에 대한 동정이자 시인의 자기반성, 자기해부, 자기비판이다. 여기에는 관본위의 사상이 없고, 지식인의 양심과 책임이다. 지식인은 사회의 눈과 양심입니다. 나는 강양 선생의' 후회' 가 지식인의 양심에 대한 발견, 반성, 비판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강양 씨는 행운의 사람입니까? 유례없는 문혁 대참사에서 강양과 전종서 씨는 당대 지식인과 같은 신체적, 인격적, 정신적 박해를 받았는데, 이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일이다. 먼저' 끌어내다' 는 죄를 인정해 화장실 청소를 하고,' 음양머리' 를 깎고, 모자를 쓰고 거리를 돌아다니며' 오칠' 간교로 보내졌다. 분명히 이것은 불행한 일이다. 그러나 이런 불행한 생활에서 선생은 가족을 돌보는 왕왕, 다른 사람을 돕는 노전, 나를 공개적으로 보호하는 이모, 가족을 위해 빨래, 딸을 돌보는 여할머니 등 다른 무리를 발견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 사람들에게 작가는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신이 그들보다 운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연민의 심정으로 그들을 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저자도 그들처럼 당시 사회의 불행한 사람들이었지만, 그들은 확실히 저자보다 더 비천하고, 더 가난하고, 무력했다. 그들에 대한 안타까움은 마침 양심이 있는 지식인의 도덕과 책임의 표현이다. 지식인들은 사회적 책임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하며, 양심적으로 사회를 더 평등하고 아름답게 만들어야 하지만, 당시 사회는 정반대였다. 나는 이것이 강양 선생이 불행한 사람들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낀다' 는 깊은 사회적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작가가 현재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고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내면의 숭고한 도덕법' 이다.

왕씨가 끝낸 이 말을 읽으면, 만약'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한다' 는 말이 아니라면, 우리는 이해하기 어렵고, 당연히 본문을 자세히 읽을 수 없다. 사실 이것은 단지 예일 뿐이다. 우리는 노신의 잡문, 바진의 잡문, 북도의 시 등을 읽었다. 만약' 세상을 아는 사람' 이 아니라면, 이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심지어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 저자와 텍스트를 잡고 저자와 텍스트를 결합하고 "세상을 아는 사람" 을 텍스트에 입력해야만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셋째, 문학 이론은 본문을 정독하는 관건이며, 감상을 읽는 것은 이론을 정확하게 운용하는 데 능해야 한다.

문학 이론은 우리가 본문을 읽는 데 항상 지도적 의의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정독하고 미학적인 비판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도, 고대시의 경지에 대한 우리의 감상, 현대시를 읽는 상징주의, 못생긴 아름다움,' 서술자의 여러 역할',' 의식의 흐름 이론' 등 다른 이론들은 우리가 본문을 읽는 데 직접적인 지도의 의미가 있다. 우리가' 산중수복궁도 없고,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이라는 글에 직면했을 때, 이론의 적절한 활용은 우리가' 또 다른 앞날이 밝은 마을' 을 자세히 읽을 수 있게 해 주었을 때 갑자기 환하게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예를 들어, Wen Yiduo 씨의 "발견" 과 "죽은 물" 을 읽으십시오. "발견" 을 읽으면 작가의 강렬한 애국심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시인은 직접 사상을 표현하는 기교를 사용한다. "죽은 물" 을 읽을 때, 나는 이해하기 어렵다. 이 절망적이고 더러운 죽은 도랑이 시를 쓸 수 있을까? 시는 항상 아름답지만, 정수의 아름다움은 어디에 있습니까? 학생들은 아름다움을 생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추함도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는 예술의 신비이다. 추함은 아름다움이다' 이론의 개입은 학생들이 시 한 편의 대상이 못생겼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시인은 기이한 상상력을 가지고 말레이시아의 메리어로 쓴다. 표면적으로 보면, 아름다운 사물일수록, 그 대상의 본질은 추악할수록, 우리로 하여금 진지하게 생각하게 하여, 이 시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와 감정을 이해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정근심의 잘못을 가르칠 때, 나는' 달다의 말굽은 아름다운 잘못이다' 라는 시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이 시를 논평할 때, 어떤 사람들은 이' 실수' 가' 나' 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또 어떤 사람들은' 여자를 생각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지만, 시의 내용으로 볼 때,' 나' 나' 나' 나' 나' 여자' 로 인한 이런' 실수' 는' 아름다움' 인가? 문제가' 나' 에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마지막으로,' 서술자의 다중 역할' 이론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현대 서사학은 소설을 분석할 때 작가와 텍스트 사이에 서술자가 있다고 생각한다. 작가는 작품에서 직접 나서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서술자를 통해 서술한다. 서사 성분이 있는 시가도 마찬가지다. 고대 시가에서 내 마음속의 시는 대부분 1 인칭 서술자이며, 시인과 시의 서술자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당대의 심여균이 쓴'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있다':' 거위 한 마리를 보내면 그 책은 모두 어렵고 근심도 많고 꿈도 어렵다. 나는 고독한 달을 따라 부보 캠프를 따르길 원한다. " 시인은 방관자로 객관적으로 서술한다. 어떤 시인들은 자신이 향수의 여자라고 생각하며, 직접 향수의 말투로 서술한다. 예를 들면 김탕창욱의' 춘원' 과 같다.' 황달을 쫓아내라, 나무는 모두 그들의 음악이다. 그녀가 요서캠프에 가서 그를 만나는 꿈을 꾸었을 때, 그들은 그녀를 깨웠다. " "실수" 는 현대시로, 시의 서술자는 이와 다르다. 이 서술자는 바로' 나' 이다. 그는 시에서 두 가지 역할을 하거나 서술에서 두 가지 관점, 즉 유한한 시각과 전지적인 시각을 사용했다. 틀린' 시 중 첫 번째 문장' 강남을 지나간다' 는 것은 제한시각이고, 두 번째와 두 번째 절은 전지시각이고, 세 번째 절은 제한시각이다. 바로 시각의 변화 때문에 생각하는 여자는' 나' 의 시각이 아니라 서술자 (시인) 에 있다. 시에서' 나' 의 신분은 처음에는 분명하지 않았다. 우리가 2 절을 다 읽었을 때, 선의로' 아름다운 실수' 를 범하고, 시를 긴장으로 가득 채우고, 독자로 하여금 기대심을 갖게 하지만, 결과는 오히려 독자의 예상을 초월하여 예상치 못한 미감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수법의 운용은 독자로 하여금 신선함을 느끼게 하고, 더 강한 독서 흥미를 갖게 하며, 아름다움을 더욱 깊이 감상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잘못' 이라는 시는 인칭과 서사각의 운용에 있어서 확실히 독특하고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명확한 내러티브 시각과 내러티브 시각의 전환을 이해하면, 이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며, 어느 누구도 자발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름다움' 이라고 할 수 있고, 약간의 슬픔과 시가 있을 수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시는 경박하게 보일 것이다. (졸작' 고전적 이미지로 가득 찬 현대시' 참조,' 명작 감상 중학교 독서' 2007 년 12 호 참조)

본문을 자세히 읽는 것은 끝없는 화제이자 우리 국어 독서 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구체적인 문제이다. 이상은 단지 나의 시도와 체험일 뿐이다. 표면적으로 흐르지 말고 비판과 시정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