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12장의 원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다.
1. 공자는 "에서 배우고 실천하는 것도 사실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가끔 멀리서 친구가 찾아오면 즐겁지 않잖아요. "아는 것도 모르는 신사 아닌가요?"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화를 내지 않습니다. 나는 덕이 있는 사람이 아닌가요? "Xueer"
번역: Zeng Zi는 "매번 나 자신을 확인합니다." 날: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을 계획하는 데 최선을 다합니까?" 친구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친 지식을 검토해 보셨습니까? ”
3.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열다섯 살이 되면 배우고, 서른 살이 되면 스스로 일어설 것이다. 네가 열 살이 되어도 혼란에 빠지지 않을 것이고, 네가 쉰 살이 되면 운명을 알게 될 것이다. 70세가 되면 마음의 뜻을 따르되 법을 벗어나지 않게 될 것이다." "위정"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무엇인가를 하기로 결심하기 시작했습니다. 15세에는 학문을 하면 40세에는 조금 성취할 수 있고, 50세에는 사물에 현혹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다. 60세에는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고, 70세에는 다른 의견을 이해할 수 있다.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움으로써 스승이 됩니다." "Wei Zheng"
번역: 공자는 말했습니다. : "배운 지식을 복습함으로써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그러면 의지할 수 있습니다. (타인을 위한) 선생님이 되기 위해."
5.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라고 말했다. "Wei Zheng"
번역: 공자는 “생각 없이 공부만 하면 혼란스럽고 헤매게 되며, 공부하지 않고 꿈만 꾸면 혼란스러워진다”고 말했다. 한 바구니의 음식과 물 한 국자를 가지고 돌아오는 것이 덕이요, 사람들이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덕입니다.”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안회야, 얼마나 고결한가! 밥 한 그릇과 물 한 국자만 가지고 소박한 골목에 살면 이런 가난은 누구도 견딜 수 없다. 안회는 배움에 대한 관심을 바꾸지 않았다. 얼마나 고결한 안회야!" 7. 공자는 “아는 사람이 선한 사람만 못하고, 선한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다.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배우는 법을 아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만큼 좋지 못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배움을 즐기는 사람만큼 좋지 않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음식과 함께 아껴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머리에 얹고 누리면 부당한 부와 명예도 나에게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잡곡 먹고, 찬 물 마시고, 팔짱 끼고 자는 것도 재미있다.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부와 지위는 나에게는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다." p>
9 공자는 "세 사람이 걸으면 반드시 스승이 있으니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나쁜 사람을 바꾸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 중에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나는 그에게서 배우기 위해 그의 장점을 선택하고, 그의 단점을 발견하면(내게 단점이 있는 경우) 그에 따라 내 단점을 수정합니다. 10. 자지는 강에서 “고인은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은 사람과 같다. ""자한"
번역: 공자께서 강변에서 말씀하셨다. "죽은 모든 것은 강물처럼 밤낮 쉬지 않고 흐른다. ”
11. 공자(孔子)는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으나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자한'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사령관은 변할 수 있으나 서민들의 뜻은 변할 수 없다. ”
12. Zixia는 “지식이 풍부하고 결단력이 있고, 질문하고 자세히 생각하는 것, 여기에 자비가 있습니다. ""Zi Zhang"
번역: Zi Xia는 "잘 읽고, 폭넓게 공부하고, 자신의 야망을 고수할 수 있고, 진심으로 질문하고, 시사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자비는 거짓말이다.
”
논어 12장에 담긴 진리
1. 공자는 군자로서 학문을 하려면 도덕적인 품성을 기르고, 생활해야 한다고 믿었다. 가난하고 도에 만족하며 물질적 욕망에 잘 저항하고 끊임없이 도를 위해 노력하십시오. 네 문장에서 처음 두 가지 측면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말하고, 마지막 두 가지 측면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말하며, 이 네 가지 요점을 달성하려면 교육적 사고를 강조합니다.
2. 공자는 인(仁)과 예(禮)와 음악의 관계를 말하며 예(禮)와 음악의 핵심과 근본을 지적했다. 자비, 예의와 기쁨은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사람이 자비롭지 않다면 예의가 그에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사람이 자비롭지 않으면 그에게 기쁨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p>
3. 공자의 끈질긴 진리 추구 정신과 진리 추구를 위한 희생 정신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진리는 모든 어진 사람의 확고한 목표입니다. /p>
넷째, 군자와 소인 사이의 정의와 이익에 대한 공자의 서로 다른 견해를 밝히고 있습니다. , 자신의 행동을 규제하는 원칙으로 의로움을 사용하십시오.
5. 자기 성찰은 도덕적 수양의 방법입니다. 자신의 단점과 자신의 도덕적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은 자신의 인격과 지식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자기 성찰의 중요한 역할을 보여줍니다.
6. 문학과 자질은 합당한 상호보완 관계이고 인품은 서로 상반되며, 자질과 품위를 모두 갖추어야만 유능한 신사가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런 성품만이 우리는 중요한 일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상적인 소망을 실현할 수 있다.
8. 공자는 '흙을 쌓아 산을 만든다'와 '채운다'라는 두 가지 비유를 사용했다. 땅을 평탄하게 하라." 는 실패와 인내의 심오한 진리를 보여줍니다. 자신과 학생들이 배움에서든 삶에서든 자발적으로 인내하도록 격려하십시오. 중간에 포기하면 노력을 낭비하고 평생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9. 공자는 사람이 완전한 인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혜와 인(仁), 용기가 필수불가결하다고 믿었다. 공적인 마음을 갖고, 사욕을 버리고, 운명에 기뻐하고, 득실을 걱정하지 않기 때문에 용기가 있는 사람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행동합니다. 자신의 행위를 통해 '인(仁)'을 실현하는 것은 자제하고 예(禮)를 회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는 것, 듣는 것, 말하는 것, 움직이는 것'이 예의에 부합되어야 한다고 공자는 말했다. 용서는 자신과 타인을 존중해야 하며, 평생 동안 지켜야 할 원칙입니다. 경작".
12. 공자는 시경의 교육적 역할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논어』에서 공자는 자신의 견해를 설명하기 위해 『시경』을 여러 번 인용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세상에서 행동하는 방식에 있어서 『시경』이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거듭 강조하고 그의 가르침을 전했습니다. 제자들에게 "아가서"를 배우게 하라. 여기서 공자는 다시 한번 제자들에게 '시' 공부의 중요성을 제안했습니다. 『시』를 공부하면 위에서 열거한 여섯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공자는 시를 잘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