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삼군이 멋질 수 있고, 필부가 이길 수 없다. 삼군의 가장 중요한 총수는 바꿀 수 있지만, 일반인의 포부는 바꿀 수 없다. 공자가 이렇게 말하는 목적은 학생들에게 한 사람이 신앙이 확고하고 확고해야 한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02), 사람은 원대한 생각이 없으니,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논어 위영공역: 장기적인 고려 없이 사람은 눈앞의 걱정이 있을 수밖에 없다. 만약 사람들이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들은 곧 다가올 우려가 있을 것이다. 논리적으로, 사람들은 오랫동안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의 걱정을 가지고 있다.
03, 도가 다르고,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논어 위영공' 번역문: 다른 길을 걷는 사람은 함께 계획할 수 없다. 취미가 다른 사람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논어》의 원래 의도는 군자와 소인의 차이를 가리킨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기가 감당하기 싫은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한 가지 일을 하라고 요구할 때, 먼저 당신이 스스로 하기를 원하거나, 당신이 이미 다른 사람처럼 스스로 했다면, 당신의 요구는 매우 안심이 될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통속적인 이해는 자기가 할 수 없으면 다른 사람에게 하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05,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논어 번역: 많은 사람들이 함께 걷고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분명히 나의 선생님이다.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자주 보고, 다른 사람의 결점을 찾고, 자신의 장점을 다른 사람의 결점과 비교하는 실수를 자주 한다. 사람들과 어울릴 때,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보고, 그들에게서 배우고, 그들의 결점을 보고, 개선해야 한다.
06, 칼, 당신은 밤에 죽을 수 있습니다. -'논어 입인' 번역문: 아침에는 인의의 길을 알고, 밤에는 그것을 위해 죽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듣기만 하면 죽고, 저녁이면 죽는다' 는 말은 공자가 평생 정치 도덕 이상에 대한 집착을 반영한 것이다. 공자는' 인' 을 최고의 도덕적 수양으로 생사 위에 두었다.
07. 아들은 쓰촨 에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낮으로 아쉬워하다! " -'논어 자한' 번역: 시간은 흐르는 물처럼 흘러가고,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생활 속의 일이 순식간에 변하는 것 같고, 시간을 아끼는 느낌도 있다. 공자가 우주를 고찰하고 만물을 만질 때의 사상의 정수이며, 더욱 보편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이다.
08.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논어 정치정' 번역: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지혜다. 후세 사람들은 사람들에게 지식 문제를 정직한 태도로 대하도록 상기시키는 데 쓰이며, 어떠한 위선이나 교만도 없다. 착실하고 엄숙하고 진지한 학습 태도를 길러야 하며, 실사구시하는 작풍을 길러야 하며, 무모하고 과장된 풍조를 피해야 한다.
09. 과부가 되어 불평등을 겪지 말고, 가난하여 초조함을 앓지 마라. -"논어 지민 16 세" 번역: 가난에 대한 걱정, 부의 불균형에 대한 걱정; 인구가 적은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불안정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 부가 공유되기 때문에 소위 빈곤은 없습니다. 모두가 조화를 이룬다면, 사람이 적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일단 정해지면 배를 뒤집을 위험이 없다.
10, 정직한 사람은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불안하다. 논어' 번역문: 군자는 공명정대하고, 마음은 넓고, 소인은 시시콜콜 따지며 득실을 앓고 있다. 군자는 천지의 법으로 자신을 요구하므로 마음이 편안하다. 소인은 외물에 노예가 되어, 명성과 이익을 추구하며, 늘 계산으로 고민한다.