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계 명단이란 혈연 집단이 족보에서 여성 구성원의 지위를 완전히 배제하고 여성은 상속권이 없다는 뜻이다. 서주의 가족관계는 종법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종법통제, 남존여비' 라는 관념과 부부 간의 불평등을 강조한다. 남성권 이론과 남성권 사회는' 여자가 되는 방식' 을 가지고 있다. 한나라 통치자는 가정에서 남편의 주도적 지위를 강화하기 위해' 남편 아내' 라는 이론도 만들어 냈고, 한유는' 칠녀' 로 요약하여 모두 종법 원칙에 위배되었다. 여자는 가족 재산을 물려받을 권리가 없다.' 시집간 딸이 쏟은 물'. 결혼 후 여성은 남편의 성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부모의 재산을 물려받을 수 없다. 일부 전문 기술과 기술에는 "전자는 여자를 전하지 않고, 며느리는 여자를 전하지 않는다" 와 같은 가규가 있다. 예기 특제' 는 "여자는 다른 사람과 함께, 어린 시절에는 부형, 시집가는 남편, 죽은 사람은 남편을 따른다" 고 말했다. 정치적 권리 방면에서 모계 구성원은 손가락질을 해서는 안 되고, 여성 후손에게 물려주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무측천이라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는 역사상 줄곧 비정통으로 여겨져 만청 관원에게 비판을 받아 역사학자들에게 비난을 받았지만 유럽과 인도에서는 황후와 황후가 흔히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18]
종법 제도는 가족 제도를 영원히 존속시켰다.
종법 제도는 엄격한 부계 제도를 뚜렷하게 구현하였다. 봉건 사회에서는 부계 가문이 주로 부계 가문의 형태로 표현되었으며, 부계 가문이 장수할 수 있는 기초는 사당, 족보, 부계 가문의 권리였다. 사당은 주로 조상을 모시고, 조상 숭배는 중국 전통문화심리의 중요한 특징이다. 제사 조상은 가장 중요하고, 가장 엄숙하고, 가장 중요한 의식 제도이다. "예의는 5 론이고 제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사당도 제사 부계 가문으로, 부계 회원들에게 가규가법을 주입한 장소이다. 이에 따라 사당은 가족의식을 강화하고, 가족단결을 지키며, 정신적으로 가문을 존중하도록 가르치는 데 역할을 하고 있다. 족보는 가족 기록, 고전, 가법으로, 주로 전쟁과 이동으로 인한 혈연 관계 장애를 제지하거나, 가족 해체를 방지하거나, 가족 분쟁을 해결하고, 불효한 자녀를 처벌하는 데 쓰인다. 가족제도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가장 중요한 상징은 씨족 권리이며, 씨족 권리는 중국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쳐 중국인의 목에 씌워진 네 가지 족쇄 중 하나가 되었다. [18]
일족 권리가 중국 역사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부계 가문의 권리는 봉건 윤리를 선양하고 예법을 실시하는 방면에서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종족의 권리는 자신의 혈연과 종법의 특징으로 정치권력의 적나라한 주입보다 더 효과적이며 인심을 통제하기 쉽다.
봉건 예절을 집행할 때, 부계 가문의 권리는 종종 지방 관원보다 더 권력이 있다. 족장과 가족 구성원은 혈연 관계가 있기 때문에 관원과 가족 구성원보다 더 가깝다. 그들은 거리낌 없이 가족 구성원을 교육하고 심지어 규칙을 어기는 사람을 처벌할 수 있다.
봉건 질서를 유지하고 봉건 통치를 공고히 하는 방면에서 부계 가문의 권리는 지방 정권의 기능을 크게 맡았다. 예를 들어 농민들이 봉기를 일으키면, 일족 권리는 정권에서 보조작용을 한다. 동한 말년의 단체훈련, 청대의 항병은 모두 일족 권리가 봉건 통치를 수호하는 표현이다.
부계 가문의 권리는 혈연과 친족 관계로 계급 관계의 우세를 감추고 봉건 정권 계급 억압의 본질을 효과적으로 미화시켰다. 예를 들어, 동한 말년부터 남북조, 중국은 붕괴된 상태에 처해 있는데, 이는 분명히 씨족 권력의 강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회에는 조정 분정과 항례하는 종주, 벽주 등 씨족 권력 조직이 나타나 사실상 독립자주의 시골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옛말에 따르면, "산고 황제는 멀고 마을채는 여전히 나라이다." [18]
종법 제도는 중국의' 가국동형' 으로 이어졌다.
