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속 동산의 예술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동산은 주공의 동방 원정을 역사적 배경으로 삼아 일반 병사의 시각으로 서술하고 있다. 동방 원정 이후 고향으로 돌아가는 복잡하고 실화를 바탕으로 전쟁에 대한 생각과 민중을 향한 연민을 표현한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는 이야기를 직접적이고 간결하게 기술하기 위해 직설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며, 이야기의 배경과 이유를 직접적으로 언급합니다. '우울하지만 돌아오지 않는다'는 타향의 기나긴 전쟁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다른 사람과 떨어져 지내면서 느끼는 향수병을 간접적으로 표현한 표현이기도 하다. “나는 동쪽에서 왔는데 비가 내리지 않는다.” 풍경 묘사를 서사에 삽입한 것이 이 시의 선구적인 작품이다. 장면을 혼합하는 이러한 글쓰기 기술은 후대 문인들에 의해 계승되고 계승되었습니다. "항상 비가 내린다"는 것은 당시의 날씨를 지적할 뿐만 아니라, 상세한 설명이다. 사람들이 마치 그 곳에 있는 것처럼 이야기를 더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시 전체에 애절하고 감동적인 어조를 설정합니다. 주인공의 심리적 활동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어 그는 "마음이 슬프다"고 솔직한 심정을 드러냈다. 지금 이 순간 향수병이 그토록 강렬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냐하면 그는 전쟁터에서 싸우는 군인으로서 “새벽에는 금북을 따르며 밤에는 옥안장을 품에 안고” 생활하며 늘 자신의 목숨을 걱정하기 때문이다.
긴장된 신경에 의해 향수병이 일시적으로 억제됩니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시간이 코앞으로 다가왔을 때, 향수병이 솟아올라 우리 마음속에 남을 것입니다. "옷을 만들려면 바보짓을 하지 마라." 군인들은 전쟁 생활이 끝나면 서둘러 군복을 벗고 평상복을 입는다.
이런 세밀한 묘사를 통해 병사들의 기쁨과 조기 평화에 대한 희망의 감정이 생생하게 표현된다. 동시에, 군생활을 지칭하기 위해 '싱메이'와 같은 전형적인 행동을 사용하는 것은 환유적 글쓰기 기법이다. 『시경』의 예술적 기법의 성과를 엿볼 수 있다.
다음은 주인공의 3년간 군생활 추억이다. 먼저 뽕나무의 비참한 삶을 통해 군생활의 고난을 묘사하기 위해 “메뚜기는 메뚜기 같으니 뽕밭에 살금살금 다가온다”는 비교와 설렘의 방식을 사용한다. 사람들이 군인들에 대해 동정심을 느끼게 만듭니다. '던비, 차 밑에서도 혼자 잔다'는 열린 공간에서 잠을 자며 그날을 기다리는 군인들의 삶을 진솔하게 그린 작품이다.
단일 캐릭터 역시 주인공의 내면적 외로움을 반영한 것인데, 서사와 서정성이 매끄럽게 통합되어 있다. 『동산』의 각 문단은 단순한 음절의 반복이 아니라 줄거리와 감정의 전개로 계속해서 낭송된다. 첫 번째 부분은 과거의 힘들고 위태로운 삶에 대한 기억이고, 두 번째 부분은 고향의 변화와 미래에 대한 성찰이다.
과일과 벌레가 함께 자라며, 시골은 황폐해지고, 유령불은 빛나고… 이는 주인공의 여운이기도 하다.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비참한 상황에 빠졌으며 이는 전쟁의 무자비한 비난을 반영합니다. 『동산』의 전쟁 고발에 대한 관점은 같은 주제를 다룬 후대의 작품들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