같은 가족, 같은 나라의 구조는 종법사회의 가장 뚜렷한 구조적 특징인데, 이런 구조는 중국 봉건 사회에서 오랫동안 보존되어 왔다. 가족이나 가문과 국가는 조직 구조에서 동성을 가지고 있다. 즉, 국가든 가족이든, 그 조직 체계와 권력 구조는 모두 엄격한 종법성이다. 가국의 동형은 "집은 소국이고, 나라는 모두다" 에 반영된다. 가족이나 가족 중에서 아버지의 지위가 가장 높고 권력이 가장 크다. 국내에서 군주의 지위는 최고이고, 권력은 최고이다. 그래서 부모는 가정에서 군주처럼, 즉 "가족이 엄격하고 엄하여 부모를 부른다" [19]. 군주는 전국적으로 출석을 부른 엄부이며, 각급 장관은 백성들에게 부모로 여겨진다. 소위 "남편, 국민의 부모도" [20]. 이에 대해 마르크스는 이렇게 말했다. "황제가 보통 국가 전체의 군주 아버지로 여겨지는 것처럼, 황제의 모든 관원들은 관할 지역에서도 이런 가부장제의 대표로 여겨진다." 따라서 가국동형은 아버지가 가군이고, 군은 국부이며, 군과 아버지는 모두 표리이고, 나라는 집과 통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중국에는'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집결해야 한다' [2 1] 라는 옛말이 있다. 이런 구조는 종법제도가 사회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계급관계와 등급관계를 포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정과 국가의 동형이 바로 가족이나 가족 구성원과 국가 인민의 자질의 통일을 초래하였다. 이것이 바로 충효의 대명사, 즉' 충신을 효자 입구에 구하라' 는 말이다. 충직한 내용은 효도와 마찬가지로 권력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이다. 유일한 차이점은 그들이 복종하는 대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중국 고대의' 효경' 은 "군자의 일은 효를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충효는 군께 전해질 수 있다" 며 충효는 중국의 도덕기준과 윤리기준이 되었다. [18]
현대 중국 사회에 대한 가부장제 제도의 영향
종법 제도는 실제로 자기 존재감이 부족한 집단으로 원시적인 조직 구조지만, 이런 원시적인 구조는 여전히 근대 중국의 여러 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 정치 문화 등. 이 조각들을 한데 모으면 이른바' 중국특색' 현상의 정신적 뿌리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18]
중국 문화의 군, 신하, 아버지, 아들은 마치' 덕' 이라는 글자인 것 같은데, 이런' 덕' 은 종법제도에서 시작된다. 일족 제도는 법으로 민족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데 습관이 되어 있다. 법이 족족 관리에서 너무 현학적, 경직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종종 도덕적 개입이 있어 많은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유연하고 상당한 지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따라서 사회적 비용이 가장 낮은' 도덕' 은 부계 제도가 선호하는 관리 모델이 되었다. 우리가 현대 사회의 생활을 관찰할 때, 여전히 이런 도덕적 표지와 제도를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노인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라' 는 민족 미덕처럼 보이지만, 사실' 군신 부자' 와 별반 다르지 않다.' 군신' 과' 존노' 는 별반 다르지 않다. 현대사회가 제제를 폐지하고 상하 관계는 그렇게 견고하지는 않지만 부자와 노인을 존중하는 도덕관계는 여전히 견고하다. 이런 자연스러워 보이는 도덕적 가치는 사실 군신들 사이의 존중과 같다. [18]
그래서 이런 제도하에서 간언제도가 번식할 수 있게 되었다. 간언에 비중남 경녀, 법인이 우선이고, 하자가 간언할 수 있다. 그래서 군주, 신하, 부자, 사제가 침범을 당하더라도 법의를 우선시하는 것은 이미 중국 특유의 제도가 되었다는 말이 있다. 한편, 간언제도는 황제의 칙령을 규범하고, 하급관원은 북내에서 법률을 제정하여 황제의 위법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서구 사회는 이런 제도가 없었고, 유럽 사회는 산업 혁명까지 봉건 사회에 처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